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설계Seminar Ⅰ Self - Design Seminar 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 인적자원개발론 Theori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을 중심으로 성인교육론과 연계하여 HRD의 개념, 주요연구영역, 관련 분야에 관한 성격을 이해하고, 융·복합 학문으로서 창의적 HRD(Creative HRD)가 지향하는 타학문과의 연계성 및 향후 발전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
- 창의성의 이해 Understanding of Creativity
- 창의성의 의미와 개념, 하위 구성요소, 창의성 향상을 위한 전략과 방법론 등을 탐색하고, 융통적 이면서도 독창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실천을 통해 습득한다.
-
- 교수설계론 Instructional Design
- 교육 및 훈련 상황에서 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추구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적 기법을 탐색하고, 그러한 방법론과 기법들을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수설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 역량모델링과 교육체계수립 Competency Modeling & Establishment of Corporate Education System
- 기업 및 조직 구성원들이 각 전문부서별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인 DACUM 기법과 CBC(Competency-Based Curriculum) 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역량 개발 기법을 습득한다.
-
- 조직행동과 HRD Organizational Behavior & HRD
- 조직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HRD관점에서 다루어 탐구한다. 조직구조와 조직행위, 정보시대의 조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분석과 설계 등 다양한 주제를 관련 학문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한다.
-
- 웹기반 기업교육 동향과 이슈 Trends and issues of Web-based Corporate education
-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기업교육이 보편화됨에 따라 이러닝을 활용한 기업교육에서부터 모바일러닝, 스마트러닝, SNS 기반 교수학습 활동 등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업교육의 현재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문제점과 이슈 및 발전방안을 탐색해 본다.
-
- 원격교육론 Distance Education
- 정보화 사회, 첨단 정보통신공학 사회에서 핵심적 교육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관련 이론들을 검토하고,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대중 전파매체와 첨단 정보통신공학 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기본 구성체계와 활용전략을 탐색한다.
-
- 창의적 인재와 교육 Creative and Gifted Persons in Education
- 교육 분야에서 창의성 및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훌륭한 업적 및 성과를 도출한 인재들의 개인 발달사와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과 역량에 관하여 고찰한다.
-
- 진로상담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 직업/진로선택, 생애 경력개발, 직업전환과 직업적응 등 직업생활과 관련한 제반 문제와 관련된 개인의 사고와 인지과정, 행동양식들을 설명하는 이론과 새로운 정보를 익히며, 실제 사례에 대한 고찰과 실습을 통해 진로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
- 미래인재개발론 Development of Future Human Resources
- 미래인재의 개념을 규정하고 창의성, 테크놀로지 활용, 자기혁신, 문제해결력과 같은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탐색하며, 미래의 인재들이 관심을 갖고 탐구할 필요가 있는 전문성, 역량 개발, 미래사회에서의 교육 등 다양한 영역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
- 테크놀로지와 HRD Technology and HRD
- 인터넷,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컴퓨팅 같은 현대의 첨단 테크놀로지가 도입됨으로써 교육과 HRD 분야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e-HRD가 어떤 모습으로 구축·운영되어야 할지에 관해 탐구한다.
-
- 기업교육론 Corporate Education
- 기업교육의 대상인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이론과 원리를 탐색하고, 주요 기업 분야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교육 사례들을 통해 기업교육 현황을 이해하고 현대 기업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
- 기업경영과 HRD Business Management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기업경영에서 HRD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HRD기능이 기업의 경영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전략적인 수단으로서 HRD가 기업경영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본다.
-
- 기업상담 Workplace Counseling
- 기업상담의 원리와 기본적 기술을 습득할수 있도록 하며 기업현장의 특수성에 기반한 기업상담 평가기술 상담기술등을 학습하여 기업상담전문가의 역량을 익힌다.
