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산업전공 교과목 개요
문화와 인문학
-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의 정체성과 미래적 전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의 학문적 연관을 중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기초를 마련한다.
-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 Cultural Archetypes and Storytelling
- 문화원형과 콘텐츠의 관계를 분석하여 콘텐츠의 문화원형적 특성을 연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가치 및 방법론을 이해하고, 스 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 그리고 문화원형의 스토리 텔링 사례를 탐구한다.
-
- 대중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Pop Culture
- 날로 중요성이 더해가는 대중문화의 다양한 양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대중문화의 성립과정과 역사, 대중문화의 구조와 기능, 주요 국가별 대중문화의 특징 등을 탐구한다.
-
- 지역문화와 문화복지 Local Culture & Cultural Welfare
- 지역문화가 세계문화로 확대 발전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의 흐름 속에 서 지역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지역문화의 전통 문화적, 향토문화적, 문화산업적 가능성과 문화복지적 측면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론으로 탐구해 본다.
문화산업 연구
-
- 지역의 역사와 문화 이해 Understanding Local Culture and Historys
-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이해를 통해 지역에 기 반한 문화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
- 문화기획론 Cultural Plannings
- 다양한 문화영역에서의 기획을 위한 이론과 기본개념을 고찰한다. 문 화기획의 역사, 조직, 마케팅, 재원조성 등 관련 각 분야에 대한 개괄 적 접근을 통해 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
- 문화마케팅과 홍보 Cultural Marketing and Advertisements
-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예술마케팅의 차별화된 기법과 트렌드 분석, 홍보 전략을 습득한다. 문화예술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원리, 마케 팅 계획의 필수요소와 기본 도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각 현장 영 역과 조직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기획을 해 본다.
-
- 역사ㆍ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재생 사례 연구s
- Case Studies on Local Regeneration Using Historical/Cultural Resources 문화를 매개로 한 도시ㆍ지역 발전 및 활성화 전략의 국내외적 사례 를 검토함으로써 문화적 지역 재생의 방안을 모색한다.
-
- 문화예술경영연구 Study on Arts&Cultural Managements
- 문화유산, 예술,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고, 문화경영의 역사 와 이론들을 살펴본다. 문화예술경영 연구의 국내외 동향 및 미래 전 망을 논의하고 문화경제를 활용한 지역 활성화 사례를 연구한다.
-
- 만화콘텐츠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mics contents industrys
- 문화콘텐츠산업의 원천콘텐츠라고 하는 만화형식을 이해하고, 만화의 전체적인 장의 이해에 기반하여 이 산업의 구조 및 현황을 파악한다.
-
- 지역문화콘텐츠 연구와 개발 Research & Development of Local Cultural Contentss
- 지역문화콘텐츠를 발굴ㆍ수집ㆍ재창조하는 과정을 기획하고 콘텐츠 개발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해 지역의 문화요소를 상 품화하는 실용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융합콘텐츠세미나 Seminar on Convergence Contentss
- 사회 문화의 트랜드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인 문화콘텐츠 현장을 분야별로 분석, 전망하는 팀티칭 교과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문화 트랜드 분석을 통해 문화콘텐츠 기획과 생산을 학제적 관점에서 토의하여 문화현장에 필요한 역량을 토의하는 데 있다.
-
- 스토리텔링과 문화관광 Storytelling & Cultural Tourisms
- 문화관광과 관련이 되는 지역의 축제, 공연, 박물관, 문화유적, 지역 특산물 등에 대한 스토리텔링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구 성 요소 및 문화관광에 있어서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 전략 Strategies for Global Culture Marketings
-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음악, 관광, 공연 등 장르별 콘 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 다. 특히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 문화시장과 동남아시아, 남미 등 신흥 문화시장 등에 대한 특성에 기반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한다.
-
- 글로벌 한류 동향과 진출 전략 Global Trend of Korean Wave and Entering Strategiess
- 한류지역의 지속 확산 및 한류 활용 촉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지역별 로 개발하고 현지화 전략을 수립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지의 시장특성 및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맥락을 연구하고 한류의 지속 가능성 이슈 를 진단한다. 그리고 각 지역의 콘텐츠산업에 대한 시장분석, 기업분 석, 소비자 분석, 법제도 및 정책 분석 등을 실시한다.
