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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먼커뮤니케이션입문
-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숙지해야 할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는 수업이다. 즉 이 수업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소개하고(ex. Intrapersonal communicati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mall group communication, public communication, and mass communication),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내용과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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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입문
- 학생들이 신문, 방송, 광고, 홍보, 영화 등 매스컴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데 있다. 매스컴 산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의 주요 활동은 무엇이며 분야별로 요구되는 소양과 능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각 분야의 활동이 사회문화적인 환경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화해 가는지에 관한 실무적, 학문적 관점들을 소개하는, 신문방송학 입문 강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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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커뮤니케이션길라잡이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위한 수업이다. 본 수업의 목적은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에 대한 이해와 학과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또한 대학의 의미와 대학 공부의 목적을 성찰하여 향후 자신이 대학에서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고 졸업 후 진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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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블릭스피킹1, 2
- 현대 사회는 자기 생각과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경쟁력이 된 시대다. Public Speaking수업은 주제를 연구하고,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능숙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훈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훈련은 공식적인 프리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의사 소통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업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스피킹에 대한 긴장감을 자신하게 유익하게 이용하는 방법도 훈련하고자 한다. 자신감을 키우는 것 외에도, 이 수업은 이러한 훈련이나 기술이 비판적 사고가 가능한 기술을 지닌 speaker가 되게 하는데 최종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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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제작실습기초
-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영화를 분석할 때, 기존의 제작 기법들과 함께 영상의 미학적 기준을 이해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은 가장 영상 제작 시작 단계에서 접하는 장면 촬영에 대해서 무엇을 볼 것인가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 배울 뿐 아니라, 피사체와 카메라, 렌즈에 대한 관계를 중심으로 영상언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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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제작실습심화
- 영상제작실습기초가 방송영상물의 기획, 편성, 제작과정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들을 다뤘다면, 영상제작실습심화는 그러한 이론들이 실제 방송 제작 관행에 어떻게 적용 또는 응용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영상 컨텐츠 기획, 연출, 촬영, 편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수준 높은 (또는 완성도 높은) 영상을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서 제작한 영상을 공모전에 출품하여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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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
- 디지털시대에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잘 읽고 분석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수업에서 학생들은 SNS, 블로그, 팟캐스트, 인포그래픽, 브이로그 등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저널리즘, 대인커뮤니케이션, 광고, PR 등)에서 의사소통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미디어리터러시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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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산업의이해
- 시장 경제 체제의 일부로서 미디어 산업과 생산물은 어떠한 특성들을 가지는가? 컨텐츠의 수요과 공급 패턴을 지배하는 원리는 무엇이며, 미디어 기업의 수익 모델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 미디어 상품은 어떠한 전략적 과정을 거쳐 기획되며, 미디어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의사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 강의의 목적은, 미디어 산업을 경영적 시각에서 조망함으로써 점점 경쟁적으로 변해가는 미디어 산업 환경에서 개별 미디어 기업의 이익 추구 및 성장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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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영상제작(1), (2)
- 기초 및 고급 방송제작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실습 유형의 과목으로서 방송제작을 위한 기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에 있어서는 프로그램 기획, 대본 작업, 카메라 조작, 조명, 음향, 연출, 편집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다큐멘터리나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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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원론
- PR업계 진출을 꿈꾸고 있거나 그 외 일반 공중으로서 PR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PR의 산업적, 실무적 측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게 하는데 있다. PR의 제반 이론 및 실제 분석을 통하여 PR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PR역사, PR이론, MPR, 언론관계, 지역사회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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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심리와설득이론
- 누가, 왜,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광고의 기획과 제작에, 그리고 설득적 메시지로 넘쳐나는 사회에서 스마트한 소비자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이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매체 전략, 메시지 전략 등의 업무에 필요한 비판적,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소비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돕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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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의이해