-
- 교육과 인간관계론 Studies on Human Relation in Education
- 교육 분야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인간관계에 관련된 개념과 원리를 포함한 이론들과 기법을 분석하고, 실제 교육 조직에서 인간관계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
-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Testing & Evaluation
- 모든 심리검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몇 가지 중요한 심리검사의 활용방법을 숙지하여, 상담 장면에서 요구되는 적합한 심리검사를 선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상담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
- 빅데이터의 이해 Understanding Big Data
- 이 과정은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이해와 사회과학 분야 전공 학생들의 빅데이터 적용 역량 함양에 필요한 빅데이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
- 통계기반 요구분석 Statistics-Based Needs Assessment
- 사회과학 및 교육 전문가의 주요 역할이자 역량 중 하나인 요구분석(Needs Assessment)에 대한 개념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무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서 데이터와 통계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요구분석을 시행할 수 있다. 다양한 요구분석 상황의 이해, 요구분석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 학습, 요구분석 설계와 데이터 수집, 실제 또는 2차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분석 등의 학습 활동을 수행한다. 통계 기반의 과학적 요구분석을 위해 기초 통계 학습 및 각종 온라인 툴, 엑셀, SPSS 등의 데이터 관련 도구를 활용한다.
-
- 데이터 기반 평가 Data-Based Evaluation
- 사회과학 및 교육 전문가의 주요 역할이자 역량 중 하나인 평가(Evaluation)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모델과 방법론을 적용/응용하여 실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정책 등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평가 상황과 평가 유형의 이해, 평가 관련 이론과 모델 학습, 평가 전략과 절차 설계, 측정 및 데이터 분석,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등의 학습 활동을 수행한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평가를 위해 기초 통계 학습 및 각종 온라인 툴, 엑셀, SPSS, R 등의 데이터 관련 도구를 활용한다.
-
- 인적자원개발및관리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 HRD와 HRM의 학문적, 실천적 배경을 살펴보고 각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 및 해외 기업에서의 실천적 사례가 어떠한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
-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성을 비교, 분석한다.
-
- 창의적 문제해결 및 발견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Problem Finding
- 창의성의 핵심인 문제해결과 문제발견에 관한 최근 이론을 이해하고 학교와 기업에서의 그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Developing Corporate Education Program
- 기업에서 구성원들의 교육요구도에 기초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실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함양한다.
-
- E러닝의 이해와 활용 Understanding and use of e-Learning
- 2000년대 들어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으로 보편화되고 있는 이러닝의 개념, 이론적 배경, 설계전략과 원리 등을 탐색해 보고,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을 통한 활용전략에 관해 탐구한다.
-
- 창의성의 측정과 판별 Assessment and Identification of Creativity
- 창의성을 측정하고 판별하는 여러 가지 도구와 방법들을 소개한다. 확산적 사고 검사, 창의적 인성, 창의적 스타일, 전문가 평정 등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 창의성 측정의 다양한 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안다.
-
- 인적자원자료분석의실제 Practice of Human Resources Data Analysis
- 사회과학 및 교육 분야에서의 통계적 자료 분석에 대한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실제 자료 분석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인적자원 분야 자료 분석을 위한 조사방법론과 기초적인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조사방법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통계를 활용한 자료 분석 실습을 병행한다.
-
- 직업교육과 HRD Vocational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 현재 우리나라의 직업교육의 현황과 정책 등을 분석하고, 직업교육과 기업의 HRD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HRD전문가로서 직업교육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 기업창의성과 창직 Corporate Creativity and job creation
- 기업의 창의성, 창의 프로그램, 창의적 인재양성 전략 및 창의문화풍토 조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더불어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는 존재하지 않으나 앞으로 현실이 되어질 것들에 대한 창직 및 창업의 기회를 창출하고 경험하게 한다.
-
- 퍼포먼스컨설팅 Performance Consulting
- 수행공학의 측면에서 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선정하고, 해결책을 수행하며, 이와 관련된 평가와 환류체계를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퍼포먼스 컨설턴트(Performance Consultant)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학습한다.
-
- 학습심리와 교수이론 Learning psychology and instructional theories
- 학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원리와 메카니즘을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탐색한 뒤, 그러한 학습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교수자가 수행할 수 있는 주요 교수원리와 전략들을 다각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
- 의미지향의 HRD Perspectives on Meaning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 기존의 HRD에 대한 논의는 주로 학습 및 성과의 관점에 기초하였으나, 최근에는 제3의 관점으로 의미(meaning)에 대한 관점이 주목받고 있다. 본 과목은 HRD의 의미에 대한 관점을 다루며 특히 일의 의미 혹은 일에서의 의미추구, 목적의식, 소명 등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풀팝업(1 개)
imageSlideSetupSeq=71,cnvrsVe=1,stopTime=5,pcCo=1,cnvrsMth=SLIDE,pcMgWidth=100,isImageNoHandlr=false,isCnvrsHandlr=true,isPlayStopHandlr=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