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haksaSbj,fnctNo=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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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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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RISE (RISE)
- 학생 및 교원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집약적 자기주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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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디지털회로및소자 (Digital Circuits and Devices)
- 이번 과정은 디지털 회로와 삽입과 마이크로 프로세서 설계에 관한 기술을 디지털 시스템 제어지가 필요한 시스템을 위한 설계요건을 고려함으로써 개발한다. Top-down 설계방법의 활용은 실용적인 실행기술의 세부 지식을 촉진시킨다. K-map의 이용은 통합적인 회로, 다중송신기, 번역기의 설계와 실현을 위해 도입되었다. 쌍 안정요소의 사용은 단순연속기계 (FSMs)의 설계와 현실로 확대되었다. CISC와 RISC프로세서 구조의 예들은 전형적인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구조를 묘사하는데 사용되었다. Advanced RISC machine(ARM) 어셈블리 언어의 자세한 연구는실험실 연구의 근거를 이루는 어셈블리 언어에서 마치 검색 프로그래밍을 위한 전달 도구처럼 사용되었다. 디지털 시스템에서 삽입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통합은 입출력 인터페이스의 사용이 필요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설명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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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MATLAB프로그래밍 (Matlab Programming)
- Matlab을 이용하여 공학적인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Matlab의 강력한 벡터, 행렬 연산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법을 배운다. 또한, 2차원 및 3차원 그래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Matlab은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공학적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공한다. 함수 및 스크립트 작성 방법을 통해 이러한 Matlab의 기능을 활용하는 고급 기법을 배운다. Matlab을 이용하여 소리 및 그림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표현하고 조작하는 기본적인 방법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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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C언어프로그래밍(1) (C language programing (1) )
- 이 과목에서는 C언어 문법과 프로그래밍 요소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난이도의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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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전산 분야에 활용되는 이산 환경의 수학적 배경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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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자기설계세미나 I (Self - Design Seminar 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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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대학수학(1) (CALCULUS(1))
- 함수의 극한과 연속, 도함수, 극좌표, 부정적분 및 정적분등 수학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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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아날로그회로및소자 (Analog Circuits and Devices)
- 다음과 같은 개념을 학습한다. (1)전기회로, 전압, 전류, power, 에너지, 저항, 커패시턴스, 인덕턴스에 대한 이론과 함께 Kirchhoff법칙에 따른 노드 및 메쉬 방법에 따른 회로 해석을 학습함. Multi-sim과 같은 회로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한 실습 및 브레드보드를 사용한 실습을 병행함 (2)다이오드, 연산증폭기, MOSFET, BJT와 같인 반도체 소자에 대한 동작 및 응용에 대한 학습을 진행함 (3)임베디드시스템을 위한 아나로그 필터, 증폭기 및 데이터 변환기에 대한 학습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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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임베디드시스템개론 (Introduction to Embedded Systems)
-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소리와 영상을 위한 현대식 하드웨어와 적절한 소프트웨어 툴을 교육적, 상업적, 산업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통합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결합시킨다. 이번 과정은 관련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을 소개하고 그것들의 기능양상의 이해를 도와주고, 전형적인 활용에 가장적합한 하드 웨어/소프트웨어 기술과 표준들의 평가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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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창의설계입문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 설계하고자 하는 대상을 정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체시스템, 세부요소, 프로세스의 고안 과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성, 창의성 그리고 공학적 상상력을 배양한다. 기초적인 과학, 수학적 지식 및 체득한 경험을 실제 제작에 반영하는 과정을 통해 이론적 경험적 직관성을 겸비한 체계화된 창의적 설계의 기본능력을 부여한다. 아울러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기획 및 분석 능력을 양성하고, 팀원들과의 협동 및 조정을 통한 팀웍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또한 설계 계획 및 결과의 공개발표를 통해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체계화시켜 의사소통 능력을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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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C언어프로그래밍(2) (C language programing (2) )
- C 언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예제문제를 통해 프로그램 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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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자기설계세미나II (Self - Design Seminar II)
- 대학생활 안내 및 전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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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학년 대학수학(2) (CALCULUS(2))
- 대학수학(1)에 이어 편도함수, 중적분, 급수 및 행렬과 행렬식 등의 수학의 기본 이론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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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
- 소프트웨어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구성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다룬다. 주요 데이터구조로는 스택과 큐, 링크드 리스트, 트리, 그래프, 해싱을 다룬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구현에 필요한 기초적인 데이터 구성 및 접근 방법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응용하여 복합적인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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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마이크로컨트롤러구조 (Microcontroller Architecture)
- 본 과목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마이크로 콘트롤러의 기본적인 구성을 습득하고, 실제 많이 사용되는 임베디드 플랫폼의 MCU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콘트롤러 내부 구조 및 각 기능을 이해한다. 또한 SFR(Special Function Register)를 통해 각 MCU의 기능을 소프트웨어로써 제어하는 다양한 기술을 이해한다. 본 과목은 또한 GPIO, 외부 인터럽트, 타이머/카운터, 시리얼 통신, 전원관리 등의 세부적인 주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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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데이터사이언스기초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
