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로고 사이트 맵   english 인천대학교 포탈사이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로그인
교과목개요 

1-1 소비자와 시장(Consumer and Market)

변화하는 시장환경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자 현상을 이해하며, 이와 더불어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를 살펴보고, 시장구조와 정책, 공공 소비자 정책, 복지 문제에 이르는 광범위한 쟁점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거시적 안목을 기른다.

1-1 아동과 가족(Children and Family)

아동의 다양한 특성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적, 사회적 환경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아동의 성장 및 발달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가지도록 한다.

1-2 가계경제(Family Economics)

가계경제학의 기초이론과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계소비구조의 특성과 이것이 국민경제의 순환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찰함으로써 전체 경제에서 개별민간 소비 부분의 중요성을 터득한다.

1-2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Education)

아동보육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보육실행과 관련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보육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는다.

1-2 소비자이슈(Consumer Issue)

시장과 사회,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소비자이슈를 다루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인 소비자문제, 미래사회를 위한 새로운 소비유형을 탐색하고 예측한다.

1-2 가족관계(Family Relations)

가족을 연구하는 주요 관점과 가족 기능 및 이론을 이해하고, 가족의 형성과 가족관계, 다양한 가족의 특성, 한국가족의 문제현황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2-1 소비자의사결정론(Consumer Decision-Making)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사회, 정치, 법적인 환경 내에서 소비자로서 경험하게 되는 의사결정행동에 관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소비자의사결정의 복합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으로 접근하는 태도와 방법을 습득한다.

2-1 가계재무설계(Financial Planning for Consumers)

개인 또는 가계의 재무설계의 기본개념과 실제운용 과정의 기초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가계재무설계의 과정, 가계재무제표의 작성과 분석, 예산세우기 등과 같이 소비자 또는 가계를 위한 재무상담사(financial planner)가 고객을 위한 재무설계시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기본 개념들을 이해한다.

2-1 영유아발달(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태내발달과 영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그리고, 영아발달 이후 유아기를 초점으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의 이해를 위해 발달 영역별 특징,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2-1 정신건강(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정신질환의 유형, 진단기준,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요인들을 이해하여 보육, 복지, 상담 현장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적절히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2-1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

소비생활과 기업경영에서의 소비자만족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고객서비스란 무엇인지, 고객서비스에 대한 장애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다루어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발전시킨다.

2-1 소비자교육(Consumer Education)

시장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한 소비자의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소비자문제의 기원과 소비자주의를 파악하고 소비자교육의 출현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또한 소비자교육의 주요 개념체계에 근거한 소비자교육 내용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소비자교육의 방법을 교육주체와 교육대상별로 연구하고 개발한다.

2-1 소비문화와 트렌드분석(Consumption Culture and Trend Analysis)

소비는 단순한 소비자 개인의 선택 문제에 머물지 않고 사회의 제도 및 체계와 관련되는 문화 현상으로 발전하게 된 배경과 역사 및 탈근대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학습하고 소비와 대중문화의 상호 작용을 이해한다. 이와 함께 소비동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미래의 소비변화를 예측하고 트렌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2-1 아동음악(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음악 및 동작활동의 이론, 교수방법 및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음악이 영·유아의 정서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이를 실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2-1 보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를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에 대해 이해하여 보육 현장에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2 소비자상담(Counseling for Consumers)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접근해 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조언을 해줄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가계저축과 투자(Saving and Investment Planning for Consumers)

가계의 경제적 성장을 위한 저축과 투자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실제방안을 모색한다. 투자설계 절차, 경제환경의 분석과 금융상품, 주식, 채권, 부동산 등과 같은 다양한 저축 및 투자대안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재무설계사로서 고객의 상황에 적합한 저축과 투자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2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의 과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상담 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아동문제에 적용한다.

