운영중인 교육과정(자세한 내용은 교육과정명을 클릭해보세요.)
1. 미니 연계전공 : 26개 과정
연번 | 교육과정명 | |
---|---|---|
국 문 | 영 문 | |
1 |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교육 | Cultural heritage education |
2 | 동아시아 시민교육 | East Asian Citizenship Education |
3 | 토론 기반 교육 | Debate based learning |
4 | 국제정치경제 동향 분석가 |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Trend Analys |
5 | 소비사회조사분석 | Consumer Society Research Analysis |
6 | 공학적 설계 | Engineering Design |
7 | 지능로봇 | Intelligent Robotics |
8 | 미래교육 지도자 과정 | Leadership Course for The Future of Education |
9 | 첨단 바이오산업 미생물 소재 및 공정 개발 전문가 |
Microbial Strain and Process Development for Bioindustry |
10 | 패션산업 글로벌 소싱 | Global Fashion Sourcing |
11 | Great Books 토의 리더십 | Great Books Discussion Leadership |
12 | 의약품 연구 및 개발 전문가 | Drug research & development specialist |
13 | 패션과제품디자인 | Fashion and Product Design |
14 | 자율주행인지 | Autonomous driving perception |
15 | 지역문화기획 | Planning of Local Culture |
16 | 문화예술기획 | Planning of Art and Culture |
17 | 포토닉디바이스 | Photonic Devices |
18 | 광자의 이해와 응용기술 | Understanding Photons and Their Applications |
19 | 데이터 분석 및 스토리텔링 | Data Analysis & Storytelling |
20 |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정책 | Program for Big-Data driven Decision Making and Policy |
21 | 사회적금융 실무교육 | Practical Study on the Cooperative Finance |
22 | 미래형 친환경차 | Future eco-friendly car |
23 | 미래형 스마트카 | Future smart car |
24 | 데이터분석 | Data Analysis |
25 | 인공지능응용 | AI Application |
26 | 데이터·창업 | Data·Entrepreneurship |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역사교육과 | 문화유산의 이해 | 이형우 | 전공핵심 |
국어교육과 | 의사소통교육론 | 오윤주 | 전공핵심 |
기초교육원 | *융복합시대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김평원 | 교양 |
교육과정 소개
교육부 중등 [다교과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정책] 맞춤형 미니 연계전공
예비 교사의 다교과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동아시아 시민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역사교육과 | 동아시아 현대사 | 채준형 | 전공심화 |
일어교육과 | 다문화이해와 인성교육 | 최은혁 | 전공심화 |
윤리교육과 | 동양 문화와 윤리 | 김윤경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동아시아 지역의 전통사상, 문화, 역사를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서 동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동아시아 공존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시민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적
예비 교원의 다교과 다과목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
동아시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고, 주체적으로 학습 가능
토론 기반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국어교육과 | 화법교육론 | 김평원 | 전공심화 |
기초교육원 | *융복합시대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김윤신 외 | 교양 |
교직 | 융합 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교육부 중등 [다교과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정책] 맞춤형 미니 연계전공
예비 교사의 다교과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
국제정치경제 동향 분석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정치외교학과 | 현대국제정치쟁점 | 박요한 | 전공심화 |
정치외교학과 | 국제정치경제론 | 이효원 | 전공심화 |
무역학부 | 국제협상론 | 손기윤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국제정세와 세계 경제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 이론, 경험적 분석틀, 최신 사례 등을 학습하여 관련 직업군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응용 능력 함양
급변하는 세계 정치경제 시스템과 국제정세와 국제경제 동향을 발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 함양
국내 및 국제 금융권에 취업할 수 있는 기본 역량 함양
소비사회조사분석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비자학과 | *소비자유형분석 | 김우혁 | 전공심화 |
소비자학과 | *소비자정량조사 | 김우혁 | 전공핵심 |
무역학부 | *통계학 | 김준식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소비자 유형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준과 각각의 소비자 유형이 갖는 특징에 대한 분석
분석에 따른 적절한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전략 및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개인 마케팅에 대한 학습
소비 장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과 현상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수치화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소비자의 인식과 반응 파악
이를 바탕으로 현실의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 데이터에 함의된 사실 및 시사점을 도출하여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공학적 설계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바이오-로봇 시스템공학과 |
캐드형상모델링(선택) | 박상인 | 전공기초 |
산업경영공학과 | CAD/CAM(선택) | 유우식 | 전공심화 |
바이오-로봇 시스템공학과 |
기계요소설계 | 박상인 | 전공핵심 |
산업경영공학과 | 제품설계및개발 | 박기정 | 전공심화 |
※ 선택과목 : 캐드형상모델링 또는 CAD/CAM 과목 중 하나만 이수하면 됨
교육과정 소개
예비 공학자의 제품 설계 및 디자인 업무 능력 함양을 위한 맞춤 교육과정
지능로봇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전자공학과 | 제어공학 | 홍연찬 | 전공심화 |
기계공학과 | 제어공학 | 김형근 | 전공핵심 |
전자공학과 | 딥러닝 | 최욱 | 전공심화 |
기계공학과 | 로봇공학 | 김영진/장한뜻 | 전공심화 |
※ 선택과목 : 제어공학 두 과목 중 하나만 이수하면 됨
교육과정 소개
주변 객체 및 상황을 인식하고, 인식한 정보로부터 자기 행동을 결정하고 움직이는 ‘지능로봇’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
