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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1학기 [0009062]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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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2학기 [0009062]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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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1학기 [0011421] 글로벌패션산업이해 (Introduction to the global fashion industry)
- 패션 비즈니스와 관련된 산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패션 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 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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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1학기 [BLB6067] 섬유소재이해 (UNDERSTANDING TEXTILES(1))
- 현재 의류소재로 사용되는 섬유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알아보고 섬유의 물리적, 화학적 구조 및 성질에 대해 공부하여 의류패션 전공자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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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1학기 [0010817] 색채와패션 (Color and Fashion)
- 본 수업에서는 패션 제품 디자인 시 요구되는 색채 지각이론 및 이론에 근거한 색채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첫째, 색채 체계 및 색조 시스템을 활용하여 현재 패션 트렌드에 적합한 색채 기획과 배색 디자인 기법을 실습한다. 둘째, 제품 기획 및 디자인을 위한 주색과 보조색, 강조색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시각적 자극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색채 밸런스와 뉘앙스 조절 능력 함양한다. 셋째, 디자인 실습시 디지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초 CAD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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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1학기 [0007800] 자기설계세미나 I (Self - Design Seminar 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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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0010823] 인체와패턴디자인기초 (Human body and basic of pattern design)
- 인체의 3차원 형태를 공학적으로 인식하여 인체 사이즈 및 형태와 의복의 기초패턴과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인체의 형태에 따라 의복 구성과 디자인이 변형되는 과정과 다양한 의복 패턴 활용 원리를 이해한다. 3차원의 인체를 형태적으로 인지하기 위하여 3차원 전신 스캐너 실습을 실시하며, 3차원의 인체 형태를 2차원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3차원 프로그램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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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0008673] 디지털패션디자인 (Digital Fashion Design)
- 패션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 프로그램인 Photoshop과 Illustrator의 기본 도구에 대한 활용법을 습득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브랜드 컨셉에 맞는 스타일 스케치. 도식화 작업, 이미지맵, 컬러맵, 텍스타일맵 등을 구성을 함으로써 Fashion Design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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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0006035] 어패럴소재성능 (Understanding Apparel Textiles)
- 의류제품에 사용되는 실 및 원단의 특성과 생산 공정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소재 실물관찰과 조직분해 실습을 통해 각종 실과 원단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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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0010824] 패션마케팅전략 (Strategic fashion marketing )
- 본 수업에서는 마케팅의 주요 이론과 개념을 소개하고, 기본적인 마케팅 개념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위한 가치 창출을 위해 패션 브랜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소개한다. 나아가 본 수업은 전통적인 마케팅 관행을 넘어서 현재 소비자들이 접하고 있는 디지털 세계를 이해하고 디지털 중심적인 고객 행동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오늘날의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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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2학기 [0007801] 자기설계세미나II (Self - Design Seminar I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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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0006041] 서양복식사 (History of Occidental Costume)
- 근대 이전 서양복식의 특징과 변천을 통하여 현대복식으로 이어지는 서양복식의 흐름을 이해하고, 영화에 나타난 의복을 통하여 현대속의 과거 복식의 실제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의 폭을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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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0010819] 2D패턴디자인 (2D Pattern design)
- 인체와 패턴디자인 기초 수업을 바탕으로, 3차원 인체 형태와 사이즈를 2차원 패턴에 적용하고 다양한 종류의 의복을 제작한다. 스커트와 블라우스를 기본으로 각 복종의 디자인을 응용하여 2차원 패턴에 전개하는 방식을 학습한다. 또한 원단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의복으로 제작할 뿐만 아니라 3차원 시뮬레이션으로도 동시에 제작함으로써 현실과 가상의 착용 핏을 비교하고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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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0010818] 비즈니스데이터분석기초 (Introduction to business data analysis)
- 본 수업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 시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수업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 개념을 배우고, 데이터 분석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 소개한다. 이 과정에서 Python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정리, 변환,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 업무 기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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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0008665] 패션드로잉과도식화 (Fashion Drawing and Flats)
- 패션 인체와 다양한 형태, 질감 및 디테일을 지닌 의복을 분석하고 이해한 뒤 여러 표현 방법으로 그려봄으로써 동시대 패션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이 과정에서 각 개인의 개성적인 표현기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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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1학기 [0006033] 패션크래프트 (Fashion Crafts)
- 복식의 예술성과 표현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시 되는 다양한 공예적 기법과 패션부속품들을 수공예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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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10825] 3D패턴디자인 (3D Pattern design)
