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인천대학교 체육교육과 사이트 맵   포탈사이트 인천대학교  
로그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교과목개요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in Korea and the World)

한국과 세계의 체육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체육의 발전상을 현대 체육의 관점에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체육의 교육적 기능을 동서양을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육상교수법1-트랙 (Method of Teaching Track and Field 1 : Track)

단거리의 스타트, 질주, 피니시 등의 기본 기능을 익히고, 관련 기술의 과학적 원리와 트레이닝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능력을 기른다. 특히, 허들경기에 필요한 과학적인 이론과 트레이닝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도전 영역이추구하는 정의적 목표와 인지적 목표를 이해하고 수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영교수법 1-평영, 자유형 (Method of Teaching Swimming 1 : Breast Stroke and Crawl Stroke)

물에 친숙해 지는 방법을 익히고, 자유형과 평형 기능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힐 뿐만 아니라 수영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익힌다. 또한, 협력하여 평영과 자유형 기술을 습득하는 가운데 협동심을 기른다.

 

 

해부생리학 (Anatomical Physiology)

운동생리학 및 건강운동, 운동역학, 운동상해, 트레이닝 등 상위 학문 영역의 학습을 위해 인체의 근․골격계뿐만 아니라

전체 계통별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배운다.   

   

 

농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Basketball)

농구 기초 기술과 경기 전술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히고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농구의 경기규칙을 알고,

심판법을 익혀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농구경기 전반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 동시에 팀 정신을 기르는
방법을 익힌다.      


 

체조교수법 -1 (Method of Teaching Gymnastics 1 : Floor Exercise)

맨손체조의 기본 기술과 구성 원리를 배운다. 또한, 기계체조의 매트운동을 중심으로 기술을 익히고 가르치는
능력을 키운다.

 

 

체육교사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

교직을 올바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체육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교사의 책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육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미래 체육교사로서 올바른 철학과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해부생리학을 바탕으로, 운동 시 인체의 반응과 적응에 대하여 배운다. 에너지대사를 기본으로 하며,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 등에 의한 기관이나 계통의 반응과 적응을 학습한다. 건강운동과 경기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의 프로그램 및

지도 능력을 익힌다.


 

운동역학 (Sport Biomechanics)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움직임의 물리적 특성 등을 배우고, 효율성과 안전성의 관점에서 동작을 분석하고 실제 운동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체조교수법 -2 (Method of Teaching Gymnastics 2 : Vaulting Horse and Bar)

기계체조의 철봉, 평행봉, 도마의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기계체조 기술의 운동역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배우고
익힌 체조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무용 (Korean Dance)

한국 전통 춤의 본질을 사적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을 분석한 후, 기본적인 춤사위를 체계적으로 익힌다.

한국 전통 춤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과 춤을 통해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육상교수법 -2 (Method of Teaching Track and Field 2 : Field)

육상교수법 2는 뛰기의 과학적 원리와 훈련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달리고, 뛰고, 점포하고,
착지하는 동작을 익혀 경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뿐만 아니라 던지기 기술의 과학적 원리와 훈련방법을
터득하고 자세, 돌기, 던지 등과 같은기초기능을 익혀 경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영교수법 -2 (Method of Teaching Swimming 2 : Back Stroke and Butterfly Stroke)

자유형과 평영의 기술을 더욱 숙달하고, 배영과 접영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익힌다. 두 수영 기능을 협동학습모형
중심으로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을 터득한다. 협력하여 배영과 접영을 익히면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과교육론 (Sports Pedagogy)

체육교육학의 본질과 목표를 이해하고 체육교사로서 올바른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체육교육과 체육 내용학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체육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이해하도록 한다.

 

 

체육논리 및 논술에 관한교육 (Logic and Essay in Physical Education)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찾고 신체문화에 대한
담론을 펼친다. 도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스포츠 문화를 비교 이해한다.

 

 

배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Volleyball)

배구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를 통해 협동심, 책임감, 예의를 함양하도록 하며 규칙을 지키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올바른 사회성을 기르도록 한다. 구체적인 교수내용으로는 경기의 개요(배구의 역사)와 서브, 리시브, 토스, 패스 등의
기초기능, 팀플레이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서브 리시브, 스파이크 리시브, 공격 형태 등의 응용 기능, 그리고
경기방법 및 경기규칙, 지도법, 심판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체육심리학 (Motor Learning and psychology)

체육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체육교수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운동과 건강 (Exercise and Health)

건강과 운동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운동의 목적과 신체적 상태에 따른 운동의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이론을 바탕으로
운동의 프로그램 및 지도 능력을 익힌다.

