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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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평면과디자인 (Design of level)

평면에 대한 기초적인 디자인의 원리 및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효과를 화면상에 배치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입체디자인 (3Dimensional Composition)

3차원의 공간연출과 전개방법을 통하여 입체조형과 입체구조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경험케하고, 사물을 능력과 새로운 조형구조를 창조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와 표현능력을 키워준다.


기초디자인실기 (Basic Design)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대상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 양식화 하는 그래픽 표현 기량을 양성하며 여러 가지 조형요소를 의도적으로 평면에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재료와 표현 (Material and Expression)

시각적 사고의 능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및 표현매체의 특성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서로 접목하여 개인작업과 팀작업을 통한 구체적 또는 실험적 과제를 수행한다. 이 같은 경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독창적 디자인 능력을 발전시킨다.


 영상과디자인 (Image and Design)

영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디자이너로서 역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스토리와 이미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영상 스토리텔링 개발 가능성과 디자인에 대한 수업이다.


융합디자인론 (Theory of Convergence Design)

We are now living in the era of convergence and our society is rapidly changing. This change is relevant to convergence, thus designers need to understand it. In this course, cultural and social phenomena from convergence will be explained by theoretical approaches. Related design theories are going to be examined as well. The main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digital revolution and convergence in design area.
디자인의 관점에서 현 시대의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융합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 디자인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의 각 과정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를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본 강의의 목적은 디자인 영역에서의 융합 디자인 관련 지식을 향상시켜 미래지향적인 디자이너의 자질을 배양하는데 있다.


디지털그래픽 (Digital Graphic)

모든 디자인 목적에 부응하는 소재응용 및 표현의 기량을 향상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정으로 디자인 및 고품격의 새로운 이미지 등의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그래픽스의 입문 과정으로서 컴퓨터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이들을 변형시키는 등의 효용성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 과정이며 2D 소프트웨어 등을 통하여 효과적인 색채 표현 능력 및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작품 제작 능력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작품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색채와표현 (Color and Expression)

색채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색채심리, 색과 문화의 관계 등을 연구하며, 배색기법, 색채계획, 효과적인 색채 이용 관리 방법을 학습하여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컬러능력을 배양한다.


평면과 매체 (Level and Medium)

평면조형의 원리를 기초로, 표현의 폭을 넓혀주는 새로운 도구와 매체(빛)

의 경험을 통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융합적 표현영역을 모색하며, 실습을 통해 평면조형의 창의적 표현방법을 습득 한다.


형태와 구조 (Shape and Structure)

3차원의 공간연출과 전개방법을 통하여 입체조형과 입체구조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경험하게 하고, 사물을 능력과 새로운 조형구조를 창조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와 표현능력을 키워준다.


사진 (Photography)

사진 구성을 위한 빛과 구도, 디자인 요소에 대해 강의 한다. 조리개, 셔터, 조명, 렌즈의 사용법과 응용 방법을 소개하고 시각적인 요소를 이해한다. DSLR 카메라 및 필름 카메라를 사용해 실내 및 실외에서 실전 촬영을 통해 창의적인 사진 작품을 만들어 본다.


디자인문화와역사 (Design Culture and History)

Design Culture and History is an english theory class on history of design. The class aims to look through the flow of design culture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design. Purpose of this class is to understand design terms according to its period and culture frame.
본 수업은 영어 수업으로, 디자인 역사의 의미와 필요성을 고찰하고 디자인 역사를 통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디자인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디자인 역사를 바라보고, 현재와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수업이다. 산업 초기에 디자인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과 산업혁명 이후 유럽의 디자인 운동, 그리고 현대 디자인 상황을 배우며 기술의 발전과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이 변해가는 과정을 알아본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 디자인은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이름, 성격, 행동 등에 강한 개성이 담겨져 있도록 하는 상징물로서 상품화 가치가 있는 상업적인 개념을 포함하는 디자인으로 이를 위해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테크닉을 지도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와 관련한 시각언어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자의 구조를 연구하여, 다양한 문자디자인의 활용범위를 탐구한다.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컴퓨터 그래픽 영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광고영상, 영상타이틀 디자인 등의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위한 시각적 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입체이미지 (3D Image)

입체이미지의 역사와 원리,구성 및 활용 방법을 소개하고 시각미디어와의 UI(User Interface)하는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디지털 디자인의 표현 기법으로 입체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강의 한다. 스테레오 카메라의 사용 및 활용법과 입체편집 방법을 배울 수 있고 독창적으로 입체이미지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디자인 기술을 강의한다. 시각미디어와 융합하면서 스테레오스코픽 3D 이미지 디자인, 애너글리프 3D 이미지, 편광3D 이미지, 팝업 3D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입체디자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지면광고, 포스터, 북표지, 사진이미지, 그래픽스 이미지에 대해 입체로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시각미디어를 입체로 인터페이스 하는 기술을 배워 입체영상디자이너와 융합형 시각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레이아웃 (Creative Layout)

