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temap
인천대학교 문화대학원인천대학교 포탈사이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문화관광산업전공
전공소개교과과정교과목개요


  문화관광산업전공 교과목 개요

[문화와 인문학]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의 정체성과 미래적 전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츠와 인문학의 학문적 연관을 중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기초를 마련한다.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 Cultural Archetypes and Storytelling

문화원형과 콘텐츠의 관계를 분석하여 콘텐츠의 문화원형적 특성을 연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가치 및 방법론을 이해하고, 스 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 그리고 문화원형의 스토리 텔링 사례를 탐구한다.


▪ 대중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Pop Culture

날로 중요성이 더해가는 대중문화의 다양한 양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대중문화의 성립과정과 역사, 대중문화의 구조와 기능, 주요 국가별 대중문화의 특징 등을 탐구한다.


▪ 지역문화와 문화복지 Local Culture & Cultural Welfare

지역문화가 세계문화로 확대 발전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의 흐름 속에 서 지역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지역문화의 전통 문화적, 향토문화적, 문화산업적 가능성과 문화복지적 측면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론으로 탐구해 본다.



[문화산업 연구]


▪ 지역의 역사와 문화 이해 Understanding Local Culture and History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이해를 통해 지역에 기 반한 문화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 문화기획론 Cultural Planning

다양한 문화영역에서의 기획을 위한 이론과 기본개념을 고찰한다. 문 화기획의 역사, 조직, 마케팅, 재원조성 등 관련 각 분야에 대한 개괄 적 접근을 통해 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 문화마케팅과 홍보 Cultural Marketing and Advertisement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예술마케팅의 차별화된 기법과 트렌드 분석, 홍보 전략을 습득한다. 문화예술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원리, 마케 팅 계획의 필수요소와 기본 도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각 현장 영 역과 조직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기획을 해 본다.


▪ 역사ㆍ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재생 사례 연구

Case Studies on Local Regeneration Using Historical/Cultural Resources 문화를 매개로 한 도시ㆍ지역 발전 및 활성화 전략의 국내외적 사례 를 검토함으로써 문화적 지역 재생의 방안을 모색한다.


▪ 문화예술경영연구 Study on Arts&Cultural Management

문화유산, 예술,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고, 문화경영의 역사 와 이론들을 살펴본다. 문화예술경영 연구의 국내외 동향 및 미래 전 망을 논의하고 문화경제를 활용한 지역 활성화 사례를 연구한다.


▪ 만화콘텐츠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mics contents industry

문화콘텐츠산업의 원천콘텐츠라고 하는 만화형식을 이해하고, 만화의 전체적인 장의 이해에 기반하여 이 산업의 구조 및 현황을 파악한다.


▪ 지역문화콘텐츠 연구와 개발 Research & Development of Local Cultural Contents

지역문화콘텐츠를 발굴ㆍ수집ㆍ재창조하는 과정을 기획하고 콘텐츠 개발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해 지역의 문화요소를 상 품화하는 실용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융합콘텐츠세미나 Seminar on Convergence Contents

사회 문화의 트랜드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인 문화콘텐츠 현장을 분야별로 분석, 전망하는 팀티칭 교과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문화 트랜드 분석을 통해 문화콘텐츠 기획과 생산을 학제적 관점에서 토의하여 문화현장에 필요한 역량을 토의하는 데 있다.


▪ 스토리텔링과 문화관광 Storytelling & Cultural Tourism

문화관광과 관련이 되는 지역의 축제, 공연, 박물관, 문화유적, 지역 특산물 등에 대한 스토리텔링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구 성 요소 및 문화관광에 있어서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 글로벌 콘텐츠 마케팅 전략 Strategies for Global Culture Marketing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음악, 관광, 공연 등 장르별 콘 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 다. 특히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 문화시장과 동남아시아, 남미 등 신흥 문화시장 등에 대한 특성에 기반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한다.


▪ 글로벌 한류 동향과 진출 전략 Global Trend of Korean Wave and Entering Strategies

한류지역의 지속 확산 및 한류 활용 촉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지역별 로 개발하고 현지화 전략을 수립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지의 시장특성 및 사회문화적, 정치경제적 맥락을 연구하고 한류의 지속 가능성 이슈 를 진단한다. 그리고 각 지역의 콘텐츠산업에 대한 시장분석, 기업분 석, 소비자 분석, 법제도 및 정책 분석 등을 실시한다.