딥러닝과 제어공학 수강을 통해 획득한 요소 기술 및 이론적 이해를 로봇공학 과목에서 실무에 적용, 지능로봇 분야 취·창업의 교두보가 될 수 있는 교육과정
미래교육 지도자 과정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윤리교육과 | 응용윤리 | 윤영돈 | 전공핵심 |
영어교육과 | 인성교육인문영어 | 최유정 | 전공심화 |
교직 | 디지털교육 | 신원석 | 교직 |
교직 | 지속가능한 미래교육 | 윤선인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4차산업혁명에 따른 사회변화에 대비하여 예비교사의 미래교육 역량을 심화하여 미래교육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교원양성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미래교육의 두 가지 흐름(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육 및 디지털 교육/지속가능 발전목표와 연계된 범교과 주제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조망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제 적용할수 있는 교육컨텐츠를 학습하는 교육과정
미래교육에 윤리적 판단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미래교육에 대한 폭넓은 비전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미래교육 지도자 양성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첨단 바이오산업 미생물 소재 및 공정 개발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생명공학전공 | 발효공학 | 서명지 | 전공심화 |
나노바이오전공 | 응용미생물학 | 김준섭 | 전공심화 |
생명공학전공 | 대사공학 | 장성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바이오화학, 바이오의약, 환경, 식품 등 첨단 바이오산업에서 활용되는 산업용 미생물 소재 및 이를 활용한 공정 개발 교육을 통한 바이오산업 전문가 육성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산업용 미생물 개발 및 이를 이용한 혁신적 바이오 소재 개발 과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미생물 소재를 이용한 바이오산업용 공정 개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학생들에게 첨단 바이오산업의 확장성 및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연구 역량 강화 및 진로 설계 가능
패션산업 글로벌 소싱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무역영어 | 안영효 | 전공심화 |
패션산업학과 | 패션산업이해 | 유혜경 | 전공핵심 |
패션산업학과 | 어패럴소재성능 | 안춘순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패션 제품과 글로벌환 경에서의 패션제품 공급망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패션 제품 생산, 무역, 물류, 유통 분야를 포함하는 패션 제품 공급망 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본 무역 용어와 무역 실무에 대한 지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패션산업과 패션산업 전공자로서 필수로 익혀야 하는 패션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재의 원리와 성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
국제화 추세와 관련된 지식과 이슈에 대해 검토하고, 패션 제품 공급망 전략의 방향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교육과정
Great Books 토의 리더십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영어영문학과 | 고전문학세미나 | 이용화 | 전공심화 |
윤리교육과 | 정치철학고전세미나 | 이상원 | 전공심화 |
교양 | 시민되기와 정의의 문제 세미나 | 황승현 김윤경 |
핵심교양 |
교양 | 근대적지식인은 어떻게 탄생하였나 세미나 | 이용화 윤영돈 |
핵심교양 |
교육과정 소개
문해력, 구체적인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협업 능력 신장에 바탕을 둔 새로운 교육방식을 중등학교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확산시킬 수 있는 미래의 교육자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기대
영문과 및 윤리교육과의 전공 과목 중 일부를 추가 개설하여 연계전공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한편, 타 학과의 교과목을 접목시켜 학생설계융합전공을 개설할 수 있도록 발전
의약품 연구 및 개발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화학과 | 유기화학(1) | 김진호 | 전공핵심 |
화학과 | 의약합성화학 | 김진호 | 전공심화 |
분자의생명전공 | 분자질병학 | 이미수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학생들의 신약개발 관련 전문성 향상
신약개발 관련 현장 전문가 강연을 통한 역량 함양
타 관련 나노 디그리와 연계하여 연계전공으로 확대
패션과제품디자인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패션산업학과 | 디지털패션디자인 | 김선희 | 전공심화 |
디자인학부 | 사용자경험디자인 | 안혜신 | 전공심화 |
패션산업학과 | 패션디자인스튜디오1 | 이현승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패션디자인, 제품디자인, 가상 제품(nft) 디자인 등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디자인 관련 직무에 흥미를 가지는 학생들에게 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패션/제품디자인 전문성을 겸비하도록 하여 관련분야 취·창업 성공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됨
자율주행인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정보통신공학과 | 인공지능 | 조경훈 | 전공심화 |
컴퓨터공학부 | 컴퓨터비젼 | 이장호 | 전공심화 |
전기공학과 | 미래형자동차개론 | 강창묵 | 전공기초 |
교육과정 소개
자율주행자동차 인재는 관련분야에 있어서 매우 큰 인력난을 겪고 있는 자율주행 핵심기술 등을 수행하는 많은 중견/중소기업에 인력 공급과 더불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으로 제공될 것임
특히, 자율주행 자동차의 성장과 함께 늘어나는 다양한 전기·전자장비에 대한 요구에 신뢰성을 기반으로 하여 해당 기업들이 보다 능동적인 시장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지역문화기획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불어불문학과 | 지역문화인프라연구 | 한상정 | 전공심화 |
인문문화예술 기획연계전공 |
지역연계프로젝트 | 장석류 | 전공핵심 |
일본지역문화 | 지역과 스토리텔링 | 남상욱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인천대학교 학생들은 인천에서 최소 4년 이상을 살아가면서도 이 공간을 자신이 발 딛고 서 있는 장소로 인식하거나 만들지 못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왜 우리가 지역을 다뤄야하는가에 대한 문제제기(지역문화인프라연구), 그리고 지역을 어떻게 읽어내야 하는가(지역과 스토리텔링), 결국 지역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지역연계프로젝트)라는 세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문화예술기획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불어불문학과 | 문화예술의 이해 | 한상정 | 전공심화 |
인문문화예술기획 연계전공 |
문화예술기획의 현장 | 한상정 | 전공핵심 |
인문문화예술기획 연계전공 |
예술경영과 정책 | 장석류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인문문화예술기획> 연계전공의 테두리 안에서 문화예술기획과 가장 밀접한 교과목들로 이뤄진 미니 연계전공 과정이다.