Creative layout design is an english course that covers theory and practice of layout design. The class will incorporate historical contents from Design History and Culture course, especially focusing on Swiss graphic design and developing it with students' own projects through hands-on practice. Combining of images and text through effective grid layout is the core of this course.
본 수업은 영어 수업으로, 레이아웃의 개념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익히고 실습하는 수업이다. 이다. 디자인 문화와 역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 특히 스위스 그래픽의 그리드 레이아웃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 기본 그리드 레이아웃의 원리를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가지로 실습해보며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알아간다.


감성제품디자인 (Emotional Product Design)

인간의 감성과 오감에 만족할 수 있도록 대상물에 대한 분석과 심미적 형태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반응을 연구하여, 사용자가 제품과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감성제품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제품디자인 (Basic Product Design)

Basic product design is an introduction to the basic elements of product design. Lecture covers the definitions, critical reviews of passages, emerging issues of product design, materials and structure of products.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examine the profiles of the key designers, design movements, design companies of each era and also study emerging design issues. We will look into application of materials and structure for products.
기초제품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제품개발의 기획 단계부터 생산되기까지 전반적 흐름을 이해시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이디어발상,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제도 등 기본적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며, 제품에 대한 형태와 기능 및 재료와의 유기적 관계를 터득하게 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여러 가지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문자, 심벌, 색채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포스터나, 책표지 등 공리적이고 실제적인 과제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그래픽의 표현원리를 습득해나간다.


미래도시문화디자인 (Future City Culture Design)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시브랜드가치 증진이 필요한 이 때 도시문화에 대한 도시브랜딩을 위한 다양한 방법 마련은 도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성을 토대로 유형적 자산과 무형자산을 활용하여 그 도시만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타 도시와의 차별화하는 방안에 있다. 이에 도시문화디자인학은 도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기초시각디자인 (Basic Visual Communication Design)

시각정보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시각적인 접근방법과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시각 디자인 전반에 관한 실무프로세스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초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타이포와이미지 (Typography and Image)

시각언어의 기본인 Type을 기본 디자인 요소로 하는 타이포그래피의 space, line, mess, tonal value, texture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Design Solution에 적용해 본다.


디지털영상제작 (Digital Image Production)

생각하고 상상한 내용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프리 프로덕션에서 포스트 프로덕션 까지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강의이다. 디자인 센스를 바탕으로 기획, 스토리보드, 촬영, 런리니어 편집에 대해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창의적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독창적인 영상 작품을 제작해 보는 수업이다.


CAD (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에 의한 기초 디자인과목으로 주로 제품디자인 생산에 적합하도록 치수화하는 능력이 학습된다. 기본적으로 2D 드로잉 및 3D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여 프로젝트 수행 시 디자인 의도를 정확히 초기설계 작성에서 부터 예상된 모델제작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미디어인터랙션디자인 (Media Interaction Design)

This course introduces the concepts of media interaction design, including basic principles of user experience design. Based on the theories, students will work toward the development of creative design for digital media. Basic features of interactive design will be explored through the course.

스크린 기반 미디어에서의 UI/UX 디자인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디자인 수업이다. 디지털 미디어에서의 상호작용이 정보전달의 주요한 요소임을 학습하고 관련 그래픽 툴의 사용 방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실습을 통해 미디어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초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콘텐츠디자인 (Cultural Contents Design)

도시 재생, 지역 개발 등에서 문화 영역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지역의 문화적 콘텐츠 개발과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은 문화 산업과 상품화로 이어지며 이는 지역 내의 타 산업에 영향을 미쳐 성장과 혁신의 동력으로 작용한다. 이 같은 문화 상품은 지역 경제에 강력한 파급력과 막대한 수익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지역에 대한 이해와 연구 없이 문화 요소의 표면적 차용은 외면당하므로, 문화 콘텐츠 디자인은 지역 문화와의 유기적 연결과 정체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시각화한 제품을 디자인한다.


생활용품디자인 (Household Goods Design)

Household goods are goods and products used within households. They are the tangible and movable personal property placed in the rooms of a house.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 to address a need which can improve the household design and also to analyze the design and identify a realistic need for an improvement in its design.
생활용품 디자인은 가정에서 쓰이는 소비재상품을 디자인 하는 것으로 생활용품은 개인적인 제품들로 실재적이며 이동 가능성을 고려한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생활용품 디자인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니즈를 다루는 법을 학습하고, 디자인 개선에 필요한 니즈를 정의하는 법을 배우며 디자인을 분석하는 법을 배운다.