▪ 문화산업정책론 Culture Industry Policy

최근 영국, 일본, 미국 등 주요 선진국 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뉴질 랜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래 신흥전략산업으로 문화산업을 정책적으 로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및 전략의 배경 과 주요 진흥사업 등을 이해하고, 국가별 추진사업에 대한 비교 분석 을 통해 문화산업의 지역별 특성을 살펴본다.


▪ 중국 문화산업 특강 Studies on Cultural Industry in China

거대한 시장규모와 풍부한 문화자원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문 화산업 발전현황과 중국정부의 진흥전략, 지역별 문화산업 차별화 정 책, 주요 문화산업 클러스터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향후 한국 문화산 업의 대중국 진출 방안 등을 모색한다.


▪ 일본 문화산업 특강 Studies on Cultural Industry in Japan

전통적으로 문화산업 강국인 일본의 사례 연구 및 최근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산업 진흥 전략을 살펴본다.


▪ 뉴미디어와 한류 New Media and Korean Wave

컴퓨터와 통신 기술, 스마트 모바일 기기, 인터넷 등이 갖는 높은 상 호 작용성이 더해져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의 매체인 뉴미디어의 특성 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한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탐색한다.


▪ 해양문화산업연구 Study on Marine Cultural Tourism

문화콘텐츠의 정체성과 미래적 전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 츠와 인문학의 학문적 연관을 중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기초를 마련한다.


▪ 문화ㆍ관광 거버넌스 연구 Study on Governance of Cultural Tourism

문화ㆍ관광산업의 발전과 관련하여 주요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다양 한 주체들, 즉 정부, 시민단체, 민간부문의 정책적 협력이 어떻게 이루 어지는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다양한 수준의 정책망 내에 있는 여러 행위주체들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공공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경로를 이해한다.



[관광산업 연구]


▪ 문화관광산업학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Tourism Industry

관광산업과 문화의 융합으로서 문화관광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 을 살펴보고, 문화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즉 문화축제, 문화유적 지, 공연, 문학적 명소, 토착 공동체, 아트갤러리 등과 같은 문화적 테 마로 구성된 관광 체험을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 문화관광정책연구 Study on Cultural Tourism Policy

문화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관광정책의 새 로운 흐름을 연구함으로써 대안적인 문화관광정책 연구 및 기획방법 론을 터득한다. 특히 주요 국가들의 문화관광정책과 국내 지역별 정책 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문화관광 정책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 한다.


▪ 문화관광 마케팅 Cultural Tourism Marketing

이론연구 및 기획실습을 통하여 문화관광 콘텐츠를 발굴ㆍ기획하고 마케팅하는데 요구되는 지식을 학습한다. 지역이나 기업이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ㆍ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 고급화하면서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을 연구한다.


▪ 문화ㆍ관광산업 사례연구 Case Study on Cultural Industries

국가별, 지역별 문화ㆍ관광산업의 대표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ㆍ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문화관광 소비자의 이해 Understanding Consumers of Cultural Tourism

문화관광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문화를 이해하여 문화관광 기획, 마케 팅, 문화의 관광 활용 전략을 개발하는데 활용한다. 문화관광 소비자 의 국가별 특성, 인구학적 특성, 문화관광 소비 요인, 문화관광 소비영 향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문화관광 소비자의 국가별 비교연 구를 실시한다.


▪ MICE산업 세미나 Seminar on Smart MICE Industry

최근 새로운 산업 분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세계 주요 도시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 MICE산업(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xhibition)의 특성과 사례를 팀티칭 형식으로 연구한다.


▪ 생태문화관광연구 Study on Ecological Cultural Tourism

21세기 해양시대의 도래와 함께 특히 해양과 밀접한 인천 지역적 특 성을 감안하여 해양문화를 둘러싼 다양한 문화산업 연구를 진행한다. 해양문화의 특성, 해양문화교류의 역사, 해양자원의 콘텐츠화, 해양문 화관광 등에 관한 사례 조사와 해외 사례를 살펴본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