문화예술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문화예술의 이해)과, 실제 문화예술기획에 필요한 경영과 행정(예술경영과 정책), 그리고 다양한 장르별 문화예술기획의 현장이 어떻게 구축되고 있는가(문화예술기획의 현장)에 대한 접근을 해 나가려고 한다.
포토닉디바이스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물리학과 | 전자기학(1) | 박영미 | 전공핵심 |
광전자공학 연계전공 |
광전자물리학 | 이진호 | 전공핵심 |
광전자공학 연계전공 |
광전자반도체소자 | 문병희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현재 및 미래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설계함.
교육과정의 개념: 포토닉 디바이스(Photonic Devices) 과정의 경우, 광통신, 디스플레이, 이미지 센서, LED 등의 분야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함. 본 미니연계전공과정은 학제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지식과 적용 능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본 과정은 전자기학을 기초로 하며, 이후 광전자 물리학, 광전자 반도체소자와 연계함
광자의 이해와 응용기술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물리학과 | 현대물리학(1) | 박승룡 | 전공핵심 |
물리학과 | 광전자물리학 | 이진호 | 전공핵심 |
광전자공학 연계전공 |
광전소자학 | 이진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 이 교육과정을 통해서 광자학과 광자와 물질의 상호 작용에 관계된 기술 및 소자에 대해서 다루며, 이를 바탕으로 광전소자와 관계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기본 이론의 이해: 현대물리학(1) 교과를 통해서 광자의 기본 원리와 빛의 특성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광전 효과 등 광자와 물질의 상호 작용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움. 이를 통해 학생들은 빛과 광자의 특성, 이론적 기초 습득할 수 있음.
빛과 물질의 상호 작용에 대한 물리적 깊은 이해 및 응용: 광전자물리학 교과를 통해서 빛과 물질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론적 이해함. 양자역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빛과 물질 속 전자의 상호 작용을 이해함. 이를 바탕으로 발광 다이오드, 레이저 다이오드의 기본 원리 이해함.
응용 기술의 습득: 광전소자학 교과를 통해서 광전소자 응용 기술에 대해서 공부, 광전소자 응용 기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레이저, 광통신, 광학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소자에 대해서 이해함.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광학 및 광전자 기술을 실제 환경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움.
데이터 분석 및 스토리텔링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연계전공 |
데이터사이언스개론 | 김규환 | 전공핵심 |
문헌정보학과 | 데이터리터러시 | 김규환 | 전공심화 |
문헌정보학과 | 데이터분석과시각과 | 왕린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과정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데이터 분석 및 스토리텔링 분야의 포괄적인 기술을 부여하여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통찰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고급 데이터 분석 기술, 스토리텔링 방법 및 이러한 기술의 적용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군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및 설득력 있는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정책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연계전공 |
데이터사이언스개론 | 김규환 | 전공핵심 |
창의인재개발학과 | 인적자원자료분석의실제 | 이민욱 | 전공심화 |
창의인재개발학과 |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적자원개발정책 |
이민욱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기업과 조직에서 디지털 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최대한 활용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정책 수립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세부적으로 본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빅데이터 분석 및 의사결정 능력을 강화하고, 조직 내에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요 교육 목표로 한다.
사회적금융 실무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경제학과 | 사회경제학 | 양준호 | 전공심화 |
경제학과 | 금융경제학 | 이장연 | 전공심화 |
기초교육원 | 사회적기업론 | 양준호 | 교양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증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되고 있는 ‘사회적 금융’의 실무를 교육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사회경제학> 수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전반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또 사회적 금융에 관해 이론적으로 학습하며, <금융경제학> 수업을 통해 금융시장, 금융시스템, 금융제도 전반을 이해하여 사회경제학·금융경제학의 융합적 귀결로 볼 수 있는 ‘사회적금융’을 집중적으로 학습한 뒤, <사회적기업론>을 통해 ‘사회적금융’의 투융자 대상인 사회적경제기업에 관해 함으로써, 사회적금융의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와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다.
