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
- 경제학원리1
-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경제학의 주요이론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Ⅰ에서는 수요공급 법칙, 소비자생산지 이론, 시장 구조 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 기능을 중심으로 미시경제학 관련 내용을 배운다.
-
- 경영학원론
-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시킨다. 특히 현대적 산업경영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본질,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의 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
-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이 과목은 학생들이 글로벌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계획과 전달을 하기 위한 의사전달 및 언어 스킬을 배우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프리젠테이션의 단계와 의사전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발표 및 토론 등 실습을 통해 실제 응용능력을 습득한다.
1학년 2학기
-
- 경제학원리2
-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경제학의 주요이론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Ⅱ에서는 거시경제이론으로서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룬다.
-
- 국제무역의 이해
- 국제무역 및 지식서비스 글로벌비즈니스 관련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중요 요지를 개론적으로 이해 습득시켜, 무역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하여금 전공학문의 길잡이와 기초를 확립토록 한다.
-
- 비즈니스데이터사이언스의 이해
-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이터사이언스"로 사회 전반이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로 변화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고 실제 모습을 간접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3가지의 목표를 달성한다. 첫째, 디지털시대에 방대하게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업과 국가가 어떻게 비즈니스와 사회 혁신에 활용하는지 금융시장 발전 관점에서 이해하고, 둘째, 비즈니스와 사회 혁신의 핵심인 데이터에서 인싸이트를 발견 및 선점하기 위한 경쟁적 노력을 더욱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 현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분석 도구(Python, Jupyter, Colab)를 직접적으로 익혀 업무 효율성을 높일 기회를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수리논리, 컴퓨터 기술의 융합 과정인 데이터로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면서 학문 차이와 변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자연스럽게 해소하고 융합 또는 통합적 사고와 실행력을 갖춘 경쟁력을 완성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