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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인적자원개발론(Theori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을 중심으로 성인교육론과 연계하여 HRD의 개념, 주요연구영역, 관련 분야에 관한 성격을 이해하고, 융·복합 학문으로서 창의적 HRD(Creative HRD)가 지향하는 타학문과의 연계성 및 향후 발전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창의성의 이해(Understanding of Creativity)

창의성의 의미와 개념, 하위 구성요소, 창의성 향상을 위한 전략과 방법론 등을 탐색하고, 융통적 이면서도 독창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실천을 통해 습득한다.


 미래인재개발론(Development of Future Human Resources)

미래인재의 개념을 규정하고 창의성, 테크놀로지 활용, 자기혁신, 문제해결력과 같은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탐색하며, 미래의 인재들이 관심을 갖고 탐구할 필요가 있는 전문성, 역량 개발, 미래사회에서의 교육 등 다양한 영역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Human Resources Management)

HRD와 HRM의 학문적, 실천적 배경을 살펴보고 각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 및 해외 기업에서의 실천적 사례가 어떠한지를 구체적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창의성의 측정과 판별 (Assessment and Identification of Creativity)

창의성을 측정하고 판별하는 여러 가지 도구와 방법들을 소개한다. 확산적 사고 검사, 창의적 인성, 창의적 스타일, 전문가 평정 등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 창의성 측정의 다양한 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안다.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정보화 사회, 첨단 정보통신공학 사회에서 핵심적 교육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관련 이론들을 검토하고,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대중 전파매체와 첨단 정보통신공학 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기본 구성체계와 활용전략을 탐색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론(Learning Theory and counseling for Adult)

HRD의 핵심 대상이라 할 수 있는 성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인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습이론, 교수이론, 심리학적․교육학적 방법론을 탐색하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기법을 연구함으로써 교육전문가로서의 이론적․실천적 방법론을 습득한다.


 창의적 인재와 교육(Creative and Gifted Persons in Education)

교육 분야에서 창의성 및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훌륭한 업적 및 성과를 도출한 인재들의 개인 발달사와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과 역량에 관하여 고찰한다.


 웹기반 기업교육 동향과 이슈 (Trends and issues of Web-based Corporate education)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기업교육이 보편화됨에 따라 이러닝을 활용한 기업교육에서부터 모바일러닝, 스마트러닝, SNS 기반 교수학습 활동 등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업교육의 현재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문제점과 이슈 및 발전방안을 탐색해 본다.


 교수설계론 (Instructional Design)

교육 및 훈련 상황에서 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추구를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적 기법을 탐색하고, 그러한 방법론과 기법들을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수설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테크놀로지와 HRD(Technology and HRD)

인터넷,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컴퓨팅 같은 현대의 첨단 테크놀로지가 도입됨으로써 교육과 HRD 분야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e-HRD가 어떤 모습으로 구축․운영되어야 할지에 관해 탐구한다.


 인간발달이론(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발달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여 인간발달의 제 측면을 이해하고, 내담자들로 하여금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성격적 발달을 원만하게 이룰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진로 및 직업상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창의성의 최근 연구 동향 (Trends & Issues of Creativity)

창의성 및 영재교육에 관한 이론적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 모형, 방법론에 관한 최근의 쟁점과 연구과제를 분석하고 탐색적으로 고찰한다.


 기업교육론(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의 대상인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이론과 원리를 탐색하고, 주요 기업 분야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교육 사례들을 통해 기업교육 현황을 이해하고 현대 기업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Psychological Testing & Evaluation)

모든 심리검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몇 가지 중요한 심리검사의 활용방법을 숙지하여, 상담 장면에서 요구되는 적합한 심리검사를 선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상담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HRD 영어 특강(English Study in HRD Field)

글로벌 HRD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 소양이라 할 수 있는 HRD 관련 영문자료를 읽고 쓰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기본적인 HRD 컨설팅을 영어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Planning & Management of Research Project)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각종 연구 프로젝트에서 팀장 및 팀원 으로서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관리․운영하기 위한 원리와 기법을 실제적 연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 및 성격의 역동성을 비교, 분석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및 발견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Problem Finding)

창의성의 핵심인 문제해결과 문제발견에 관한 최근 이론을 이해하고 학교와 기업에서의 그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론(Developing Corporate Education Program)

기업에서 구성원들의 교육요구도에 기초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실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함양한다.


 역량모델링과 교육체계수립(Competency Modeling & Establishment of Corporate Education System)

기업 및 조직 구성원들이 각 전문부서별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인 DACUM 기법과 CBC(Competency-Based Curriculum) 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역량 개발 기법을 습득한다.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전 세계적인 경쟁체제 속에서 기업의 교육훈련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과업성취평가는 물론 프로그램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강좌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면서 평가의 개념, 평가모형, 평가의 실제, 평가 결과의 활용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조직행동과 HRD(Organizational Behavior & HRD)

조직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HRD관점에서 다루어 탐구한다. 조직구조와 조직행위, 정보시대의 조직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분석과 설계 등 다양한 주제를 관련 학문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한다.