미래형 친환경차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미래자동차 연계전공 |
미래형자동차개론 | 강창묵 | 전공심화 |
미래자동차 연계전공 |
미래형 친환경차시스템 | 윤한신 | 전공심화 |
전기공학과 | 모빌리티임베디드시스템 | 윤한신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항들을 습득하여 친환경차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응용력을 배양한다.
1. 전력전자의 기초와 수동 소자의 이해
2. 전력반도체 스위칭 특성 및 소프트 스위칭
3. 컨버터 인버터의 회로 디자인 방법
4. 컨버터 인버터의 PWM 및 제어기 설계 방법.
또한 친환경차 관련 교과목 이수 체계 구성에 대한 가이드를 받아 자기주도적인 교과목 이수과정을 구성하며, 자율주행 관련 이슈 및 동향 조사를 통한 졸업 후 진로 설계를 수행한다.
미래형 스마트카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미래자동차 연계전공 |
차량동역학및제어 | 강창묵 | 전공심화 |
미래자동차 연계전공 |
미래형자율주행시스템 | 강창묵 | 전공심화 |
전기공학과 | 시스템제어 | 강창묵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을 통해 고전 제어기법 요약하고 리뷰를 한 뒤 현대 제어 이론 및 자율주행 차량으로 응용을 학습한다. 주요 학습 내용은 state space에서의 시스템 특성 분석 및 제어기 설계 방법이며, 모터, 드론 및 자율주행 자동차의 제어기와 관측기 설계를 최종 목표로 한다. 또한 자율주행 관련 교과목 이수 체계 구성에 대한 가이드를 받아 자기주도적인 교과목 이수과정을 구성하며, 자율주행 관련 이슈 및 동향 조사를 통한 졸업 후 진로 설계를 수행한다.
데이터분석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기초교육원 | 기초데이터분석 | 김재곤 | 교양핵심 |
컴퓨터공학부 | 데이터베이스 | 신유현 | 전공핵심 |
산업경영공학과 | 데이터마이닝 | 류도현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교육과정은 이공계뿐만 아니라 비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분석 관련 기초/필수 지식을 교육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초데이터분석에서는 기초통계분석과 머신러닝의 개념과 툴사용법에 대해 학습하며, 데이터 베이스에서는 빅데이터 저장, 관리, 활용을 위한 DBMS 및 SQL 사용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데이터마이닝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데이터분석가 또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인공지능응용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컴퓨터공학부 | 기계학습 (선택1) | 김우일 | 전공핵심 |
인공지능과 딥러닝 (선택1) | 구민석 | 전공심화 | |
데이터사이언스 (선택1) | 이장호 | 전공심화 | |
자연어처리 (선택2) | 신유현 | 전공핵심 | |
음성인식입문 (선택2) | 김우일 | 전공핵심 | |
빅데이터입문 (선택2) | 최대진 | 전공심화 | |
컴퓨터비전 (선택2) | 이장호 | 전공심화 | |
인공지능·창업 연계전공 |
인공지능프로젝트 | 성미영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인공지능응용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원리부터 실제 응용까지 학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인공지능 개념과 알고리즘 이해에서 시작하여 응용에 이르기까지의 내용들을 다룹니다. 또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응용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각 학생의 흥미에 맞춰 응용 분야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심화 지식을 습득합니다. 기본 교육에서부터 응용 분야 지식 획득과 프로젝트 수행에 이르는 종합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역량을 개발합니다.
데이터·창업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인공지능·창업 연계전공 |
인공지능프로젝트 (선택1) | 성미영 | 전공핵심 |
소셜컴퓨팅 (선택1) | 최대진 | 전공핵심 | |
아이디어와창업 (선택1) | 창지단 | 전공핵심 | |
스타트업앱비즈니스모델 | 창지단 | 전공핵심 | |
컴퓨터공학부 | 기계학습 (선택2) | 김우일 | 전공핵심 |
인공지능과 딥러닝 (선택2) | 구민석 | 전공심화 | |
데이터사이언스 (선택2) | 이장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데이터·창업 교육과정은 데이터 활용 및 창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 활용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창업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데이터 분석과 창업에 필요한 기본기를 배우고,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통해 데이터 기반 창업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비즈니스 모델링 관련한 지식 습득을 통해 실제 현업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과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2. 미니 매트릭스 : 31개 과정
연번 | 교육과정명 | |
---|---|---|
국 문 | 영 문 | |
1 | 국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Korean language education based on the job training matrix program |
2 | 영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English language education based on the job training matrix program |
3 | 일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Japanese language education based on on-the-job training matrix program |
4 | 수학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on-the-job training matrix program |
5 | 체육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Physical education based on on-the-job training matrix program |
6 | 역사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History education based on on-the-job training matrix program |
7 | 윤리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Ethics language education based on on-the-job training matrix program |
8 | 유아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 job training matrix program |
9 | MICE 기획 전문가 | Business Meeting and Convention |
10 | 글로벌관광 전문가 | Global Travel and Tourism |
11 | 금융데이터 전문가 | Financial Data Professional |
12 | 소비자 인사이트 | Consumer Insight |
13 | 고객서비스 전문가 | Customer Service Specialist |
14 | 선택적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용흡착소재개발 | Development of adsorbents for the selectively removal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
