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aksaSbj,fnctNo=16
-
- 공통 1학기 [0009062]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
- 공통 2학기 [0009062]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
- 1학년 1학기 [0006746] 국어교육론 (Theor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교육의 역사, 철학, 목표, 연구 영역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한 개론적 지식을 통해 국어교육학에 입문한다.
-
- 1학년 1학기 [0004864] 의사소통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Communication)
-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에 관한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화법교육론, 독서교육론, 작문교육론으로 심화 발전하게 된다.
-
- 1학년 1학기 [0011097] 자기설계세미나 (Self Design Seminar)
- 자기 설계세미나는 신입생들이 대학 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대학 생활 및 캠퍼스 자원에 대한 안내, 진로 탐색 및 계획, 전공에 대한 안내 및 개괄, 다양한 전공 토픽에 대한 학술 세미나, 기초 공부 방법 세미나, 교수 학생 상담 및 친교 활동을 통하여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과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 1학년 2학기 [0003136]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고대에서 현대까지 각 시대의 문학적 사상을 찾아 한국문학의 특성을 탐구하여 실제 수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1학년 2학기 [AIA6011]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개별 언어학인 국어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및 문법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
- 1학년 2학기 [0006747] 매체언어와인성교육 (Media Language and Personality Education)
- 다양한 매체언어의 이해 및 표현 방식을 익히고 이를 통해 사회문화적 문식력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 2학년 1학기 [AIA6006] 국어문법론 (KOREAN GRAMMAR)
- 국어의 문법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 특성을 기술하는 데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한 방법을 어떤 것이 있는가를 살펴본다. 주로 국어의 형태론과 통사론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기존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토론하며, 최근의 관심 분야로 대두되고 있는 어휘론과 문법연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의미론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아울러 논의해 보고자 한다.
-
- 2학년 1학기 [0003506] 문학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중·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하는 데 목표를 둔다.
-
- 2학년 1학기 [0009983] 국어교육을위한기초한문 (Basic Sino-Korean for Korean education)
- 국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에 대한 앎은 국어문화를 폭넓게 이해하고,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필요한 언어 자원이다. 이 강좌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고 국어 교수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필요한 한자, 한문에 대한 지식 습득을 위한 것이다.
-
- 2학년 1학기 [0003510] 독서교육론 (Theory of Teaching Reading)
- 독서 현상과 독서 방법론의 이해 등을 증진하고, 독서 동기의 효과적인 자극을 통해 독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 2학년 2학기 [0003505]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고대에서 개화기까지의 한국문학사를 개관하여 시대별, 작가별, 장르별 특성을 파악하고 현대 한국문학과의 관련성을 고찰한다.
-
- 2학년 2학기 [0003620] 국어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Instruction in Writing Korean Logic)
- 논리 및 논술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연습을 토대로 하여, 국어교과에서 요구되는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성격을 파악한다. 국어과 논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주요 논의들을 바탕으로 논리 및 논술 교육의 바람직한 상을 설계하고 실천해 보도록 한다.
-
- 2학년 2학기 [0004854] 소설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Modern Novel)
- 다양한 현대 소설 작품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한국문학사에서 현대 소설의 전개 양상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현대 소설 작품 수용과 창작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 2학년 2학기 [0009795] 국어교육을위한중세국어강독 (Reading Middle Korean Text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중세 국어에 대한 지식은 현대 국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고전 문학에 대한 접근 등 국어 교육 전반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차자 표기법과 훈민정음 이후의 언해본을 중심으로 중세 국어의 문헌을 읽고 해독하는 능력과 중세 국어 문법 지식을 기르고 중세 국어 문헌 자료를 통해 얻은 지식을 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 3학년 1학기 [0003615] 고전시가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Classical Poetry)
- 한국 고전시가의 형식과 주제,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과 수업에서 시가를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
- 3학년 1학기 [0003631] 국어교육평가론 (Evaluation for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국어과 평가의 성격과 특질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유형 및 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미래의 교사로서 담당하게 될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를 도모하도록 한다.
-
- 3학년 1학기 [0003619]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국어가 변천해 온 모습을 음운, 문법, 어휘 면에서 살펴 국어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갖도록 하며, 중등학교 국어 및 문법 수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
- 3학년 1학기 [0009985] 한국현대작가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Modern Korean Authors)
- 이 과목은 한국 현대문학사와 그 교육에 해당하는 것으로, 1920년대 이후 한국 문단에서 활동한 주요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탐구하여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그 문학교육적 적용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3학년 1학기 [0009794] 국어음운교육론 (Pedagogical Approach to Korean Phonology)
- 국어문법교육에서 올바른 발음과 표기에 대한 교육은 매우 필수적이다. 국어의 음성과 음운 체계, 음운 현상, 그리고 더 나아가 국어 음운 이론에 근거를 둔 올바른 표기 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교육 방법론을 익혀 음운 교육에 대한 문법 교육 능력을 배양한다.