 

 

운동과 영양 (Exercise and Nutrition)

신체적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식사의 중요성과 균형 있는 식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영양, 비타민, 탄산음료 등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신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영양관리 능력을 기른다.

 

 

민속무용 (Folk Dance)

각 나라의 민속무용을 배우고 익히면서 그 나라의 풍속, 습관, 종 교 등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특히, 우리나라
민속무용을 배우고 익히면서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또한, 음악에 맞춰 민속춤을 추는 능력과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뉴스포츠 1(Method of Teaching New Sport 1)

뉴 스포츠를 익혀 학교체육의 교과내용으로 도입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뉴 스포츠를 체험하고 학교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테니스 (Tennis)

테니스의 기초 기술과 전술을 익히는 동시에 재미있게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테니스 경기의 전략, 전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수법 (Physical Education Teaching Method)

유능한 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필요한 수업운영능력, 학습지도 능력, 학습내용 설계 능력, 학습지도방법 등을
배우고 익힌 다음 체육수업을 설계하여 가르치고 분석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체육 학습지도능력을 기른다.

 

 

축구교수법 (Method of Teaching Soccer)

축구의 기본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익혀 다양한 축구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축구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며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운동상해 및 응급처치 (Sport Injury and First Aid)

운동 시 자주 발생하는 운동상해에 대하여 원인과 증상, 처지방법, 예방을 위한 방안 등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킨다.

 

 

운동학습 및 발달 (Motor Learning & Development)

신체적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식사의 중요성과 균형 있는 식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영양, 비타민, 탄산음료 등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신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영양관리 능력을 기른다. 운동학습과 발달에 관한 이론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하계야외활동 (Summer Outdoor Activity)

다양한 하계 야외활동의 경험을 통해 인내하며 협동하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희생적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단기간의 집단생활을 통해 공동체 생활의 의미를 체험하도록 한다.

 

 

현대무용 (Modern Dance)

현대무용의 기초동작을 익히고, 간단한 작품을 구성하여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현대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웨이트트레이닝 (Weight Training)

과학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의 기초와 원리, 신체부위별 트레이닝 방법, 경기 및 트레이닝 후 피로회복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습하여 효과적인 훈련방법 계획과 건강관리능력을 기른다.

 

 

뉴스포츠 2(Method of Teaching New Sport 2)   

뉴스포츠를 익혀 학교체육의 교과내용으로 도입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뉴스포츠를 체험하고 학교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종목(뉴스포츠 1의 종목 외)을 선택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다양한 신체활동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혀서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체육교육의
목표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측정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 (Taekwondo)   

태권도의 역사를 이해하고 기본동작과 기본품새를 익혀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를 통한 인격도야 기술을
익히는 
동시에 호신술을 배우고 익혀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특히, 체육과 국가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체육교과서, 체육지도서
등을 활용하거나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트레이닝방법론 (Method of Physical Fitness Training)

인간 활동의 기본이 되는 체력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트레이닝 이론과 그에 따른 훈련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스포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회 참여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한 다음 스포츠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참고하여 체육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배드민턴 교수법 (Method of Teaching Badminton)   

배드민턴의 기초 기술과 전술을 익히는 동시에 재미있게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배드민턴 경기의 전략, 전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동계스포츠 (Winter Sports (Skying)

스키를 통해 동계스포츠를 이해하고 스키기술을 배워서 즐기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스키를 안전하고 능숙하게 탈 수
있도록 체력과 기본 기술을 가르치는 능력을 기른다.

 

 

창작무용 (Creative Dance)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며 감정과 의지를 나타내는 예술 작품을 독창적으로 만들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창작무용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erial of Physical Education and Teaching Method)

체육교과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체육교사의 자질, 각 영역별 학습지도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성장기 청소년의 발육, 발달과 체력 및 운동기능의 발달에 기여하는 효과적인 지도능력을 기른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