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인천대학교 윤리교육과 로고 사이트 맵   포탈사이트 인천대학교  
로그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사회윤리관의 혼란, 남북사회의 분단, 그리고 환경파괴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현대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도덕성의 함양과 아울러 윤리적 태도의 확립을 위한 이론적 체계의 정립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여 학교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의 양성 및 학교 현장에 있는 현직교사의 재교육을 목표로 삼는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명칭  전공분야
윤찬원
윤영돈
교 수
조교수

철학박사(서울대 1992)
교육학박사(서울대 2006)

중국도가 및 도교철학
서양윤리·도덕교육론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22-22-01 민주주의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Democracy)2 기본이수영역
 22-22-02 윤리학연구 (Studies in Ethics) 2 기본이수영역
 22-22-03 철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y) 2 
 22-22-04 논리·논술연구 (Studies in Logics and Logical Writing) 2 
 22-22-05 가치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Value Education Method) 2 
  22-22-06 도덕윤리수업모델연구 (Studies in Ehics Instruction Model) 2 
  22-22-07 윤리과교재연구 (Studies on Text of Ethics Education)  
  22-22-08 동양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Oriental Ethical Thoughts)  기본이수영역
  22-22-09 환경윤리연구 (Studies in Environmental Ethics)  
  22-22-10 철학적인간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ical Anthropology) 2 
  22-22-11 현대윤리문제연구 (Studies in Contemporary Ethical Problems)  
  22-22-12 서양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Ethical Thoughts)  기본이수영역
  22-22-13 정보사회와 윤리연구 (Studies in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22-22-14 통일교육연구 (Studies in Unification Education) 2 기본이수영역
  22-22-15 도덕·윤리교육론 (Theory of Moral·Ethics Education)  기본이수영역
  22-22-16 한국사상연구 (Studies in Oriental Ethics Thoughts)  
  22-22-17 시민교육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Education for Citizen)  기본이수영역
  22-22-18 중국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sophy) 2 
  22-22-19 서양철학연구 (Studies in Western Philosophy)  
  22-22-20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 Ethical Philosophy)  기본이수영역
  22-22-21 유교윤리연구 (Studies in Confucian Philosophy)  
  22-22-22 도교윤리연구 (Studies in Taoist Philosophy) 2 
  22-22-23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ist Philosophy)  
  22-22-24 비교사상연구 (Studies in Compatative Toughts)  
  22-22-25 사회철학연구 (Studies in Social Philosophy)  
  22-22-26 생명의료윤리연구 (Studies in Bio-Medical Ethics) 2 
  22-22-27 도덕발달심리학연구 (Studies in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22-22-28 도덕가치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Moral Values)  
  22-22-29 정치윤리연구 (Studies in Political Ethics)  
  22-22-30 정치윤리연구 (Studies in Political Ethics) 2 
  22-22-31 경제윤리연구 (Studies in Economic Ethics)  
  22-22-32 문화윤리연구 (Studies in Culture and Ethics)  
  22-22-33 국제문제윤리연구 (Studies in International Problems and Ethics)        2 

  교과목해설

 

22-22-01 민주주의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Democracy)

민주주의 개념 및 기본이념과 가치체계를 개관하고 그 사상적 형성과정과 발전과정을 검토하면서 민주주의 정치형태를 비교하고
한국의 민주주의 발달과정을 연구한다.


22-22-02 윤리학연구(Studies in Ethics)

윤리학의 기본개념 및 일반적 문제들을 파악하고 윤리상의 일반 원리들을 해명함으로써 윤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기르고

올바른 실천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22-22-03 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준 동서철학의 이해를 통해 윤리학의 근원적 맥락을 이해한다.


22-22-04 논리·논술연구 (Studies in Logics and Logical Writing)

올바른 사고의 규칙으 습득함으로써 사고 및 판단상의 오류를 방지하고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유의 정신을 배양한다.


22-22-05 가치교육방법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Value Education Method)

올바른 가치관 교육을 위해 가치의 개념, 가치론의 역사, 가치의 내용, 가치교육의 방법론, 가치 있는 삶을 체계있게 연구한다.


22-22-06 도덕윤리수업모델연구(Studies in Ethics Instruction Mode)

윤리 수업이론과 실습사례의 연구와 검토를 통해서 다양한 수업모델을 개발한다. 윤리교재의 내용체계를 파악하고,

중등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자료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설정해보고, 교수·학습자료의 유형 및 자료개발 방법과 실제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탐구와 분석을 시도한다.


22-22-07 윤리과 교재연구(Studies on Text of Ethics Education)

윤리교재의 구조적 내용을 면밀히 이해하도록 윤리교재의 원활한 짜임을 재구성함으로써 교재이해의 심도와 속도를 극대화한다.