- 영화를 분석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촬영, 미장센, 카메라 움직임, 사운드, 편집 등 영화 언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가 어떻게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이러한 기본 요소가 어떻게 영화의 서사와 장르를 구성하는지를 이해해본다. 이와 함께 영화 텍스트 분석을 위해 영화매체의 특징과 영화 형식의 발전, 영화서사론, 장르론, 문화론, 스타론, 그리고 정치경제학 등의 기본적 영화 이론을 알아본다. 궁극적으로는 영화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과 영향력을 충분히 이해하며 영화 텍스트를 분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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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널리즘이해
- 신문방송학과의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과목이다. 본 수업은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의 저널리즘 현주소와 사례를 이해하며, 우리 사회에서의 뉴스, 시사 등 저널리즘 역할을 조명해본다. 저널리즘 정의부터, 생산과 유통, 그리고 저널리즘과 정치, 경제, 문화, 법제 등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사례를 통해 공부하고 배운다. 졸업 후 다양한 언론이나 미디어 기업에서 일하는데 기초가 되는 과목이며, 특히 취재, 보도, 시사, 다큐멘터리 등 부서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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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입문
- 광고업계 진출을 꿈꾸고 있거나 그 외 일반 소비자로서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광고의 산업적, 실무적, 문화적 제 측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게 하는데 있다. 다양한 사례의 이론적 실무적 분석을 통해 광고 기획의 과정, 메시지 전략, 설득 전략의 활용, 광고의 마케팅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유도하는, 광고 입문 강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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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만성질환, 감염병, 자연재해 등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 요인들이 증가하는 현대사회에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전략을 탐구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건강위험보도, 공중보건캠페인, 디지털헬스케어 등 헬스커뮤니케이션 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적 역량을 습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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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과콘텐츠
- 최근 디지털 방송 기술 발전에 따라 다수의 신규 방송 즉, 미디어 지상파뿐만 아니라 케이블, 위성 방송, IPTV, DMB 등 새로운 매체들이 가 등장하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방송의 가치 사슬이 변화하고 있다. 이 수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재편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또한 방송을 둘러 싼 여러 가지 중요한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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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관리전략
- 위기의 개념과 속성, 유형, 발달 과정 및 다양한 이슈관리와 위기관리 관점을 소개한다. 국내외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위기관리 전략을 학습한다. 위기관리의 학문적 이론뿐만 아니라 실질적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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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에이티브전략
- 어떤 메시지가 소비자의 주목을 끄는가? 어떤 메시지가 광고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 그리고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 성별,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에 따라 특정 광고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광고의 핵심이 메시지를 이용한 설득이라 할 때,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설득의 방식을 결정하는, 광고의 핵심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와 여러 종류의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인 메시지 제작의 원리를 습득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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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리터러시
- 사진, 텔레비전, 영화 등을 포함하는 영상매체물의 의미 창출과정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구체적인 영상물을 구성하는 시청각 요소들, 그들 사이의 상호 역학관계, 그리고 이러한 의미창출 과정의 사회문화적 의미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 과목을 위한 주요 이론 및 방법론으로는 기호학, 구조주의, 서사론, 이데올로기론 등 다양한 시각의 논의들이 접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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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시대의문화예술PR론
- 스마트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예술분야의 PR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사례를 분석하고, 전략수립을 통하여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실제 언론홍보를 신매체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PR전략을 공부함으로써 문화예술분야의 홍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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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저널리즘
- 현대 매스 미디어 가운데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는 방송, 특히 텔레비전을 통한 뉴스 및 다양한 시사 정보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이미지와 영상의 조화로 인쇄 매체보다 좀 더 강한 설득력을 가지는 방송 저널리즘의 메커니즘과 구조, 그리고 시청자와의 관계 등 방송 기자나 보도 프로그램 PD의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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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미디어콘텐츠기획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대중이 디지털콘텐츠 기획자로서 어떻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개진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가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살펴본다. 학생들은 1인 미디어 방송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제작, 및 홍보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미래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운영자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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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리서치실습
- 미디어 연구에 관한 다양한 리서치 조사 절차, 방법, 표본 등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은 서베이. 내용분석, 실험, 질적 방법 등을 학습하며,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미디어 관련 논문 주제를 정하여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료 수집 방법을 설계해보고 연구 방법을 디자인 해본다. 또한 본 과목은 졸업 논문 과정을 수행하는 수업이기도 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주제에 따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며, 동시에 통계적 방법론을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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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시대의매체전략