- 2D 패턴디자인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의복의 패턴들을 인체 형태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3D 패턴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의복원형 및 응용작품의 제작을 통해 3D패턴 제작의 방법을 학습한다. 3차원 가상 시뮬레이션상에서의 3D 패턴디자인 방법을 함께 학습하며, 실물로 제작된 패턴을 가상 패턴으로 입력하고 착장하는 방법을 익힌다. 실물 의상과 가상 의상을 비교하여 소재의 활용 및 제작 방식에 대하여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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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08674] 기초한복설계 (Basic Construction of Korean Costume)
- 한복에 있어서 기본복의 변화와 그 구성을 이해한다. 실제 제작・착장함으로써 전통소재 및 그 봉재방법을 습득하여 의복의 제작능력을 배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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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11426] 디지털패션프랙티스 (Digital Fashion Practice)
- 본 수업에서는 디자인 콘셉트의 확립 및 표현, 디자인된 제품의 실체화를 위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기초적인 디자인 사고 및 그래픽 기술 활용 기법을 학습한다. 첫째, 학생 개개인의 흥미 분야에 기초한 디자인 콘셉트와 내러티브의 시각화를 위한 사고 및 CAD 표현 기법을 학습한다. 둘째, 디자인 콘셉트에 기초한 아웃핏 디자인을 창출하고, 이를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안하고, 실물을 제작한다. 셋째, 제작된 작품을 가상/현실 공간에서 제시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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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08675] 섬유제품실험 (Textile Testing and Evaluation )
- 다양한 실험실습 기자재를 활용하여 의류소재의 특성과 물성을 측정하는 기술을 익히고 측정 결과가 섬유제품의 내구적, 위생적, 관리적, 미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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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06034] 패션디자인이해 (Understanding Fashion Design)
- 패션디자인의 기본요소와 원리를 다루어 미학적 판단으로 의복디자인의 창조과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토대로 창작력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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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0006023] 패션리테일링 (Fashion Retailing)
- 패션산업에서 중요도가 증가하는 유통과정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또한 소매점 운영에 중요한 상품 구입 및 재고관리, 인적판매, 고객관리 등의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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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2학기 [BLB6011] 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 인체드로잉에 의한 정확하고 아름다운 인체와 패션 크로키를 통하여 습득한 의복 묘사력을 토대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필요한 분야에서 용도에 적합한 일러스트레이션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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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11422] 현대패션콘텐츠 ( Contemporary Fashion Content)
- 현대 패션의 특징과 변화를 사회, 문화, 예술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대 패션 현상에 대한 고찰과 분석 및 비판 능력을 키운다. 또한 현대패션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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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06027] 공연의상디자인 (Stage Costume Design)
- 의례적인 한복(포류/袍類)의 구성을 통하여 과거 복식의 복원 및 현대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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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11423] 디지털텍스타일이해 (Understanding Digital Textiles)
- 섬유소재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급변하는 섬유패션산업 기술의 발전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특히 가상의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 섬유소재의 외관과 실루엣의 사실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텍스타일의 물성과 감성 특성을 디지털 관점에서 이해하고 적절한 디지털 데이터의 획득과 활용을 위한 학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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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10821] 디지털패션상품기획 (Digital Fashion Merchandising)
- 패션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신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제 패션 세부시장과 브랜드를 선정하여 PBL(Project Based Learning)방식을 통해 팀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패션상품기획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시장정보, 트렌드, 소비자 데이터, 패션테크놀로지를 분석, 시각화하며 상품기획의 전반적 과정에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엑셀, 3D CLO 등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전략 등을 수립함으로써 디지털 패션상품기획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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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01399] 테일러링 (Tailoring)
- 남성복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및 패턴원리를 연구함으로써 독창적인 디자인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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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10820] 패션디자인스튜디오I (Fashion Design Studio I)
- 본 수업에서는 당대의 패션 트렌드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의류품목의 디자인과 아웃핏 스타일링을 위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첫째, 디자인의 차별성을 창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독자적인 디자인 콘셉트 설정을 위한 시장조사 및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스스로 창출한 독창적 디자인 콘셉트를 함축적인 캠페인 그래픽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사고 및 CAD 표현 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콘셉트에 따른 의류 제품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패션드로잉 및 CAD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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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1학기 [0006022] 패션커뮤니케이션 (Fashion Communications)
- 패션업계는 대중시장에 효율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광고, 홍보 및 기타 여러가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광고포화 상태, 매체 자체의 지속적인 변화 및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변화 등으로 그와 같은 커뮤니게이션 활동은 그 중여성이 증가하는 반면 그 수행환경은 갈수록 척박해져 간다. 이와 같은 환경 및 소비자들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이 보다 저 중요한 상황이 되었다. 본 수업은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며, 실무적인 감각을 일깨우기 위한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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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BLB6021] 가공과신소재 (TEXTILE FINISHING AND NEW MATERIALS)
- 의류용 원단에 특수 성능과 미적효과를 부여하는 각종 가공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실습을 통해 주요 가공의 공정방법과 그 효과를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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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BF06002] 동양복식사 (HISTORY OF ORIENTAL COSTUME)
