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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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평면과디자인 (Design of level)

평면에 대한 기초적인 디자인의 원리 및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적 효과를 화면상에 배치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입체디자인 (3Dimensional Composition)

3차원의 공간연출과 전개방법을 통하여 입체조형과 입체구조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경험케하고, 사물을 능력과 새로운 조형구조를 창조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와 표현능력을 키워준다.


디자인 Thinking (Design Thinking)

과목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물에 대한 견해와 관심을 다양화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각종의 사물, 사건, 현상 또는 개념을 탐구함으로써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실체적인 디자인으로 진행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재료와 표현 (Material and Expression)

시각적 사고의 능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및 표현매체의 특성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서로 접목하여 개인작업과 팀작업을 통한 구체적 또는 실험적 과제를 수행한다. 이 같은 경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독창적 디자인 능력을 발전시킨다.


 영상과디자인 (Image and Design)

영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영상디자이너로서 역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스토리와 이미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영상 스토리텔링 개발 가능성과 디자인에 대한 수업이다.


디지털그래픽 (Digital Graphic)

모든 디자인 목적에 부응하는 소재응용 및 표현의 기량을 향상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정으로 디자인 및 고품격의 새로운 이미지 등의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그래픽스의 입문 과정으로서 컴퓨터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이들을 변형시키는 등의 효용성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 과정이며 2D 소프트웨어 등을 통하여 효과적인 색채 표현 능력 및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작품 제작 능력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작품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평면과 매체 (Level and Medium)

평면조형의 원리를 기초로, 표현의 폭을 넓혀주는 새로운 도구와 매체(빛)

의 경험을 통해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융합적 표현영역을 모색하며, 실습을 통해 평면조형의 창의적 표현방법을 습득 한다.


형태와 구조 (Shape and Structure)

3차원의 공간연출과 전개방법을 통하여 입체조형과 입체구조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경험하게 하고, 사물을 능력과 새로운 조형구조를 창조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와 표현능력을 키워준다.


사진 (Photography)

사진 구성을 위한 빛과 구도, 디자인 요소에 대해 강의 한다. 조리개, 셔터, 조명, 렌즈의 사용법과 응용 방법을 소개하고 시각적인 요소를 이해한다. DSLR 카메라 및 필름 카메라를 사용해 실내 및 실외에서 실전 촬영을 통해 창의적인 사진 작품을 만들어 본다.


디자인문화와역사 (Design Culture and History)

Design Culture and History is an english theory class on history of design. The class aims to look through the flow of design culture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design. Purpose of this class is to understand design terms according to its period and culture frame.
본 수업은 영어 수업으로, 디자인 역사의 의미와 필요성을 고찰하고 디자인 역사를 통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디자인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디자인 역사를 바라보고, 현재와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수업이다. 산업 초기에 디자인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과 산업혁명 이후 유럽의 디자인 운동, 그리고 현대 디자인 상황을 배우며 기술의 발전과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이 변해가는 과정을 알아본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 디자인은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이름, 성격, 행동 등에 강한 개성이 담겨져 있도록 하는 상징물로서 상품화 가치가 있는 상업적인 개념을 포함하는 디자인으로 이를 위해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 방법과 테크닉을 지도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와 관련한 시각언어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자의 구조를 연구하여, 다양한 문자디자인의 활용범위를 탐구한다.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컴퓨터 그래픽 영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광고영상, 영상타이틀 디자인 등의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위한 시각적 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3D 사진의 이해와 표현 (3D photography understanding & expression)

3D 사진을 제작하기 위한 원리와 디자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3D 사진의 촬영, 편집기술을 배울 수 있다. 3D 사진으로 구성할 때 문자, 사진, 배색, 레이아웃을 사용한 디자인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3D 사진매체를 활용해서 융합 및 연출과 비즈니스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레이아웃디자인 (Layout Design)

이 수업은 시각 요소를 활용한 다양한 레이아웃을 포스터 디자인을 통해 배우는 수업이다.