- 광고는 예술 (Art) 이면서 과학 (Science) 이다. 광고가 예술인 이유는 소비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결정하고 구체적 광고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광고인 자신들의 개인적/사회적 경험, 그리고 그것에 기인한 영감 (inspiration) 과 주관적 판단에 어느 정도 의존하기 때문이다. 광고가 과학인 이유는 메시지에 대한 청중의 반응을 예측, 조사하고 청중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등의 과정에서 기존 사례, 소비자 및 시장 자료 등 1, 2 차 데이터의 체계적 분석이 필수적으로 수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고업계에 진출해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나가는데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발상 능력과 전략적 분석 능력으로 요약된다. 디지털 미디어의 전략적 활용 능력과 데이터의 전략적 활용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짐을 고려, 이 수업의 기본 목적은 학생들이 레거시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의 연계를 통한 매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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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미디어와한류
-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정경이 크게 바뀌었다. 영화에서부터 각종 디지털 콘텐츠 관련 문화산업이 빠르게 성장했고 국경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으며 한류를 형성했다. 이 강좌는 전지구적 미디어 정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한류와 같은 초국경적 미디어 문화의 트렌드를 심도 깊게 탐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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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세미나
- 학기별로 커뮤니케이션의 특정 분야에 관한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세미나 형식의 토론과 발표로 진행된다. 학기별로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되며, 매스미디어 전반에 관한 심도 있는 토론과 발표를 통하여 전문 언론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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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PR
- 글로벌 시대의 PR 환경을 이해하고, 글로벌 PR캠페인이 가지고 있는 정치, 경제, 문화적 특성과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PR캠페인을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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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터테인먼트산업론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사례분석과 전략수립 및 기획 등을 통해 실제 마케팅 홍보활동을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기르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실제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산업, 스포츠산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을 실무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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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와네트워크사회
- 디지털 시대에 우리의 삶의 중심에는 소셜 미디어가 있고, 지속적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수 많은 정보를 생산되고 공유되며 확산되고 있다. 이 수업은 이러한 소셜 미디어 환경과 메시지를 통해서 생기는 이슈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잘 분석할 뿐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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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과창업기업을위한브랜드전략
-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창업기업들은 브랜딩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 않고 경쟁사의 브랜드 아이덴터티나 철학을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교한 브랜드 아이덴터티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은 장기적으로 볼 때 성공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 그 자체가 아니라 그로부터 얻게 될 최종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스타트업과 창업기업은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터티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일관되게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이 수업은 스타트업과 창업기업에 있어서 브랜딩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신규 브랜드 개발의 방법론, 브랜드 아이덴터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기초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수업은 창업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하고 이에 기반하여 사업계획을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브랜드전략뿐만아니라 자신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철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이 수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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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미디어기술과실무역량
-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실감미디어 등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산업 분야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최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주목받고 있는 미디어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필요한 실무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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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콘텐츠와스토리텔링
-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가 가진 문화적, 서사적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ICT 미디어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예를 들어, 웹툰, 웹드라마, Vlogs 등)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며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최근에 인기를 끈 디지털 콘텐츠 사례를 중심으로 미디어 형식과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본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구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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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윤리
- 오늘날 언론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권력화 됨에 따라 이제는 언론 자유의 중요성 뿐 아니라 언론의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 언론에 의한 피해도 점점 늘고 있다. 이는 언론인들의 윤리 의식 부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위기의식을 가져야 할 때이다.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언론-언론인에 관한 윤리적 이슈와 법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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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브랜딩전략
-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와 정치마케팅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정치 캠페인 현상의 분석을 통해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선거의 정치마케팅, 뉴스매니지먼트, 정치광고와 브랜딩을 통한 전략도 함께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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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와전략커뮤니케이션기획