 홀리스틱교육과 HRD(Wholistic education & HRD)

인간과 인간의 관계성, 전인성, 통합성 등을 추구하는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HRD를 탐색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영성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HRD자료분석의 실제(Practi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Data Analysis)

본 과목을 통해 학습자들은 HRD현장에서 자료의 통계적 분석에 필요한 방법의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심리와 교수이론(Learning psychology and instructional theories)

학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원리와 메카니즘을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탐색한 뒤, 그러한 학습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교수자가 수행할 수 있는 주요 교수원리와 전략들을 다각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기업체험학습(Corporate experience learning)

HRD 관련 주요 기업들을 방문하여 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OJT 및 Off-JT 교육프로그램을 탐색함으로써 기업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 기범, 인성 및 태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체험을 통해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조직내 갈등 조절을 위한 집단상담접근의 기초를 익히는 과정으로 집단의 효과적인 운영에 필요한 집단의 발달과정, 집단의 다양한 역동성을 파악하고 이를 체험한다. 또한 집단상담자의 자질에 대해서 배우고 실습한다.


 교육과 인간관계론(Studies on Human Relation in Education)

교육 분야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인간관계에 관련된 개념과 원리를 포함한 이론들과 기법을 분석하고, 실제 교육 조직에서 인간관계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전략적 HRD 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기업, 정부조직, 각종 기관 및 단체, 국가수준에서 HRD가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활용된 최상의 사례(best practice)를 발굴하고 연구함으로써 HRD가 전략적으로 조직 및 기업분야에 어떻게 적용, 활용되고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교육과 리더십(Education and Leadership)

교육조직이나 기업에서 러더십을 발휘해야 할 위치에 있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지도성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더의 실제적인 역할과 지도성 행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기업교육과 e-HRD(Corporate Education & e-HRD)

현대사회가 점차 첨단 정보통신공학 사회로 변모해 가면서 HRD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는 e-HRD를 기업 e-러닝, m-러닝, u-러닝, 그리고 EPSS, e-LMS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찰해 본다.


 조직개발 및 변화관리(Organizational Development & Change Management)

기업조직의 개념과 특성, 구성요인들 간의 관계를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조직문화에 관해 이해하고 조직 풍토, 조직 건강, 조직 문화 등의 변화를 위하여 조직개발의 관점에서 HRD 전문가가 수행해야 할 조직의 효과적 관리, 운영방안을 탐색한다.


 E러닝의 이해와 활용(Understanding and use of e-Learning)

2000년대 들어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으로 보편화되고 있는 이러닝의 개념, 이론적 배경, 설계전략과 원리 등을 탐색해 보고,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을 통한 활용전략에 관해 탐구한다.


 기업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Needs Analysis of Educational Program)

기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학습자를 포함한 이해당사자들로부터 요구를 수집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요구를 진단 및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습득하고 실습을 수행한다.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교육 참가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조직의 주요 문제나 과제를 주어진 기간 내에 해결하는 문제해결 과정인 액션러닝의 개념, 구성요소, 운영 프로세스 등을 탐구함으로써 HRD Staff로서 액션러닝을 설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창의성 특강 (Advanced Studies on Creativity)

창의성의 개발은 최근 교과교육의 가장 중점이 되는 목표이다. 창의성의 정의, 영재성과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창의성 판별 방법,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분석, 최근 창의성 연구의 동향, 다양한 창의성 개발 전략들을 심도 깊게 다룬다.


 글로벌 HRD 세미나 (Global HRD Seminar)

미국 기업교육학회인 ASTD에서 지난 수 년간 주요 주제로 탐색해 온 연구과제와 논문들을 분석하고, 글로벌 리더로 일컬어지는 해외 주요 CEO나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인물을 탐구하며, HRD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심층적으로 탐색한다.


 코칭의 이해와 실천(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Coaching)

Coach와 coachee간에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함으로써 Coachee의 잠재능력을 계발, 극대화시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oaching 기법의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킨다.


 PBL과 기업교육(Problem-Based Learning & Corporate Education)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이해하고, 구성주의 학습모형의 대표모형인 PBL의 특징, 절차, 진행원리 및 모형을 이해한 뒤 PBL을 기업교육에 활용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특성을 찾아내고 PBL을 통한 기업교육을 직접 수행해 본다.


 리더십의 이해와 실천(Understanding & Practice of Leadership)

리더십 모델, 리더십 역량, 팔로워십 등 HRD 현장에서 논의되는 리더십관련 이슈들을 탐색하고, 다양한 조직의 업무현장에서 리더십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역량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경력개발과 HRD(Career Development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의 주요 분야인 경력개발과 관련하여 최근의 동향이나, 최근의 논의를 살펴보고, 기업의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논의하며, 기업의 경력개발전략에 대한 실천능력을 개발한다.


 직업교육과 HRD(Vocational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현재 우리나라의 직업교육의 현황과 정책 등을 분석하고, 직업교육과 기업의 HRD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HRD전문가로서 직업교육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퍼포먼스 컨설팅(Performance Consulting)

수행공학의 측면에서 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선정하고, 해결책을 수행하며, 이와 관련된 평가와 환류체계를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퍼포먼스 컨설턴트(Performance Consultant)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학습한다.


 기업경영과 HRD(Business Management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기업경영에서 HRD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HRD기능이 기업의 경영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전략적인 수단으로서 HRD가 기업경영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본다.


 캡스톤디자인-인적자원개발 포트폴리오(Capstone Design-HRD Portfolio)

본 캡스톤 과목은 일정 수준의 인적자원개발 전공 지식을 갖춘 3, 4학년 학생들이 실무 현장 기반의 프로젝트를 담당 교수의 지도 및 현업 멘토의 지속적인 피드백과 함께 수행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인적자원개발 전반에 걸친 이론 학습, 현업 전문가와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문제해결 및 프로젝트 관리 역량 배양, 경력 개발을 위한 개인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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