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aksaSbj,fnctNo=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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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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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현장교육.실습(Ⅲ-1) (INTERNSHIP(Ⅲ-1) )
- 학생들에게 전공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주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현장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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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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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전산 분야에 활용되는 이산 환경의 수학적 배경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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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 컴퓨터의 기초적인 개념, 컴퓨터의 특성 구조, 데이터의 표현, 프로그램과 계산기의 상호간 관계 등을 연구하고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연습함으로서 컴퓨터를 보다 올바르게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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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프로그래밍입문 (Introduction to Programming)
- 대학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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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대학수학(1) (CALCULUS(1))
- 함수의 극한과 연속, 도함수, 극좌표, 부정적분 및 정적분등 수학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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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데이터사이언스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파이썬과 중요 라이브러리를 통해 배운다. 데이터 수집, 텍스트 데이터 다루기, 수치 데이터 다루기 등에 유용한 numpy, pandas, mathplotlib을 포함한 중요 라이브러리의 활용에 대해 배움으로써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능숙하게 주요 기능들을 쓸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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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확률및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 자료구조와 확률, 통계의 기본 구조를 정리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응용하기 위한 방법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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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C언어 (C language)
- C 언어는 많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가 되었으며, Unix, Linux 등 대다수의 운영체제의 기반을 이루는 언어이다. 따라서 C 언어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은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는 출발점이 될 수 있으며, 컴퓨터 공학 전반의 이해에 있어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과 C 언어의 문법, 그리고 주어진 문제를 C 언어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서 다져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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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대학수학(2) (CALCULUS(2))
- 대학수학(1)에 이어 편도함수, 중적분, 급수 및 행렬과 행렬식 등의 수학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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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Java언어 (Java Language)
- Java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문법,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론, 표준 class library, 예외처리, I/O, Graphic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하여 기본적인 Java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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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자료구조 (DATA STRUCTURE)
- 스택, 큐,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자료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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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데이터프로그래밍 (Data Programming)
- 데이터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데이터 정리, 변환, 패턴 분석, 시각화, 예측 모델 개발 등의 포괄적인 절차를 포함하며, 실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실습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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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 디지털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구성과 그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형적인 컴퓨터의 구조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앞으로의 전자계산학 관련 공부에 그 기초를 마련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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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 선형대수학의 개념과 기본이론을 배운다. 선형시스템의 구조를 vector, matrix, 그리고 vector공간에서의 기하학적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공학 및 다른 분야에서 선형대수학의 역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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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시뮬레이션 기초 및 실습 (Basic simulation lab with Matlab)
- 현재 다양한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폭넓게 쓰이는 Matlab을 사용하여 컴퓨터 공학에서 쓰이는 다양한 공학적 문제 및 시뮬레이션을 학습한다. 기본적인 Matlab의 문법을 익히고 컴퓨터 공학 분야의 여러 문제를 Matlab을 사용하여 직접 작성해보고 분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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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C++언어 (C++ Language)
- C++프로그래밍에 관해 기초적인 개념과 개괄적인 개념을 배운다. (클래스 선언 및 사용법 등에 관해 배운다.) 또한 심화적인 내용을 배우며 활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상속 및 다형성 등 고급 내용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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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 컴퓨터의 하드웨어 이론과 동작원리 등을 주로 다루며 논리회로,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 주변장치의 구성을 학습하고 기본 컴퓨터를 설계함으로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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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LINUX시스템 (Linux System)
- ‘알파고’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우분투 리눅스' 입니다. 이 교과목에서는 최근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제 Linux 시스템의 사용에서 프로그래밍까지 학습합니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실제 Linux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 교과목에서는 Linux 기본 사용법, Linux 시스템 관리, Linux 서버 구축, Linux 쉘 프로그래밍, Linux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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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모바일소프트웨어 (Mobile Software)