감성제품디자인 (Emotional Product Design)

인간의 감성과 오감에 만족할 수 있도록 대상물에 대한 분석과 심미적 형태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반응을 연구하여, 사용자가 제품과 정서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감성제품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제품디자인 (Basic Product Design)

Basic product design is an introduction to the basic elements of product design. Lecture covers the definitions, critical reviews of passages, emerging issues of product design, materials and structure of products.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examine the profiles of the key designers, design movements, design companies of each era and also study emerging design issues. We will look into application of materials and structure for products.
기초제품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제품개발의 기획 단계부터 생산되기까지 전반적 흐름을 이해시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이디어발상,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제도 등 기본적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며, 제품에 대한 형태와 기능 및 재료와의 유기적 관계를 터득하게 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여러 가지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문자, 심벌, 색채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포스터나, 책표지 등 공리적이고 실제적인 과제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그래픽의 표현원리를 습득해나간다.


융합디자인론 (Theory of Convergence Design)

We are now living in the era of convergence and our society is rapidly changing. This change is relevant to convergence, thus designers need to understand it. In this course, cultural and social phenomena from convergence will be explained by theoretical approaches. Related design theories are going to be examined as well. The main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digital revolution and convergence in design area.
디자인의 관점에서 현 시대의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융합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 디자인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의 각 과정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를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본 강의의 목적은 디자인 영역에서의 융합 디자인 관련 지식을 향상시켜 미래지향적인 디자이너의 자질을 배양하는데 있다.


색채와표현 (Color and Expression)

색채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색채심리, 색과 문화의 관계 등을 연구하며, 배색기법, 색채계획, 효과적인 색채 이용 관리 방법을 학습하여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컬러능력을 배양한다.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그래픽디자인을 기본으로 한 인쇄출판물의 전체적 디자인 과정을 기획하고, 관련 매체와의 관계를 이해하며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익힌다.


타이포와이미지 (Typography and Image)

시각언어의 기본인 Type을 기본 디자인 요소로 하는 타이포그래피의 space, line, mess, tonal value, texture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Design Solution에 적용해 본다.


디지털영상제작 (Digital Image Production)

생각하고 상상한 내용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프리 프로덕션에서 포스트 프로덕션 까지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강의이다. 디자인 센스를 바탕으로 기획, 스토리보드, 촬영, 런리니어 편집에 대해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창의적으로 스토리를 구성하여 독창적인 영상 작품을 제작해 보는 수업이다.


3D 컴퓨터 디자인 (3D computer design)

본 교과목은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주로 3D 컴퓨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실제 컴퓨터를 활용하여 기초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기법과 프로세스, 방법을 익힌다.


미디어인터랙션디자인 (Media Interaction Design)

This course introduces the concepts of media interaction design, including basic principles of user experience design. Based on the theories, students will work toward the development of creative design for digital media. Basic features of interactive design will be explored through the course.

스크린 기반 미디어에서의 UI/UX 디자인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디자인 수업이다. 디지털 미디어에서의 상호작용이 정보전달의 주요한 요소임을 학습하고 관련 그래픽 툴의 사용 방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실습을 통해 미디어에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초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콘텐츠디자인 (Cultural Contents Design)

도시 재생, 지역 개발 등에서 문화 영역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지역의 문화적 콘텐츠 개발과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은 문화 산업과 상품화로 이어지며 이는 지역 내의 타 산업에 영향을 미쳐 성장과 혁신의 동력으로 작용한다. 이 같은 문화 상품은 지역 경제에 강력한 파급력과 막대한 수익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지역에 대한 이해와 연구 없이 문화 요소의 표면적 차용은 외면당하므로, 문화 콘텐츠 디자인은 지역 문화와의 유기적 연결과 정체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시각화한 제품을 디자인한다.


생활용품디자인 (Household Goods Design)

생활용품 디자인은 가정에서 쓰이는 소비재상품을 디자인 하는 것으로 생활용품은 개인적인 제품들로 실재적이며 이동 가능성을 고려한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생활용품 디자인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니즈를 다루는 법을 학습하고, 디자인 개선에 필요한 니즈를 정의하는 법을 배우며 디자인을 분석하는 법을 배운다.