22-22-08 동양윤리사상연구(Studies in Oriental Ethical Thoughts)

유가, 묵가, 도가, 법가 사상 등 동양의 윤리사상의 기본원리 및 일반원리를 분석함으로써 현대 한국의 바람직한 윤리관 정립에
이바지한다.


22-22-09 환경윤리연구(Studies in Environmental Ethics)

현대사회의 환경파괴문제의 실상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철학 및 윤리적 문제를 해명하고, 나아가 그러한 위기 극복
방안을 동서양의 자연관 및 가치관을 중심으로 모색해 본다.


22-22-10 철학적인간학연구(Studies in Philosophical Anthropology)

인간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에서 인간일반에 관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을 규명함 으로써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물음을 철학적으로 해명함을 목적 으로 한다.


22-22-11 현대윤리문제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Ethical Problems)

현대사회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사회윤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올바른 가치판단 능력의 배양에 관하여 연구한다.


22-22-12 서양윤리사상연구(Studies in Wester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윤리학의 핵심개념과 방법, 원리들을 연구함으로 교과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22-22-13 정보사회와 윤리연구(Studies in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생기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과 해결방안을 비판적 관점에서 접 근한다.


22-22-14 통일교육연구 (Studies in Unification Education)

남북한 관계 및 통일정책의 전개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민족통일의 중요성, 당위성 등을 고찰하여 통일대비 교육 대책 수립에
중점을 둔다.


22-22-15 도덕윤리교육론연구(Studies in Ethics Education)

윤리 교육 이론의 기초 위에서 윤리 교육의 본질과 목표를 정립하고, 효과적인 윤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지도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화한다.


22-22-16 한국사상연구(Studies in Korean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항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한국사상을
정립해 본다.


22-22-17 시민교육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Education for Citizen)

민주사회에서 올바른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여러 이론들을 해명하고 세계 주요국가의 시민교육의 실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22-22-18 중국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sophy)

중국철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철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철학사적인 의미뿐 아니라 중국의 윤리사상들에 끼치는 철학적인
의의를 연구한다.


22-22-19 서양철학연구 (Studies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철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철학사적인 의미뿐 아니라 서양 윤리사상들에 끼치는 철학적인
의미와 의의를 연구한다.


22-22-20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항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한국윤리를
정립해 본다.


22-22-21 유교윤리연구 (Studies in Confucian Ethics)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지배하였던 유가 및 유교의 윤리사상을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유가·유교윤리의 장점과 단점을 원전을 통하여 검토한다.


22-22-22 도교윤리연구 (Studies in Taoist Ethics)

도가 및 도교의 윤리사상을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그 윤리사상을 원전을 통하여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22-22-23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ist Ethics)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이루었던 불교의 윤리를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22-22-24 비교사상연구 (Studies in Comparative Thoughts)

인류의 다양한 문화현상에 따라 전개, 정립된 동서양의 철학 사상들을 비교·검토함으로써 각 문화현상에 나타나는 철학적 체계가
지니는 의미나 의의를 평가하여 바람직한 철학의 방향을 모색한다.


22-22-25 사회철학연구 (Studies in Social Philosophy)

사회철학의 대상과 고찰방식을 검토하고 사회에 관한 이론과 사회적인 실천간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사회철학이 사회에서
담당할 수 있는 역학과 영향력에 관한 탐구를 한다.


22-22-26 생명의료윤리연구 (Studies in Bio-Medical Ethics)

21세기 현대사회는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윤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데, 그것은 곧 인간 생명의 문제이다.
생명의료윤리는 이러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이나 가치를 전제로 생명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생명공학
또는 생명의료윤리의문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생명가치를 조망한다.


22-22-27 도덕발달심리학연구 (Studies in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유아기 시절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의 인간이 겪는 도덕발달의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고, 인간 개인의 도덕발달 과정을
윤리학적으로 연구한다.


22-22-28 도덕가치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Moral Values)

도덕·윤리교육론연구의 선행과목으로서 도덕적 가치 또는 윤리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란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22-22-29 정치윤리연구 (Studies in Political Ethics)

정치철학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토대로 정치현실에 나타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22-22-30 경제윤리연구 (Studies in Economic Ethics)

한국사회 또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경제윤리의 문제를 빈부의 문제나 경제정의의 문제등에 비추어 바람직한 경제윤리의
관점을 모색한다.


22-22-31 문화윤리연구 (Studies in Culture and Ethics)

의식주, 음악, 미술, 놀이와 윤리의 관계 및 문화의 윤리적 근본 성질을 탐구함으로써 올바른 문화이해의 기본방향을 모색한다.


22-22-32 국제문제윤리연구 (Studies in International Problems and Ethics)

오늘날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전쟁이나 인권유린 사태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윤리적 시각에서 조명하고 검토·분석함으로써
안정되고 평화로운 국제사회의 윤리를 모색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