- 데이터사이언스는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얻기위해 수학, 통계, 인공지능 분야 등의 원칙과 개발 방법들을 결합하여 분석하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말한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데이터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프로그래밍언어(Python)와 관련 도구들, 그리고 기본적인 이론들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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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신호처리입문 (Introduction to Signal Processing)
- 본 과목에서는 연속(continuous-time) 및 이산(discrete-time) 신호와 시스템(signals and systems)을 수식적으로 표현하고, 퓨리에 표현(Fourier representations: 퓨리에 급수 및 퓨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을 이용하여 신호 및 시스템을 해석하고 그 특성 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강의내용은 신호와 시스템의 일반적인 개념, 선형특성, 시불변특성, 콘볼루션, 시간함수의 주파수 영역 표현, 선형시 불변시스템의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표현, 시스템 전달함수, 시스템 안정성과 causality 분석, Laplace 변환,Z 변환 및 그 응용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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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통신기초 (Basic Communication)
- 본 과목은 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련 응용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통신 및 네트워크 기본용어 및 특징, 계층별 구조 및 역할, 통신 프로토콜, 네트워크 보안 등을 학습한다. 또한, 통신 시스템에 대한 최신 응용 기술 및 이슈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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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알고리즘 (ALGORITHM)
- 네트워킹 기능 위주의 애플리케이션을 자바언어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을 다룬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알고리즘 개발, 네트워킹 처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주어진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대해 UML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필요한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자바언어로 구현하여 동작하도록 하는 것을 배운다.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구현결과가 만족시키는지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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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객체기반SW설계 (Object-oriented Software Design )
- 네트워킹 기능 위주의 애플리케이션을 자바언어 기반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을 다룬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알고리즘 개발, 네트워킹 처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주어진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대해 UML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필요한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자바언어로 구현하여 동작하도록 하는 것을 배운다.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구현결과가 만족시키는지 평가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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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마이크로컨트롤러응용 ( Microcontroller Appplications)
- 본 과목은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임베디드시스템을 구현하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다양한 기능과 어플리케이션 측면에서의 결과물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특히,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 임베디드 플랫폼을 low level에서부터 직접 제작하여 전체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플리케이션까지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전문적인 임베디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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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오픈소스SW설계 (Open Source Software Design)
- 오픈소스 스프트웨어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누구나 소스를 볼수 있고,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최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서버에서부터 모바일 시스템까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슈퍼컴퓨터 10대중 9대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리눅스로 동작한다. 또한, 전세계 스마트폰의 88% 이상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안드로이드를 통해 동작하고 있다. 이처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산업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발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모두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본 교과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 도구와 방법, 그리고 실무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개발 프로세스를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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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인공지능수학 ( Mathematic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 이 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기초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수학적 개념과 기법을 학습한다. 주요 학습 내용은 확률과 통계, 선형 대수, 미적분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수학적 지식은 향후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딥러닝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수업은 이론 강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 인공지능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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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학년 통신공학 (COMMUNICATION ENGINEERING)
- 아날로그 신호 및 디지털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통신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기능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 요소 기술 및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첫 부분에서는 아날로그 신호의 전력, 스펙트럼, 아날로그 변복조 기법을 소개한다. 후반 부에서는 AD변환, 기저대역 디지털 변복조 및 통과 대역 디지털 변복조를 소개한다. 잡음 환경에서 동작하는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신호대 잡음비의 개념, 잡음의 성질, 비트 전송 오율 등을 소개하고, 컴퓨터를 활용하는 모의 실험 기법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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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운영 체제(OS)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 배웁니다. - 운영 체제의 기초: 운영 체제가 무엇인지, 구성 요소 및 작동 방식에 대한 기본 사항을 배웁니다. -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생성, 예약 및 동기화를 포함하여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메모리 관리: 메모리 할당 및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나아가서 가상메모리 부분도 상세하게 배웁니다. - 파일 시스템: 파일 생성, 삭제 및 보호를 포함하여 파일 및 디렉토리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I/O 관리: 장치 드라이버 및 인터럽트 처리를 포함하여 운영 체제가 입/출력(I/O) 작업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보안: 액세스 제어 및 파일 보호를 포함하여 운영 체제의 보안 기능에 대해 배웁니다. 그밖에 클라우드 개념과 최신 앱 흐름뿐만 아니라,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하드웨어 구조와 기계어 레벨의 언어처리도 같이 배우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이 과정은 운영 체제의 이론적 및 실제적 측면을 다루고 운영 체제가 작동하는 방식, 컴퓨터 리소스를 관리하는 방식 및 다른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생들에게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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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임베디드SW (Embedded Software)