미래도시영상디자인 (Future City Multimedia Image Design)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 산업인 영상디자인분야에 도시공간디자인의 확장을 통한 서로 다른 환경에서의 구조적이며, 공간적, 그리고 시간적인 개념들이 쌓이면서 다양한 오브제들에 의한 환경에 맞는 의미들을 부여할 수 있는 디자인을 연구한다. 감각적인 생명력을 부여하여 시각적이고 기술적 요소를 가미한 유기적 아름다움과 감성적 영상, 실험적 영상을 스크린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효과적인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여 새로운 감각을 확장하는 것을 기반으로. 도시경관이나 공원, 건축물등 다양한 공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영상연출과 가상공간에서의 현실적 느낌들을 부여하고 니즈들의 상호관계를 극복하여 전시기법과 패턴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도시공간의 영상디자인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방법들을 사례 분석과 실험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회화로서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as fine art)

일러스트레이션의 역사는 동굴벽화에서 시작되었다. 동굴 벽화는 인간이 그린 첫 예술 작품이다. 회화로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 기법은 회화작품에 기반을 두고 컨셉과 레이아웃은 고전 또는 현대적으로 표현하였다. 재료는 종이, 캠버스 등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드로잉 재료는 판화, 애칭, 석판, 유화, 수채화, 잉크, 연필, 색연필, 아크릴, 파스텔 등 자유롭게 사용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회화로서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든 아이디어를 회화 기법으로 표현한다.


시각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인쇄매체를 포함하여 디지털 영상매체 등 각종 매체 전반에 있어서 시각정보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개념적이면서 시각적인 접근방법과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시각 디자인 전반에 관한 실무프로세스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편집, 광고, 패키지, CIP 디자인 등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본 강의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개념에 따라 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그 원칙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각 영역에서 UI/UX 디자인 기획과 제작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훈련한다.


실감시각미디어 (Tangible visual media)

시각․영상디자인에서 실감미디어분야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게 입체미디어디자인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융합적인 측면에서 실감미디어와 시각․영상의 디자인역할과 응용 분야를 고찰한다. 티저영상, 지면 및 방송광고, 입체이미지, 영화영상, 그래픽스 분야에서 실감미디어로서 가상현실로 표현할 수 있는 입체영상디자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시각미디어를 입체로 전시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법에 대해 강의한다. 비디오와 라이브액션이 상호 융합할 수 있는 플로팅 홀로그램의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UI(User Interface)의 측면에서 실감시각미디어와 영상시스템이 융합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로의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지역사회디자인 (Community design)

디자인은 인간 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최근 커뮤니티, 즉 지역공동체에 디자인을 접목하고 있다. 지역의 환경 및 사회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서 조화롭고 질서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대다수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지역사회와 함께 작업하는 것의 의미와 문제 해결 방법의 새로운 모색을 시도하기 위해, 주민과 소통하며 사람과 마을이 서로 연결되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분석 데이터와 디지안 제안을 프로젝트를 통하여 제시한다. 결과물은 공공디자인 사업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접목하는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유니버설제품디자인 (Universal Product Design)

제품 영역에서부터 다양한 영역에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에 대한 컨셉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수 요소와 PPP를 통한 평가방법, 제품과 환경에의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가전제품디자인 (Electric appliance design)

인간, 기술,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디자인의 가치 및 혁신가능성을 모색한다. 미래 디자인가치와 관련한 인간, 사회문화, 기술 등의 복합요인을 심층적으로 고려하여, 주로 Mobile, Computer, 가전, 전자 등 지적인 첨단제품을 위주로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디자인을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공공사인디자인 (Public Sign Design)

도시환경 개선에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효율적인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설물들이 다양하게 제작, 설치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인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주거 환경, 자연 환경, 상업 환경 등에 설치되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한 시각매체로서의 공공 사인물은 이용자에게 교통 정보 및 생활 편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 기능성적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다.


