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기획전공 교과목 개요
문화와 인문학
-
- 지역문화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Local Cultural Studies
- 지역, 지역학, 문화학, 지역문화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학문적 입장, 연구대상,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s
- 문화콘텐츠의 정체성과 미래적 전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 츠와 인문학의 학문적 연관을 중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기초를 마련한다.
-
- 문화이론세미나 Seminar on Cultural Theories
- 기호학, 서사론, 커뮤니케이션이론, 문화철학 등 다양한 문화이론 및 예술이론을 검토함으로써 문화연구의 방법론을 찾아본다.
-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 Cultural Archetypes and Storytelling
- 동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었던 신화, 미술, 연극 등의 문화원형들을 고 찰하고, 그 속에 담겨 있는 서사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과거의 문화 원형을 현재화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
- 대중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Pop Culture
- 날로 중요성이 더해가는 대중문화의 다양한 양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대중문화의 성립과정과 역사, 대중문화의 구조와 기능, 주요 국가별 대중문화의 특징 등을 탐구한다.
-
- 도시 공간의 인문학적 이해 Urban Space and Humanities
- 도시 공간의 제반 요소들을 인문학적으로 탐구한다. 인문학을 바탕으 로 하는 도시기획과 인간의 문화적, 창조적 삶이 깊이 연관되어 있음 을 이해한다.
-
- 미디어의 이해 Understanding Media
- 미디어에 대한 철학적, 윤리적, 미학적 접근을 통해 현대사회 속에서 미디어의 위상과 존재의의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문화연구 및 사업에 서 미디어가 갖는 중요성을 이해한다.
-
- 문화예술현상의 인문학적 해석 Understanding Culture, Art, and Humanities
- 문학, 영화, 미술, 음악,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현상들이 인문학적으 로 어떻게 해석 될 수 있으며, 그러한 해석이 현대인의 삶과 어떤 연 관을 갖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현대인에게 문화예술이란 어떤 것 이어야 하는가를 연구한다.
-
- 문화운동의 이해 Understanding Cultural Movement
- 지역의 문화를 살리는 문화운동의 개념, 방법, 역사, 사례 등을 연구한 다. 이를 통해 국내외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하고 문화도시를 만들어가 는 바람직한 문화운동을 탐구한다.
-
- 축제의 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Festival
- 인간에게 축제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해왔는가를 국내외 주요 축제 사례연구를 통해 통시적으로 탐구한다. 이러한 탐구를 바탕으로 바람 직한 축제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의 관점을 확립한다.
지역문화연구
-
- 지역의 역사와 문화 이해 Understanding Local Culture and History
-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이해를 통해 지역에 기 반한 문화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
-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재생 사례 연구
- Case Studies on Local Regeneration Using Historical/Cultural Resources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과 도시공동체의 활성화와 재생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지역재생에 관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도록 한다.
-
- 사회조사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Social Surveys
- 문화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 법론을 학습하고 개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조사연구방법론 을 작성한다.
-
- 지역문화예술사 특강 Art History of Local Culture
- 지역의 다양한 문화, 예술 자원에 대한 강의를 통해 지역문화와 예술 활동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
- 지역문화현안세미나 Current Issues of Local Culture
-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지역의 문화적 현안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 결방안을 모색한다.
-
- 다문화시대의 지역정체성 Local Identities in the Multi-cultural Era
- 세계화와 국제화에 따른 다문화시대 속에서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어 떻게 정립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 미디어와 지역문화 Media and Local Culture
- 지역의 문화적 활동을 활성화하고 시민의 목소리가 문화 현상에 반영 될 수 있는 쌍방향적 대안 미디어를 모색하고 새로운 미디어활동을 경험하도록 한다.
-
- 지역문화사업 개발론 Developmental Theory on Local Cultural Business
- 지역의 문화자원을 이용한 창조적 사업개발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지역 의 역사와 문화 등을 문화자원으로 개발해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과정 을 시도한다.
