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ENGLISH인천대학교

교과목개요

» 전공기초

중국역사의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History)

동아시아 문화권의 중심인 중국의 역사적 전개 과정 및 그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의 인문 지리적 배경과 그 역사적 흐름 속에서 드러나는 동태를 개관하고, 중국사의 시대 순으로 학습하겠지만 시대별로 중국사의 전개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중국사를 통틀어 핵심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주제별로 중국사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사상의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Thoughts)

중국인의 정신세계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중국의 사상에 대한 이해이다. 동양사상의 토대가 된 공자, 맹자, 노자를 비롯한 제자백가 사상을 시작으로 불학(佛學), 성리학, 양명학을 학습하고, 청대의 고증학과 각종 경세학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전통 사상의 근대적 변모에도 중점을 두어 근대 이후 현재까지의 중국 사상계의 동향을 정리한다.

중국학입문(3-3) Introduction to Chinese Study

중국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 지리 등 중국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 알아야 할 입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여러 사례와 이론 그리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 학생 스스로 중국이라는 대상을 이해하는 관점을 형성하도록 유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다큐멘터리, 영화 등 영상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전공필수

중국고전의이해(3-3) Introduction to Chinese Classics

중국의 고전은 중국문화를 형성하는 근간이 된다. 현재의 중국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고전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주요 전적(典籍)을 중심으로 고전 학습을 진행함과 동시에 이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인 한문 학습도 병행한다.

중국학자료특강(3-3) Seminar on Chinese Materials

중국 관련 자료를 획득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연구는 중국 뿐 아니라 미국과 일본도 오랜 전통을 갖고 있고,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므로 영어와 일본어로 출판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중국학명저선독(1),(2) (3-3) Review of Papers on China

중국학 관련 명저와 학술사적 의미가 큰 논문이나 연구서를 강독하는 과목이다. 중국학명저선독(1)은 주로 국내의 명저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중국학명저선독(2)는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외국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전공 필수인 중국학명저선독(2)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중국학명저선독(1)을 수강하기를 권장한다.

HSK(3-3) HSK

중국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중국어 능력시험이 한어수평고사(漢語水平考査)에 대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전공필수이며, 본 학과에서는 新HSK 6급 정도의 성적을 졸업에 필수적인 요건으로 삼는다.

중국학연구지도(3-3) Methodology of Chinese Studies

지역연구가 등장하여 발전하게 된 과정을 학설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역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또한 중국 연구에 적용되었던 여러 가지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한국인으로서 중국을 이해하는데 가장 적확한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이 과목은 졸업논문 지도를 겸한다.

고급중국어(3-3) High Level Advanced Chinese

중국어 통역 및 번역 방법과 기법을 학습하고, 시사적인 내용의 글을 보기 때문에 현재의 중국의 모습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수업들과 달리 시사적인 단어와 문장들을 더 많이 접하여 중국 신문이나 잡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주력한다.

집중중국어실습(1),(2),(3) (2-4) Intensive Advanced Chinese (1), (2), (3)

중국어 종합 과정으로 文法, 精讀, 寫作 중심으로 하고, 口語와 聽力을 함께 학습함으로써 중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구사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집중중국어실습(2) 과정부터는 중한, 한중 번역의 기법을 학습한다. 각 단계의 과정은 이론 2시간, 실습 3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어듣기와 말하기(1),(2),(3) (2-4) Listening and Conversation in Chinese (1), (2), (3)

聽力과 口語를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한편 중국어 수평고사 등 중국어 능력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를 한다. 또한 중국어로 회의와 토론, 발표를 하는 시간을 늘려 보다 완숙한 중국어 회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영화를 비롯한 각종 시청각 교재를 이용하여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제고한다. 특히 원어민과의 회화 훈련을 통해 중국 현지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전통사상(3-3) The Chinese Thoughts

선진시대로부터 청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철학적 사유의 발전 과정을 개괄한다. 제자백가로부터 청대 고증학에 이르는 전통사상이 학습의 대상이 된다. 시대의 변화와 사상적 변화의 유기적인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하게 된다.

