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로고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english contact sitemap home
로그인
교과목개요

   CFO6010 정치학의이해 (Understanding Political Science)

현대사회에서 정치현상의 보편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정치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탐구분야 등에 관한 기초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권력과 국가, 민주정치, 선거와 정당, 정치제도, 정치경제, 정치문화, 국제관계 등에 관한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한다.


   CFO7005 국제정치의이해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Politics)

현대국제관계에서 국가들간 경쟁과 협력의 대상이 되는 주요한 영역들과 내재된 쟁점을 이해함으로써 현대국제관계를 개론적 수준에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전쟁과 평화의 문제, 협력과 갈등의 문제를 비롯해서 통화금융, 기후변화, 보건의료, 테러 등 전지구적 차원의 새로운 영역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CFC6083 서양정치사상(1) (Western Political Thoughts(1))

근대 정치사상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사회계약론의 주요 이론가들(Hobbes, Locke, Rousseau)의 저작을 선별적으로 읽고 연구함으로써 근대정치이론의 역사적 성립 조건, 성격 및 한계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서 근대정치이론이 우리의 ʻ현재적ʼ 삶-현대 정치학을 포함한-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정치이론에서 근본적으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들(곧, 국가/권력의 기원, 목적, 기능 및 정당성, 개인의 권리와 의무, 자유와 평등, 복지, 자본주의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데 그 강조점이 놓일 것이다.

   CFC6019 비교정치론 (Comparative Politics)

비교정치의 연구영역과 분석방법, 관련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정부형태, 선거와 정당, 정치과정, 정치발전, 정치제도, 정치경제 등의 영역에서 주요한 쟁점과 이론을 이해하고 국가간 비교연구의 기초적 능력을 갖춘다.

   CFC6085 국제관계이론 (Theories of International Relations)

현대국제관계의 복합적인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시각과 주요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나아가 실제 국제정치 현실에 이론적 시각 혹은 이론들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습을 수행한다.

   CFC6045 정치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olitical Science)

정치현상을 연구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치현상의 과학적 연구를 위해서 사례분석, 비교분석, 통계분석, 역사적 분석 등의 방법론들을 검토하고 실제 정치현상에 적용하여 기초적 연구를 시도해본다.

   CFC6050 한국정치론 (Korean Politics)

1945년 해방 이후 한국의 정치변동과 정치체제를 다루되 정당, 매스컴, 선거, 관료의 역할, 정책결정과정, 정치문화 및 대외관계 등의 여러 측면에서 한국정치의 전개과정을 다룬다.

   CFC6101 현대안보론 (Studies on International Security)

탈냉전과 세계화 현상의 진전과 더불어 안보의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개인, 사회, 국가, 지역, 지구적 차원에서 군사정치, 경제통상, 환경, 테러, 인권, 빈곤, 보건, 마약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기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안보수준의 다양한 안보영역에서의 안보에 대한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안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고한다.

   CFC6107 한국의외교 (Korean Foreign Policies)

서구열강, 중국, 일본과의 구한말 외교를 비롯해서 해방 이후 냉전과 탈냉전 시기의 한국외교, 대북한외교,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강대국과의 외교, 동북아 및 동아시아 지역외교, 21세기 국제관계의 변화와 한국외교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 등 한국외교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주요 대상 국가 및 지역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CFC6051 한국정치사상 (Korean Political Thoughts)

한국고대의 풍류도와 유교, 불교, 도교의 한국적 수용이 갖는 정치사상적 의미를 검토하고, 조선의 유가정치이론으로부터 실학을 거쳐 근대 개화사상에 이르는 한국정치사상의 흐름과 일제하의 민족주의, 해방 전후 독립국가 건설을 둘러싼 사상의 전개를 살핀다.

   CFC6109 현대사회와 민주주의 (Democracy in Contemporary Society)

민주주의의 개념과 이론, 역사적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민주정치의 원리와 제도를 검토한다. 특히,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민주주의 원리와 민주정치 제도의 변화 가능성과 미래의 전망을 탐구한다.