-
- 지역문화행사 사례연구 Case Studies on Local Cultural Events
- 국내외 여러 지역에 벌어지고 있는 문화행사의 다양한 사례를 조사해 문화행사가 지역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 문화도시 사례연구 (1), (2) Case Studies on Cultural Cities (1), (2)
- 국내외 여러 지역에 벌어지고 있는 문화행사의 다양한 사례를 조사해 문화행사가 지역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 세계화와 문화변동 Globalization and Cultural Changes
- 세계화에 따른 문화적 변동양상이 지역사회에 끼치는 영향과 이에 대 한 효과적인 대처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문화현장기획
-
- 문화기획론 Cultural Planning
- 다양한 문화영역에서의 기획을 위한 이론과 기본개념을 고찰한다. 문 화기획의 역사, 조직, 마케팅, 재원조성 등 관련 각 분야에 대한 개괄 적 접근을 통해 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
- 문화예술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n Cultural and Art
-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과 현황을 제시하고, 현재의 문화예술교육정책 과 사업 그리고 관련 프로그램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 술 시설이나 단체에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다.
-
- 문화마케팅과 홍보 Cultural Marketing and Advertisement
-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예술마케팅의 차별화된 기법과 트렌드 분석, 홍보 전략을 습득한다. 문화예술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원리, 마케 팅 계획의 필수요소와 기본 도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각 현장 영 역과 조직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기획을 해 본다.
-
- 문화정책과 관련법규 세미나 Seminar on Cultural Policies and Regulations
- 문화정책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문화정책에 관한 이 론적 논의들을 검토한다. 문화콘텐츠 및 지적 관련 산업, 문화재 보호 등 지역문화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법규들의 내용과 한계를 검토 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
- 문화기획조사워크숍 Workshop on Cultural Planning Survey
- 현장에서의 문화기획실습이나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현지조사 실습 방법을 배운다. 문화기획의 다양한 사례에 대한 체계적 조사와 독해, 분석을 통해 현장 중심적이고 실질적인 방법론과 접근방식을 습득하 고 이의 실제적 적용에 초점을 둔다.
-
- 문화행사기획의 이론과 실제 Planning Cultural Events: Theory and Practice
- 축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문화행사의 기획과 경영에 대한 이론을 살핀 후, 실무 위주의 기획안 및 운영안을 구성해본다. 문화행사의 미 션과 비전, 프로그래밍 등을 기획하는 과정, 문화행사의 조직을 운영 하고 행사를 홍보하는 등의 운영 과정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 만화문화와 지역활성화 Comic culture and regional revitalization
- 지역문화진흥법의 제정 이후 다양한 문화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천들이 제시되고 있다. 지역활성화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고, 만화문화를 통해 이러한 고민에 접근하고 있는 사례들을 분석, 연구하 며, 다양한 사업안을 제시해본다.
-
- 문화이벤트 기획특강 Cultural Events Planning
- 예술제, 영화제 등을 비롯한 각종 문화이벤트기획의 이론과 실무적 기 초지식을 습득한다. 다양한 문화이벤트의 성공 및 실패사례에 대한 조 사와 분석을 통해 각종 문화이벤트를 기획ㆍ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이를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
- 재원조성과 예산운영 Fundraising and Budgeting
- 문화예술조직의 형태와 설립에 대하여 살펴보고, 특히 영리/비영리 조 직의 회계와 예산제도, 세금 및 예술단체의 재원조성방법 등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와 사례분석을 통하여 문화예술조직의 관리실무 제반에 대한 지식을 제고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문화공간의 운영과 실제 Managing Cultural Space
-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공간의 일반적 구조, 조직 및 인력, 운영 등 핵심요소를 규명한다. 이론적인 내용과 국내외의 사례 를 비교해가며 살핌으로써 문화예술행위의 중요한 장인 문화공간에 대한 넓고도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기획 및 실무적인 지침이 가능하 도록 한다.
-
- 문화행정의 이론과 실제 Cultural Administration: Theory and Practice
-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지역문화활동을 지원하는 공공의 행정구조와 개입방식을 살펴보고, 정부와 시민사회 사이의 수평적 협력과 조절을 통한 새로운 문화행정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문화행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내 문화정책 관련 기관과의 상호연계를 통해 이론 및 실무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