» 전공선택

기초중국어(1),(2) (3-3) Basic Chinese (1), (2)

중국어 학습의 기초를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 과목이다. 기본적인 문형과 문법을 학습하고, 정확한 발음을 익히도록 하여 중국어 독해력과 회화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기초적인 작문 연습을 병행함으로써 독해력, 회화 능력 그리고 작문능력을 고루 갖추도록 한다. 본 과목을 이수해야 2학년 이후 4개 영역으로 분화되는 중국어 교육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중국문화개론(3-3) Introduction to Chinese Culture

중국을 이해하는 키워드 중의 핵심은 문화이다. 본 강좌에서는 중국문화 전반에 대한 개설과 중국문화의 특질을 학습한다. 통시대적인 접근을 통해 중국인의 사유방식, 가치체계, 가족제도, 사회제도, 생활습관과 문화, 음식문화, 지역별 문화적 차이, 과학의 발전과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중국어작문과 독해(1),(2) (2-4) Composition and Comprehension in Chinese (1), (2)

중국어 작문과 독해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중국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무역, 외환, 은행 업무를 비롯하여 각종 사무 처리에 필요한 전문적인 중국어 작문과 독해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전근대사(3-3) Pre-Modern History of China

중국의 선사시대부터 청대 중엽까지의 역사상을 개관한다. 중국사에 대한 사실 위주의 교육과 아울러 중국을 통시대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특히 중국 역사 전개의 주된 요소라 할 수 있는 황제권, 지배층, 민중, 사상, 정치제도, 사회경제제도의 변화 등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중국문학개론(3-3) Introduction to Chinese Literature

중국 고대문학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문학의 종류와 작가, 문장을 학습한다. 문학작품과 작가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중국 문학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시대의 대표적인 문학가와 작품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자료 조사 능력과 분석 능력을 동시에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사회론(3-3) Chinese Contemporary Sociology

중국사회의 인구, 가족구조, 취업구조, 계층구조, 동시와 농촌의 구조, 지역구조, 소비구조 및 생활수준, 조직구조, 문화적 가치관 그리고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사회변동과 국가와 사회의 관계 등을 살펴본다. 사회학적인 시각과 방법론을 학습하여 이를 통해 중국 사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고전문학(3-3) Appreciation of Chinese Classical Literature

중국 고전 문학이 탄생할 수 있었던 전반적인 시대 배경을 고찰하고, 문학 작품을 통하여 중국 사상의 기원을 탐구한다. 또한 상고 시대부터 청대 이전까지의 중국 문학사조의 흐름, 작가 및 작품을 고찰한다. 전통 대중 예술인 경극을 비롯한 전통극 예술의 기법. 특징. 가치 등도 살펴본다.

중국생활문화특강(3-3) Special Lecture on Chinese Customs

중국인의 일상 생활상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중국인들의 관습과 풍속을 비롯하여 각종 사회적 관행 등을 학습한다. 중국의 생활문화는 지역마다 다양하므로 각 지역별로 이를 정리하는 한편 소수민족의 생활상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중국대중문화론(3-3) Chinese Popular Culture

1980년대 이후 개혁개방과 함께 중국의 대중문화가 급속히 확대되고, 상업화되면서 주류문화로 되고 있다. 본 강좌는 영화, 대중가요를 비롯한 각종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사회 변화의 양상을 전망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문화의 재창조를 위한 중국인들의 탐색도 학습하게 될 것이다.

현대중국정치(3-3) Political Change in Contemporary China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치사를 개관한 후 등소평 체제가 등장한 이래 현재의 강택민 체제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의 성격변화, 중국의 정치문화와 정치제도, 권력구조와 정책결정과정의 특징을 학습한다. 1980년대 이후 사회가 다원화됨으로써 나타나는 민주화 요구 및 민주화운동이 중국의 정치문화에 미치는 영향도 주요 내용의 하나이다.