모션일러스트레이션 (Motion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의 제작을 통하여 하나의 완성된 시퀸스 이미지를 만든다. 그 후, 간단한 모션을 추가하여 영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각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인쇄매체를 포함하여 디지털 영상매체 등 각종 매체 전반에 있어서 시각정보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개념적이면서 시각적인 접근방법과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시각 디자인 전반에 관한 실무프로세스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편집, 광고, 패키지, CIP 디자인 등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광고디자인스튜디오 (Advertising Design Studio)

본 강의에서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특성을 탐구하고 학습하며 이와 함께 광고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쇄매체에서 영상매체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매체 특성에 부합하는 광고의 기획과 제작을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


입체영상의 이해와 연출 (3D Image understanding & directing)

실감 있는 입체 영상을 제작할 때 필요한 기획, 스토리구성, 촬영, 편집, 디자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연출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영화,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광고 홍보영상, 미디어 아트, 디지털 영상 분야에서 입체영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기법을 전달한다. 입체 영상미디어를 활용해 융합 연출하는 기법과 비즈니스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사회적 디자인 프로젝트 (Social Design Project)

21세기 디자인 사회가 주목하기 시작한 사회적 디자인의 특징은 집단을 대변하기 때문에 포괄적이고 관계 지향적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사회 문제, 사회 이슈에 대하여 인간중심적인 디자인을 적용하고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을 촉진하는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 참여 개념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을 경험한다.


유니버설제품디자인 (Universal Product Design)

제품 영역에서부터 다양한 영역에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적용에 대한 컨셉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수 요소와 PPP를 통한 평가방법, 제품과 환경에의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한다.


인터렉티브 제품디자인 (Interactive Product Design)

디자인 제품과 인간, 인간과 제품디자인의 상호관계를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요구되는 새로운 기기의 인터페이스와 사용자의 인터랙션 요소를 디자인한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구조를 실물 제작하며, 시각화 작업을 통해 포장의 기능과 시각적 디자인 표현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비쥬얼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이야기 전달 방법, 즉 이야기하기에 따라 사람들은 다른 반응을 나타내 보인다. 이야기를 이용한 스토리텔링을 디자인 기반으로 한다. 어떤 형태의 이야기 전달 방식과 이를 위한 어떤 다양한 디자인 요소 등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시각적 외적 요소가 만들어낸 내적 요소, 이야기가 전달되는 방식, 스토리텔링이 영상 콘텐츠 구조를 결정하고 이를 접하게 되는 사람들에 의해서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본 교과는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영상 디자인 요소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 방법을 탐구하고 학습하게 된다.


디자인마케팅 (Design Marketing)

현대 사회에서의 디자인은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마케팅과 함께 통합된 경영 전략의 하나로써 인식되고 있다. 좋은 디자인은 좋은 기획에서 시작된다. 마케팅의 경우 서비스와 제품 기획과 시장 분석, 트렌드 분석, 경쟁 분석 등의 기획 활동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소비자의 요구와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디자인 활동과 그 프로세스와 목적이 상당 부분 유사하다.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 본다면 디자이너는 창조적 사고를 하는 또 다른 마케터라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의 디자인과 마케팅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분석, 사례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CI, BI를 비롯한 시각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배우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실기 수업이다.


공공사인디자인 (Public Sign Design)

도시환경 개선에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효율적인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설물들이 다양하게 제작, 설치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인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주거 환경, 자연 환경, 상업 환경 등에 설치되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한 시각매체로서의 공공 사인물은 이용자에게 교통 정보 및 생활 편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 기능성적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본 강의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개념에 따라 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그 원칙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각 영역에서 UI/UX 디자인 기획과 제작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훈련한다.


애니메이션 디자인 (Animation Design)

동작 표현, 표정 변화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원리를 공부한다. 최종적으로 하나의 완성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Capstone Design explores practical design process through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Lecture focuses on introducing design principles and innovative problems-solving methods to the students from various majors. This course consists of lecture, case study, and the team projects with practical problem solving.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can suggest final design(prototype) based on the results of research and design process.
본 과정에서는 산학 협동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디자인 실무 과정을 연구한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또한 본 수업에서 진행된 각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도출해낸 디자인 결과물은 프로토타입을 통해 현실화 가능한 것으로 최종 제안된다.


