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53회 공인회계사(CPA) 2차 합격 후기: 이**(경영 15)

글번호
354388
작성일
2019-12-21
수정일
2020-04-10
작성자
경영학부
조회수
9472

2018년 제53회 공인회계사(CPA) 2차 합격 후기: 이**(경영 15)

 

2018 53회 공인회계사 시험 합격생 경영학부 15학번 이**입니다.

저는 15 9월부터 시작해서 2017년에 1차 합격 후 재무관리, 원가관리회계, 회계감사 3유예를 하였고 2018년 올해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1.수험기간 및 학습방법


1)수험기간


① 2015년 12월 ~ 2016년 6월

우선 저는 16 1학기를 등록하여 6학점을 취득하였으며, 그 후 2년간 연속적으로 휴학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식으로(1학기 수료 후 2학기 휴학) 휴학했을 경우 만약 초시 1차를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재시에 복학을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회계사 시험 준비에만 신경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16 1학기를 다니며 기본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기본강의 수강당시에 저는 강의수강을 온라인으로 하였습니다. 온라인의 특성상 배속을 빠르게 하여 빠른 수강의 장점이 있음에도, 다른 수험생들보다 강의수강속도가 많이 느렸습니다. 하지만 조급해 하지 않고 느리더라도 하나를 제대로 알고가자는 생각으로 무던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원가관리회계와 재무관리 두 과목은 강의필기노트 외에 따로 자신만의 정리노트를 만들어 공식암기 및 문제풀이요령을 빠르게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 수강 시에 회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과목의 강의를 2회 이상 수강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강사들이 전달하는 개념과 문제풀이 방법을 확실히 익힐 수 있어 대부분의 1차 객관식 강의를 듣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② 2016년 7월 ~ 2016년 8월

저는 이 시기에 1차 기본강의인 상법을 수강하여서 일반적인 수험생들이 하는 2차강의(혹은 심화강의) 수강을 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세무회계(세법 2차 유예간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능력이 안 되어 세무회계 중에서 법인세와 소득세만 수강했습니다.

만약 이 시기에 2차공부 혹은 학원의 심화과정을 수강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은 자신의 실력을 돌아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2차공부 특성상 1번본다고 해서 자신의 실력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실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2차공부를 한다는 것은 시간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 한 다음에 어떤 강의를 수강 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③ 2016년 9월 ~ 2017년 2월

저는 이때 객관식강의를 원가회계와 경제학 그리고 재무관리만 수강했습니다. 이럴 수 있었던 이유는 기본서 혹은 서브노트에 충실하게 공부해서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객관식문제풀이는 가본서의 지식을 바탕으로 혼자 진행했습니다. 그리나 객관식세법의 경우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④ 2017년 3월 ~ 2017년 6월

저는 동차기간에 회계감사과목을 제외한 전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대부분의 동차수험생이 겪듯이 저 또한 2차과목을 공부할 당시 과목의 난이도의 급 상승으로 인하여 공부가 잘 안되었습니다. 2차를 처음하시는 수험생 분들은 현재 힘들고 어렵더라도 멘탈관리를 잘 하셔서 무너지지 않고 무던히 공부 하시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⑤ 2017년 10월 ~ 2018년 6월

유예 공부할 때는 제가 여태까지 수강했던 강의와 교제를 더 넓혀 과목당 각각 두 가지의 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어쩔 수 없으나, 여건이 된다면 가능한 깊고 넓게 공부하시는 게 유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공부방법에 대해서


① 낮잠

아침 일찍 일어나 늦은 저녁까지 공부를 해야 하는 수험생에게는 잠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식후에 공부하다보면 매우 피곤하여 잠을 자고싶을때가 많지만, 공부를 처음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잠을 자게 되면 뭔가 좋지않은 행동을 하는 것 같아 잠을 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곤 할때는 과감히 잠을 자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잠을 잘 때에도 1회에 15분을 넘기면 얕은 잠이 아닌 깊은 잠에 빠지게 되어 공부에 좋지 못합니다. 또한 낮잠 후에 커피를 마신다면 커피의 각성효과를 아주 잘 볼 수있기 떄문에 낮잠 후에 무설탕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의 경우 아침에 고시반도착, 점심식사후, 저녁식사후 각 1회씩 10분내지 잠을 잔 후 아메리카노를 마셨습니다.


② 커피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공부할 때 커피는 무조건 무설탕으로 마셨으습니다. 일반적으로 커피가 달게 되면 잠이 오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커피는 무조건 낮잠 후에만 마셨고 잠을 자지 않은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지 않았습니다.


③ 수험서 및 강사


필자는 강사 및 수험서를 선택할 때의 기준의1순위는 해당 강사가 유명한가의 여부였습니다. 그리고 각 과목당 유명한 강사를 정리한 후 각 강사들의 OT강의를 수강 후 어떤 강사의 강의를 수강할지 선택했습니다.

또한 재무관리 과목을 제외하고( 이마저도 3회정도 수강한 후 바꿨다.) 강사를 바꾸어 본 적은 없습니다. 어떠한 과목이 강의를 들어도 이해가 안되고 점수가 안 올라도 강사를 바꾸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자신이 갖고있는 기본서를 몇 번 더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과목마다 다르지만 기본서를 많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의 경우 중급회계 기본서를 10번이상 보았고 세법서브노트는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이 보았습니다. 해당 과목의 기본이 될 수 있는 교재는 아무리 많이 보아도 부족하지 않으므로 객관식을 하더라도 교재를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 공부장소


저는 공부장소는 총 수험기간 2 8개월여중에 2 2개월 가량은 고시반에서 했으며 3개월가량은 집근처 도서관에서 했습니다.