- 한국복식에 나타난 의복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복식문화뿐 아니라 과거 사회 전반을 이해하고, 각 시대별 전통디자인의 요소와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의 폭을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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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0010826] 디지털마케팅분석 (Digital marketing and analytics)
- 본 수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도구들을 소개하고, 활용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디지털 마케팅 분석과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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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0010454] 캡스톤디자인패션기획 (Capstone Design for Fashion Project)
- 본 강좌는 패션산업학과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으며, 패션시장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파악 및 해결책 제시를 위하여 시장 조사, 제품/서비스 개발 및 기획, 마케팅 계획 수립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함양을 도모하며, 열린 사고와 다학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강조한다. 또한 팀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리더십과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학기말 학생들은 결과물을 발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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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0008676] 테크니컬디자인 (Technical Design)
- 의류생산 과정에서의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전반적인 의복 생산 과정, 의류 품질 평가, 가봉(Fit), CAD, 도식화, 스펙 등과 같이 테크니컬 디자이너가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현장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을 이용하여 정확한 작업 지시서를 작성하고 핏과 품질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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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2학기 [0010827] 패션디자인스튜디오II (Fashion Design Studio II)
- 본 수업에서는 스스로의 확고한 디자인 콘셉트 하에 일련의 컬렉션디자인을 창출하고,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컬렉션의 완성도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디자인 및 기술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첫째, 스스로의 디자인 정체성을 반영한 독창적 디자인 콘셉트와 스토리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사고 및 표현 기법을 학습한다. 둘째, 컬렉션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시그니처 디자인 창출을 위한 사고 및 표현 기법을 학습한다. 셋째, 창출된 일련의 컬렉션을 가상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CAD 디자인 기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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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1학기 [0008669] 글로벌패션소비자 (Global Fashion Consumer)
-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패션관련 소비 흐름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소비자 행동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패션 제품 및 서비스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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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1학기 [0011424] 디지털패션모델링 (Digital Fashion Modeling)
-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의류 제품을 설계하고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을 다룬다. 최신 활용되는 디지털 디자인 도구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패션 제품을 설계하고 시각화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디지털 패션 분야에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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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1학기 [0011425] 의류관리와환경 (Clothing care and environment)
- 의류의 사용과 관리 및 폐기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세탁과 건조 원리 및 소재별 적합한 의류 관리법을 이해하고, 의류 컨디션의 유지와 수명 연장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의복의 관리와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섬유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과 방안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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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1학기 [0008670] 캡스톤패션디자인 (Capstone Fashion Design)
- 졸업작품 제작 과정으로, 타겟 소비자에 맞는 시장분석, 디자인 컨셉 제안, 작품 제작, 작품의 프리젠테이션과 포트폴리오 완성까지 전체를 포함한다. 개인 혹은 조별로 컨셉을 정하고 이미지, 컬러, 소재 방향을 정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제작된 작품은 컨셉에 따라 패션쇼나 전시회 형식으로 발표하며, 전 과정은 포트폴리오로 제작하여 취업과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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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1학기 [0008671] 패션머천다이징 (Fashion Merchandising Management )
- 본 수업에서는 관련 이론과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머천다이징 전반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시장조사, 가격, 상품 기획 및 관리 등 머천다이징 이론과 실무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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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2학기 [0009390] 디지털패션비즈니스 (Digital Fashion Business)
- 이 교과목의 목적은 온라인 시장, 모바일 쇼핑의 확대, 인공지능, 3D 프린팅, 3D 가상핏팅,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웨어 등,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패션과 관련된 기술 발전에 대한 조사, 변화하고 있는 패션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CLO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업계획서 작성하고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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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2학기 [0011427] 디지털패션프레젠테이션 (Digital Fashion Presentation)
- 본 수업에서는 패션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결합을 통한 패션 프레젠테이션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첫째, 스스로 구상한 패션디자인 아이디어를 가상 공간에서 구체화하기 위한 2D/3D 그래픽 프로그램 활용법을 실습한다. 둘째, 스스로 구상한 패션디자인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그래픽 디자인 및 영상 디자인, 편집 디자인 기법을 학습한다. 셋째, 첫 번째와 두 번째의 학습 결과를 종합하여 심미적 내러티브가 반영된 패션 프레젠테이션 결과물을 도출함으로써, 현재 패션산업이 지향하는 미디어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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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2학기 [0010828] 디지털패턴CAD (Digital Pattern CAD)
- 2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종이 패턴을 CAD 프로그램에 입출력하는 방법 및 프로그램에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심화한다. 또한 2D패턴을 3차원 가상 바디에 착장하여 연동함으로써 2차원 패턴과 3차원 인체 형태와의 관계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