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로고
english contact sitemap home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로그인
교과목개요

 휴먼커뮤니케이션입문

     휴먼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숙지해야 할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는
     수업이다. 즉 이 수업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소개하고(ex. Intrapersonal communicati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mall group communication, public communication, and mass communication),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내용과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디어입문

     본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이 신문, 방송, 광고, 홍보, 영화 등 매스컴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
     하도록 돕는데 있다. 매스컴 산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각 분야의 주요 활동은 무엇이며 분야별로 요구되는 소양과 능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각 분야의 활동이 사회문화적인 환경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화해 가는지에 관한 실무적, 학문적
     관점들을 소개하는, 신문방송학 입문 강의라고 할 수 있다.


 퍼블릭스피킹

     현대 사회는 자기 생각과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경쟁력이 된 시대다. Public Speaking수업은 주제를 연구하고,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능숙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훈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훈련은 공식적인
     프리젠테이션 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의사 소통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업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스피킹에
     대한 긴장감을 자신하게 유익하게 이용하는 방법도 훈련하고자 한다. 자신감을 키우는 것 외에도, 이 수업은 이러한 훈련이나
     기술이 비판적 사고가 가능한 기술을 지닌 speaker가 되게 하는데 최종 목적이 있다.


 디지털시대글쓰기내게맡겨라

     본 수업은 웹사이트, 블로그, SNS 등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효과적으로 글쓰기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매체의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저널리즘,
     마케팅, PR, 기술 글쓰기)에서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디지털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영상제작실습기초

     영상제작은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영화를 분석할 때, 기존의 제작 기법들과 함께
     영상의 미학적 기준을 이해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은 가장 영상 제작 시작 단계에서 접하는 장면 촬영에 대해서 무엇을
     볼 것인가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 배울 뿐 아니라, 피사체와 카메라, 렌즈에 대한 관계를 중심으로 영상언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디어산업의이해

     시장 경제 체제의 일부로서 미디어 산업과 생산물은 어떠한 특성들을 가지는가? 컨텐츠의 수요과 공급 패턴을 지배하는
     원리는 무엇이며, 미디어 기업의 수익 모델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 미디어 상품은 어떠한 전략적 과정을 거쳐 기획되며,
     미디어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의사 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 강의의 목적은, 미디어 산업을 경영적 시각에서 조망함으로써
     점점 경쟁적으로 변해가는 미디어 산업 환경에서 개별 미디어 기업의 이익 추구 및 성장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뉴미디어의이해

     본 수업은 주요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소개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한 학기 동안, 과거, 현재,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뉴미디어를 폭넓게 살펴보고, 이러한 뉴미디어가 정치, 경제, 보건, 문화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에 미친 다양한 영향 및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영화의이해

     이 강좌는 영화를 분석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촬영, 미장센, 카메라 움직임, 사운드, 편집 등 영화
     언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가 어떻게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이러한 기본
     요소가 어떻게 영화의 서사와 장르를 구성하는지를 이해해본다. 이와 함께 영화 텍스트 분석을 위해 영화매체의 특징과 영화
     형식의 발전, 영화서사론, 장르론, 문화론, 스타론, 그리고 정치경제학 등의 기본적 영화 이론을 알아본다. 궁극적으로는 영화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과 영향력을 충분히 이해하며 영화 텍스트를 분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저널리즘이해

     <저널리즘의 이해>은 신문방송학과의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과목이다. 본 수업은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의
     저널리즘 현주소와 사례를 이해하며, 우리 사회에서의 뉴스, 시사 등 저널리즘 역할을 조명해본다. 저널리즘 정의부터, 생산과
     유통, 그리고 저널리즘과 정치, 경제, 문화, 법제 등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사례를 통해 공부하고 배운다. 졸업 후 다양한 언론이나
     미디어 기업에서 일하는데 기초가 되는 과목이며, 특히 취재, 보도, 시사, 다큐멘터리 등 부서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입문

     이 강의의 기본 목표는 광고업계 진출을 꿈꾸고 있거나 그 외 일반 소비자로서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광고의 산업적, 실무적, 문화적 제 측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게 하는데 있다. 다양한 사례의 이론적 실무적 분석을 통해 광고
     기획의 과정, 메시지 전략, 설득 전략의 활용, 광고의 마케팅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유도하는, 광고
     입문 강의라고 할 수 있다.


