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로고 사이트 맵   포탈사이트 인천대학교  
로그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교과목개요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개념 및 의의를 파악하고, 유아교육의 성립 배경과 변천을 살펴보며 또한 유아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학습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유아교육사조(History &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있어서 철학적 기초가 되는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고찰하고, 시대별 유아교육의 흐름을 탐구한다.


 

유아음악의기초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유아음악교육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 음악의 기초개념을 익히고 동요발성법, 다양한 리듬악기 연주 방법 등을

습득한다.


 

아동발달론(Psychologic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태아기부터 아동기에 이르는 발달의 신체적, 사회 정서적, 인지적 변화에 관한 주요한 이론들과 연구결과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토의한다.


 

숲유치원교육론 (Educational Theories of Forest Kindergarten)

숲유치원의 교육적 근거를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고찰하며, 숲유치원 교육과정과 숲유치원 운영방안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아동미술(Art for Young Children)

아동미술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며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다양한 미술 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미술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반주법의 기초(Piano Accompaniment Basics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교육의 중요한 활동인 노래 부르기 지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확하게 노래하며 반주할 수 있는
반주법의 기초능력을 학습한다.


 

유아 사회교육(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 수준별 교육 목표를 계획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교수방법 및 평가에 관해 논의한다.


 

유아 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논리 수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 활동 및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숲유치원교육의실제 (Practice of Forest Kindergarten Education)

숲유치원 교육의 적용과 실천방안을 연구하며, 숲유치원의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숲유치원 교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유아반주법의 실제(Accompaniment Practice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활동, 노래지도, 손유희, 신체표현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곡들을 지도하며 각 장조에 따라
노래하며 반주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디지털 피아노, 키보드의 작동법과 악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 유아기의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 단계에 따른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을 기초로 영 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및 교육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유아의 수준별 개인차를
고려한 바람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음악적 감성 발달을 증진하기 위한 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음악을 통한 창의적 표현 등의 유아 음악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평가하는 기회를 갖는다.


 

유아문학교육(Children‘s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문학의 개념, 역사적 배경 및 유아문학의 종류를 이해하며, 유아들에게 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의 종류 및 그 매체를
활용하는 문학교육을 위한 교수법을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과 사물의 물리적 상호작용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같은 과학적

기초 지식에 관한 유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의 계획, 실행 그리고 평가 방법에 관해 탐구한다.


 

유아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Principles on Subject Areas)

통합 교육의 맥락에서 각 교과 교육의 제 영역들을 탐색하고 교과 영역별 교육내용 및 방법 운영 실제를 익힌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유아 언어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유아교육과정(Program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과정의 구성을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그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오늘날 국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유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교육현장의 실제(Practi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육 기관에 관한 지식 습득과 현장 관찰 기회를 가짐으로써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식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어지는가를 분석한다.


 

유아교수매체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교육과정, 환경구성, 유아 행동지도,

교사-부모 관계 형성 등의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연령별로 경험해 본다.


 

놀이지도(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교육적 역할을 탐구하며,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 활동, 놀이 환경 및 교사의 놀이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숲생태현장교육 (Field Education of Forest Ecology)

자연에서의 야외실습을 통하여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과 동물 및 곤충 등을 관찰하고 그 특성과 분류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동작교육 (Rhythm and Body Expression)

유아교육기관에서 신체 활동과 게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교수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창의적 동작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 and Research Methods for Young Children)

객관적 사고를 기초로 유아를 포함한 유아 교육 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습득 및 현장 경험을 가짐으로써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형성한다.


 

보육실습 (Practicums in Child Care Setting)

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아 발달과 관련하여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세, 학급운영능력, 수업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조형교육 (Education of Molding Early Childhood Children)

유아조형교육의 목적은 전문적인 예술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고 감상할 줄 아는
예술소비자를 기르는 것이다.


 

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Development and Guidance Materials)

유아에게 적합한 학습 단원 및 학습주제에 따라 각 교과를 구성하는 원리를 연구하고, 그 원리에 맞게 교과를 효율적으로 구성해 본다.


 

유아교육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Seminar)

본 과목은 현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고찰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보다 발전적인 유아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반의

주요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실시한다.


 

유아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 및 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 할 수 있는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한다.


 

보육실습 (Practicums in Child Care Setting)

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아 발달과 관련하여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보육 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세, 학급운영능력, 수업 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건강론 (Study on psychological welfare for Young Children)

정신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아 아동 및 가족 건강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 나라의 유아교육체계, 교육과정, 교사양성체제 등을 비교 ·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다.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 및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 전망 등을 살펴본다.


 

유아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현장에서 논리적 사고와 논술 능력을 갖춘 의사 결정자와 연구자로서의 교사 자질을 배양하기 위해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에 관한 토의와 소연구 실행을 통한 논문 작성의 기회를 갖는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Management and Supervis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 유아기의 신체 발달 및 위생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전관리에 대한 방법을
모색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관해 살펴보고 부모교육의 역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 방법 등을 논의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