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개념 및 의의를 파악하고, 유아교육의 성립 배경과 변천을 살펴보며 또한 유아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학습하여 | |
| 유아교육사조(History &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있어서 철학적 기초가 되는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고찰하고, 시대별 유아교육의 흐름을 탐구한다. | |
| 유아음악의기초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
유아음악교육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 음악의 기초개념을 익히고 동요발성법, 다양한 리듬악기 연주 방법 등을 습득한다. | |
| 아동발달론(Psychologic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
태아기부터 아동기에 이르는 발달의 신체적, 사회 정서적, 인지적 변화에 관한 주요한 이론들과 연구결과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토의한다. | |
| 숲유치원교육론 (Educational Theories of Forest Kindergarten) |
숲유치원의 교육적 근거를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고찰하며, 숲유치원 교육과정과 숲유치원 운영방안등에 대하여 | |
| 아동미술(Art for Young Children) |
아동미술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며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다양한 미술 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미술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
| 유아반주법의 기초(Piano Accompaniment Basics for Early Childhood) |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교육의 중요한 활동인 노래 부르기 지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확하게 노래하며 반주할 수 있는 | |
| 유아 사회교육(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 수준별 교육 목표를 계획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 |
| 유아 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논리 수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 활동 및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 |
| 숲유치원교육의실제 (Practice of Forest Kindergarten Education) |
숲유치원 교육의 적용과 실천방안을 연구하며, 숲유치원의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숲유치원 교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 유아반주법의 실제(Accompaniment Practice for Early Childhood) |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활동, 노래지도, 손유희, 신체표현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곡들을 지도하며 각 장조에 따라 | |
|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 유아기의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 단계에 따른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을 기초로 영 유아의 건강, 영양, |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및 교육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유아의 수준별 개인차를 | |
|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음악적 감성 발달을 증진하기 위한 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음악을 통한 창의적 표현 등의 유아 음악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기회를 갖는다. | |
| 유아문학교육(Children‘s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문학의 개념, 역사적 배경 및 유아문학의 종류를 이해하며, 유아들에게 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의 종류 및 그 매체를 | |
|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과 사물의 물리적 상호작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같은 과학적 기초 지식에 관한 유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의 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 방법에 관해 탐구한다. | |
| 유아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Principles on Subject Areas) |
통합 교육의 맥락에서 각 교과 교육의 제 영역들을 탐색하고 교과 영역별 교육내용 및 방법 운영 실제를 익힌다. | |
|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유아 언어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해 보는 | |
| 유아교육과정(Program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과정의 구성을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그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오늘날 국가적 사회적 요구에 | |
| 유아교육현장의 실제(Practi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 교육 기관에 관한 지식 습득과 현장 관찰 기회를 가짐으로써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식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어지는가를 분석한다. | |
| 유아교수매체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교육과정, 환경구성, 유아 행동지도, 교사-부모 관계 형성 등의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연령별로 경험해 본다. | |
| 놀이지도(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교육적 역할을 탐구하며, 유아에게 | |
| 숲생태현장교육 (Field Education of Forest Ecology) |
자연에서의 야외실습을 통하여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과 동물 및 곤충 등을 관찰하고 그 특성과 분류법에 대하여 | |
| 유아동작교육 (Rhythm and Body Expression) |
유아교육기관에서 신체 활동과 게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교수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창의적 동작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 and Research Methods for Young Children) |
객관적 사고를 기초로 유아를 포함한 유아 교육 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습득 및 현장 경험을 가짐으로써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형성한다. | |
| 보육실습 (Practicums in Child Care Setting) |
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아 발달과 관련하여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 |
| 유아조형교육 (Education of Molding Early Childhood Children) |
유아조형교육의 목적은 전문적인 예술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고 감상할 줄 아는 | |
|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Development and Guidance Materials) |
유아에게 적합한 학습 단원 및 학습주제에 따라 각 교과를 구성하는 원리를 연구하고, 그 원리에 맞게 교과를 효율적으로 구성해 본다. | |
| 유아교육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Seminar) |
본 과목은 현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고찰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보다 발전적인 유아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반의 주요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실시한다. | |
| 유아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 및 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 할 수 있는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한다. | |
| 보육실습 (Practicums in Child Care Setting) |
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아 발달과 관련하여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 |
| 정신건강론 (Study on psychological welfare for Young Children) |
정신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아 아동 및 가족 건강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
|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세계 각 나라의 유아교육체계, 교육과정, 교사양성체제 등을 비교 ·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다. | |
| 아동복지(Child Welfare) |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 |
| 유아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현장에서 논리적 사고와 논술 능력을 갖춘 의사 결정자와 연구자로서의 교사 자질을 배양하기 위해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에 관한 토의와 소연구 실행을 통한 논문 작성의 기회를 갖는다. | |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Management and Supervis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 |
|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 유아기의 신체 발달 및 위생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전관리에 대한 방법을 | |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관해 살펴보고 부모교육의 역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 방법 등을 논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