   CFC6077 외교사 (Diplomatic History)

웨스트팔리아 조약을 계기로 유럽에서 형성된 근대국제체제의 전개과정을 검토한다. 양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주요 외교사를 거쳐, 냉전과 탈냉전에 이르는 근대국제관계의 주요한 외교사 쟁점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CFC6084 서양정치사상(2) (Western Political Thoughts(2))

ʻ근대성 비판ʼ의 기초를 다진 정치 사상가로서 루소와 마르크스의 텍스트들을 직접 읽고 연구함으로써 근대정치 사상(이론)의 근본 성격, 역사적 조건 및 한계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서 오늘날까지도 지배적인 인식과 경험의 틀로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ʻ근대적ʼ 사고 양식과 사회관계 및 정체성의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CFC6004 국제기구론 (International Organization)

국제연맹, 국제연합, 지역기구, 전문기구 등의 유래, 구조, 기능을 고찰하고, 국제기구 일반의 조직이론 등을 검토한 후 이들이 국제평화와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제도로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운용되는가를 살핀다.

   CFC6092 미국정치론 (American Politics)

미국정치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본적 목표로 한다. 미국의 정치체제를 민주주의라고 할 때 미국 사회의 다양한 현상들은 민주주의 원칙에서 보면 어떠한 의미를 갖게 되는가를 기본적인 의문점으로 출발한다. 정치적 발전국가로서의 미국과 정치적 문제가 산적한 미국의 양면성을 살피면서 왜 현재의 미국이 유지될 수 있는가, 그들의 국가운용의 원칙이 사회전반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살피도록 한다.

   CFC6095 국제정치경제론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국제정치경제의 주요한 이론적 시각들과 연구영역들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국제정치경제의 이론적 쟁점들에서부터 주요한 연구영역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문헌들과 논쟁에 관한 독서와 토론을 통하여, 다양한 이론적 시각, 분석수준, 실질적 연구영역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궁극적으로는 탈냉전의 국제관계에서 변화하는 국제정치경제질서의 본질을 이해하고 한국정치경제의 위상과 변화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0008727 비교정치경제론 (Comparative Political Economy)

이 과목은 비교정치경제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정치의 경제학적 이해와 경제의 정치학적 이해를 위한 이론틀을 습득하고 이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해 현대사회를 분석하게 된다. 전반부는 개별 국가의 경제발전을 설명하기 위한 근대화론, 제도론, 정치레짐이론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후반부는 경제투표이론, 재분배모델 등 민주주의 선거나 공공정책선택에서 경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CFC6080 현대정치와리더십 (Leadership in Contemporary Politics )

정치과정에서 리더십의 유형과 역할,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변화하고 있는 현대정치 환경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십의 자질과 역할을 검토한다.

    CFC6090 선거와정당 (Elections Political Parties)

우리나라와 서구 각 국의 선거제도의 이론과 실제를 분석하고 민주정치의 합리적 운영을 위한 제도로서 선거제도의 유형과 장단점, 그리고 각국의 정치전통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이와 함께 선거에서 주도적 행위자로서 정치체계와 유권자를 연결 짓는데 불가결한 매체인 정당의 역할, 유형, 체계 및 정당정치의 기능을 연구한다.

   CFC6047 중국정치론 (Chinese Politics)

신중국 건설을 향한 국민당과 공산당간의 정치적 실험과 투쟁, 중국의 성립과정을 이해한다. 이어 마오쩌둥체제의 특징과 문제를 검토하고, 덩샤오핑 이후 개혁개방체제의 전개과정, 성과와 문제, 정치개혁, 쟁점과 한계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0004142 성정치학(Politics of Gender and Sexuality)

여성문제에 관한 정치적 재접근 방법을 다루며 여성의 의식화, 여성의 대표성 증진, 여성에 관련된 공공정책의 입안 실행, 여성의 정치참여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                                                                                                                                                             

   0008726 정치학연구방법론2 (Research Methods in Political Science 2)

현대 정치학 연구에서 통계학에 대한 이해와 적용은 필수적인 방법론의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이 과목은 선수과목인 <정치학연구방법론> 강의에서 습득한 계량분석 방법론을 바탕으로 하여, 정치학에 관련된 다양한 계량자료를 해석하며 직접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수집과정에서부터 데이터조작, 분석 그리고 해석까지를 목표로 한다.