지속가능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지속가능디자인은 다방면의 분야에서 지속가능성 과학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해 유연성, 자원의 효율적 사용, 사회적인 건강, 일반 도시와 대도시 지역의 계획과 디자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가능 디자인’ 수업은 지속가능한 도시 생활과 디자인의 전문 지식습득에 목표를 두고 있는 ‘디자인학부’ 전공을 위한 이상적인 교육과정입니다.


미디어디자인프로젝트 (Media Design Project)

본 강의에서는 미디어 디자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UI/UX와 디지털 영상 등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디자인 형태에 대한 이론적 측면에서의 접근과 함께 최근의 트렌드와 각종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 분석을 바탕으로 한 개별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관련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배우고 프로젝트를 통해 인쇄 매체에 적용하는 수업이다.


시각디자인프로젝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Project)

시각디자인 졸업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첫 번째 수업으로 2학기 때 이어서 진행이 되며, 그동안 익힌 디자인 사고와 표현을 토대로 졸업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디자인프로젝트 (Image Design Project)

이 수업은 졸업작품 제작과정으로서, 수업 과정을 통하여 영상 기획, 제작, 후반 작업의 과정을 거치며 영상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자질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최종적으로 이미지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UX 제품디자인 (UX Product Design)

UX 제품디자인 수업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인간중심의 창의적 발상과 실제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에 관련된 문제나 이슈의 창의적 사고 방법 과 프로세스를 토론과 워크샵을 통해 경험해 본다.


제품디자인프로젝트 (Product Design Project)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제품디자인의 영역 전반에 걸친 검토와 4차 산업사회 구조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및 그 대상들을 재확인해 봄으로써 미래를 향한 새로운 가능성 등을 모색한다.


그린공공디자인세미나 (Green Public Design Seminar)

디자인이 단지 심미적 아름다움을 만족시켜주는 것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담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도구로서 유용한 공공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이란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고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하면서도 공감을 유도 할 수 있기 위해선 시민의 삶에 가까워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환경과 도시가 공존하는 자연과의 균형을 통해 보다 더 지속 가능한 공간을 창출 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융합시각디자인 (Convergence Visual Design)

This class is for the graduating production course of visual design, and it magnifies the value of the graduating works of design through the class. Being trained for a comprehensive theory and hands-on exercise of design, and that sets up the appropriate design study directions of major field which conducive to improve the quality of as global designers.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졸업작품 제작과정으로서, 수업과정을 통하여 시각디자인 졸업작품의 가치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각디자인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전공분야의 올바른 디자인 연구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글로벌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융합영상디자인 (Convergence Image Design)

This course allows the student will acquire the ability to convergence design that can be applied to medium and expression of a variety of image design. Students are to complete the development and ideas through practical projects dealing with the topics and types of design throughout the image area to prepare a portfolio for such employment.
학생은 다양한 영상디자인의 매체와 표현 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디자인 능력을 습득한다. 영상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 과제의 주제 및 형식을 다루고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완성하여 취업 등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융합제품디자인 (Convergence Product Design)

Understands the design developing process that applies to a detailed mass production and plans product development through actual researches on target market, customers, and product environment, and enables to experience systematical and logical design development of analysis, synthesis, and evaluation through this project.
목표시장 및 목표고객 그리고 제품 환경에 대한 실제적인 리서치를 통해 제품개발을 구상하고 또 구체적인 양산에 준하는 디자인개발 프로세스를 이해시키며, 이를 통한 분석, 종합, 평가에 이르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디자인개발을 체험케 한다.


제품디자인 전공세미나 (Product design seminar)

This course is linked to practical examples and design majors. In addition, the design of the personal career and students should be able to determine the direction of design.
본 교과목은 개인별 디자인전공 영역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형식을 세미나 형태로 실무 현장과 연계하여 수업한다. 또한 따른 개인의 디자인 진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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