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1994.03.21 The University of Georgia (교육학박사)
1990.12.10 The University of Georgia (교육학석사)
1985.02.15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학사)
-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양학연구 , 제11권(집) , 제1호 , PP.1~17 , 2024.05.31
유아교사의 그릿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30권(집) , 제2호 , PP.73~96 , 2023.05.25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9권권(집) , 제4호호 , PP.121~143 , 2022.11.17
유아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성격강점의 조절 효과, 유아교육연구 , 제42권(집) , 제2호 , PP.157~184 , 2022.03.31
만 5세 유아의 그림책읽기 속 대화의 의미탐구: Bakhtin의 타자성과 다성성을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 제21권권(집) , 제4호호 , PP.31~48 , 2021.12.31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완벽주의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8권(집) , 제3호 , PP.117~140 , 2021.08.25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인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7권호권(집) , 제4호호 , PP.211~232 , 2020.11.30
Bakhtin의 관점에서 대화가 지니는 의미: 유아교육에서의 소고, 생애학회지 , 제10권호권(집) , 제3호호 , PP.69~88 , 2020.10.3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행복감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 제9권(집) , 제3호 , PP.53~72 , 2019.10.30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5권(집) , 제4호 , PP.97~120 , 2018.11.20
면지 탐색활동을 포함한 그림책 읽기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3호 , PP.111~135 , 2018.09.04
유아역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 한국보육학회지 , 제17권(집) , 제4호 , PP.187~208 , 2017.12.30
실천공동체를 통한 초임기 공립유치원교사의 수업전문성 성장기-이야기나누기 수업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제37권(집) , 제3호 , PP.313~339 , 2017.06.28
자연에서의 영유아 놀이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생태유아교육연구 , 제15권(집) , 제2호 , PP.151~178 , 2016.07.01
보육교사와 어머니간 신뢰와 협력이 유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 제8권(집) , 제2호 , PP.167~184 , 2016.06.30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 제15권(집) , 제4호 , PP.281~300 , 2015.12.31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양육효능감이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2권(집) , 제4호 , PP.215~237 , 2015.11.25
'영유아 그림책 읽기' 관련 연구 경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제35권(집) , 제5호 , PP.401~424 , 2015.10.31
그림책 읽어주기와 유아의 초기 문해 능력 발달, 유아교육연구 , 제34권(집) , 제6호 , PP.55~78 , 2014.12.31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요인 및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른 유아 문제행동 인식과 지도전략,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0권(집) , 제6호 , PP.347~368 , 2014.12.31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1권(집) , 제4호 , PP.137~161 , 2014.11.25
국내 숲유치원 관련 논문의 동향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1권(집) , 제1호 , PP.87~113 , 2014.02.25
유아의 성별, 기질, 유아-어머니 간 기질 조화적합성과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 제33권(집) , 제5호 , PP.257~278 , 2013.10.31
유아의 마음이론, 사회적 능력, 그리고 정서 지능 간의 관련성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8권(집) , 제5호 , PP.179~202 , 2012.10.31
유아의 인지 양식에 따른 마음이론 습득과 자아개념 형성, 유아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161~180 , 2012.08.31
유아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 제11권(집) , 제2호 , PP.147~171 , 2011.06.30
놀이와 유아의 문식성 발달의 관계: 그 다양한 관점들, 유아교육연구 , 제31권(집) , 제3호 , PP.329~351 , 2011.06.30
유아놀이 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제30권권(집) , 제5호호 , PP.264~289 , 2010.10.31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마음이론 습득과의 관계, 교내논문집 , 제51권(집) , 2009.12.01
아동발달, 정민사 , 2007.01.01
유아교육실습, 유아교육실습 , 200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