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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학개론 (Introduction to Performing Arts)
- 전공기초이론 수업으로서 공연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공연 전반의 이론을 살펴보고 학문으로서 공연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이다. 공연학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하여 향후 폭넓고 체계적인 공연 제작과 학문적 성취를 도모하는 이론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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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술1,2 (The art of Speaking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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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자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화술을 연마하여 연기의 기초를 다진다.
인간의 내면 감정을 정형화된 언어를 통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기초 화술이다. 이 과정은 훈련을 통해서 다양한 목소리와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익혀 방송, 연극, 영화연기를 위한 화술이론 및 훈련법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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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사 (The history of Theater)
- 고대 연극에서 현대연극에 이르는 연극의 역사를 전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연극의 흐름을 이해하고 동시대 연극을 새롭게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기초과정으로서 연극사의 학습을 통한 연극에 대한 이해와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고 이론적 탐구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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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무용기초1,2 (The basic of Korean dance)
- 한국무용의 장르인 전통무용, 민속무용, 창작무용을 단계적으로 익힘으로써 한국인의 역사성과 춤의 역사성을 익힌다. 전통무용에서 익힌 춤사위가 민속무용과 창작무용에 응용되는 과정에서 한국인의 정서변화에 따른 현대 한국인으로써의 신체적 리듬감, 공간형성능력, 즉흥능력 등의 변화를 작품으로 안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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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와리듬1,2 (Sound and Rhythm 1,2)
- 소리와 리듬이라는 청각과 움직임의 요소는 현대공연에서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습과 꾸준한 연습은 실기력의 향상과 창작에 큰 도움을 준다. 음악이나 춤이 아닌 보다 근본적인 공연의 재료로써 소리와 리듬에 대한 깊은 이해와 탐구를 통해 창작과 표현의 기반을 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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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기입문1,2 (Fundamental Acting 1,2)
- 연기는 행동이다. 연기를 시작하는 초심자로서 상상의 환경에서 긴장이완, 적응, 믿음과 진실 등의 집중력과 상상력에 관한 행동요소훈련을 학습한다, 이후 다양한 훈련예제로 자기 자신과 상대배역과의 교감, 교류, 상호행동 등을 공부하고, 이를 위해 즉흥극과 에튜드 (Improvisation or Etude)도 함께 공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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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기술1,2 (Stage Lighting and Design1,2)
- 공연은 실제적인 예술이다. 따라서 예술적 구상을 현실 무대에 구현하는 예술이다 보니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기술의 이해, 활용방법 등을 습득하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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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분장 (Stage Makeup)
- 연극, 무용, 뮤지컬 등의 여러 매체의 극본이 요구하는 배역 및 캐릭터에 대한 기본 메이크업을 교육하고, 성격구축과 역할창조에 시각적 이미지를 더하는 다양한 분장 방법론을 배워, 각자 맡은 배역에 대해 스스로 분장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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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본분석과장면발표 (Script Analysis and Scene Presentation)
- 대본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제 장면으로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입체적인 사고와 공간에서의 연기를 경험하여 연기의 가능성과 표현기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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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공연예술론 (Theory of Contemporary Performing Arts)
- 21세기 접어들어 급변하고 있는 미학의 개념과 현대과학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현대공연예술의 개념과 그 실제도 급변하고 있다. 이 과목은 현대공연예술의 개념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선진적인 공연예술을 실현하고 있는 전 세계의 공연예술가의 작품세계를 공부하여 미래의 공연예술의 모습을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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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음향실습 (Stage Sound)
- 현대공연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음향을 다양한 공연에 실제적으로 접목해보고 무대예술에서 음향과 제반 기술에 대한 디자인 능력과 운영 기술을 습득하여 프로덕션 스태프의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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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보컬1,2 (Musical Vocal 1,2)
- 뮤지컬뿐만 아니라 음악극과 공연 전반에 걸쳐 연기자로서 중요한 요소인 보컬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보다 다양한 장르의 도전을 가능하게 하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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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동작1,2 (Stage Movements 1,2)
- 무대 위의 움직임 학습을 통해 자유로운 신체 표현과 창의적 움직임과 연기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으로 삼는다. 무대동작에서의 즉흥과 접촉을 통해 특정 주제와 상황에 대한 일상의 동작과 움직임을 바탕으로 시공간과 형식에 제한 없이 자유로운 상상력과 집중력을 발휘하여 잠재된 신체 언어를 스스로 개발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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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조명 (Stage Lighting Design)
- 공연예술학과 학생을 위한 무대조명에 관한 기초지식과 조명디자인 전반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희곡의 해석을 기초하여 디자인의 생각을 구축하며 다양한 방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연출과 다른 공연 디자이너와의 협업의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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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구축실습 (Character building practice)
