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1),(2) 수강신청안내 : [필독] 게시글 참조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종합하여,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설계, 실습 교과목이다.
팀을 구성하여 담당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를 1년 동안 수행하며, 설계 공학 이론에 입각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 및 팀원간 협업 능력을 향상시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기반을 설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
팀을 구성하여 담당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를 1년 동안 수행하며, 설계 공학 이론에 입각한 프로젝트 수행 능력 및 팀원간 협업 능력을 향상시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기반을 설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
캡스톤디자인(1) 요구 공통문서
요구사항 분석서
- 개발목표
- 개발의 필요성, 현재 기술(제품)의 한계점
- 개발범위
- 전체 시스템 사용 환경 중에서 개발하려는 내용 및 범위
- 사용 시나리오
- 예상되는 시스템의 다양한 이용 방법
- 문제점
- 기술 제약사항
시스템 개념설계서
- 시스템 요약
- 요구사항이 반영된 시스템
- 아키텍처(데이터) 설계
-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전체 및 내부 소프트웨어(데이터 구조) 설계
캡스톤디자인(2) 요구 공통문서
시스템 상세 설계서
- 각 컴포넌트 정의 및 설계
-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기능 및 컴포넌트들 간의 인터페이스 상세 기술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스크린 이미지를 포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 시험방법
- 구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 예상되는 성능을 제시
시험 결과서
- 시험 계획
- 각 유니트(또는 컴포넌트)별 시험 및 통합 시험
- 시험절차
- 시험을 실시한 순서 및 조건을 기술
- 시험 결과 및 분석
- 시험 결과를 저장하고 평가한 방법 기술
- 자체 평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