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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한국문화와 윤리 (Korean Culture and Ethics)

      현대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으로서 윤리적 삶과 그 전통적 토대를 우리 자신의 삶의 과정에서 따져보면서
      올바르고 바람직한 윤리 의식이란 어떠한 것인지를 사색하고, 전통의 의미를 반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전통과 현대의 관계와 의미, 현대 한국문화의 다양한 윤리적 현상과 전통과의 관계를 다룬다.


   윤리학개론 (Introduction to Ethics)

      윤리학의 기본개념 및 일반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공리주의와 의무론 등 윤리학상의 일반원리들을 
      해명함으로써 윤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기르고 올바른 윤리적 실천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윤리학사 (History of Chinese Ethics)

      중국윤리사상의 전제가 되는 중국윤리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윤리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그러한 주장들에 나타나는 
      윤리학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중국의 윤리사상에 끼친 의의를 학습한다.


   한국윤리학사 (History of Korean Ethics)

      한국인이 구체적인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배경에 두고 전개해온 인간과 세계에 대한 사유와 실천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적 윤리의 
      특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역사의 퇴적위에 있는 현재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윤리학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한다.


   서양윤리사상 (Western Ethical Thoughts)

      전통적인 서양의 윤리사상들을 그 토대가 되는 서양의 철학사상들과 연관지어 체계적으로 해명하고 비판함으로써 현대를 사는 
      한국인이 가져야할 바람직한 가치관 또는 윤리관을 정립한다.


   동양윤리사상 (Eastern Ethical Thoughts)

      유학, 도가(도교), 불교 등의 중국사상 및 인도사상을 근간으로 성립된 동양의 전통적 윤리사상의 기본원리 및 일반원리를 분석,
      해명함으로써 바람직한 미래의 윤리관 정립에 이바지한다.


   한국윤리사상 (Korean Ethical Thoughts)

      한국윤리사상 (Korea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단군사상에서 후대의 유불도 사상의 전개과정에 
      이르는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상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 고찰하고 이해함으로써 현재 우리들의 윤리의식을 반성하고 
      바람직한 미래의 한국윤리를 정립해 본다.


   도덕ㆍ윤리과교육론 (Theory of Moral and Ethics Education)

      도덕발달심리학 및 도덕철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격교육과 구성주의적 도덕교육, 그리고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도덕ㆍ윤리과 교육의 목표설정이나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의 선정 
      준거를 파악한다.


   도덕․윤리수업및평가(Teaching Methods & Evaluation Theory i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론」의 후속 강좌로서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서에 나타난 방법 및 교육평가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구체적인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과 활용법을 익힌다.


   유가윤리 (Confucian Ethics)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지배하였던 유가 및 유교의 윤리사상을 중국철학사나 한국철학사에 나타났던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유가ㆍ유교윤리의 장점과 단점을 원전을 통하여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도가ㆍ도교와 윤리 (Taoism and Ethics)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지배하였던 도가 및 도교의 윤리사상을 중국철학사나 한국철학사에 나타났던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그 윤리사상의 장점이나 단점을 원전을 통하여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통일교육론 (Theory of Unification Education)

      남북한 관계 및 통일정책의 전개과정을 비교ㆍ분석하여 민족통일의 중요성, 당위성 등을 고찰하여 통일대비 교육 대책 수립에 
      중점을 둔다.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o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o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도덕․윤리과교육론」과 
      「도덕․윤리수업및평가」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과서 연구 및 수업지도안 작성 방법을 익히고,실제 수업을 
      경험해 봄으로써 도덕․윤리과 교사로서의 수업지도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도덕 ․ 윤리과 논술(Discussion and Writing in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인식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그 문제에 대한 도덕 판단 
      능력 및 합리적 처방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도덕․윤리과 교사로서의 논술 지도 역량을 배양한다.