- [역할에 대한 배우의 작업]으로서 작품과 등장인물의 정보가 풍부한 소설 작품이나 사실주의 계열의 희곡 일부분을 발췌하여 작품과 인물의 분석, 역할창조를 위한 다양한 성격구축작업을 통해 배역으로서의 작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한다. [성격분석표]와 [인물관찰]을 바탕으로 [형상화를 위한 에튜드] 등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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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출론 (THEORY OF STAGE DIRECTION)
- 연극공연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하여 연극연출의 실습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한다. 특히 연출가가 이론적으로 터득해야 할 무대 문법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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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의상 (Stage Costume)
- 연극, 뮤지컬 등에 등장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소품 및 의상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구비와 제작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배워, 학생 스스로 맡은 배역에 적합한 무대의상을 자체 연구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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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할창조실습 (Creating a role practice)
- [역할에 대한 배우의 작업]으로 다양한 희곡이나 단막을 선택하여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동법을 주축으로 메이에르 홀드의 생체역학, 박탄코프의 환상적 리얼리즘, 미하일 체홉의 테크닉 연기 등의 다양한 극 이론 및 연기방법론에 따라 본격적인 역할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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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제작1,2,3,4 (Theatre Production 1,2,3,4)
- 작품의 선정부터 공연의 철수까지 연극의 전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면서 이론으로 배웠던 모든 것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으로 진행되며 모든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공연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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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미술1,2
- 무대미술에 관한 기초지식과 무대디자인 수업이다. 희곡의 해석을 기초하여 디자인의 생각을 구축하며 다양한 방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연출과 다른 공연 디자이너와의 협업의 방법을 배우고 연극, 뮤지컬, 발레 그리고 오페라 등의 다양한 공연예술의 공간과 디자인 방법을 심도있게 배워 공연예술현장에 무대미술에 관한 전문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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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출기법1,2 (Directing1,2)
- 현대 연극에 있어서 연출은 전통적인 서사기반의 연극 뿐 아니라 이미지나 탈 언어 연극과 같은 실험 연극에서도 연출의 창작개념이 중요해지고 있다. 연출기법1에서는 연극제작에서 있어서 연출에 관련한 모든 업무에 관련한 일련 지식을 습득하고 무대연출 전반의 작업을 공부한 후 이를 통하여 연출기법2 에서는 연출에 관련한 모든 업무에 일련 지식을 발전 시켜 장면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들을 심도 깊게 연구하여 연극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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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기획 (Performance Planning)
- 예술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학교, 직업, 지역사회 극단과 극장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운영계획과 그 조직, 예산, 티켓 관리 및 매표소 운영, PR 및 기획의 제 문제에 대한 검토와 가상으로 극단을 조직, 실습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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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지컬댄스1,2 (Musical Dance 1,2)
- 안무나 춤과 달리 연기와 접목된 뮤지컬 댄스는 모든 연기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이다. 작품의 주제와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있어 대사에만 의존하지 않고 즉흥과 접촉을 통해 습득되어진 다양한 신체 언어의 표현으로 내용과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출해 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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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연기1,2 (Camera Acting 1,2)
- 변화하는 공연예술 환경과 다양한 매체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카메라 연기법을 학습하여 향후 무대공연 및 영화, TV, 각종 매체 연기에 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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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덕션연구1,2 (Production Research 1,2)
- 공연 제작의 전 과정을 진행하면서 디자이너와 같은 창작자와 제작 스태프의 관계와 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향후 연기 외의 다른 분야로 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매우 폭넓은 교육이 가능한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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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희곡작법1,2 (Playwriting 1,2)
- 희곡작법 전반을 공부하고 작법에 기초한 글쓰기를 연습한다. 극예술에 관계한 드라마의 구조와 실질적인 글쓰기 방법을 공부한다. 극예술에 있어서 희곡이란 과연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현대공연예술에 관한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글쓰기의 방법을 공부한다. 자신만의 소재발굴에서부터 글쓰기의 완성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극작법의 전반을 심도 있게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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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제작1,2 (Production Project for digital film 1,2)
- 영상제작에 있어서의 기본원리와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영상물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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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용무용 (Practical Dance)
- 21세기 장수시대에 인간의 움직임에 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몸과 움직임은 상호 중요한 관계이며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일상생활을 즐기는 실용무용의 기본을 교육한다. 라인댄스, 스포츠댄스, 에어로빅, 스트릿 댄스 등 생활과 밀접한 움직임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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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스톤디자인 공연창작 워크숍 (performance creation workshop capstone design)
- 작품선정, 작품분석, 컨셉설정, 제작, 공연 등 공연을 올리기 위한 일련의 모든 과정을 경험해보는 수업. 현장에서 공연이 올려 질 때까지 진행되는 전 과정을 수업을 통해 경험해봄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 즉시 투입 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습득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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