이 때 깨달은 것은 수험초기에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고시반 혹은 각 학원가에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공부를 어느 정도 한 상태에서는 집근처 가장 가까운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통학시간이 줄어들게 되면, 그 시간에 공부 및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⑤ 공부비용


우선 회계사는 공부 커리큘럼을 설명해 드리자면

1.기본서(기본종합)

2.객관식연습

3.2차 동차

4.2차 유예

이런 방식으로 크게4단계로 분류됩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수강해야하는 기본종합반(기본강의 수강)의 비용총계는 학원마다 상이하나 180만원 ~ 200만원 안팍을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객관식 강의 수강 시 무조건 수강해야 하는 강의인 경제학과 세법개론을 놓고 본다면 강의료가 45만원가량 필요하며

만약 전 강의를 수강시 140~150만원 가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2차동차시에는 5강의 전부 수강시 140~ 150만원 가까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의 금액은 순수한 강의료이며 교재비의 경우 순수하게 2차동차까지 100만원가량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거기에 의식주비가 더해지게 되는데, 만약 이러한 비용의 준비없이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면 높은 확률로 공부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고 1차에 불합격하여 1년을 허비할 가능성이 잇습니다. 그러므로 비용의 준비가 가장 우선 되야한다고 생각됩니다.


⑥ 서브노트 작성에 관하여.

해당공부 시작하는 사람들이 처음에 하는 실수가 나만의 서브노트를 만들어야겠다는 착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서브노트의 경우 해당강사가 제작한 고품질의 서브노트가 이미 시중에 판매되고 있을 뿐 더러, 서브노트 제작 시 시간이 매우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서브노트는 2과목 제작하였는데 원가관리회계와 재무관리입니다. 왜냐하면 이 두 과목의 특성은 암기위주가 아닌 계산식을 외워 대입을 잘 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해당 두 과목의 경우 서브노트 제작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고 효과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강사들의 판서를 적는 필기노트와 책을 정리하는 서브노트는 다르다는 것을 말해둡니다. 강사들의 판서를 적는 필기노트의 경우 필자의 경우 전과목 필기노트를 만들었습니다.


⑦ 여름방학 기간 중 심화 혹은 2차강의 수강.

대부분의 초시생들이 실수하는 경우 중 하나가 여름방학동안 2차강의 혹은 심화강의 수강입니다. 만약 여름방학 이전에 1차와 2차시험이 중복되는 과목의 이해도가 높다면 2차강의를 수강해도 무방하나, 대부분의 초시생들은 이해는커녕 대부분 1회독정도를 마쳤을 시기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2차시험 합격일지 몰라도 현재 가장 중요한 목표는 1차시험 합격이기 때문에 여름방학에 2차강의를 수강하지 않고 1차공부 및 객관식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⑧ 문제풀이시

제가 고시반에 있을 때 같이 공부하신 분들을 보면, 문제풀 때 단순하게 읽기만하고 정리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유형자산 감가상각을 풀때는 (n=5, dep=10,000, 잔존=10,000....) 이런식으로 문제에 표시를 해야 실수 없이 수월하게 풀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제가 회계사를 선택한 동기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금전적이 면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경영학부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가 있으나, 서울의 여러대학의 경영대학학생들이 회계사를 선택하는 이유를 생각해본다면, 그만큼 이 직업의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들도 먼저 겁먹지 않고 충분히 알아보고 도전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준 가족에게 감사하며, 인천대 공인회계사 고시반 담임교수로써 저에게 많은 칭찬과 조언을 해 주시고 고시반 인원을 아끼면서 관리해주신 강민정 교수님, 인천대 공인회계사 고시반을 만들어주시고 안식년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고시반와 주셔서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아주신 주현태 교수님, 고시반초기에 고시반틀을 잘 만들어 주시고 나가시고 나서도 저희에게 잘 대해주신 배은라 조교님, 배은라 조교님 후에 고시반 관리를 맏아 없는시간 쪼깨서 고시반을 잘 관리해주신 전동진 조교님 그 외에 저와 고시반 실원이 공부하실 때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강의수강목록 및 순서

15 9 ~ 12월 세법개론(나무경영아카데미 이승철)

16 1 ~ 2월 중급회계(위너스 경영 아카데미 김기동)

원가관리회계(나무경영아카데미 김용남)

16 3월 재무관리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종길)

16 4월 경제학 (나무경영아카데미 김판기)

16 5월 고급회계

16 6 ~ 7월 상법 (위너스 경영 아카데미 김혁붕)

세무회계(나무경영아카데미 이승철)

16 8~ 9월 객관식 원가관리회계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용남)

객관식 재무관리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종길)

객관식 경제학 (나무경영아카데미 김판기)

16 11월 경영학 기본강의( 우리경영아카데미 전수환)

객관식 경제학 (나무경영아카데미 김판기)

17 1월 정부회계 (우리경영아카데미 김강호)

2차강의 수강목록

동차

재무회계 연습 유예강의

세무회계 유예강의 (나무경영아카데미 이승철)

재무관리 동차강의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종길)

원가관리회계 동차강의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용남)

유예

재무관리 유예 스튜디오 강의 (나무경영아카데미 김종길)

고급 재무관리연습 강의 (위너스경영아카데미 이영우)

회계감사 (나무경영아카데미 권오상)

원가관리회계연습 (우리경영아카데미 임세진)

GS 모의고사

이승우 원가관리회계 GS모의고사 3회분

도정환 회계감사 GS모의고사 3회분

이영우 재무관리 단기특강 7회분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지도교수: 김창희) 2019년 대한경영학회 대학생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이전글
2018년 CFA LEVEL III 합격 후기: 김**(경영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