15 | 모델기반제어 | Model-based development |
16 | 바이오의약·헬스케어 | Biologics&Biohealthcare |
17 | 유아교육 현장연계 융합교육 | Early Childhood Convergence Education in Links with Educational Field |
18 | 개인금융·재무설계 전문가 | Personal Finance & Financial Planning Expert |
19 | 신체기능운동전문가 | Physical Functional Exercise Specialist (PFES) |
20 | 언어 빅데이터 전문가 | Language Big Data Specialist (LBDS) |
21 | 글로벌 한류 전문가 | Global Hallyu Specialist |
22 | 디지털 무역/통상 전문가 | Digital Trade Expert |
23 | xEV 전력변환 설계 | xEV power conversion design |
24 | 사회적경제 이론교육 | Theoretical Study on the Social Economy |
25 | 산업인공지능 | Industrial Artificial Intelligence |
26 | 로보틱스 공학설계 교육 | Engineering design for Robotics |
27 | 프로젝트기반 공학디자인 교육 | project-based Engineering Design |
28 | 임베디드 통신 나노 디그리 교육과정 | Embedded Communication Nano Degree Curriculum |
29 | 임베디드 신호처리 나노 디그리 교육과정 | Embedded Signal Processing Nano Degree Curriculum |
30 | 융합미디어디자인 | Convergence Media Design |
31 | 융합산업디자인 | Convergence Industrial Design |
국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국어교육과 | 국어교육 현장 세미나 | 김평원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중등학교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국어과 협의회」를 통해, 석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1급 정교사는 순환 방식으로 모두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현장 연계 교육이 가능하도록 추진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인천 하늘고등학교 | 김일형 | 현장 교육 기관 |
영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영어교육과 | 영어교육 현장 세미나 | 김혜영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중·고등학교 현직 교사 참여, 맞춤형 교과 구성을 통한 현장 친화적 교육으로 현장 적응력이 높은 예비교사 양성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 현장 교육 기관 |
일어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일어교육과 | 일어교육 현장 세미나 | 최은혁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송도고등학교 및 인천지역 중등학교 「일본어 교과협의회」와 협의를 통해, 석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1급 정교사는 순환 방식으로 모두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현장 연계 교육이 가능하도록 추진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송도고등학교 | 이상원 | 현장 교육 기관 |
수학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수학교육과 | 수학교육 현장 세미나 | 박윤근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집중 편성하여특성화
다양한 학교와 여러 교사들의 수업을 동료 예비 교사 및 담당 교수와 관찰 및 분석하고, 동료들과 협력적 수업 설계 경험을 제공하여 예비 교사들의 다양한 수업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향상
우수 수학 교사들의 수업 참관 및 간담회를 통하여 수업 방법 이상의 대학의 이론 교육만으로는 배우기 어려운 교육 철학 및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의 소명감 제고하는 현장 연계 교육 프로그램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서울)양정고등학교 | 이범희 | 현장 교육 기관 |
체육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체육교육과 | 체육교육 현장 세미나 | 유창완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현장 방문(오프라인)과 주제별 현장 탐색(온라인)을 병행함으로써 체육교육 현장에 대한 폭넓고 심화된 이해와 관련 역량 제고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역사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역사교육과 | 역사교육 현장 세미나 | 김성자 | 전공핵심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현직 교사의 특강을 실시하여 현장 연계 교육이 가능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윤리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윤리교육과 | 윤리교육 현장 세미나 | 김혜진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한은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현장 친화적 연계 교육 제도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유아교육 현장 연계 매트릭스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유아교육과 | 현장밀착유아교육세미나 | 안동근 | 전공심화 |
교직 | *교직 실무 | 이현정 | 교직 |
교직 | *교육 캡스톤 디자인 | 김평원 | 교직 |
교육과정 소개
매트릭스 교육제도를 교원 양성 기관에 최초로 적용
교육부 권장 현장실습학기(3학년 2학기)에 취업 연계형 매트릭스 과목들을 집중 편성하여 특성화
유아교육과 졸업생의 취업처인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MICE 기획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MICE 개론 | 정진영 | 전공심화 |
MICE 기획론 | 정진영 | 전공심화 | |
글로벌비즈니스 캡스톤디자인2 | 정진영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최근 MICE산업과 같은 경험경제 시대의 도래와 확산에 따라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확대에 대한 필요성 대두
MICE산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핵심 산업 역량인 기획 및 마케팅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중심 교육실시
기존 무역 분야를 포함하여 관광, 호텔, MICE 등 서비스산업에 대한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폭 확장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글로벌관광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투어리즘개론 | 정진영 | 전공핵심 |
국제관광론 | 정진영 | 전공심화 | |
국제마케팅 | 박영은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최근 서비스 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인 관광산업에 대한 심화 교육 필요성 대두