- 임베디드 보드의 CPU와 관련된 하드웨어 장치들을 운영체제와 라이브러리의 도움없이 직접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임베디드 SW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내용은 임베디드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의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보다 크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하고, C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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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임베디드구조 (Embedded Architecture)
- 다음과 같은 개념을 학습한다. (1)임베디드 구조 및 마이크로아키텍쳐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 (2)명령어 세트구조, 파이프라인수행, 메모리계층성 및 I/O 시스템 이해 (3)고성능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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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센서공학 (SENSORS AND ACTUATORS)
- 센서공학은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다양한 센서들에 대해 공부하며 이를 직접 구성해 보는 교과목이다. 고도로 정보화된 사회에서 적용되는 정보처리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외부로 부터의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가 그 근간을 이룬다. 센서기술이 IT핵심기술로 부상함으로써 정보화 시대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본 가으이에서는 다학제적 성격이 강한 셍서기술을 기본 물리/화학적 현상에서 부터 시작해서 작동 원리르 ㄹ설명하여 학생이 중요도가 높은 센서들에 대한 이해 및 적용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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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임베디드통신시스템 (Embedded Communication Systems)
-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유무선 통신 방식을 소개한다. 그 동작 원리 및 신호 처리 기술을 이해한다.주변 기기와의 기저대역 유선 통신, 근거리 무선통신, 이동통신, 위성통신 등을 포함한다. 소개 되는 통신 신호처리 요소 기술은 동기화, 채널 추정, 등화기, 대역 확산, OFDM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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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네트워크구조및설계 (Network Architecture and Design)
- 본 과목은 인터넷의 기본 구조 및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해 배운다. 리눅스 기반의 Socket 프로그래밍을 시작으로 다양한 플랫폼과 다양한 언어에서의 인터넷 프로그래밍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에서 효율적인 프로토콜 설계 기법에 대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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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임베디드시스템프로그래밍 (Embedded System Programming)
- 본 과목에서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에 컴퓨팅 자원과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임베디드 플랫폼 환경에서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운영체제의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및 동기화 등에 대한 개념을 실습을 통해 학습하며, 이를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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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관계데이타베이스 언어인 SQL 등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모델과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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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 사람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의 화질 개선과 기계 인식의 전처리 과정으로서의 영상처리 기법을 학습하며, 영상 해석을 위한 영상의 표현 기법과 패턴 인식 기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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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이란 인간과 유사하게 지능적으로 행동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는 인공지능의 전통적인 기법들과 더불어, 딥러닝과 같은 최신 인공지능 기법들의 원리를 학습한다. 본 강의는 인공지능의 이론과 더불어 실험/싫습을 통해 인공지능기술의 실질적인 적용을 실습하도록 한다. 본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기본적인 확률통계, 미적분학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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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캡스턴디자인(1) (CAPSTONE DESIGN(1))
-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총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문제점으 요구사항 도출, 설계, 구현 그리고 검증과정을 거쳐 해결안을 제시하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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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AI비젼시스템 (AI Vision System )
- 본 수업은 영상 및 신호처리, 인공지능의 개념을 소개한다. 본 수업을 통해 컴퓨터 비전을 배우고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컴퓨터 비전 관련 기술을 배운다. 다루는 주제는 2D 와 3D를 망라하는데 다음과 같다 - image formation, radiometry, photometry, shading, 3D coordinate systems, homogeneous coordinates, stereoscopic 3D reconstruction, elementary differential geometry, algorithms for processing 3D range and mesh surface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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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딥러닝알고리즘 (Deep Learning Algorithms)
-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시작된 인공신경망은 최근들어 많은 데이터, 높아진 계산 컴퓨팅 능력, 다양한 학습 알고리즘에 힘입어 많은 계층과 파라미터를 갖는 딥러닝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딥러닝 알고리즘은 자율주행차, 메디컬 영상 진단, 창의적인 작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딥러닝의 기초가 되는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특징과 학습 알고리즘에 대해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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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모바일SW (Mobile SW)
- 임베디드 보드에서 활용가능한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Velos, Embedded Linux, Android 등 최신의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직접 경험하고 다양한 응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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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 본 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의 기본 개념 및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해 배운다. 사물인터넷을 위한 다양한 임베디드 플랫폼에서의 요구사항을 비롯하여, 다양한 connectivity 기술들 그리고 다양한 응용분야가 다루어지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응용에 대해 함께 조사하고 분석하여 사물인터넷 관련 최근동향 및 개발방법론에 대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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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캡스턴디자인(2) (CAPSTONE DESIGN(2))
-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총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문제점으 요구사항 도출, 설계, 구현 그리고 검증과정을 거쳐 해결안을 제시하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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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고급알고리즘 ( Advanced Topics in Algorithms )
-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에 대하여 공부한다. 다루는 주제는 동적프로그래밍, 검색기법, 근사알고리즘, 머신러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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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학년 임베디드시스템특강 (Advanced Lectures on Embedded Systems)
- 임베디드시스템공학 분야 중 최근의 주요 이슈에 관한 내용을 선별하여 학습하며 차후 발전방향 및 응용에 관한 내용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