- 전략 커뮤니케이션 기획 시, 빅 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목표 고객의 인사이트를 파악하고 그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기존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수업은 전통적인 소비자 조사방법론 (예. 설문조사, 인터뷰 등)을 이용하여 목표 고객의 니즈와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하여 핵심 메시지와 표현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과목은 이러한 전통적 방법론 외에 빅 데이터 분석 방법 중 하나인 텍스트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 있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목표 고객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더욱 설득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기획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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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기획캡스톤디자인
- 광고 기획이란 광고주의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광고 및 기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행위이다. 본 과목은 광고 기획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광고에 대해서 갖고 있는 지식을 총정리하고 광고의 원리들이 현실에서의 광고주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는 광고 입문, 크리에이티브 전략, 소비자 행동, 광고 홍보 조사 방법, 매체 전략, 브랜디드 컨텐츠 등의 교과목을 통해 광고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과 원리들을 체득할 수 있는데, 본 교과목의 목차들은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통찰력을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도록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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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셜토픽1, 2
- 특정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주제, 이슈, 연구경향, 관점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특정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선정하고 주제는 자유롭게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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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생태계탐색
-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인간의 지각, 느낌, 인식, 가치 등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 되어왔다. 이 과목은 인간, 메시지, 메시지 시스템 간의 상호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토하며, 미디어 환경이 가진 사회 문화적 영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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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와여론
- 미디어와 여론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학습하고 토론하는데 있다. 특히 새로운 미디어 현상, 즉 소셜미디어 등이다. 대학 생활 동안 배운 다양한 미디어 이론과 현상들을 통해 오늘 미디어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유권자에게, 소비자에게, 그리고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공적으로 여론은 형성되어 왔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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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디드콘텐츠캡스톤디자인
- 브랜디드 콘텐츠는 광고주의 상업적 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작된 미디어 콘텐츠로서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에 브랜드를 결합시킨 제작물을 통칭하며, 브랜드를 매개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자발적 공유를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수업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유형과 경향, 기획/제작 원리를 파악하여 실제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외부 기업(광고주)/광고대행사와의 협업을 통해 실제 사용될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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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와전략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역할 및 진화 과정을 살펴보고, 전략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소셜미디어의 특성 및 기대효과를 논의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사례 분석을 통해서 전략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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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캡스톤디자인
- 인터넷 포털, 인터넷 신문, 소셜 미디어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생산되는 각종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 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주요 목표를 둔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텍스트 마이닝, 의미연결망 분석 등 미디어 관련 영역의 데이터 사이언스 방법을 적용해 실제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전략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는 공모전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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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케이스스터디
- PR 사례 분석을 통해 PR의 다양한 기능 및 효과를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국내외 PR 사례에 관한 심층적, 비판적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PR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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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정책
- 그동안 한국의 언론과 방송 및 여타 미디어의 정책의 현황과 이슈를 소개하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정책적 문제를 진단해 보는 강의이다. 이 수업은 미디어 전공 학생들에게 미디어 현상에 대한 미시적이고 효과론 적인 접근을 벗어나서, 보다 거시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적 접근과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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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종합하여 과제 기획, 수행, 분석을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 더불어 협업 능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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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트렌드질적조사실습
- 다양한 미디어 현상을 질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는 연구 방법론을 수업한다. 학생들은 양적 방법과 대비를 이루는 질적 방법의 특성을 알아볼 뿐만 아니라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기술하는 질적 방법의 여러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질적 방법의 통찰력을 알아보고 질적 방법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조사를 수행해봄으로써 질적 방법에 대한 응용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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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저널리즘실습
- 매스 미디어 이후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에서 수많은 정보들이 어떤 형태로 전달되고 수용되는지 국내외 인터넷 저널리즘의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초기 언론사들의 홈페이지에서 웹진, 그리고 블로그와 포털, UCC 등 인터넷의 저널리즘적 가능성에 대해 사례별로 살펴보고 직접 온라인 저널리스트가 되어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취재와 기사쓰기를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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