광고론 (Theory of Advertising)

다양한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개념 등을 익힌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를 기반으로 광고 컨셉의 설정, 독창적인 아이디어 전개 방법과 광고디자인을 위한 이론을 습득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CI, BI를 비롯한 시각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배우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실기 수업이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구조를 실물 제작하며, 시각화 작업을 통해 포장의 기능과 시각적 디자인 표현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광고디자인스튜디오 (Advertising Design Studio)

본 강의에서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특성을 탐구하고 학습하며 이와 함께 광고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쇄매체에서 영상매체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매체 특성에 부합하는 광고의 기획과 제작을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


영상시스템디자인 (Image system design)

라이브 픽션과 그래픽, 3D와 2D 영상을 융합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배워서 영상시스템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강의이다. 입체 스토리 보드 제작법과 실사 입체 영상 촬영법을 연구한다. Vegas pro, Premiere pro, After effect와 Stereo Movie Maker를 이용해서 입체 편집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입체 단편 영화, 입체 CF, 3D 뮤직 비디오, 입체모션그래픽, 입체 다큐멘터리, 입체영상교육, 디지털 교과서와 같은 콘텐츠를 영상시스템적인 측면에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서비스제품디자인 (Service Product Design)

제품디자인과 관련있는 서비스 디자인 사례 연구를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서비스의 효율성, 생산성, 혁신성을 위한 시스템으로서의 디자인을 연구한다.


지속가능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지속가능디자인은 다방면의 분야에서 지속가능성 과학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해 유연성, 자원의 효율적 사용, 사회적인 건강, 일반 도시와 대도시 지역의 계획과 디자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가능 디자인’ 수업은 지속가능한 도시 생활과 디자인의 전문 지식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는 ‘디자인학부’ 전공을 위한 이상적인 교육과정입니다.


영상디자인 (Multimedia image Design)

영상디자인 관련 컴퓨터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기획과, 시나리오 작성법, 스토리보드, 영상편집 디자인 방법을 익힌다. 영상디자인 방법론 터득을 기반으로 광고영상, 뮤직비디오, 단편영화, 다큐멘터리, 홍보영상과 이 외 다양한 영상콘텐츠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배우고 프로젝트를 통해 인쇄 매체에 적용하는 수업이다.


브랜드패키지디자인 (Brand Package Design)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정의와 목적을 이해하고, 단순한 미적 아름다움을 넘어 마케팅적 목적 달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략적 패키지 디자인을 도출시킬 수 있도록 사고의 전환 및 디자인 접근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출판일러스트레이션 (Publication Illustration)

다양한 인쇄매체와 저서, 잡지 등의 서적 등과 관련된 매체를 테마별로 연구하여 주어진 작업에 관해 컨셉에 맞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구한다. 효과적인 레이아웃과 구성, 색채감각을 기르며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방법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융합 (Image Contents Fusion)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표현의 응용 기술을 확립해 창의적인 사고, 종합적인 스터디, 디자인 센스를 활용하여 작품 제작을 프로젝트 타입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2D이미지, 3D이미지에 있어서 영상매체와 관련 된 이슈를 가지고 창의적, 개성적, 실험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UX 제품디자인 (UX Product Design)

UX 제품디자인 수업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인간중심의 창의적 발상과 실제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에 관련된 문제나 이슈의 창의적 사고 방법 과 프로세스를 토론과 워크샵을 통해 경험해 본다.


퓨처인더스티리얼디자인 (Future Industrial Design)

일품제작품이 아닌 공업생산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디자인 즉, 부엌용구ㆍ사무용기구ㆍ공업기구ㆍ교통기관용품 등의 복합적인 입체물의 시스템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디자인을 새로운 문화의 창출의 개념으로 접근하도록 함으로써 통합적 개념의 제품디자인 해결방법과 프로세스를 연구한다.


융합시각디자인 (Convergence Visual Design)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졸업작품 제작과정으로서, 수업과정을 통하여 시각디자인 졸업작품의 가치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각디자인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전공분야의 올바른 디자인 연구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글로벌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융합영상디자인 (Convergence Image Design)

학생은 다양한 영상디자인의 매체와 표현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디자인 능력을 습득한다. 영상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 과제의 주제 및 형식을 다루고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완성하여 취업 등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융합제품디자인 (Convergence Product Design)

목표시장 및 목표고객 그리고 제품 환경에 대한 실제적인 리서치를 통해 제품개발을 구상하고 또 구체적인 양산에 준하는 디자인개발 프로세스를 이해시키며, 이를 통한 분석, 종합, 평가에 이르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디자인개발을 체험케 한다.


그린공공디자인세미나 (Green Public Design Seminar)

디자인이 단지 심미적 아름다움을 만족시켜주는 것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담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도구로서 유용한 공공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이란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고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하면서도 공감을 유도 할 수 있기 위해선 시민의 삶에 가까워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환경과 도시가 공존하는 자연과의 균형을 통해 보다 더 지속 가능한 공간을 창출 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본 과정에서는 산학 협동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실무 과정을 연구한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또한 본 수업에서 진행된 각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도출해낸 디자인 결과물은 프로토타입을 통해 현실화 가능한 것으로 최종 제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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