-
- 문화산업정책론 Culture Industry Policys
- 최근 영국, 일본, 미국 등 주요 선진국 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뉴질 랜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래 신흥전략산업으로 문화산업을 정책적으 로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및 전략의 배경 과 주요 진흥사업 등을 이해하고, 국가별 추진사업에 대한 비교 분석 을 통해 문화산업의 지역별 특성을 살펴본다.
-
- 중국 문화산업 특강 Studies on Cultural Industry in Chinas
- 거대한 시장규모와 풍부한 문화자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문 화산업 발전현황과 중국정부의 진흥전략, 지역별 문화산업 차별화 정 책, 주요 문화산업 클러스터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향후 한국 문화산 업의 대중국 진출 방안 등을 모색한다.
-
- 일본 문화산업 특강 Studies on Cultural Industry in Japans
- 전통적으로 문화산업 강국인 일본의 사례 연구 및 최근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산업 진흥 전략을 살펴본다.
-
- 뉴미디어와 한류 New Media and Korean Waves
- 컴퓨터와 통신 기술, 스마트 모바일 기기, 인터넷 등이 갖는 높은 상 호 작용성이 더해져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의 매체인 뉴미디어의 특성 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한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탐색한다.
-
- 해양문화산업연구 Study on Marine Cultural Tourisms
- 문화콘텐츠의 정체성과 미래적 전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 츠와 인문학의 학문적 연관을 중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기초를 마련한다.
-
- 문화ㆍ관광 거버넌스 연구 Study on Governance of Cultural Tourisms
- 문화ㆍ관광산업의 발전과 관련하여 주요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다양 한 주체들, 즉 정부, 시민단체, 민간부문의 정책적 협력이 어떻게 이루 어지는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다양한 수준의 정책망 내에 있는 여러 행위주체들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공공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경로를 이해한다.
관광산업 연구
-
- 문화관광산업학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Tourism Industry
- 관광산업과 문화의 융합으로서 문화관광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 을 살펴보고, 문화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즉 문화축제, 문화유적 지, 공연, 문학적 명소, 토착 공동체, 아트갤러리 등과 같은 문화적 테 마로 구성된 관광 체험을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
- 문화관광정책연구 Study on Cultural Tourism Policy
- 문화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관광정책의 새 로운 흐름을 연구함으로써 대안적인 문화관광정책 연구 및 기획방법 론을 터득한다. 특히 주요 국가들의 문화관광정책과 국내 지역별 정책 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문화관광 정책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 한다.
-
- 문화관광 마케팅 Cultural Tourism Marketing
- 이론연구 및 기획실습을 통하여 문화관광 콘텐츠를 발굴ㆍ기획하고 마케팅하는데 요구되는 지식을 학습한다. 지역이나 기업이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ㆍ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 고급화하면서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을 연구한다.
-
- 문화ㆍ관광산업 사례연구 Case Study on Cultural Industries
- 국가별, 지역별 문화ㆍ관광산업의 대표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ㆍ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문화관광 소비자의 이해 Understanding Consumers of Cultural Tourism
- 문화관광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문화를 이해하여 문화관광 기획, 마케 팅, 문화의 관광 활용 전략을 개발하는데 활용한다. 문화관광 소비자 의 국가별 특성, 인구학적 특성, 문화관광 소비 요인, 문화관광 소비영 향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화관광 소비자의 국가별 비교연 구를 실시한다.
-
- MICE산업 세미나 Seminar on Smart MICE Industry
- 최근 새로운 산업 분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세계 주요 도시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 MICE산업(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xhibition)의 특성과 사례를 팀티칭 형식으로 연구한다.
-
- 생태문화관광연구 Study on Ecological Cultural Tourism
- 21세기 해양시대의 도래와 함께 특히 해양과 밀접한 인천 지역적 특 성을 감안하여 해양문화를 둘러싼 다양한 문화산업 연구를 진행한다. 해양문화의 특성, 해양문화교류의 역사, 해양자원의 콘텐츠화, 해양문 화관광 등에 관한 사례 조사와 해외 사례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