중국지역연구(1) : 동남연해지역 (3-3) Regional Study on China (1)

중국은 하나의 단위로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몇 몇 대구역으로 나누어 중국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러 지역 중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선진지대라 할 수 있는 동남연해지역을 대상으로 경제, 문화, 사회구성, 지리적 특징, 지역개발의 역사 등을 고찰한다.

중국지역연구(2) : 기타 지역 (3-3) Regional Study on China (2)

중국은 하나의 단위로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몇 몇 대구역으로 나누어 중국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동남연해지역을 제외한 지역 즉 서부, 서남, 동북 지역을 비롯하여 중국의 내지에 해당하는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구성, 지리적 특징, 지역개발의 역사 등을 고찰한다.

중국경제지리(3-3) Chinese Economic Geography

각 지역의 지리적 특징-특히 인문지리적 특징을 개관하고, 이를 기초로 각 지역 경제를 구성하는 제반 요소들을 고찰한다. 특히 산업분포, 지역개발과 지역별 경제적인 차이의 현황과 그 원인을 학습한다.

중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2) Teaching Materials of Chinese Education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교과서 단원 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들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중국도시문화비교론(3-3) Comparative Study on Chinese Urban Culture

중국은 지역별로 많은 문화적 차이가 존재한다. 본 강좌에서는 각 지역별로 문화적 차이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도시를 선택하여 이들 도시들의 문화적 이질성과 동질성을 비교 분석한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홍콩 등의 도시문화를 중점적으로 비교 학습한다.

화교사회론 (3-3) The Chinese Diaspora

중국인은 중국 대륙과 대만에 거주하는 사람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산재한 수많은 화교도 넓은 의미에서는 중국인에 포함된다. 화교들이 지니고 있는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의 원천이 무엇이며, 세계경제에서 점하는 화교의 경제적인 역량이 어느 정도인가라는 문제 등 화교사회의 문화와 경제적 위상을 이해하는데 학습의 중점을 둔다. 특히 한국, 동남아시아, 일본 그리고 미국의 화교사회를 주된 분석 대상으로 한다.

중국현대문학(3-3) Appreciation of Chinese Contemporary Literature

민국 이후 중국 문학사조의 흐름, 작가 및 작품에 대해 고찰한다. 특히 5.4시기 이후 노신․곽말약․욱달부 등의 작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개별 작가를 작가론의 관점에서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별 작품이나 작가에 대한 연구의 역량을 배양하고 향후 다양한 장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중국어교과교육론(2-2) Teaching Method of Chinese Education

중국어 교과서 내용들에 적합한 교수방법 및 기법들을 탐구하고, 이를 수업 지도안 작성 시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데 역점을 둔다.

중국근현대사(3-3) Modern History of China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중반기까지의 중국 역사를 강의 범위로 한다. 중국사회가 서구의 침략 하에서 새로운 사회질서와 국가건설을 추구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는 한편 2천년 이상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전통적 가치체계, 사회질서, 정치질서가 서구의 영향으로 생겨난 소위 근대적 가치체계, 정치, 사회질서와 충돌하면서 나타난 제반 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중국어학개론(3-3) Introduction to Chinese Linguistics)

일반언어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동시에 중국어의 언어적 특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어에 대한 공시적, 통시적 고찰을 통하여 음성, 음운, 형태, 문법, 의미, 방언 등의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관습과중국문화(3-3) Chinese Customs and Culture)

이 과목은 다양한 관습을 통한 중국 사회문화의 풍부한 이해를 목표로 하며, 친족·동향조직·동업조직 및 종교 등의 사회적 관습과 기업·금융·유통·노동시장 등의 경제적 관습 등이 폭넓게 다루어진다. 이 과목은 현대 중국문화의 역사적 기반을 이해하게 해줌으로써, 심화된 전문지식과 현실적 감각을 갖춘 중국 전문가 양성에 기여한다.

