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인재상
사회현상에 대한 의미 있는 통찰에 기반하여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구상하고, 이를 창의적 표현물의 형태로 기획·제작하여 청중과 소통하고, 미디어 산업과 시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배출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학생은 일상생활에 두루 쓰이는 모든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제공합니다.
교육목표
인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창의적 발상 능력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한다.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지역과 사회의 문제를 전략적 판단력을 통해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 문화적 감수성을 갖추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여 혁신을 이끌어낼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한다.
- 비판적 성찰력을 갖추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통합과 시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인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할 경우 신문·방송·온라인 저널리스트, 방송 및 1인미디어 등의 멀티미디어 분야 콘텐츠 기획·제작자, 아나운서, 캐스터, 구성작가,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기업 및 브랜드 홍보 마케팅 전문가, 소셜미디어 기업인, 정부 및 공기업 소통 전문가 또는 위기관리 전문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진로를 선택하여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로의 심도 있는 지식을 탐구하기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분야 연구자로서 진출하는 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연혁
- 1997. 11. 05.
- 신문방송학과 야간학과 신설
- 1998. 03. 01.
- 신문방송학과 신입생 입학
- 1999. 03. 01.
- 신문방송학과 주간으로 전환하여 신입생 입학
- 2002. 10. 30.
-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신설
- 2007. 02. 05.
- 대학원 박사과정 증과
- 2023. 03. 02.
- 인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로 학과명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