2-2 부모교육(Parenting Education)

현대사회에서의 부모역할,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부모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2-2 소비윤리(Consumer Ethics)

대량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환경적 문제를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소비자의 책임행동으로 윤리적 소비에 대해 고찰한다. 상거래윤리, 불매운동, 녹색소비, 로컬소비, 공정무역제품소비 등 다양한 윤리적 소비의 실천사례들을 살펴보고 소비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한다.

2-2 보험설계(Insurance Planning for Consumers)

가계가 처할 수 있는 경제적 위험과 이에 대한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고객의 재무설계 및 보험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개인재무설계사로서 고객에게 위험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줄 수 있고 고객에게 최적의 생애 재무설계 및 보험설계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소비자심리(consumer psychology)

소비자심리학은 소비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제활동 중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선택과 행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2-2 아동미술(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미술 활동의 의의와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인 영·유아 미술의 실제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2-2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언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3-1 소비자법과 정책(Consumer Law and Policy)

소비자 문제의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법적인 면과 정책적인 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 문제를 극소화 할 수 있는 예방적 정책을 살펴본다.

3-1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of Home Economics)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습득하기 위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및 관찰법, 실험법, 조사연구법, 면접법 등의 연구방법을 깊이 있게 다루고 실제적인 훈련을 통해 연구 방법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3-1 놀이지도(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아동발달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놀이이론을 익히며 보육이나 아동상담 현장에서 놀이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3-1 소비자와 유통(Comsumer & Retailing)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이전되는 유통과정상에서 시장구조와 기업의 행동유형 등을 학습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시장환경을 학습한다.

3-1 상품개발론(Product Planning)

소비자니즈에 근거한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개발을 목표로 한다. 기본적인 상품개발프로세스를 학습하며 상품개발사례를 고찰한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분석과 이에 따른 상품개발실습을 통하여 상품개발 능력을 증진시킨다.

3-1 가계재무상담(Financial Counseling for Consumers)

다양한 고객의 유형에 따른 재무상담의 내용과 절차를 학습한다. 생애주기에 따른 가계재무설계, 노후설계 등과 같이 미래를 대비한 재무상담 뿐만 아니라 신용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가계 등과 같은 문제가계의 재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과 해결방안에 대한 학습을 하여 다양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3-1 아동관찰및행동연구(Observing Children)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3-1 아동과학지도(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과학 개념 형성과정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과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실행 방법을 익힌다.

3-1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주요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놀이치료에 필요한 환경과 치료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토의하며 구체적인 놀이치료 기법을 연습한다.

3-2 금융소비자론(Topics in Financial Consumer)

금융소비자론(Topics in Financial Consumer)은 금융시장과 금융기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금융시장에서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해한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소비자가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지식과 금융정책을 습득하여 금융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탐색한다.

3-2 아동권리와복지(Rights and Welfare of Children)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3-2 고객관리(customer management)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해하고 수행한다. 고객관리 계획의 수립, 고객 데이터 관리, 고객분석, 고객관리 실행, 고객지원, 고객 필요정보 제공, 성과평가, 비정형 데이터의 관리 및 분석 등의 구체화된 영역의 이해를 통해 기존 고객의 유지와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고객관의 관계 관리를 강화하는 다양한 전략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한다.

3-2 은퇴설계(Retirement Planning)

관련정보를 수집하고 은퇴 후의 필요자금의 계산하며 은회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을 하여봄으로써 은퇴 후의 자금마련을 위한 설계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국민연금,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을 통한 은퇴설계를 살펴본다.

3-2 질적소비자조사(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Consumer Studies)

질적소비자조사는 소비자학 영역에 적용되는 질적연구의 원리와 이론들을 소개하고, 질적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고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질적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2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보육시설에서 영유아 교육을 함에 있어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으로써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익힌다.

3-2 아동생활지도(Behavior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4-1 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로서의 진로 준비와 계속되는 진로 발달 과정에 대해 이해하며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적,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4-1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 관련 이론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함으로써 보육시설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4-2 보육실습(Practices in Child Care and Education)

아동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아동발달 및 교육에 대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시킬 기회를 가지며, 교육 및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