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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국어교육론(Theor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역사, 철학, 목표, 연구 영역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한 개론적 지식을 통해 국어교육학에 입문한다.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개별 언어학인 국어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및 문법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방법론을 모색한다.


 기초한문(Basic Sino-Korean)

일상생활과 국어교육 연구에 필요한 한자 및 한문에 대한 기본적 소양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고대에서 현대까지 각 시대의 문학적 사상을 찾아 한국문학의 특성을 탐구하여 실제 수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법교육론(Pedagogical Approach to Korean Grammar)

문법교과의 지식구조 및 교과내용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문법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문법 수업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의사소통교육론(Pedagogical Theory of Communication)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에 관한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화법교육론, 독서교육론, 작문교육론으로 심화 발전하게 된다.


 구비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의 개념 및 장르별 특성을 규명하여, 기록문학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고찰하고 수업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작문교육론(Theory of Teaching Writing)

언어 사용의 네 가지 국면 중의 하나인 쓰기의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하는 데 목표를 둔다.


 국어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Instruction in Writing Korean Logic)

논리 및 논술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연습을 토대로 하여, 국어교과에서 요구되는 논리 및 논술 교육의 성격을 파악한다. 국어과 논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주요 논의들을 바탕으로 논리 및 논술 교육의 바람직한 상을 설계하고 실천해 보도록 한다.


 현대시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Modern Poetry) 

시의 본질, 시의 기능, 시의 흐름, 현대시의 특징, 형식과 내용을 연구하여 중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시를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한다.


 국어문법론(Korean Grammar)

국어의 문법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 특성을 기술하는 데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한 방법을 어떤 것이 있는가를 살펴본다. 


 독서교육론(Theory of Teaching Reading)

독서 현상과 독서 방법론의 이해 등을 증진하고, 독서 동기의 효과적인 자극을 통해 독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국문학사(History of Korean Literature)

고대에서 개화기까지의 한국문학사를 개관하여 시대별, 작가별, 장르별 특성을 파악하고 현대 한국문학과의 관련성을 고찰한다.


 한국현대작가론(Understanding of Korean Modern Authors)

이 과목은 한국 현대문학사에 해당하는 것으로, 1920년대 이후 한국 문단에서 활동한 주요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탐구하여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고전시가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Classical Poetry)

한국 고전시가의 형식과 주제,역사적 배경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과 수업에서 시가를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언어학과 국어학의 관계, 음성학과 음운론의 관계, 음운론의 연구방법, 국어음운의 체계, 국어음운의 법칙 등을 익힘으로써 문법 교육 능력을 배양한다.


 화법교육론(Theory of Speech Education)

음성 언어를 통한 표현 활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인 화법교육 능력을 배양한다.


 국어교육현장세미나(Seminar 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현장 교사를 초청하여 현장 국어교육의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는 현장 연계 과목이다. 세미나를 진행하는 현장 교사의 수업을 직접 참관하면서 자연스럽게 4학년 학교 현장 실습과 연계되도록 하였다.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국어가 변천해 온 모습을 음운, 문, 어휘 면에서 살펴 국어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갖도록 하며, 중등학교 국어 및 문법 수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소설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Modern Novel)

다양한 현대 소설 작품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한국문학사에서 현대 소설의 전개 양상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현대 소설 작품 수용과 창작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의미론의 일반이론을 기초로 국어의 의미 체계, 의미 변천, 의미론의 기술방법 등을 익히며 다양한 의미 현상을 탐구한다.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for Korean Language)

국어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를 개발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학습방법의 선택 및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고전산문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Classical Korean Prose) 

한국 고전산문의 유형과 갈래에 따른 일반적 특징, 각 작품의 구체적 성격 등 고전 산문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교육·학습 방법에 대해 검토한다.


 국어교육평가론(Evaluation for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과 평가의 성격과 특질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유형 및 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미래의 교사로서 담당하게 될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를 도모하도록 한다.


 매체언어와 인성교육(Media Language and Personality Education)

다양한 매체언어의 이해 및 표현 방식을 익히고 이를 통해 사회문화적 문식력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언어규범론(Korean Orthography and Usage) 

한국어의 용법과 맞춤법, 문장부호, 철자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 기본적인 언어 규범 및 생활문법에 대해 이해하여 교수학습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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