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신청 및 심사 신청 안내
□ 주요 변경 사항 (2024-1학기부터 적용)
내용 |
변경 전 |
변경 후 |
비 고 |
외부 심사위원 구성 |
(생략) |
(외부심사위원 요건 완화 및 구체화)
고등교육기관 또는 연구기관(국책연구기관 또는 기업부설 연구소)에 재직 중인 자로서,
석사학위 소지 이상의 전임교원 ㆍ 비전임교원 ㆍ 연구원,
박사과정은 박사학위 소지의 전임교원 ㆍ 비전임교원 ㆍ 연구원
단, 이에 해당하지 않는 교외의 전문가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로서 학과의 추천을 거쳐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을 경우 위촉 가능 |
|
논문작성서식 |
계열별 서식 분리 |
통합 서식 |
별도 공문 안내 예정 |
규격 : A4 |
규격: 4×6배판 |
|
|
논문납본 |
4부 |
3부 |
학산도서관 납본 부수 변경 (2권‣1권) |
□ 주요 일정 (상세내용 붙임 참조)
기 간 |
세부내용 |
2024. 4. 17.(수) ~ 4. 23.(화) |
〇 학위청구논문 제출 신청 [대학원생 개별 포털 신청] ① 신청방법: 대학원생이 직접 통합정보에서 신청 (첨부파일 필수) ※ 첨부파일 : (1)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2) 연구윤리준수서약서 ② 승인절차: 학생 신청 > 학과 > 대학원 > 지도교수 > 학과장 ※ 학비전액 장학생의 경우 심사위원 위촉 요청 기간까지 의무연구 실적을 제출해야함 (미제출 시 논문제출 신청 불가) |
기 간 |
세부내용 |
2024. 4. 24.(수) ~ 4. 30.(화) |
〇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위촉 요청 및 관련 서류 공문 제출 ① [붙임2] 심사위원 명단 및 계좌정보 엑셀파일 제출 ② 외부심사위원 관련서류 제출 (1) [붙임9] 이력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 (2) 재직증명서 ※ 세부요건 [붙임1] 참조 |
2024. 5. 8.(수) ~ 5. 9.(목) |
〇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납부 - 학생별 가상계좌 부여 및 별도 공지 예정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
2024. 5. 27.(월) ~ 5. 31.(금) |
〇 학위청구논문 예심 결과보고서 제출 [원본 및 공문 제출] |
2024. 6. 17.(월) ~ 6. 21.(금) |
〇 학위청구논문 본심 결과보고서 제출 [원본 및 공문 제출] - 심사평가수정확인서 (본심평가 후 수정·보완사항 발생 시 제출) |
2024. 7. 15. (월) ~ 7. 19.(금) |
〇 학위청구논문 최종 인쇄본 및 PDF파일 온라인 제출(dCollection) ※ 최종 인쇄본 3부 대학원 교학실 제출 ※ 제출 관련 세부사항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 |
□ 논문 심사 관련 유의사항
- 대면 논문 심사 권고
- 불가피한 사유로 비대면 심사 시 ① 심사 7일 전까지 비대면 심사 신청서 공문 제출 ② 심사 후 비대면 논문심사실시보고서 제출 (서면심사 대체 금지, 참여자 신원 확인 철저 요망) [붙임7] 서식 참조
- 학위청구논문 제출자에 대한 표절검사 시행 의무【붙임 8】참조
붙임 1. 2024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심사 관련 안내 1부.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위촉 요청 서식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서식 1부.
4.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서식 1부.
5. 외부 심사위원 이력서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서식 1부.
6. 학위청구논문 예심 결과 보고서 서식 1부.
7. 학위청구논문 본심 결과 보고서 서식 1부.
8. 비대면 논문심사 관련 서식 1부.
9. 표절검사 시행 의무화 안내자료 1부.
10. 학위청구논문 심사평가 수정확인서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