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로그인
사이트 맵 포탈사이트 인천대학교 국어교육과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우신영 증명사진

  • 이름우신영
  • 주전공문학교육(현대산문교육)
  • 담당과목한국현대작가교육론, 소설교육론,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전화번호032-835-8840
  • E-mail sywoo@inu.ac.kr
  • 홈페이지 -
목록으로 가기
학       력
2015.02.26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2009.02.26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2007.02.28 서울대학교  문학사
연구실적
<논문> 
뉴미디어 시대, 문학, 놀이, 공동체, 독서연구 , 제53호 , PP.33~64 , 2019.11.30
상호문화적 감수성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5호 , PP.758~788 , 2019.10.31
문학교육에서 문학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한 시론, 문학교육학 , 제64호 , PP.145~180 , 2019.09.30
문학교육에서 김유정 문학 읽기의 지평과 전망, 한중인문학연구 , 제64권(집) , PP.57~82 , 2019.09.30
문학 교과서의 성별 편중성 분석: 젠더의 눈으로 문학 교과서 읽기,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1호 , PP.745~768 , 2019.02.28
Reading with an Eye to Gender:An Analysis of the Illustrations i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국어교육학연구 , 제52권(집) , 제5호 , PP.173~201 , 2017.12.30
교육실습 기간 예비교사들의 정서적 지형도 연구, 교육문화연구 , 제23권(집) , 제5호 , PP.251~272 , 2017.10.30
문학교육에서 동아시아 문학의 수용 방향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 제56호 , PP.221~249 , 2017.09.30
새로운 도시난민 공동체의 탄생-「피에로들의 집」에 나타난 장소애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 제59호 , PP.38~58 , 2017.09.30
교육 평가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탐구, 교육연구 , 제69권(집) , PP.39~60 , 2017.08.30
창의적 시 해석 방법 연구, 문학교육학 , 2017.06.30
동아시아 소설의 상호문화적 독법 연구, 현대소설연구 , 제66호 , PP.271~309 , 2017.06.30
소설 해석에 나타난 독자의 현실 인식 연구, 국어교육 , 제157호 , PP.191~221 , 2017.05.31
경험서사 쓰기 교육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제11권(집) , 제1호 , PP.229~262 , 2017.05.31
청소년창작소설에 나타난 부모-자녀 서사 연구,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73권(집) , PP.479~505 , 2016.08.31
학습자의 문학교육 경험 연구, 교육연구 , 제65권(집) , PP.7~43 , 2016.04.30
동화 독서와 젠더 이데올로기: 아동 권장도서목록 속 전래동화 여성인물 표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 제38권(집) , PP.159~188 , 2016.02.29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병원 담론 연구, 우리어문연구 , 제54권(집) , PP.119~148 , 2016.01.31
문학교육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연구-<은교>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 제50권(집) , 제4호 , PP.333~368 , 2015.12.31
문학교육 연구자의 해석 텍스트 읽기에 대한 반성적 실천 연구, 국어교육 , 제150호 , PP.197~236 , 2015.08.31
김남천의 비평론이 갖는 문학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제8권(집) , 제1호 , PP.109~130 , 2014.05.31
메타비평의 문학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66권(집) , PP.85~111 , 2014.04.30
소설텍스트 해석 교육 내용 연구, 문학교육학 , 제42권(집) , PP.271~303 , 2013.12.31
‘맥락을 고려한 작품 읽기’의 문학 교과서 구현 양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 제41권(집) , PP.299~337 , 2013.08.31
국어 교사의 창의 인성 수업 경험 연구, 국어교육 , 제140호 , PP.109~150 , 2013.02.28
소설의 담론구조와 윤리의 교육적 상관성에 대한 고찰 -염상섭의 <삼대>를 대상으로-, 국어교육연구 , 제29권(집) , PP.359~388 , 2012.06.30
Comparative Research on The Fiction Interpretation of Learning Readers in Heterogeneous Clas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제20권(집) , PP.19~34 , 2011.12.31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교육용 문학사 서술 시론, 정신문화연구 , 제34권(집) , 제2호 , PP.101~126 , 2011.06.30
가치탐구활동으로서의 소설교육, 새국어교육 , 제86권(집) , PP.229~256 , 2010.12.31
백신애 소설 연구 -여성 작가와 정체성 탐색의 글쓰기, 여성문학연구 , 제24권(집) , PP.257~291 , 2010.12.31
<저서> 
처음 시작하는 현대소설 교육론, 창비교육 , 2019.08.16
소설 해석 교육론, 역락 , 2017.06.09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 한국문화사 , 2013.01.01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