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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윤리교육론 (Theory of Moral and Ethics Education)
- 도덕발달심리학 및 도덕철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격교육과 구성주의적 도덕교육, 그리고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도덕ㆍ윤리과 교육의 목표설정이나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의 선정준거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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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성발달론 (Theory of Moral Development)
- 도덕윤리교육론의 후속 강좌로, 최신 도덕발달 심리학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바탕으로 도덕윤리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고, 도덕윤리과 수업을 위한 목표설정 및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기준들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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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교육현장세미나 (Teachers' Ethics Education Seminar)
- 현장 친화적 교사 육성에 초점을 둔 교과목으로서, 중등 학교 현장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수업 노하우, 학생지도, 학교현장의 각종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등 교육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매개로 도덕윤리과 교사의 지도역량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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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윤리수업및평가 (Teaching Methods & Evaluation Theory i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도덕․윤리과교육론」의 후속 강좌로서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서에 나타난 방법 및 교육평가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구체적인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활용법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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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o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도덕․윤리과교육론」을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과서 연구 및 수업지도안 작성 방법을 익히고, 실제 수업을 경험해 봄으로써 도덕윤리과 교사로서의 수업지도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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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덕·윤리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Logic and Logical Writing of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인식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그 문제에 대한 도덕 판단 능력 및 합리적 처방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도덕․윤리과 교사로서의 논술 지도 역량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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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문화와윤리 (Orient Culture and Ethics)
- 대동양문화의 형성과정을 파악하고, 동양문화에 나타난 유불도 사상의 기본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동양철학과윤리'분야의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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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문화와윤리 (Korean Culture and Ethics)
- 유교, 불교, 도교에 기반 한 한국문화와 윤리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한국 대중음악, 드라마, 영화 등에 나타난 한국문화의 특징을 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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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윤리사상 (Eastern Ethical Thoughts)
- 유학, 도가(도교), 불교 등의 중국사상 및 인도사상을 근간으로 성립된 동양의 전통적 윤리사상의 기본원리 및 일반원리를 분석, 해명함으로써 바람직한 미래의 윤리관 정립에 이바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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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가도교와 윤리 (Taoism and Ethics)
-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지배하였던 도가 및 도교의 윤리사상을 중국철학사나 한국철학사에 나타났던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그 윤리사상의 장점이나 단점을 원전을 통하여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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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윤리사상 (Korean Ethical Thoughts)
- 한국윤리사상 (Korea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단군사상에서 후대의 유불도 사상의 전개과정에 이르는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상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 고찰하고 이해함으로써 현재 우리들의 윤리의식을 반성하고 바람직한 미래의 한국윤리를 정립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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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고전과윤리 (Eastern Classics and Ethics)
- 대표적인 동양의 고전을 선정하여 이를 강독함으로써 동양사상에 대한 독해 및 이해를 제고하여 동양윤리 분야의 핵심사상을 심화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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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학개론 (Introduction to Ethics)
- 윤리학의 기본개념 및 일반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공리주의와 의무론 등 윤리학상의 일반원리들을 해명함으로써 윤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기르고 올바른 윤리적 실천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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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윤리사상 (Western Ethical Thoughts)
- 전통적인 서양의 윤리사상들을 그 토대가 되는 서양의 철학사상들과 연관지어 체계적으로 해명하고 비판함으로써 현대를 사는 한국인이 가져야할 바람직한 가치관 또는 윤리관을 정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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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윤리 (Social Et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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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문제들 중에는 개인적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사회 집단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비로소 해결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그래서 이를 개인 윤리와 구분하여 사회 윤리라 부르는데, 오늘날에는 윤리 문제가 발생하는 제 영역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본 강의는 현대 사회 윤리의 여러 가지 문제를 규범 윤리학의 주요 이론에 근거하여 검토하되, 전반부에는 사회윤리의 의미와 가정 윤리, 직업 윤리, 경제 윤리, 종교 윤리, 여성주의 윤리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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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용윤리 (Applied Ethics)