관광산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현장중심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사례연구, 현장견학, 특강 등을 병행하는 교육과정
관광산업에 특화된 내용 추가 및 글로벌관광 전문가로서 국제감각 제고 및 글로벌마인드 향상을 위한 내용이 포함된 교육과정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금융데이터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비즈니스데이터사이언스의이해 | 김경원 | 전공심화 |
금융경제학 | 김준식 | 전공핵심 | |
통계학 | 김준식 | 전공핵심 | |
e-데이터베이스 | 김경원 | 전공심화 |
※ 선수과목 : E정보시스템은 선수과목으로 반드시 선 수강하여야 함
교육과정 소개
최근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그에 걸맞게 기존 금용관련교육을 금융데이터 관련 교육으로 확장 발전
금융에 대한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실제 데이터에 대한 지식,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데이터를 가공하여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까지 추가로 교육하는 과정
기존 금융권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 선택의 폭 확장 가능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소비자 인사이트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비자학과 | 소비자빅데이터분석 | 김우혁 | 전공핵심 |
*소비자정량조사 | 김우혁 | 전공핵심 | |
*소비자유형분석 | 김우혁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소비자 유형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준과 각각의 소비자 유형이 갖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전략 및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개인 마케팅에 대해 학습
소비 장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과 현상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수치화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소비자의 인식과 반응을 파악
고객들의 숨겨진 욕구를 찾기 위한 ‘소비자 인사이트(Consumer Insight) 경영’이 국내 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이러한 수요를 고려하여 설계된 교육과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고객서비스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비자학과 | 온라인소비자행동분석 | 김우혁 | 전공심화 |
서비스시장분석 | 김우혁 | 전공심화 | |
고객서비스 | 김우혁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소비생활과 기업경영에서의 소비자 만족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여러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새로운 소비자의 특징을 기존의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과 비교·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검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소비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혁신적인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인터넷 환경에서 나날이 진일보함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행동 역시 시대적 흐름에 맞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해석이 필요하여, 이것을 위한 고객서비스 전문가 과정 제공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스마트팩토리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산업경영공학과 | 제조시스템공학 | 유우식 | 전공핵심 |
디지털비즈니스 | 김재곤 | 전공심화 | |
생산통제 | 김병수 | 전공심화 | |
인공지능 | 김관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스마트팩토리 최적 운영 인력 양성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데이터분석/AI 인재 양성
연계기업인 ㈜브이엠에스솔루션으로 취업 확대
스마트팩토리/DX 분야 취업경쟁력 강화
선택적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용흡착소재개발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에너지화학공학과 | 무기화학 | 이창연 | 전공심화 |
촉매개론 | 박민범 | 전공심화 | |
*RISE | 이창연/박민범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끓는점이 낮아 대기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을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이라 정의할 수 있는데 이 VOC를 제거 또는 분해하는 기술 분야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는 필요기술이며, 국내의 다양한 회사에서 VOC 저감 흡착제 및 분해 촉매 분야에 제품을 양산하고 있음
환경산업계 관점에서 VOC 저감 및 분해 기초 전문가 양성
흡착제 개발 연구직으로의 진로선택 기회 부여
환경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에코프로 HN | 김종섭 |
모델기반제어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전기공학과 | 시스템제어 | 강창묵 | 전공핵심 |
전력전자공학 | 윤한신/김준석 | 전공핵심 | |
전기기기1 | 허진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미래형자동차를 위한 모델기반 설계의 종합적 이해를 목표하는 교육과정
전기기기를 통한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 구동기 원리의 이해, 전력전자공학을 통한 인버터 및 컨버터의 원리와 제어기법의 이해, 시스템제어를 통한 포괄적인 제어기 설계의 이해 추구
미래형자동차 핵심부품의 주요 원리와 응용 설계 구현을 위한 기초 역량 마련
TI 및 Infineon 보드 기반 제어기 설계를 위한 실무역량 기반 제공
실제 현장에서 다루는 이슈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다보코퍼레이션 | 김창수 |
바이오의약·헬스케어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생명공학전공 | 세포생물학 | 김은정 | 전공심화 |
의학공학 | 박경민 | 전공심화 | |
단백질공학 | 이원종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국가 12대 주력 산업 중 하나인 바이오·헬스 산업은 지속적인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어 산업 성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 공급이 절실 (출처: 2021년도 산업인력수급실태조사)
교육부는 21개 국가 첨단 분야를 지정하였으며 바이오산업 중 바이오헬스, 맞춤형헬스케어, 혁신신약 분야 인재 양성을 강조 (출처: 교육부 2023년도 학생정원조정 계획)
기업 수요 기반 산업수요 맞춤형 바이오의약·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 태웅메디칼 | 신경민 | 바이오의약/헬스케어/의료기기 |
㈜ 칸젠 | 최원섭 | 바이오의약/헬스케어/화장품 |
㈜ 바이오프렌즈 | 허동녕 | 바이오의약/헬스케어/의료기기 |