    0008725 세계화와개발도상국정치(Globalization and Politics in Developing Countries)

이 과목은 세계화 시대에 개발도상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정치적 도전과제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반부에서는 발전을 설명하는 정치경제의 다양한 이론적 분석틀을 제시한다. 후반부에서는 선진국의 성장모델이 개발도상국가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해 국제정치경제의 지형변화, 개발도상국가들의 성장과 위기, 그리고 세계화에 대한 개별국가의 대응에 대한 비교분석 등에 초점을 둔다.

   CFC6094 탈근대정치이론 (Post-Modern Political Theories)

ʻ근대성에 있어 무엇이 문제이며, 또한 그것이 왜 아직도 문제인가?ʼ 하는 의문을 화두로 삼아, 마르크스 이후 최근까지 이루어진 근대성에 관한 논의들 중 주로 현대 마르크스주의, 후기 구조주의 및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주요 사상가들의 입장과 견해를 개관함으로써, ʻ현재의 역사ʼ를 이해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변화의 잠재력을 찾아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CFC6036 정치발전론 (Political Development)

정치발전에 관한 이론, 쟁점, 사례들을 다룬다. 정치발전이란 무엇인가? 민주화의 추세와 요인들, 민주화의 유형과 전략 등이 주요한 주제들이다. 특히 탈냉전 이후 구 및 현사회주의 국가들의 정치발전문제를 검토하고, 나아가 오늘날 자유주의의 세계화라는 추세속에서 경제적 자유화의 정치적 민주화의 문제를 검토한다.

   CFC6093 외교정책론 (Foreign Policies)

외교정책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여 외교정책 결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탐구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먼저 근대 국제체제가 수립된 이후 외교정책의 역사적 전개를 개관하고, 다음으로 외교정책 결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이론적 노력들을 살펴보며, 끝으로 현대 외교정책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주요 국가들의 외교정책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CFC6072 러시아정치론 (Russian Politics)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소비에트체제의 등장과 전개 그리고 몰락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고, 소련 붕괴와 러시아 재등장 과정을 검토한다. 이어 현재 러시아의 정치체제, 정치과정, 정치적 쟁점과 문제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0005911 아시아비교정부론(Comparative Politics of Asia)

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정치 제도와 경제에 대해서 분석하고 남아시아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중앙아시아, 그리고 동남아시아 (베트남)의 여러 나라들에 대해서 비교한다.

   0005951 문화정치론(Theories of Cultural Politics)

이 과목은 다양한 영역의 문화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문화에 반영되는 정치를 이해하여 현대사회의 정치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종교와 정치, 예술과 정치, 정보화의 정치과정, 자본주의 사회의 정치문화, 포스트모던의 정치문화 등의 주제들을 비교분석 접근을 통해서 폭넓게 이해한다.

   CFC6103 의회정치론 (Parliamentary Politics)

의회정치론은 현대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그 작동의 요체로 존재하는 의회에 대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의회란 사회의 각종 이해와 갈등을 대변하고 해결하는 장이다. 따라서 이러한 의회의 기원, 역사, 조직, 활동, 기능 등을 공부한다. 그리고 의회정치론에서는 중앙의회와 지방의회를 분리해서 그 차이점과 유사성을 비교 연구한다.

   0003409 동아시아국제관계론 (East Asian International Relations)

변화하고 있는 국제질서의 본질과 동아시아지역 국제질서의 변화를 전반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에서 정치안보와 경제적 역동성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지역질서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동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현황, 주요한 국내정치적 쟁점, 대외정책, 그리고 남북한 관계 등을 동아시아국제관계의 맥락에서 검토한다.

