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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TEL : 835-8821)   
 
1. 교육목표

본 전공은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주된 목표로  교과 교육학(국어교육학)과 교과 내용학(국어학과 국문학)을 연구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과정이다. 전공분야는 크게 기능(화법, 작문, 독서)교육, 문법교육, 문학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교수 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고영화부 교 수

교육학박사(서울대 2007)

국어교육(고전시가교육)
김평원부 교 수

교육학박사(서울대 2009)

국어교육(표현교육)
김윤신부 교 수

문학박사(서울대 2001)

언어학(문법교육, 한국어교육)
우신영조 교 수 교육학박사(서울대 2015)문학교육(현대산문교육)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6. 교과목 해설  

■ 한국고전문학연구(Studies of Korean Old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을 연구하고 고전문학의 특성과 맥락을 규명한다.


■ 국어교육론(Theories on Korean Education)

교육이론과 언어습득이론을 기초로 하여 국어교육의 본질 및 목적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구성과 지도

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


■ 비평문학연구(Studies on Critical Literature)

비평의 본질, 기능, 양식 등을 연구ㆍ검토하고 이것을 작품에 적용하여 우리 문학 및 서구문학의 분석력과 해석력을 심화한다.


■ 현대시론연구(Studies on Modern Poems)

현대시의 새로운 경향과 특성을 그 작품을 통하여 고찰하고 현대시에 관한 새로운 시론을 적용하여 그 창작 원리와 비평원리를 규명한다.


■ 국어음운론연구(Studies on Korean Phonology)

국어음운 변화의 통시적ㆍ공시적 사실에 대하여 기술언어학, 변형생성음운론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음운의 변화를 규칙화하고 음운체계를 정립한다.


■ 한국한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Chinese)

한국한문학의 형성 및 발전에 따른 한문학의 영향과 한문학 작품의 이해 및 개별적 작가, 작품에 대하여 연구ㆍ고찰한다.


■ 국어사연구(Studies on Korean Language History)

국어의 변천사를 기술ㆍ연구한다. 10C이전, 11~15C이전,  15~16C, 17C 이후의 각 시기별 국어의 특징과 변천의 맥락을 규명한다.


■ 국어의미론연구(Studies on Korean Semantics)

의미론의 일반 이론과 국어 의미론 정립을 목적으로 기호이론, 의미작용, 의미변화와 그 원인, 생성의미론 등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을 국어에 적용하여 체계화한다.


■ 한국현대시인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Poets)

한국 현대시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여 그 시인의 시사적 위치를 확인한다.


■ 현대소설교육론(Theories on Korean Modern Novels Education)

한국 현대소설 전반을 작품을 통하여 개관하고, 그 내용과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수할 것인가를 규명한다.


■ 현대시교육론(Theories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

한국 현대시의 정의와 작법, 감상법 등을 교수하며, 이것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 고전산문교육론(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rose Education)

한국 고전산문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 및 특성을 파악, 현장교육에 활용되도록 한다.


■ 고전시가교육론(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

중등학교 ‘문학’과목의 교육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고전 시가의 개별 작품의 이해를 통하여 詩歌文學의 미적 특질과 이념을 규명함을 내용으로 한다.


■ 국어문법교육론(Theories on Korean Grammar Education)

현대 언어학 이론 전반, 즉 구조주의 문법의 방법론 변형생성문법의 이해와 국어에 이들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어의 형태, 통사의 특징을 연구하여 학교문법 지도에 적용한다.


■ 한국고시가론연구(Studies on Korean Classical Poems)

한국고시가의 발생 및 그 발전과정을 시대적으로 개관하고 향가, 별곡, 시조 문학의 개별적 작품내용의 분석과 작가연구를 통하여 한국시가 문학의 특성을 논한다.


■ 한국시가와 자연 연구(Studies on Korean Poems and Natural)

한국시가에 나타난 자연, 자연관, 사유 및 미의식을 고찰한다.


■ 국어학연구(Studies on Korean Linguistics)

20C 언어학의 두 주류인 구조주의, 변형생성문법 이론으로 국어의 통사, 형태, 의미, 음운론의 연구 방법을 체계화한다.


■ 국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Literature)

한국 고전문학 전반에 걸쳐 그 영역과 의의 및 연구 방법 등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로 그 특성을 연구하여 국문학 연구의 기반을 수립한다.


■ 국문학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사적 흐름을 고대로부터 개화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문학사상과 연관 시켜 고찰함으로써 오늘의 우리 생활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의사소통교육론(Theories on Pedagogy of Communication)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교과교육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 구비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의 개념 및 범위와 전승과정을 통한 변이양상과 특징을 고찰 한다.


■ 독서교육론(Theory of Teaching Reading)

독서 현상과 독서 방법론의 이해 등을 증진하고 독서 동기의 효과적인 자극을 통해 독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 작문교육론(Theory of Teaching Writing)

언어 사용의 네 가지 국면 중의 하나인 ‘쓰기’의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교수-학습 상황의 쓰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중·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하는 데 목표를 둔다. 


■ 국어교육과 인성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한국인의 마음을 반영하는 국어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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