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육상교수법1 (Method of Teaching Track and Field 1)
- 단거리의 스타트, 질주, 피니시 등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관련 기술의 과학적 원리와 트레이닝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능력을 기른다. 특히, 허들경기에 필요한 과학적인 이론과 트레이닝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도전 영역이 추구하는 정의적 목표와 인지적 목표를 이해하고 수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수영교수법1 (Method of Teaching Swimming 1 : Breast Stroke and Crawl Stroke)
- 물에 친숙해 지는 방법을 익히고, 자유형과 평형 기능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힐 뿐만 아니라 수영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익힌다. 또한, 협력하여 평영과 자유형 기술을 습득하는 가운데 협동심을 기른다.
-
- 체조교수법1 (Method of Teaching Gymnastics 1 : Floor Exercise)
- 맨손체조의 기본 기술과 구성 원리를 배운다. 또한, 기계체조의 매트운동을 중심으로 기술을 익히고 가르치는 능력을 키운다.
-
- 체육교사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
- 교직을 올바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체육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교사의 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미래 체육교사로서 올바른 철학과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
-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 운동생리학 및 건강운동, 운동역학, 운동상해, 트레이닝 등 상위 학문 영역의 학습을 위해 인체의 근 ․ 골격계 뿐만 아니라 전체 계통별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배운다.
-
- 체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 한국과 세계의 체육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체육의 발전상을 현대 체육의 관점에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체육의 교육적 기능에 대하여 동서양을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육상교수법2 (Method of Teaching Track and Field 2)
- 뛰기의 과학적 원리와 훈련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달리고, 뛰고, 점프하고, 착지하는 동작을 익혀 경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뿐만 아니라 던지기 기술의 과학적 원리와 훈련방법을 터득하고 자세, 돌기, 던지기 등과 같은 기초기능을 익혀 경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수영교수법2 (Method of Teaching Swimming 2)
- 자유형과 평영의 기술을 더욱 숙달하고, 배영과 접영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힌다. 두 수영 기능을 협동학습모형 중심으로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을 터득한다. 협력하여 배영과 접영을 익히면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체조교수법2 (Method of Teaching Gymnastics 2)
- 기계체조의 철봉, 평행봉, 도마의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기계체조 기술의 운동역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배우고 익힌 체조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
-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Education)
- 특수체육의 역사, 관련법령, 통합체육 등을 이해하고, 장애 유형별 분류 및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무용교육 (Dance Education)
- 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무용의 기초동작을 익히고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며 감정과 의지를 나타내는 예술 작품을 독창적으로 만들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무용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간단한 작품을 구성하여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
- 테니스교수법 (Method of Teaching Tennis)
- 테니스 기초 기술과 경기 전술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히고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테니스의 경기규칙을 알고, 심판법을 익혀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골프교수법 (Method of Teaching Golf)
- 골프 기초 기술과 경기 전술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히고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골프의 예절과 경기규칙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체육심리학 (Psychology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체육교수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체육교육론 (Sports Pedagogy)
- 체육교육학의 본질과 목표를 이해하고 체육교사로서 올바른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체육교육과 체육 내용학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체육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이해하도록 한다.
-
-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 다양한 신체활동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혀서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체육교육의 목표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특히, 체육과 국가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체육교과서, 체육지도서 등을 활용하거나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 스포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회 참여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한 다음 스포츠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참고하여 체육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체육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 및 스포츠와 관련된 교육적, 사회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찾고 신체활동 문화에 대한 담론을 펼친다. 이슈에 대한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책의 실제와 비교함으로써 체육과 스포츠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 스포츠윤리및인성교육 (Sport Ethics and Character Education)
- 스포츠를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도모한다.
-
- 배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Volleyball)
- 배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를 통해 협동심, 책임감, 예의를 함양하도록 하며 규칙을 지키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올바른 사회성을 기르도록 한다. 구체적인 교수내용으로는 경기의 개요(배구의 역사)와 서브, 리시브, 토스, 패스 등의 기초기능, 팀플레이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서브 리시브, 스파이크 리시브, 공격 형태 등의 응용 기능, 그리고 경기방법 및 경기규칙, 지도법, 심판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
- 뉴스포츠 (Teaching New Sport)
- 뉴스포츠를 익혀 학교체육의 교과내용으로 도입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뉴스포츠를 체험하고 학교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
-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 건강과 운동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운동의 목적과 신체적 상태에 따른 운동의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이론을 바탕으로 운동의 프로그램 및 지도 능력을 익힌다.
-
- 종합실기 1 (Synthetic Practice 1)
-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Learning and psychology)
- 운동기술의 특성과 운동학습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운동기술을 획득하는 과정을 다루며, 운동기술의 학습에 있어 전이의 원리와 기능들을 학습한다.
-
- 농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Basketball)
- 농구 기초 기술과 경기 전술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히고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농구의 경기규칙을 알고, 심판법을 익혀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농구경기 전반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 동시에 팀 정신을 기르는 방법을 익힌다.
-
- 웨이트트레이닝 (Weight Training)
- 과학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초와 원리, 신체부위별 트레이닝 방법, 경기 및 트레이닝 후 피로회복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습하여 효과적인 훈련방법 계획과 건강관리능력을 기른다.
