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
- 글로벌 한류와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
전통적인 경영학 및 무역학은 공장에서 제조되는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제품과 이 제품의 거래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무역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경영학의 이론과 틀, 그리고 모든 사례들은 주로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 기반을 두어 발전되었다. 그러나 창조적인, 창의에 의해 개발되어진 엔터테인먼트, 문화 콘텐츠들은 개별 콘텐츠 상품마다 개별적이고 독특한 특징을 지니며, 각기 다른 모습을 지닌다. 따라서 모든 형태가 똑같이 공장에서 제조되어 나오는 유형의 제품과 그것에 기반을 두어 거래되는 무역학 및 경영학의 세계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그대로 옮겨 담을 수 없다.
-
- 디지털컨벤션마케팅
-
본 과목은 컨벤션마케팅 이론 및 적용 방법을 이해하고, 컨벤션 산업의 디지털전환에 따른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
- 관세론
-
오랫동안 통상정책의 핵심정책으로 역할을 해왔었던 관세정책은 최근 들어 경제통합이 가속되어 다양한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됨에 따라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어서 기존 정책과 더불어 최근의 관세정책 변화를 분석하고 관세사 등 무역현장에서 활동할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함.
-
- 글로벌비즈니스 캡스톤디자인1
-
국제무역 및 글로벌비즈니스 분야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 응용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외부 기업 또는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진행되며, 과제 기획, 수행, 분석을 통해 산업이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유통관리론
-
이 과정을 통해 유통에 대한 기초 개념 이해와 유통기구, 유통경로, 상권분석, CRM, SCM 및 유통물류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현장감 있는 사례연구와 유통 정보 관련 S/W 실습을 병행하여 유통업계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
- 인공지능기반 의사결정
-
본 교과목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혁신을 만들어내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보다 정교한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2가지 목적을 달성한다. 첫째, 대표적인 비즈니스 목적인 예측, 분류, 군집화, 차원변환에서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어떻게 진화되었는지 이해한다. 둘째, 12가지 종류의 실제 비즈니스 분야 중 관심 있는 데이터를 Python으로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이는 최종적으로 비즈니스 기획과 전략의 신뢰성 있는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 MICE기획론
-
컨벤션 산업은 국제회의, 박람회, 전시회 등 각종 국제행사를 유치함으로써 각종 부가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국제 무역에 있어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이다. 따라서 컨벤션의 기획 및 운영에 대하여 학습한다.
-
- 디지털무역론
-
본 수업은 전공 심화 수업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플랫폼 기술과 기업의 생산, 무역, 투자 및 국제 협력 등을 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 기업 및 산업,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업 및 디지털 산업과 경제 관련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연관된 민관 협력과 교류에 대해 살펴본다. 수업 내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관련 사례를 함께 발굴, 분석 및 토론하고, 디지털 무역 주제를 개별 학생들의 취업, 진로와 연계한다.
4학년 2학기
-
- 국제계약과 상사중재론
-
두 가지 이슈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첫째, 국제무역에서 빈번하게 접하는 다양한 국제계약에 기본적으로 포함시켜야 할 조항들을 권리와 의무 차원에서 논의한다. 특히 각 조항을 작성할 때 유의하여야 할 사항들을 분석한다. 둘째, 국제계약의 이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해결하는 주요 분쟁해결방안인 상사중재에 대하여 분석한다. 세부적으로는 한국의 상사중재관련 법률을 중심으로 관련 규정들을 살펴본 뒤에 단계별로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분석한다. 또한 New York 협약의 활용방안과 계약서 작성시 분쟁소지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논의한다.
-
- 국제협상론
-
수출입계약협상, 국제기업간 해외투자, 합작투자, 및 전략적 제휴협상 등 다양한 국제무역협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협상이론과 국제협상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분석한다.
-
- 글로벌비즈니스 캡스톤디자인2
-
국제무역 및 글로벌비즈니스 분야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종합하여 실제 응용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 교과목은 외부 기업 또는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진행되며, 과제 기획, 수행, 분석을 통해 산업이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e-biz창업실무
-
실제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해보고 이를 통해 최근의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인터넷마케팅 이론을 적용하여 쇼핑몰의 운영관리 경험을 체득한다.
-
- 무역정책세미나
-
대학을 졸업한 후 직장에 적응하고 보다 나은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정책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강좌는 경제학 이론에 바탕하여 한국의 산업, 무역, 외환, 자본 그리고 정부정책 일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부정책의 후생경제학적 기초를 먼저 설명하고 통화, 금융, 재정, 규제정책의 일반적 이론을 소개한 후 상품과 서비스 교역 그리고 자본자유화 등 개방경제에서의 정책적 특징을 설명한다. 그리고 1960년대 한국이 경제발전의 역사를 시작한 이후 최근까지 각종 정책들의 역사적 변천, 그리고 향후의 과제들을 살펴볼 것이다.
-
- 중국경제론
-
개발경제론의 틀에 기초하여 급변하는 중국경제에 대한 경제개황 및 현안에 대해 연구를 심화하고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