유아교육 현장연계 융합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유아교육과 | 유아음악교육 | 김상림 | 전공심화 |
유아수학교육 | 김상림 | 전공심화 |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김상림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유아교육과의 전공심화 교과목인 '유아음악교육','유아수학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수업을 교과 내용 간 융합 및 유아교육현장 콘텐츠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나노디그리 교육과정입니다. 2019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통합 역량 제고와 교원양성기관 역량평가에서 추구하는 수업 운영의 현장성 강화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인천예송유치원 | 이정희 | 국공립유치원 |
국공립레이크어린이집 | 남아름 | 국공립어린이집 |
개인금융·재무설계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소비자학과 | 가계재무설계 | 성영애 | 전공핵심 |
가계저축과투자 | 조혜진 | 전공핵심 | |
보험설계 | 조혜진 | 전공심화 | |
가계재무상담(선택) | 조혜진 | 전공심화 | |
금융교육론(선택) | 조혜진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새정부 청년정책 금융분야 추진과제에서는 모기지, 안심전환 및 저금리 소액대출 등 청년들에 대한 실질적인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청년층 금융교육 내실화를 통한 금융역량 강화에 주목함
(출처 : 2023년 새정부청년정책 금융분야 추진과제)
청년층 금융역량 강화를 통해 졸업생들의 금융권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회적 수요 맞춤형 개인금융·재무설계 전문가 미니 매트릭스 교육과정을 설계
사회적 수요 맞춤형 개인금융·재무설계 전문인력 양성
향후 인천시 기반 금융공공기관 및 금융기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사회적 수요 기반 교과목 업그레이드할 예정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한국FP협회 | 채영규 | |
한국경제신문사 | 김정호 |
신체기능운동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스포츠과학부 | 근골격기능운동학 | 전경규 | 전공심화 |
기능재활운동1 | 전경규 이형우 |
전공심화 | |
기능재활운동2 | 전경규 이형우 |
전공심화 | |
운동역학 | 전경규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한 신체 기능 향상과 전문 이론을 바탕으로 신체 관리와 기능향상 방법에 초점을 맞춘 신체 기능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수요 증가
운동과 기능향상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에 따라, 신체 기능운동에 대한 특화된 내용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전문 교육과정의 필요성 대두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정적 및 동적 활동의 기반이 되는 움직임에 대해 양적 또는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에 대한 전반적인 신체기능 현상에 대한 근거 기반에 의한 신체기능운동 전문가 양성 필요
신체 기능에 대한 전문 이론을 바탕으로 신체 관리와 기능향상 방법에 초점을 맞춘 신체 기능 전문가 양성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피트니스진심 | 전수연 | 기능운동재활 |
언어 빅데이터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영어영문학과 | 실용영어(1) | 정채관 | 전공심화 |
코퍼스영어학 | 정채관 | 전공심화 | |
전산언어학(캡스톤디자인) | 정채관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언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중장기적으로 언어 빅데이터 전문가로 성장을 돕는 융복합 교육과정
이론과 실습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하는 교육과정
언어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텍스트 수집, 텍스트전처리, 언어모델 분석 및 학습용 코퍼스 품질 향상을 위한 데이터 분석 등 언어 빅데이터 관련 지식과 학습을 통해 언어 빅데이터에 특화되고 다른 분야와 차별화된 융합인재로서 경쟁력 강화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인공지능학습용 언어 빅데이터 구축 사업을 급격히 확대하고, 빅데이터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초석으로 인식됨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취·창업 연계형 언어 빅데이터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인사이트베슬 | 남지원 |
글로벌 한류 전문가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글로벌 한류와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 박영은 | 전공심화 |
무역학부 | 글로벌 문화콘텐츠 시장의 이해 | 박영은 | 전공심화 |
무역학부 | 글로벌 비즈니스 캡스톤디자인2 | 박영은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기존 무역분야를 포함하여 문화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 그 외 관광, 호텔, MICE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 한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플립러닝, 프로젝트 기반 학습, 스타트업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서로 다른 두 세계(학문과 실용)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글로벌 한류 전문가 교과목을 개발할 예정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애니듀 | 이진식 |
디지털 무역/통상 전문가
교과목 현황
교과목명 | 담당교원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무역학부 | 무역정책세미나 | 고보민 | 전공선택 |
무역학부 | 국제통상론 | 고보민 | 전공선택 |
무역학부 | 디지털무역론 | 고보민 | 전공선택 |
교육과정 소개
학부 내 전공수업 3개에 디지털통상 교육 요소를 집중 반영하여 특성화 하며, 학부생들의 본 주제에 대한 학술적 관심을 높이고, 관련 지식을 함양하고자 함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화, 정보화라는 무역학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무역인 3대 필수역량(외국어+전국지식+산업·정책 및 기술이해) 확보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산업부 표준협회 | 강명수 |
xEV 전력변환 설계
교과목 현황
교과목명 | 담당교원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전기공학과 | 전력변환응용 | 윤한신 | 전공심화 |
전기공학과 | FPGA 및 능동소자설계 | 최현규 | 전공심화 |
전기공학과 | 미래형친환경차시스템 | 강창묵 | 전공기초 |
교육과정 소개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시대의 중심인 ‘친환경자동차 및 미래자동차’는 기계 중심의 자동차 기술에 전기·전자, 정보통신, 인간공학 등 다양한 학문과 기술이 융합된 국가 신산업의 핵심 분야로, 이러한 융합기술의 교육 및 연구 체계는 타 산업으로의 파급을 통해 우수한 인력 양성 및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음