-
- 3학년 2학기 [0003621]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for Korean Language)
- 국어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를 개발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학습방법의 선택 및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
- 3학년 2학기 [0011102] 국어교육의공학적이해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Technology)
- 이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다른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테크놀로지를 국어과 교수‧학습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이론과 실천적 사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3학년 2학기 [0004832] 국어교육현장세미나 (Seminar 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 현장 교사를 초청하여 현장 국어교육의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는 현장 연계 과목이다. 세미나를 진행하는 현장 교사의 수업을 3학년 1학기와 2학기말 일주일간 직접 참관하면서 자연스럽게 4학년 학교 현장 실습과 연계되도록 하였다.
-
- 3학년 2학기 [0011100] 수사학과작문교육론 (Theory of Teaching Rhetoric and Writing )
- 이 과목은 기존 쓰기 교육 이론을 미디어 텍스트 생산까지 확장하여 수사학을 포함한 실용 글쓰기 전략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실용적 글쓰기와 매체 글쓰기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 3학년 2학기 [0011099] 미래국어교육역량개발 (Enhancing Future Teachers Competencies for Technology Integr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이 과목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 지식, 융합 프로젝트, ICT 활용 교육, 인공 지능 활용 교육, 시선 추적 활용 교육, 음성 분석 활용 교육과 관련된 지식과 전략을 배울 수 있다.
-
- 4학년 1학기 [0003502] 구비문학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 구비문학의 개념 및 장르별 특성을 규명하여, 기록문학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고찰하고 수업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
- 4학년 1학기 [0009796] 국어의미교육론 (Pedagogical Approach to Korean Semantics)
- 의미론의 일반이론을 기초로 국어에 나타나는 어휘와 문장 층위의 의미 관계, 의미 변천, 의미론의 기술 방법 등과 화용론에 대한 지식을 익히며 다양한 의미 현상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국어문법교육에서 강조되는 국어사용에서의 의미 기능을 교육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4학년 1학기 [0003508] 현대시교육론 (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Modern Poetry)
- 시의 본질, 시의 기능, 시의 흐름, 현대시의 특징, 형식과 내용을 연구하여 중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시를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한다.
-
- 4학년 1학기 [0003616] 화법교육론 (Theory of Speech Education)
- 음성 언어를 통한 표현 활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인 화법교육 능력을 배양한다.
-
- 4학년 1학기 [0011487] 인공지능시대의커뮤니케이션교육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 이 과목은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과 스피치 환경을 탐구하여 매체 교육 소양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디지털 인재에게 요구되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휴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교육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키울 수 있다.
-
- 4학년 2학기 [0003507] 문법교육론 (Pedagogical Approach to Korean Grammar)
- 문법교과의 지식구조 및 교과내용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문법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문법 수업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4학년 2학기 [0003627] 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Classical Korean Prose)
- 한국 고전산문의 유형과 갈래에 따른 일반적 특징, 각 작품의 구체적 성격 등 고전 산문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교육·학습 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
- 4학년 2학기 [0011101] 국어교육과창의융합세미나 (Seminar on Korean Education for Creativity and Convergence)
- 21세기는 학습자들에게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능력을 요구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국어교육 예비교사들에게도 이러한 능력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학 제반 이론에 대한 토의와 토론을 통하여 국어교육에 다양한 방법으로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교육적 현상과 타교과와의 융합적 지식 및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 4학년 2학기 [0011103] 다문화생태문학교육세미나 (Multicultural and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Seminar)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생태전환교육을 모든 교과에서 이수하도록 총론에 규정하고 있음. 또한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한국사회에 요구되는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함양을 위해 범교과 과목인 국어교육의 책무성이 막중함. 이 과목은 이러한 필요에 따라 생태학적 민감성과 상호문화적 역량을 문학을 통해 탐구, 실천하려는 과목임. 다양하고 풍부한 고전/현대문학 작품들을 함께 읽으며 그 속에서 나타나는 생태 문제나 다문화적 이슈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학의 현실 대응 방식에 대해 살펴보며, 궁극적으로는 현장에서 다문화·생태문학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 4학년 2학기 [0009984] 한국어문규정교육론 (Pedagogical Approach to Korean Linguistic Standards)
- 올바른 국어사용을 위해 정한 어문 규정에 대한 이해는 국어 교사가 가져야 하는 기초적인 지식 중 하나이다.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 한국어 어문 규범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교육하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