   민주주의론 (Theory of Democracy)

      민주주의 개념 및 기본이념과 가치체계를 개관하고 그 사상적 형성과정과 발전과정을 검토하면서 민주주의의 정치형태를 
      비교하고 한국에서의 민주주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조망함으로써 정치윤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시민교육론 (Citizenship Education)

      민주사회에서 올바른 민주시민을 양성한다는 본질적으로 중대한 문제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자유주의, 공동체주의, 
      공화주의 등)을 해명하고, 세계 주요 국가들의 민주시민 교육의 실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의 민주시민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아울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남북한사상비교 (Comparative Studies between South-and North-Korean Thoughts)

      남한과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영역에서의 이질성이 심화된 상황에서 민족적ㆍ사상적 동질성의 기반을 남북한의 
      역사 및 철학사상에 대한 비교 연구 분석을 통해 21세기 통일한국의 궁극적인 사회 통합의 방안을 모색한다.


   중국문화와 윤리 (Chinese Culture and Ethics)

      중국문화의 형성과정을 파악하고, 중국문화에 나타난 유ㆍ불ㆍ도사상의 기본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중국철학과 윤리’ 분야의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도덕발달심리학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도덕윤리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가운데 심리학적 기초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도덕발달심리학의 주요 이론으로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을 들 수 있다. 아울러 도덕적 자아의 형성문제, 도덕성 발달의 성차 문제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생명의료윤리 (Biomedical ethics)

      인간 생명의 존엄성이나 가치를 전제로 생명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생명공학 또는 생명의료윤리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생명가치를 조망한다.


   서양고중세윤리학사 (History of Western Ancient and Medieval Ethics)

      서양윤리사상사의 기원을 이루는 서양고중세윤리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윤리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그러한 주장들에 
      나타나는 윤리학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서양 윤리사상에 끼친 의의를 학습한다.


   환경윤리 (Environmental Ethics)

      현대사회에서 환경파괴문제의 실상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철학 및 윤리적 책임의 문제를 해명하고, 나아가 그러한 
      위기에 대한 극복방안을 동서양의 세계관 내지 가치관을 중심으로 모색해 본다.


   서양근현대윤리학사 (History of Western Modern and Contemporary Ethics)

      중세의 보편논쟁 이후 전개되는 경험주의적 윤리설과 합리주의적 윤리설에 대해 개관하고, 칸트의 의무론과 공리주의 윤리설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며, 실존주의, 현상학적 가치론, 메타 윤리학 등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불교윤리 (Buddhist Ethics)

      인도에서 성립하였던 불교는 중국 및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이루었다. 이러한 불교의 윤리를 중국철학사나 
      한국철학사에 나타났던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유가ㆍ유교윤리의 장점과 단점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성리학 (Neo-Confucian Philosophy)

      중국 유학사상의 흐름 가운데 주자 성리학의 형성배경과 사상적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유학에 미친 영향과 한국 성리학의 
      특징을 조망한다.


   철학적 사고와 원리 (Philosophical Thoughts and Principles

      동ㆍ서양 철학의 기본 전제와 각각의 기본 개념 및 일반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철학적 물음의 의미와 의의를 파악함으로써 
      합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배양한다.


   응용윤리 (Applied Ethics)

      윤리학의 기본개념이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대사회, 특히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인 문제들에 
      윤리학적 기본 개념이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파악함으로써 현실의 윤리적인 문제를 윤리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문화윤리 (Multi-culture Ethics)

      문화를 통한 인간이해를 심화하고, 문화와 윤리의 상호연관성을 탐구하며, 더 나아가 다문화시대에 요청되는 차이와 공존과 
      상생의 윤리적 관점을  정립한다.


   윤리고전강독 (Reading of Ethical Classics)

      대표적인 동․서양의 고전을 선정하여 이를 강독함으로써 동․서양에 대한 독해 및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동․서양윤리 분야의 
      핵심사상을 심화 학습한다.


   비교사상의이해 (Understanding of Comparative Thoughts)

      인류의 다양한 문화현상에 따라 전개ㆍ정립된 동서양의 철학 사상들을 비교ㆍ검토함으로써 각 문화현상에 나타나는 철학적 
      체계가 지니는 의미와 의의를 평가하여 바람직한 철학의 방향을 모색한다.


   동북아근현대윤리 (Modern and Contemporary Northern East Asian Ethics)

      근대 이후 동북아시아에서 전개되는 대표적인 사상조류에 대해 이해한다. 각 사상의 구조적 내용뿐 아니라 각 사상을 요구하는 
      사회적 배경과의 관련성을 고찰함으로써, 현재의 상황에 대해 올바르게 문제제기하고 미래사회를 능동적으로 맞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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