- 휴대 전화기와 휴대단말기(PDA)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 프로그래밍 실습과,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의 제작 및 개발 기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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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 컴퓨터를 이용하여 계량화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수의 연산, 비선형대수방정식, 연립 대수방정식, 적분, 상미분방정식 등의 해법과 적용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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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을 위하여 하드웨어 요소들을 직접 제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 장치 드라이버, 프로그래밍 도구,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유틸리티 등을 포함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어 및 어셈블리어에 대한 이해, 메모리 접근 제어, 흐름 제어, 디버깅 원리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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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 PC를 대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와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의 특징을 이해하고, SDK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과정, 구조,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C와 C++언어를 기반으로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 개발환경에서 MFC 응용 프로그램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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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관계데이타베이스 언어인 SQL 등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모델과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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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의 Process 구현, 동기화, 기억장치 운영, 자원분배, 시스템 보안 등에 대하여 연구하며, 대형컴퓨터의 사례연구와 실제 설계의 구성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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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 이 강좌에서는 기계 학습의 기본 원리를 소개한다. 지도학습/비지도학습 , 베이지안 결정 이론, 매개 변수 / 비모수 방법, 결정 트리, 추정 이론, 선형 차별, 다층 지각, 클러스터링, 강화 학습 등에 대한 학습으로 구성됩니다. 이 수업에서는 기계 학습 이론의 최첨단 기술로서 심 신경 네트워크 (deep neural network)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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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 디지털 시대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종류와 대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기업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 비지니스 인텔리젼스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대량의 데이터에서 숨겨진, 함축된 지식이나 패턴을 찾아내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에 대한 통찰을 얻는 활동을 비즈니스 데이터 마이닝(Business Data Mining)이라고 하며, 많은 기업에서 비즈니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데이터 마이닝의 기초적인 분석 기법을 다루고 이를 비즈니스 데이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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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 통신 Network, 착오 검출 및 수정 코드, Multiplexing, Network의 기본개념을 배우며, 통신 System의 제어 소프트웨어 등 전반적인 설계사항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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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높은 품질의 대형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해, 개발 및 유지보수의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방법론 및 도구를 이해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지식을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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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 - 오픈소스 기반(Based on Open Source) LAMP(Linux, Apache, MySQL and PHP)로 대표되는 오픈 소스 환경에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로 JSP를 사용하며, Eclipse IDE를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 윈도우 기반 (Based on Windows) 윈도우 .NET 환경에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로 ASP를 사용하며, Visual Sudio .NET을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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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프로그래밍언어론 (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 프로그래밍 언어론의 주요 주제인 구문법, 의미론, 타입 시스템. 제어 구조의 원리, 함수의 동작 원리, 객체지향 언어, 함수형 언어 등에 관해 주로 다룬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원리와 구현을 이해함으로써 여러 관련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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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알고리즘 (Algorithm)
- 정렬, 탐색, 스트링 처리, 기하학, 그래프 등을 처리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알고리즘 성능분석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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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1))
-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종합하여,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설계, 실습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기반을 설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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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컴퓨터 간에 자료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및 프로토콜, 네트워크 상호간의 결합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상호간의 access protocol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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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서버구축 (Server construction)
- 서버구축 및 관리는 기업체 또는 기관에 설치 되어 있는 서버 시스템을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고, 사용자들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 서버관리는 하드웨어의 기본구조와 OS, 네트워크, DB 등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서버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실무적인 관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눅스를 비롯하여 쿠버네티스(Kubernetes) 등 실습 위주의 최신 서버 인프라를 구축하고 서버관리 기법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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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시스템보안과해킹 (System security and Hacking)