-
- 표현활동교육 (Expression Activities Education)
- 현대표현의 기초 동작을 익히고, 간단한 작품을 구성하여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현대표현활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 그리고 이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야외스포츠1 (Outdoor Activity 1)
- 실내 스포츠에서 벗어나서 동계 시즌에 야외에서 자연과 어우러지는 ‘생태 스포츠’를 실시하여 다양한 스포츠를 배우고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해 심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인다. 또한, 동계 시즌에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야외스포츠의 이론 및 신체적 기술을 배우고, 활동을 통해 즐기는 능력을 기른다.
-
- 종합실기 2 (Synthetic Practice 2)
- 종합실기 1에 이어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해부생리학을 바탕으로, 운동 시 인체의 반응과 적응에 대하여 배운다. 에너지대사를 기본으로 하며,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 등에 의한 기관이나 계통의 반응과 적응을 학습한다. 건강운동과 경기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의 프로그램 및 지도 능력을 익힌다.
-
- 운동역학 (Biomechanics)
-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움직임의 물리적 특성 등을 배우고, 효율성과 안전성의 관점에서 동작을 분석하고 실제 운동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 체육교수학습론 (Teaching &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 이 교과는 체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탐색하고, 이를 체육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
- 축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Soccer)
- 축구의 기초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익혀 다양한 축구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축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며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배드민턴 교수법 (Method of Teaching Badminton)
- 배드민턴의 기초 기술과 전술을 익히는 동시에 재미있게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배드민턴 경기의 전략, 전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
- 태권도교수법 (Method of Teaching Taekwondo)
- 태권도의 역사를 이해하고 기본동작과 기본품새를 익혀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를 통한 인격도야 기술을 익히는 동시에 호신술을 배우고 익혀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야외스포츠2 (Outdoor Activity 2)
- 실내 스포츠에서 벗어나서 하계 시즌에 야외에서 자연과 어우러지는 ‘생태 스포츠’를 실시하여 다양한 스포츠 및 활동을 배우고 그것들을 통해 심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인다. 또한, 하계 시즌에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야외스포츠 및 단체활동을 대자연속에서 학습하고 실행하며 리더십과 협동심을 기르며 교사로서의 자질을 강화한다.
-
- 종합실기3 (General Exercise 3)
- 종합실기 2에 이어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체육교육현장세미나 (Teachers’ Physical Education Seminar)
- 약 15명의 중등체육교사들을 모셔서 현장의 중등체육교육에 관한 배움을 제공하기 위한 강좌이다. 동시에 각 초빙교사분을 학생1인의 현장스승으로 모심으로써, 3학년 1학기 말, 3학년 2학기 말에 스승의 학교로 가서 각 일주일간 현장교육을 받은 뒤, 4학년 1학기의 교생실습으로 이어지게 해줌으로써 현장실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강좌이다.
-
-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erial of Physical Education and Teaching Method)
- 체육교과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에 따른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학생의 신체활동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운동동작분석 (Sports motion analysis)
- 중등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체육과 역량(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신체 활동을 운동역학적으로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익혀 예비체육교사로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
-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 현대사회의 특성인 운동 부족과 이 때문에 야기되는 체력 및 건강 저하 등의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 증진 및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익힌다. 예비 체육교사로서 중등학교 학생들의 운동 부족을 예방하고 건강과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핸드볼교수법 (Method of Teaching Handball)
- 핸드볼의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습득하며 체육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핸드볼 경기의 각종 전략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종합실기4 (General Exercise 4)
- 종합실기 3에 이어,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체육학연구설계 (Research Plan on Physical Education)
- 이 교과는 학교체육을 탐색하고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배우고, 이를 통해 학교체육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교과이다.
-
- 스포츠교육학총론 (Introduction to Sport Pedagogy)
- 이 교과는 체육교육과정, 체육교수이론, 체육교사교육 분야로 구분되는 스포츠교육학 전반의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
- 학교체육정책및행정 (School Physical Education Policy and Administration)
- 학교체육 정책의 개념과 내용을 분석하고, 체육교육과정 및 수업, 학교스포츠클럽, 학교운동부와 관련된 정책 및 행정 전반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트레이닝방법론 (Method of Physical Fitness Training)
- 인간 활동의 기본이 되는 체력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트레이닝 이론과 그에 따른 훈련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종합실기5 (General Exercise 5)
- 종합실기 4에 이어,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
- 체육수업발표및토론 (Presentation and Discussion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단원을 계획하고 체육수업을 설계한다. 체육수업을 발표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평가하고 토론한다.
-
- 스포츠교육연구 (Study of Sport Pedagogy)
- 스포츠의 교육학적 의미, 목표, 방향설정을 이해하고 미래 스포츠교육에 대한 인식과 성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탁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Table Tennis)
- 탁구 기초 기술과 경기 전술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히고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탁구의 경기규칙을 알고, 심판법을 익혀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종합실기6 (General Exercise 6)
- 종합실기 5에 이어, 임용고시와 관련하여 중요한 실기 종목들, 즉 육상, 체조, 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을 종합적으로 연습한다. 이들 종목들의 기초 기술, 경기 전략, 지도 방법 등을 익힌다.
풀팝업(1 개)
imageSlideSetupSeq=71,cnvrsVe=1,stopTime=5,pcCo=1,cnvrsMth=SLIDE,pcMgWidth=100,isImageNoHandlr=false,isCnvrsHandlr=true,isPlayStopHandlr=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