자율주행 기술과 친환경 기술의 융합을 통한 미래자동차의 고성능화로 국내외 보급률을 높이고,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을 실현하여 세계시장 공략과 온난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미림시스콘 | 임한준 |
사회적경제 이론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경제학과 | 정치경제학 | - | 전공심화 |
사회경제학세미나 | 양준호 | 전공심화 | |
경제사 | 양준호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주류 경제학 또는 주류 사회과학과는 달리 자본주의 사회경제시스템에 대한 비판적인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안적인 경제시스템으로서의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또 이와 관련된 시민 실천 및 정책 제도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한 이론적 교육과정이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인천지역 신협 | 이윤상 | 도화동 신협 |
산업인공지능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기초교육원 | 기초데이터분석 | 김재곤 | 교양핵심 |
산업경영공학과 | 인공지능 | 김관호 | 전공심화 |
강화학습 | 김관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이공계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초데이터분석에서는 기초통계분석과 머신러닝의 개념과 툴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며, 인공지능은 파이썬을 사용한 딥러닝 모델 개발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강화학습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한 심층강화학습 모델 개발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산업체에게 발생하는 설계, 운영 상의 문제를 AI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게 된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브이엠에스솔루션스 | 김태민 |
로보틱스 공학설계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바이오-로봇 시스템공학과 |
공학프로그래밍 | 박상인 | 전공기초 |
로봇공학 | 박기원 | 전공핵심 | |
기계요소설계 | 박상인 | 전공핵심 |
교육과정 소개
YG-1은 기계공학 기반의 제조업 회사이나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로봇 기술을 이용하여, 사업 확장이나 기존 사업에 적용하는 것을 모색하는 중임
본 교육과정에 포함된 세 개의 교과목은 이수구분이 모두 전공기초 혹은 전공핵심으로 바이오-로봇시스템공학과 학생이라면 모두 수강하여야하는 교과목임
바이오-로봇시스템공학과의 학생들이 본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교과목 세 개를 모두 수강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 매트릭스 교과목을 몇 개만 더 수강하면, 매트릭스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요건을 보다 쉽게 만족할 수 있게 되어 매트릭스 과정 이수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YG-1 | 임현권 | 정밀가공 |
프로젝트기반 공학디자인 교육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바이오-로봇 시스템공학과 |
캐드형상모델링 | 박상인 | 전공기초 |
기계요소설계 | 박상인 | 전공핵심 | |
종합설계프로젝트1 | 박기원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최근들어 모든 공학 분야에서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많이 보고됨.
협력 기업인 YG-1에서 많이 사용하는 캐드 프로그래밍 교과목을 바탕으로 실제 기계 부품을 설계하고 독립된 자작 프로젝트 수행까지 이어지는 연속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실질적인 공학 능력 향상을 이룰 수 있음.
‘종합설계프로젝트1’교과목은 학생들이 보통 4학년 1학기에 이수하는 과목으로 학생들끼리 팀을 이뤄, 독자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각종 공모전에 출품하는 수업임.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YG-1 | 임현권 | 정밀가공 |
임베디드 신호처리 나노 디그리 교육과정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임베디드시스템 공학과 |
신호처리입문 | 전광길 | 전공심화 |
영상처리 | 전광길 | 전공심화 | |
AI비젼시스템 | 전광길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임베디드 시스템과 신호처리 기술에 중점을 둔 과정이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카네비컴 | 최영호 |
임베디드 통신 나노 디그리 교육과정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임베디드시스템 공학과 |
통신기초 | 김현범 | 전공심화 |
임베디드통신시스템 | 최병조 | 전공심화 | |
사물인터넷 | 김현범 | 전공심화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임베디드 시스템과 통신 기술에 중점을 둔 과정이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카네비컴 | 최영호 |
융합미디어디자인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디자인학부 | 캡스톤디자인 | 한혜진 | 전공심화 |
영상과디자인 | 한혜진 | 전공심화 | |
창의적디자인 연계전공 |
디지털융합안전 디자인프로젝트 |
안혜신 | 일반선택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미래사회에 많은 산업에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안전에 관하여 많은 관심과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반면 이에 대한 인력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캡스톤 디자인 과정으로 공공안전에 요구되는 VR, AR 및 디지털 트윈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공부하고 실질적으로 이를 제작하기 위하여 영상과 디자인 교과를 이수하며, 마지막으로 실습교과를 통해서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공공안전에 필요한 분야를 학업하는 교육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파이크미디어 | 유동현 |
융합산업디자인
교과목 현황
개설학과 | 교과목명 | 담당교원 | 이수구분 |
---|---|---|---|
디자인학부 | 캡스톤디자인 | 안혜신 | 전공심화 |
사용자경험디자인 | 서명원 | 전공심화 | |
창의적디자인 연계전공 |
디지털융합안전 디자인프로젝트 |
안혜신 | 일반선택 |
교육과정 소개
본 교육과정은 미래사회의 주목받는 산업으로서 인간의 개인적인 안전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의 다양한 요건에 관한 고려와 직·간접적인 실무 프로세스를 경험, 그리고 이를 통한 실험적인 과정을 진행하여 작지만 주요한 교과를 집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미래 헬스케어 산업분야에서 요구될 수 있는 주요한 과정이다.
연계기업 정보
기업명 | 대표자명 | 비 고 |
---|---|---|
㈜이스트오토 | 이창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