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상담심리 전공은‘상담의 학문적 정립을 통한 상담 연구자 양성’과 ‘유능한 상담 실무자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상담심리 과정은 Scientist-Practitioner Training Model에 입각하여 상담과 상담학에 필요한 과학적 활동과 실무자의 활동을 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즉,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적인 상담활동을 학습하여 교육 및 사회 산업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실제의 개선을 선도해 나갈‘과학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전문상담 실무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사례연구, 행동수정 등과 같은 상담수행 을 위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분석 등의 실제 활용기법 실습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 (진로 . 가족 . 특수아 등)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함께 교육 현장 및 기업사회 상담기관에서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2. 교수명단
성 명 | 직 위 | 학 위 명 칭 | 전 공 분 야 |
---|---|---|---|
임정훈 | 교 수 | 교육학박사(서울대, 1999) | 교육공학, 교수설계, e-러닝 및 스마트러닝 |
한기순 | 교 수 | 철학박사(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2000) | 영재교육, 창의성 |
이지연 | 교 수 | 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1992) | 상담심리, 상담기술, 대상관계이론 |
박용호 | 교 수 | Ph.D.(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08) |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
조태준 | 부교수 | Ph.D.(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Champaign, Department of Human Resource Education, 2011) |
리더십, HRM/HRD, 조직개발 |
김태성 | 부교수 |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HRD/OD 박사, 2014 |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
이은설 | 조교수 | Ph.D.(University of Ilinois at Urbana-Champaign, Department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3) |
상담심리 |
이민욱 | 조교수 | 철학박사(조지아대학교, 2013) | 직업 및 진로교육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74-22-01 |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2 | 필수 |
74-22-02 |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 2 | 필수 |
74-22-03 | 상담심리 연구방법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 2 | |
74-22-04 |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 2 | |
74-22-05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2 | 필수 |
74-22-06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2 | 필수 |
74-22-07 | 영재아 상담 (Counseling of Gifted Children) | 2 | 선택 |
74-22-08 | 특수아 상담(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 Problems) | 2 | 필수 |
74-22-09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2 | 선택 |
74-22-10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2 | 선택 |
74-22-11 |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 2 | 선택 |
74-22-12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2 | 필수 |
74-22-13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2 | 필수 |
74-22-14 | 아동발달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 2 | 선택 |
74-22-15 |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 2 | 선택 |
74-22-16 | 생활지도 연구 (Studies of Guidance) | 2 | 선택 |
74-22-17 |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 | 2 | 선택 |
74-22-18 | 학교상담의 실제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 2 | |
74-22-19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ticum in Counseling &Case Study) | 2 | 필수 |
※ 초·중등·특수별 각 18학점 이수 ※ 공통필수교과목은 14학점 이상(6과목 이상)이수 ※ 교과별필수교과목은 4학점 이상(2과목 이상)이수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
6. 교과목 해설
-
- 74-22-01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인간행동의 발달촉진 및 변화에 관심을 두는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각 이론에서 제안하고 있는 상담전략 및 기법에 관하여 검토하고 이들을 상담자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통합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
- 74-22-02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 인간의 성격구조의 형성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종류와 형성과정을 이해하여 성격문제의 상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
- 74-22-03 상담심리 연구방법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연구 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 절차, 분석 방법 그리고 결과해석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그 기초능력을 길러준다.
-
- 74-22-04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 상담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조사 및 실험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교육 및 상담 장면의 연구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
- 74-22-05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학생지도 및 상담에서 학생들이나 내담자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돕는데 필요한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
- 74-22-06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
- 74-22-07 영재아 상담 (Counseling of Gifted Children)
- 영재아들의 신체적 . 지적 및 정서적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 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실제에서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
- 74-22-08 특수아 상담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 Problems)
- 지적·정서적 능력이 뒤떨어지는 아동 뿐 아니라 특정한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달을 촉진시키는 상담방법을 다루고 있다.
-
- 74-22-09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이상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의 발달과 관련된 이론들을 고찰하고,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아울러 각 이상행동에 대한 상담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
- 74-22-10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기본적인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여러 가지 행동의 변화 및 수정에 대한 원리와 실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74-22-11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능력, 태도, 성격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동기와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들을 개관하고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
- 74-22-12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인간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과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중ㆍ고등학생의 진로상담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기법과 상담과정을 익힌다. 진로의 발달수준 및 개인의 흥미 등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검사와 컴퓨터 활용방안에 관하여 탐색한다.
-
- 74-22-13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 구성원들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 (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과 심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개관함으로써 가족 간의 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 74-22-14 아동발달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아동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아동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74-22-15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 청년발달의 제 영역에 관한 최근 이론들을 개관하여 청년들의 전반적인 특징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청년 발달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청년들의 올바른 발달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이론적 토대의 배양과 함께 청년기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
- 74-22-16 생활지도 연구 (Studies of Guidance)
- 학생들의 당면문제 및 부적응 행동의 해결과 예방은 물론 바람직한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도록 지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긍정적 자기정체감을 형성하고 심리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상의 제반 지식과 기술 및 생활지도 능력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
- 74-22-17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
- 인간관계는 상담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인간 관계론에서는 주로 학생-학생간의 교우관계, 학생-교사간의 사제관계,교사-교사간의 동료 관계, 자녀-부모간의 관계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을 상담과 관련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다.
-
- 74-22-18 학교상담의 실제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 카운슬러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학생들의 주된 생활 장면인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을 도움으로써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74-22-19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um in Counseling &Case Study)
-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