-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으로 어셈블리어 기본 문법을 포함한 80x86 시스템의 메모리 동작원리 등 컴퓨터 시스템 해킹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시스템이론을 바탕으로 패스워드 크래킹, 리버스 엔지니어링, 버퍼오버플로우, 포맷스트링, 백도어 등 컴퓨터 시스템 해킹 기술들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또한, 해킹 방지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 보안 방법과 해킹 여부를 알 수 있는 시스템 로그 분석 방법과 침입 추적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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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자연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자연어처리란 기계가 사람의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의 주요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연어처리의 전통적인 처리 방법인 규칙 기반 및 통계 기반의 방법과 최근에 주로 연구되고 있는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각 방법들이 감성 분석, 기계 번역, 질의 응답 등 자연어처리의 주요 응용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본 교과목은 자연어처리와 관련된 언어학적 지식의 습득과 자연어처리 기술의 작동 방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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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지능정보시스템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 지능 정보 시스템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보를 생산하는 시스템입니다. 지능정보시스템 교과목은 데이터의 수집, 저장, 구조화, 추출, 검색, 생성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는 과정에 필요한 시스템을 위한 정보 과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가르칩니다. 정보 과학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텍스트/언어 처리, 정보 검색/추출, 추천 시스템, 소셜 네트워크 등 실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 할 수 있는 내용까지 포함합니다. 또한, 지능 정보 시스템을 위한 효과적인 표현 모델로부터 효율적인 처리 알고리즘에 이르는 다양한 최신의 방법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과정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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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기초강의로 OpenGL을 사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스의 구성요소, 좌표계, OpenGL 파이프라인, 모델 변환, 시점 변환, 투상, rasterization과 같은 다양한 컴퓨터그래픽스의 기초 이론 및 알고리즘등에 대해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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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종합하여,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실습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설계, 구현을 심화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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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로서의 수학적인 기초 원리, 실시간 렌더링 기법, 게임 인터페이스, 게임 서버 등이 있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인 이론 및 배경 지식과 실무적인 구현 기법들을 동시에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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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인공지능과딥러닝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eep Learning)
-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딥러닝은 전기처럼 일상에서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다가왔습니다. 이 교과목은 딥러닝의 기초를 다지는 학부과정의 교과목으로서 딥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딥러닝의 다양한 모델을 실습을 통해 체득합니다. 전반부에는 딥러닝의 기본 기술인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의 동작원리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합니다. 아울러, 파이썬 코드로 인공신경망을 단계적으로 구현해 보면서 딥러닝의 다양한 모델에 대하여 그 기본 개념을 학습합니다. 후반부에는 텐서플로(TensorFlow)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 나서 전반부에 학습한 딥러닝 기본 개념과 다양한 딥러닝 모델을 구현해 봅니다. 또한 현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딥러닝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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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컴파일러설계 (COMPILER DESIGN)
- 컴파일러 설계과정의 전반부(front-end)에 해당하는 어휘 분석, 구문 분석 및 의미 분석 등 이론설명이 필요한 부분과 함께 lex(flex), yacc(bison) 등의 도구 사용법을 배우게 된다. 특히, 실제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HTML 파싱, java 및 XML 을 사용한 웹 문서 변환 등의 응용 주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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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 본 교과목에서는 분산 모델을 기반으로, 병렬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설계 원리와 시스템 아키텍처 그리고 최신 응용을 다룬다. 병렬 처리 기술과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확장성 있는 물리 시스템과 가상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클러스터링과 가상화와 같은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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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빅데이터 입문 (Intorduction to Bigdata)
- 빅데이터란 고전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분석이 어려울 만큼 크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통칭하며, 종종 비정형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빅데이터는 최근 저장장치 기술을 비롯한 IT 기술 전반의 발전으로 그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맞추어 빅데이터 분석 기술 또한 마케팅, 과학 연구, 정책 수립 등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수업의 목표는 다양한 빅데이터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빈번 패턴 분석, 텍스트 분석, 그래프 분석 등의 여러 기법들을 이해하며, 이들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찾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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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 (Entertainment Software)
-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구성 요소를 학습한다. 게임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응용소프트웨어의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학습하고 창의적인 게임의 기획 및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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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음성인식입문 (Introduction to Speech Recognition)
- HCI(Human Computer Interface)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인 음성 인식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처리과정을 이해한다. 음성 인식 기술의 동향과 적용 분야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음성 인식 기술이 모델링하고 있는 인간의 발화 및 인지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음성 인식 기술의 기본이 되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 HMM)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다. 특히 오픈 음성 인식 Toolkit을 이용하여 실제 음성 인식 시스템의 설계 및 실험 과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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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정보보호론 (Topics on Information Security)
- 개인이나 국가의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IT(정보기술)에 대한 사회적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보안이 매우 중대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전달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보안 기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보안의 기본 수단인 암호기법에서부터 안전한 컴퓨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응용기술에 이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최신 보안기술을 학습한다. 암호기법으로는 대표적인 대칭키 방식과 공개키 방식을 공부하고 이를 활용한 인증, 전자서명, 이메일 보안, 통신 보안, 웹 보안과 같은 네트워크 보안 응용분야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그리고, 안전한 컴퓨터시스템을 위한 보안정책, 취약성분석, 침입탐지, 감사, 수단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터득한 최신 보안 기술들은 연산, 정보처리, 모바일 시스템 등 다양한 실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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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 이론에서 배운 기본적인 화상인식 및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기초 Computer Vision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보는 프로젝트 수행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