   CFC6031 일본정치론 (Japanese Politics)

1945년 이후 일본의 정치체계와 정치과정을 일본의 독특한 사회구조의 맥락에서 검토하고 천황제, 국가구조, 권력구조, 선거와 정당, 정치과정, 대외관계 등을 개관하여 현대 일본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갖춘다.

   CFC6018 북한정치론 (North Korean Politics)

북한체제의 형성과정과 변화를 검토하고, 북한 정치체제의 구조와 제도, 권력관계, 특징과 문제 등을 k이해한다. 나아가 다른 공산체제와의 비교를 통해 북한체제의 문제와 전망을 검토하여 북한체제의 실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한다.

   CFC6044 정치철학 (Political Philosophy)

지난 수천년 동안 서양 정치사상 전통의 근간을 이루어온 플라톤의 철학을 텍스트에 대한 독해를 통해 이해하고, 플라톤의 철학적 견해와 입장이 내포하고 있는 이론적 및 정치적 함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해서, 정치와 철학간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와 이슈들을 검토하고, 플라톤 이후의 로고스중심주의(logocentrism)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도전들을 다룸으로써 서양 정치사상 전반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갖춘다.

   CFC6102 정치제도론 (Political Institutions)

현대 민주주의 국가의 주요한 정치제도를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의회제도, 정부형태, 정치과정 등과 관련되는 주요한 정치제도를 비교분석 관점에서 다룬다. 또한 비민주국가에서의 정치제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정치제도의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한다.

   CFC6040 정치사회학 (Political Sociology)

정치학의 고전적 질문이자 현실적 질문인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와 시민사회의 상호관계는 어떠한가, 국가의 임무와 한계는 무엇인가, 민주주의의 의미는 무엇이며, 민주주의의 운명과 지구촌 체제의 관계는 어떠한가 등에 대한 쟁점들을 검토하면서 미래의 전망을 모색한다. 아울러 근대국가와 국제체제의 이해를 토대로 주요 국가들의 발전전략에 대한 비교검토를 통해 세계화 시대 바람직한 한국의 발전전략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다.

   CFC6106 현대유럽정치의이해 (Politics in Contemporary Europe)

유럽 주요국가들의 정치체제와 정치과정, 주요한 정치적 쟁점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비교분석한다. 나아가 하나의 정치단위로서 EU의 정치과정과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유럽통합의 기원과 진화, 조직, 전망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지역통합에 대한 의의와 교훈을 찾아본다.

    0009406 공공외교의이론과실제 (Public Diplomacy: Theory and Practice)

공공외교란 상대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자국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자국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자국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활동을 말한다. 정부간 소통과 협상이라는 전통적 의미의 외교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문화 · 예술, 원조, 지식, 언어, 미디어, 홍보 등 다양한 기제를 활용하여 외국 대중(Foreign Public)에게 직접 다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고, 감동을 주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공공외교의 목적이다. 공공외교는 소프트 파워의 중요성 부각, 세계화와 민주화로 인한 비국가 행위자의 등장, 인터넷과 SNS의 대중화로 인한 시공간의 격차 해소, 정보민주화의 확산으로 시민에 의한 시민을 향한 개방형 외교의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나타나게 된 외교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이 교과목은 이러한 새로운 외교 패러다임의 등장 배경, 공공외교의 주요 수단과 방식, 공공외교의 주체와 영역, 주요 국가들의 공공외교 사례 비교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이론과 공공외교의 실제 사례 등을 탐구한다.

   0007331 정치외교 인재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for Political Scienc eand International Studies)

정치외교 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은 4년간의 다양한 정치외교학과 교육과정을 밟은 뒤 국내외 정치현안에 대하여 팀별로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입법과 정책의 대안을 찾아 제시하는 응용과목이다. 정치외교 인재 육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은 의회, 선거, 행정, 외교, 언론 등으로 진출하는 과정에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현실적인 정책대안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