중국사회․경제사(3-3) Social and Economic History of China

중국사회사와 중국경제사를 격년으로 개설한다. 본 강좌에서는 엘리트 위주의 역사가 아닌 사회 각 부문의 역할과 자율성, 그리고 각 부문 간의 유기적인 관계에 중점을 두고 중국사를 이해하고자 한다. 경제사를 비롯하여 인구와 식량, 가족과 종족, 여성문제, 사회적 연망(緣網), 신앙체계, 사회계층, 흑사회와 사회갈등, 과학기술의 사회사 등이 검토된다.

현대중국의법문화(3-3)Chinese Law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전의 관습법 중심의 법률문화를 개관한 후 중화인민공화국의 법문화를 살펴본다. 법 개념을 비롯하여 헌법, 형법, 민법, 상법, 대외경제 관련 법 등 개혁개방 이후 중국법 제도의 내용과 특징도 주요한 학습 내용이다.

중국유통시장론(3-3) Theory of Chinese Market

유통시장 제도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함께 유통시장의 발전과정과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 유통시장 현황과의 비교 및 중국 유통시장에 대한 한국의 진출 전략과 방향을 토론․모색한다.

현대중국특강 (3-3) Lectures on the Contemporary China

현재의 중국을 형성한 가장 중요한 계기의 하나는 중국 개혁개방이다. 현대의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그 시기의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그 변화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돕고자 함.

한문강독(3-3) Readings in The Chinese Character

중국문화 이해의 핵심이라 할 고전을 이해할 수 있는 한문 원전 강독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당송팔가문을 비롯하여 사서(四書), 사기(史記) 등 한문 원전을 강독한다.

중국예술특강 (3-3) Special Lecture or Seminar on Chinese Arts

중국 이해의 정수 중에 하나가 중국의 예술에 대한 이해이다. 중국 미술 및 미술사, 도자사(陶瓷史), 음악, 연극 등 중국 예술의 전반의 이해와 그 특성을 학습한다. 미술사를 중심으로 하지만 학기마다 음악, 연극, 건축 등 특정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동아시아론 (3-3) Analysis on East Asia

근대 이래 동아시아는 정치, 경제, 사상, 문화 등의 영역에서 상호 밀접히 연동되어 움직였으며, 현재에는 더욱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베트남, 몽골 등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맺고 있는 유기적인 관계의 역사와 현재의 실태를 학습한다. 또한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상호 발전과 연대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중국어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2-2) Chinese Technical Writing

이 교과목은 중국어를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시된 특정 주제에 대하여 중국어로 발표하고 토론하며 또한 이를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하여 이후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중국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교육할 수 있는 중국어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시사자료특강(3-3) Lectures on Chinese News

중국의 급격한 변화는 현대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시사현안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의 함양을 요구하고 있다. 본 강좌는 그것을 위하여 중국의 시사현안들에 대한 정리․분석을 연습하는 과목이다. 그것을 통하여 현대중국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의 원자료에 대한 강독과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중국근현대사상(3-3) Modern and Contemporary Thoughts of China

현대 중국철학의 여러 사조와 운동을 검토하여 중국의 전통철학의 비판 전승 과정을 개관한다. 특히 5.4운동 이후 중국 사상계의 흐름을 고찰하고 나아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중국의 전통사상과 서구의 사조들이 어떻게 비판 수용되면서 새로운 철학적 모색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역사속의 현대중국(3-3) Contemporary China in Historical Tradition

현재의 중국사회 이해에 있어 이 사회 전반에 뿌리 깊게 삼투되어 있는 ‘역사의 무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영역에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제반 현상을 ‘중국’ 그 자체에 즉해 해석하고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본 강좌에서는 현재의 중국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 현대 중국 사회에 살아 숨 쉬는 전통의 요소와 그 영향을 학습하게 된다.

  • YouTube 바로가기
  • 페이스북 바로가기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카카오톡 바로가기
Top ↑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