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
- 중국기업론
-
중국현지투자에 관하여 내적인 요소로서 합영회사, 합자회사, 독자회사의 체계, 지주회사의 체계, 종업원 고용, 임금, 복리후생, 인사조직, 노동조합,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와 외적인 요소로서 정부의 외자정책, 무역체계, 투자·외화관리체계, 은행·주식시장 체계, 보험, 법인세·소득세 등 각종 세금체계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 기업물류및SCM
-
생산 및 마케팅 분야의 교량역할을 하는 물류 시스템에 대한 총괄적 분석과 관리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대상으로 하며 재고관리모형, 수송네트워크 모형, 로케이션 모형을 비롯한 각종 계량적 접근방법을 적용하며, 기업 파이프라인의 원활한 유통의 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한다.
-
- 교통경제학
-
사람이나 물량의 이동, 즉 교통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에서의 분석 및 정책을 연구한다.
-
- e-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기본 개념을 강의한다. Access, MySQL, SQL 서버 및 오라클 실습을 통해서 SQL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e-데이터베이스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 MICE개론
-
이 수업은 고부가가치 융복합 서비스산업인 MICE (국제회의/포상관광/컨벤션/무역전시회)의 특징 및 구성 요소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 국제경영론
-
국제기업의 환경요인인 정치적 환경, 국제금융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직접투자전략, 수출전략, 전략적 제휴를 포함한 국제화전략에 관해 강의한다.
-
- 국제금융론 (Theory of International Finance)
-
개방경제하의 거시경제학적 측면에서 국가간의 화폐흐름을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국제수지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경제변수와의 관계, 국제수지 조정정책, 환율정책, 국제금융질서, 국제유동성 문제를 강의한다.
-
- 게임이론 (Game Theory)
-
실제 경제활동에 있어서는 기존의 경제이론으로는 설명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존재한다. 다양한 시장참여자 사이에 각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의 선택, 그에 따른 각 참여자의 후생수준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이와 같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적합한 게임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완전정보하의 정적게임과 완전정보하의 동적게임에 대하여 배운다. 게임의 구성 요소, 정규 형태, 우월 전략, 나쉬균형에 대하여 이해한다. 단순전략과 혼합전략, 나쉬균형의 존재에 대하여 소개한다. 일회성 게임의 응용으로 꾸르노모형. 버트란드 모형, 중재 모형을 배운다. 순차적 게임의 응용으로 슈타켈버그 모형, 임금협상, 은행쇄도를 다룬다.
-
- 보험개론 (Introduction to Insurance)
-
이 과목에서는 보험과 보험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는 위험,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보험시장의 수요와 공급, 보험자의 구조와 경영에 대한 공부를 한다.
-
- 국제무역보험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Insurance)
-
국제무역의 발전을 위한 위험관리의 방안으로 국제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의 커버원리를 습득하고 무역보험의 발전과정과 형태 및 특징을 규명하며, 무역거래에 동반되는 물류리스크에 대하여는 해상보험 및 항공보험을 학습하고, 계약이행 및 컨트리 리스크에 대하여는 수출보험 및 pl보험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년 2학기
-
- 무역결제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Settlements)
-
무역거래의 형태와 특성에 맞는 각종의 무역결제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여 안전한 무역거래를 도모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대금결제방식인 신용장을 중심으로 추심방식, 송금방식 등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인터넷 확산 및 전자화폐 개발 등에 의해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결제방식의 원리와 기능도 함께 연구한다.
-
- 한국무역론 (The Theory of Foreign Trade of Korea)
-
우리나라의 무역의 전개과정, 수출입구조, 국제수지, 국제경쟁력, 무역정책의 전개와 과제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 검토한다.
-
- 지리경제학 (Geographical Economics)
-
국제경제학의 신분야로서 규모의 경제와 불완전 경쟁이 일반화되는 현실에서 지리와 수송비에 주목하여 산업활동의 공간적 분포(산업 및 기업의 입지), 무역 및 물류 관계를 연구한다. 그간 주류경제학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왔으나 최근 집적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성장론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지리 및 공간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이를 경제학에 반영하고자 하는 대표적 시도이다. 종종 경제지리학이라고도 불리우며 신무역이론, 도시경제학 및 지역경제학과 관련이 깊다.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기본 모델을 숙지하며 관련된 실증 분석 및 시뮤레이션을 학습한다.
-
- 무역영어1 (Business English Ⅰ)
-
무역업무수행에 필요한 각종 영문서식 및 통신문과 제반서류의 작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
- 국제물류관리론 (Theory of Logistics Management)
-
재화나 서비스의 물적유통(Physical Distribution)과 육상, 해상, 항공운송의 문제들 및 그 배경이론을 탐구하고 실제사례를 소개한다.
-
- 국제관광론 (International Tourism)
-
본 과목은 관광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국제관광 이론 및 국제관광 심화 주제를 학습한다.
-
- 금융상품론
-
금융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의 구조를 금융공학적으로 파헤친다.
-
- 금융DATA분석 (Finance data analysis)
-
금융시장의 지표 및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
- 국제마케팅 (Theory of International Marketing)
-
국제마케팅의 학문적 개념과 방향을 인식시키고,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도구, 전략, 제품, 가격, 물적 유통 등에 대하여 전문지식의 수준을 이해 습득토록 한다.
-
- 리스크관리론 (Theory of Risk Management)
-
위험을 보험이론과 재무이론 그리고 경영정책이론을 중심으로 기업의 위험관리방안 및 방법론을 고찰한다.
-
- 글로벌 문화콘텐츠 시장의 이해 (Understanding of Global Markets in Cultural Content)
-
디지털 무역시대에 더욱 확장되고 있는 무형재화, 즉 문화콘텐츠 (더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세계 각 지역의 문화콘텐츠 시장과 한류의 영향을 함께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주권, 아시아권, 유럽권, 중동 및 아프리카권역 등 다양한 글로벌 지역의 문화콘텐츠 시장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본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한류의 글로벌 전략을 세우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