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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신 증명사진

  • 이름김윤신
  • 주전공국어학(문법론, 의미론), 문법교육
  • 담당과목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의미교육론, 문법교육론
  • 전화번호032-835-8839
  • E-mail yoonshin@inu.ac.kr
  •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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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력
2001.02.26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1995.02.25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1993.02.26 서울대학교  문학사
연구실적
<논문> 
Image super-resolution for heterogeneous embedded smart devices and displays in smart global village, Sustainable Cities and Society , 제47권(집) , 2019.05.22
논항의 유형과 실현 양상: 생성 어휘부 이론을 중심으로, 언어학 , 제83호 , PP.49~73 , 2019.04.30
구문의 구조와 의미 - 논항 교체 구문을 중심으로 -, 國語學(국어학) , 제89호 , PP.285~312 , 2019.03.31
상 보조 용언 ‘-어 있다’와 ‘-고 있다’ 구문의 의미 - 연결 어미의 기능과 보조 용언의 분포를 중심으로 -, 한국어 의미학 , 제62권(집) , PP.27~50 , 2018.12.30
상 보조 용언 ‘-고 있다’ 구문의 의미, 언어학 , 제82호 , PP.75~103 , 2018.12.30
상 보조 용언 '-어 있다'의 의미, 언어 , 제43권(집) , 제3호 , PP.443~464 , 2018.09.30
한국어 교육의 시제와 상 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3호 , PP.29~56 , 2018.08.31
'-게 되다' 구성의 통사와 의미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 제162호 , PP.175~201 , 2018.08.31
국어 문법 교육에서의 피동에 관한 국어학적 고찰, 한글 , 제318호 , PP.147~168 , 2017.12.30
국어 문법 교육 내용으로서의 ‘언어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연구, 언어학 , 제74호 , PP.25~50 , 2016.04.30
국어 총칭 피동문의 유형과 의미, 언어학 , 제68호 , PP.197~217 , 2014.04.30
국어 결과 구성과 동사의 사건 구조, 어문론집 , 제57권(집) , PP.81~105 , 2014.03.31
국어 의미론에서의 기술 문법과 학교 문법, 國語學(국어학) , 제69권(집) , PP.255~282 , 2014.03.31
국어 문법 교육에서의 의미 교육의 한계와 전망, 새국어교육 , 제98호 , PP.357~386 , 2014.03.30
허웅 선생의 형태론 연구에 대한 새로운 해석, 허웅 선생 학문 새롭게 읽기 , PP.83~126 , 2014.01.01
한국어 인과 관계 접속 표현의 습득 양상에 대한 연구 -중급 단계 중국인 학습자의 번역 과제를 중심으로 -, 교육과학연구 , 제19호 , PP.31~51 , 2013.12.01
생성 어휘부 이론과 합성성의 기제, 한국어 의미학 , 제41호 , PP.1~25 , 2013.08.30
국어의 상적 의미 구문에 대한 의미 해석 - 유형 강제와 인지적 추론 -, 한국어의미학 , 제제39집권(집) , 2012.12.01
한국어 집합 시간 표현의 의미 유형과 표상, 언어와 정보 , 제16권(집) , 제1호 , PP.25~43 , 2012.06.0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과 억양 연구 - 요청/거절 화행을 중심으로 -, 언어학 , 제제62호호 , PP.146~171 , 2012.04.01
국어 사동문에 나타난 사동 행위의 직,간접성 -사동문의 논항 구조와 사건 구조를 중심으로-, 우리말연구 , 제제30집권(집) , PP.111~143 , 2012.04.01
Characteristics and Patterns of Family Discourse at Multicultural Homes in Korea -with an emphasis on mother-child interactions in homework caring situations-, 이중언어학 , 제48호 , PP.309~342 , 2012.02.01
한국어 TimeML - 텍스트의 사건 및 시간 정보 연구, 언어와 정보 , 제15권(집) , 제1호 , PP.31~62 , 2011.06.01
한국어 학습자의 `-어지다`류 동사의 습득 양상에 대한 연구: 어근 동사에 다른 습득 차이를 중심으로, 언어학 , 제제59호호 , PP.3~27 , 2011.04.01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사 사용 연구 -중국인 학습자와 몽골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 한글 , 제290권(집) , PP.1~38 , 2010.12.01
국어의 어순 뒤섞기 현상과 형상성, 동남어문논집 , 제1권(집) , 제28호 , PP.29~49 , 2009.11.01
국어 상태 변화 동사의 논항과 사건 구조, 우리말연구 , 제24권(집) , PP.29~58 , 2009.04.01
상 보조 용언 `-어 가다`/`-어 오다`의 의미, 언어학 , 제52호 , PP.57~78 , 2008.12.01
국어 사동,피동 동형 동사의 어휘 의미 구조, 언어학 , 제49호 , PP.287~313 , 2007.12.01
사건 함수로서의 상 보조 용언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 제35권(집) , PP.17~47 , 2007.05.01
사동,피동 동형동사의 논항교체 양상과 의미해석, 한국어의미학 , 제21권(집) , 제0호 , PP.51~73 , 2006.12.01
한국어 동사의 사건구조와 어휘상(語彙相), 한국어학 , 제0권(집) , 제30호 , PP.31~61 , 2006.02.01
‘타다(乘)’ 동사의 논항교체와 다의성, 언어학 , 제0권(집) , 제43호 , PP.239~269 , 2005.12.01
한국어 기동 동사의 어휘 의미 구조와 생성적 기제, 어학연구 , 제41권(집) , 제3호 , PP.493~516 , 2005.09.01
한국어 대상 이동 동사의 두가지 의미 구조: 교체형과 비교체형, 한국어의미학 , 제17권(집) , 제0호 , PP.207~229 , 2005.08.01
활동(motion).소비(consumption).창조(creation) 동사의 사건 구조에 대한 연구: 생성 어휘부 이론을 중심으로, 인문논총 , 제52권(집) , 제0호 , PP.125~157 , 2004.12.01
한국어 동사의 사건구조와 사건함수 '-고 있다'의 기능, 형태론 , 제6권(집) , 제2호 , PP.43~66 , 2004.03.01
한국어 사동화와 어휘의미구조의 변화: 생성어휘부(Generative Lexicon) 이론에 의한 접근, 언어와 정보 , 제6권(집) , 제2호 , PP.57~82 , 2002.12.01
한국어 동사의 어휘의미구조와 피동화의 제약, 언어학 , 제0권(집) , 제30호 , PP.89~112 , 2001.12.01
<저서> 
(국어 선생님의 위한) 문법교육론, 창비교육 , 2017.10.27
국어연감 2011, 국립국어원 , 2011.12.01
알타이언어 현지 조사 질문지, 태학사 , 2011.06.01
사라져가는 알타이언어를 찾아서, 태학사 , 2008.07.01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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