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
- 기업물류및SCM
-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완제품의 최종 소비까지 물자와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연구한다. 먼저 기업 내부의 주문처리, 운송, 보관, 재고관리, 정보시스템 등 각 로지스틱스 기능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고 재무, 생산, 마케팅 등 다른 기능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탐구한다. 또한 기업 외부의 통합을 통한 공급체인(Supply Chain) 최적화 방법을 연구한다.
-
- 교통경제학
-
사람이나 물량의 이동, 즉 교통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에서의 분석 및 정책을 연구한다. 경제학의 이론적 도구를 활용하여 교통수요, 교통공급, 교통의 가격결정을 살펴본 후 교통과 관련되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한다.
-
- E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기본 개념을 강의한다. Access, MySQL, SQL 서버 및 오라클 실습을 통해서 SQL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e-데이터베이스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 MICE개론
-
이 수업은 고부가가치 융복합 서비스산업인 MICE (국제회의/포상관광/컨벤션/무역전시회)의 특징 및 구성 요소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 국제경영론
-
글로벌 환경에서 조직 관리 및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된 과제와 기회에 초점을 맞춥니다. 학생들은 오늘날의 글로벌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 개념 및 기술 소개와 함께 현대 비즈니스에서 국제화의 과정과 효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국제금융론
-
개방경제하의 거시경제학적 측면에서 국가간의 자본흐름을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국제수지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경제변수와의 관계, 국제금융시장과 그 상품의 구성, 가격결정, 환율정책, 국제금융질서, 국제유동성 문제를 강의한다.
-
- 게임이론
-
국제무역, 금융시장, 생산시장, 노동시장, 계약의 분야에 있어서 시장의 경쟁구조, 정보구조, 순차구조의 여러 가지 형태에 따른 시장균형의 형태, 정보비대칭성의 문제, 거래 당사자 간의 이해상충 문제에 대하여 경쟁이론, 최적화, 게임이론 등을 이용하여 균형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경쟁구조에 있어서는 완전경쟁, 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에 대해 살펴본다. 정보구조에 있어서는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의 문제를 경매, 금융시장 및 노동시장의 사례를 이용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순차구조에 대하여는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에 있어서의 비협력적 관세 및 세율경쟁을 분석한다. 또한 불완전정보하의 현시원리와 신호게임에 대하여도 살펴보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특히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무역학부, 경제학과, 경영학부, 행정학과 등 인접하지만 현실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학문 간 이론의 융·복합적 현실적용을 추구한다.
-
- 디지털비즈니스 애널리틱스
-
본 교과목은 디지털경제 시대에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혁신을 만들어내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로 발돋움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3가지 목적을 달성한다. 첫째, 인간이 실제 사회와 삶에서 의사결정하는 단계를 모방한 데이터분석의 전체 과정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Python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완성해본다. 둘째, 대표적인 비즈니스 목적인 예측, 분류, 군집화, 차원변환에 따라 데이터분석 단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12가지 종류의 실제 비즈니스 분야 중 관심 있는 데이터를 Python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획과 전략을 제시해본다.
-
- 국제무역보험론
-
국제무역의 발전을 위한 위험관리의 방안으로 국제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의 커버원리를 습득하고 무역보험의 발전과정과 형태 및 특징을 규명하며, 무역거래에 동반되는 물류리스크에 대하여는 해상보험 및 항공보험을 학습하고, 계약이행 및 컨트리 리스크에 대하여는 수출보험 및 PL보험에 대하여 강의한다.
-
- 통계실습
-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을 통계분석을 실습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학생들은 반드시 통계학(0001254)을 선수과목으로 수강해야 한다. 통계학(0001254)의 내용을 기반으로 본 과목은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에 대한 실습 내용을 포함한다: 분산분석, 카이제곱검정, 선형회귀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비선형회귀분석, 비모수통계학, 의사결정분석. 이를 통하여 현실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학습한다.
-
- 서비스마케팅론
-
본 과목은 서비스업의 정의 및 특징을 바탕으로 서비스중심사회의 시장 환경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화중심의 전통적인 마케팅 개념과 차별화되는 service business, service marketing, service environment, service encounter, service prices, service leadership 등을 주요 주제로 학습한다.
3학년 2학기
-
- 무역결제론
-
무역거래의 형태와 특성에 맞는 각종의 무역결제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여 안전한 무역거래를 도모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대금결제방식인 신용장을 중심으로 추심방식, 송금방식등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인터넷확산 및 전자화폐 개발등에 의해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결제방식의 원리와 기능도 함께 연구한다.
-
- 글로벌문화컨텐츠시장의 이해
-
전통적인 경영학 및 무역학은 공장에서 제조되는 규격화되고 표준화된 제품과 이 제품의 거래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무역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경영학의 이론과 틀, 그리고 모든 사례들은 주로 제조업 (및 서비스업)에 기반을 두어 발전되었다. 그러나 창조적인, 창의에 의해 개발되어진 엔터테인먼트, 문화 콘텐츠들은 개별 콘텐츠 상품마다 개별적이고 독특한 특징을 지니며, 각기 다른 모습을 지닌다. 따라서 모든 형태가 똑같이 공장에서 제조되어 나오는 유형의 제품과 그것에 기반을 두어 거래되는 무역학 및 경영학의 세계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그대로 옮겨 담을 수 없다.
-
- 지리경제학
-
국제경제학의 신분야로서 규모의 경제와 불완전 경쟁이 일반화되는 현실에서 지리와 수송비에 주목하여 산업활동의 공간적 분포(산업 및 기업의 입지), 무역 및 물류 관계를 연구한다. 그간 주류경제학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왔으나 최근 집적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성장론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는 지리 및 공간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이를 경제학에 반영하고자 하는 대표적 시도이다. 종종 경제지리학이라고도 불리우며 신무역이론, 도시경제학 및 지역경제학과 관련이 깊다.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기본 모델을 숙지하며 관련된 실증 분석 및 시뮤레이션을 학습한다.
-
- 무역영어
-
무역업무수행에 필요한 각종 영문서식 및 통신문과 제반서류의 작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
- 국제물류관리론
-
국가간의 재화나 서비스의 물적유통과 육상, 해상, 항공운송의 문제 및 그 배경이론을 탐구하고 실제사례를 소개한다. 주요 주제는 국제물류와 국제무역 관련 인프라, 서류, 보험, 포장, 운송 등이다.
-
- 국제관광론
-
본 과목은 관광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관광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국제관광 이론 및 국제관광 심화 주제를 학습한다.
-
- 금융상품론
-
금융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주식, 채권, 파생상품의 구조를 금융공학적으로 파헤친다.
-
- 국제마케팅
-
국제마케팅의 학문적 개념과 방향을 인식시키고,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도구, 전략, 제품, 가격, 물적 유통 등에 대하여 전문지식의 수준을 이해 습득토록 한다.
-
- 무역전시산업론
-
본 과목은 무역전시산업 개요 및 구조,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B2B, B2C 전시박람회, 엑스포 등 전시회 유치 및 기획, 운영 이론, 방법론, 실무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한다.
-
- 유럽경제론
-
유럽연합의 이론 및 실제, 그리고 유럽 각국의 경제체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무역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유럽 여러 나라들의 거시경제와 경제제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해외진출 역량을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