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2011.08.29 서울대학교 (체육학박사)
2006.02.22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석사)
1995.02.25 서울대학교 (체육학사)
2013.03 ~ 2013.06 서강대학교 (겸임교수)
2012.07 ~ 2013.05 서울대학교 (객원연구원)
2006.03 ~ 2013.08 여의도중학교 (교사)
1999.03 ~ 2006.02 오류여자중학교 (교사)
1995.03 ~ 1999.02 문래중학교 (교사)
축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스포츠맨십 및 비스포츠맨십의 행동 양상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5호 , PP.145~162 , 2023.12.30
스포츠 인성 개념의 시론적 탐색: 유형과 수준의 재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30권(집) , 제3호 , PP.1~25 , 2023.07.31
프로스포츠 지도자의 코칭 역량에 대한 인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9권(집) , 제2호 , PP.189~212 , 2022.04.30
차기 국가 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내용 체계 구성 방안,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9권(집) , 제1호 , PP.29~54 , 2022.01.29
스마트폰 단안카메라를 활용한 3D 동작 분석 시스템 정확성 검증, 체육과학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474~486 , 2021.12.31
학교체육진흥정책사업 성과지표 개발 및 검증, 교육문화연구 , 제27권(집) , 제5호 , PP.5~25 , 2021.10.31
학교체육정책 운영 현황 및 성과분석: 정량지표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 제25권(집) , 제5호 , PP.1~16 , 2021.10.30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의 적용: 대학 체육 교과교육학 수업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제41권(집) , 제3호 , PP.1~19 , 2021.09.30
원격 체육수업 콘텐츠 개발 방향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 제25권(집) , 제3호 , PP.196~206 , 2021.06.14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교 밖 체육활동 경험과 교육적 의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2호 , PP.85~112 , 2020.04.30
학습권보장제에 대한 고등학교 탁구부 남자 학생선수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8호 , PP.1431~1456 , 2020.04.27
전국(소년)체육대회의 개선 방안으로서 초 · 중 · 고 통합 학생체육대회에 대한 인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7권(집) , 제1호 , PP.51~70 , 2020.01.20
중학교 자유학기 체육 프로그램의 운영 과정과 장애 요인,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2호 , PP.575~594 , 2019.04.30
체육계열학과 진학을 위한 고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3권(집) , 제4호 , PP.17~32 , 2019.02.27
WTA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및 개선방향,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6권(집) , 제1호 , PP.77~90 , 2019.01.24
예비체육교사의 교육실습 단계별 수업지식의 형성 과정과 내용,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3권(집) , 제1호 , PP.37~53 , 2018.05.31
한 산악인의 생애를 통해 본 체육적 삶의 의의 - 김영도 원로의 삶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 제56권(집) , 제5호 , PP.235~251 , 2017.09.05
체육 교과 역량 함양 교육에 관한 지도주체별 인식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 제22권(집) , 제2호 , PP.1~17 , 2017.08.31
미래사회 대비 체육교과의 교육방향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438~449 , 2017.08.30
축구 경기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스포츠맨십과 비스포츠맨십 행동 유형과 양상, 교육과정평가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59~83 , 2017.05.31
미래사회 학교교육의 변화에 따른 체육교육의 방향 고찰,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4권(집) , 제2호 , PP.1~17 , 2017.04.30
체육계열 대학생의 진로 인식을 통한 대학 진로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3권(집) , 제3호 , PP.65~88 , 2016.09.30
국가 체육지도자 자격제도 개편에 따른 WTA태권도 사범 교육과정 개정 방안, 국기원 태권도연구 , 제6권(집) , 제3호 , PP.31~62 , 2015.11.19
중학생의 스포츠 인성 척도 개발 및 수준 분석, 체육과학연구 , 제26권(집) , 제3호 , PP.611~625 , 2015.09.30
The Influence of a sports mentoring program on children's life skills development, Journal of Physical Eucation and Sport , 제15권(집) , 제2호 , PP.264~271 , 2015.06.26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인성교육적 함의에 대한텍스트 분석: 체육 과목을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 제26권(집) , 제1호 , PP.136~152 , 2015.03.31
학생들의 체육적 인성과 인성교육에 관한 체육교사의 인식, 한국체육학회지 , 제53권(집) , 제6호 , PP.247~258 , 2014.11.28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스포츠맨십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사례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 제53권(집) , 제5호 , PP.231~247 , 2014.09.30
상황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 지식연구: 스포츠교육학에서 민속방법론의 활용,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1권(집) , 제3호 , PP.39~65 , 2014.07.30
스포츠맨십의 형성 요인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실행 전략 탐색, 체육과학연구 , 제24권(집) , 제3호 , PP.607~624 , 2013.09.30
인성 함양을 위한 스포츠 경쟁 메커니즘의 반성적 고찰, 교육과정연구 , 제31권(집) , 제3호 , PP.281~297 , 2013.09.30
영국 “학교스포츠파트너십” 정책 분석을 통한 학교체육정책 개발 및 실행의 실제적 시사점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20권(집) , 제2호 , PP.1~23 , 2013.04.30
서사적 통합 체육 활동을 통한 여고생의 체육 수업 인식과 참여 태도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19권(집) , 제4호 , PP.183~203 , 2012.10.01
스포츠맨십의 발달 수준과 영역에 관한 경험적 탐색 :중학교 체육수업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 제30권(집) , 제3호 , PP.221~246 , 2012.09.01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스포츠맨십의 내면화 과정 및 요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19권(집) , 제3호 , PP.85~110 , 2012.07.01
통합적 스포츠맨십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스포츠맨십 형성 유형과 양상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제19권(집) , 제2호 , PP.93~116 , 2012.04.01
스포츠는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가? : 스포츠 인성교육의 이론적, 경험적 근거와 과제, 교육과정연구 , 제29권(집) , 제3호 , PP.173~202 , 2011.09.01
창의·인성강조 체육수업의 개념과 방법:통합적 관점에서의 탐색, 교육과정연구 , 제29권(집) , 제1호 , PP.209~237 , 2011.03.01
반성적 마이크로티칭에 나타난 예비 체육교사의 실천적 지식 내용과 수준 분석, 체육과학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1595~1614 , 2010.12.01
인문적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의 교직인성 형성과정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 제49권(집) , 제3호 , PP.203~218 , 2010.05.01
체육교수이론, 대한미디어 , 2017.01.15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 나녹 , 2016.12.23
스포츠 인권을 말하다 학습지도안 워크북, 나녹 , 2016.12.23
유청소년스포츠코칭론, 레인보우북스 , 2016.05.31
스포츠교육학,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 2015.03.02
중학교 체육, 동아출판 , 2014.03.01
체육교사로 일하기, 레인보우북스 , 2013.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