- 윤리학의 기본개념이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대사회, 특히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인 문제들에 윤리학적 기본 개념이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파악함으로써 현실의 윤리적인 문제를 윤리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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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고전과윤리 (Western Classics and Ethics)
- 대표적인 서양의 고전을 선정하여 이를 강독함으로써 서양사상에 대한 독해 및 이해를 제고하여 서양윤리 분야의 핵심사상을 심화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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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의료윤리 (Biomedical ethics)
- 인간 생명의 존엄성이나 가치를 전제로 생명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생명공학 또는 생명의료윤리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생명가치를 조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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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철학고전세미나 (The Great Books Seminar in Political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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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치철학 고전 텍스트를 수업 전에 학생 스스로 읽고, 강의자의 지도하에 수업에서 자율적으로 토론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전공분야의 정치윤리적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특히 고전 텍스트의 밀착독해와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정치적 문제의 윤리적 차원에 관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나아가 고전적 통찰을 바탕으로 오늘날 정치윤리문제의 해결을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문제의식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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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주의론 (Theory of Democracy)
- 민주주의 개념 및 기본이념과 가치체계를 개관하고 그 사상적 형성과정과 발전과정을 검토하면서 민주주의의 정치형태를 비교하고 한국에서의 민주주의 발달과정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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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교육론 (Understanding Multicultural Education)
- 본 강좌는 다문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가르침으로써 수강생들이 다문화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미래 교육자로서의 올바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적 환경에서의 수업 설계와 수행 능력, 그리고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상담 및 지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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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교육론 (Theory of Unification Education)
- 남북한 관계 및 통일정책의 전개과정을 비교ㆍ분석하여 민족통일의 중요성, 당위성 등을 고찰하여 통일대비 교육 대책 수립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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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교육론 (Citizenship Education)
- 민주사회에서 올바른 민주시민을 양성한다는 본질적으로 중대한 문제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자유주의, 공동체주의, 공화주의 등)을 해명하고, 세계 주요 국가들의 민주시민 교육의 실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의 민주시민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아울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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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문제와윤리 (International Affairs and Ethics)
- 본 과목은 국제관계에 대한 현실주의, 이상주의, 평화주의 같은 이론적 접근법을 제시하고,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전쟁이나 테러문제, 인권문제, 경제제재 등과 같은 구체적 사례들을 윤리적 시각에서 해명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안정되고 평화로운 국제사회와 윤리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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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윤리세미나 (Environmental Ethics Seminar)
- 우리는 지구온난화와 이에 따른 기후변화 및 생태학적 전환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인간중심주의로부터 생태중심주의에 이르는 환경윤리의 스펙트럼을 이해하고, 환경윤리 관련 고전을 기반으로 한 토의세미나를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적 대안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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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도덕교육론 (Buddhist Ethics and Moral Education)
- 본 강좌의 목표는 근본불교의 사상‧윤리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오늘 날의 도덕교육에 적용하는데 있다. 불교 도덕교육론 탐구를 위해 세 가지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무아와 연기 등의 근본불교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둘째, 근본불교부터 중관‧유식학파에 이르기까지의 윤리적 핵심 이론 및 사상에 대해 탐구한다. 셋째 불교 세계관 안에서 이상적 인간상 및 사회와 공동체를 바라보는 관점을 학습한다. 이상의 요소를 중심으로 오늘 날 학교현장에서 동양의 전통도덕교육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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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불교윤리 (Korean Buddhism and Ethics)
- 불교윤리는 인간의 불완전함, 유한함의 자각 그리고 고통으로부터의 자유 즉 해탈을 최고선으로 추구한다. 본 강좌는 최고선으로서의 해탈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중국불교 및 한국불교 윤리의 전개를 살펴본다. 천태종과 화엄종 선종에 대한 기초학습을 통해 원효 의천 지눌의 불교 사상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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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학과도덕교육 (Anthropology and Ethics Education)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혹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라는 도덕교육의 당위 물음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명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의학적 인간학, 이론과 실천 혹은 이상과 현실이라는 간극을 넘어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미학적 인간학을 중심으로 도덕교육의 인간학적 기초를 다지는 데 주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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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유학교육론 (Neo-Confucianism and Moral Education)
- 이 강좌는 성리학과 양명학의 형성 배경과 사상적 특징을 고찰한다. 북송(北宋) 오자(五子)로부터 출발한 주자성리학의 성립과 역사적 전개과정을 탐구하여 퇴계와 율곡 정약용에 이르기까지의 조선 성리학의 특수성을 살펴본다. 조선 성리학의 윤리적 쟁점을 원전을 기반으로 고찰하고, 학교 현장 교육에서의 이론적 활용과 적용 방식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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