 PR원론

     본 강의의 기본 목표는 PR업계 진출을 꿈꾸고 있거나 그 외 일반 공중으로서 PR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PR의
     산업적, 실무적 측면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게 하는데 있다. PR의 제반 이론 및 실제 분석을 통하여 PR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PR역사, PR이론, MPR, 언론관계, 지역사회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소비자심리와설득이론

     누가, 왜,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광고의 기획과 제작에, 그리고 설득적 메시지로 넘쳐나는
     사회에서 스마트한 소비자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학생들이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매체 전략, 메시지 전략 등의 업무에 필요한 비판적,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소비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에 관한 통찰력을 기르도록 돕는데 있다.


 영상리터러시

     사진, 텔레비전, 영화 등을 포함하는 영상매체물의 의미 창출과정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구체적인
     영상물을 구성하는 시청각 요소들, 그들 사이의 상호 역학관계, 그리고 이러한 의미창출 과정의 사회문화적 의미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 과목을 위한 주요 이론 및 방법론으로는 기호학, 구조주의, 서사론, 이데올로기론 등 다양한 시각의 논의들이
     접목된다.


 방송과콘텐츠

     최근 디지털 방송 기술 발전에 따라 다수의 신규 방송 즉, 미디어 지상파뿐만 아니라 케이블, 위성 방송, IPTV, DMB 등
     새로운 매체들이 가 등장하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어 방송의 가치 사슬이 변화하고 있다. 이 수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재편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또한 방송을 둘러 싼 여러 가지 중요한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전략

     어떤 메시지가 소비자의 주목을 끄는가? 어떤 메시지가 광고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 그리고 행동을 변화시킬
     것인가? 성별,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에 따라 특정 광고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광고의 핵심이
     메시지를 이용한 설득이라 할 때,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설득의 방식을 결정하는, 광고의 핵심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와 여러 종류의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효과적인 메시지 제작의 원리를 습득하게 될 것이다.


 위기관리전략

     위기의 개념과 속성, 유형, 발달 과정 및 다양한 이슈관리와 위기관리 관점을 소개한다. 국내외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위기관리 전략을 학습한다. 위기관리의 학문적 이론뿐만 아니라 실질적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시대의문화예술PR론

     스마트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예술분야의 PR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사례를 분석하고, 전략수립을 통하여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실제 언론홍보를 신매체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PR전략을 공부함으로써 문화예술분야의 홍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미디어리서치실습

     본 수업은 미디어 연구에 관한 다양한 리서치 조사 절차, 방법, 표본 등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은 서베이. 내용분석,
     실험, 질적 방법 등을 학습하며,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미디어 관련 논문 주제를 정하여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료 수집 방법을
     설계해보고 연구 방법을 디자인 해본다. 또한 본 과목은 졸업 논문 과정을 수행하는 수업이기도 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주제에
     따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며, 동시에 통계적 방법론을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미디어와한류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정경이 크게 바뀌었다. 영화에서부터 각종 디지털 콘텐츠 관련 문화산업이 빠르게 성장했고
     국경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으며 한류를 형성했다. 이 강좌는 전지구적 미디어 정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한류와 같은 초국경적 미디어 문화의 트렌드를 심도 깊게 탐색해보고자 한다.


 소셜미디어와네트워크사회

     디지털 시대에 우리의 삶의 중심에는 소셜 미디어가 있고, 지속적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수 많은 정보를 생산되고 공유되며 확산되고 있다. 이 수업은 이러한 소셜
     미디어 환경과 메시지를 통해서 생기는 이슈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잘 분석할 뿐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매체전략

     아무리 창의적이고 주의를 끄는 메시지라도 청중에게 도달하지 않으면 어떠한 효과도 발생시킬 수 없다. 파편화된 매체
     환경에서, 적절한 청중을 선정해서 적절한 시간과 상황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이 수업은 청중의 메시지에 대한 노출량, 비용 효율성, 여러 광고 매체의 상대적 장단점 등 매체 선택의 원리를 습득함으로써
     매체 전략 구상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엔터테인먼트산업론

     본 강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사례분석과 전략수립 및 기획 등을 통해 실제 마케팅 홍보활동을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기르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실제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산업, 스포츠산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을 실무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글로벌PR

     글로벌 시대의 PR 환경을 이해하고, 글로벌 PR캠페인이 가지고 있는 정치, 경제, 문화적 특성과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PR캠페인을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커뮤니케이션세미나

     학기별로 커뮤니케이션의 특정 분야에 관한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세미나 형식의 토론과 발표로 진행된다. 학기별로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되며, 매스미디어 전반에 관한 심도 있는 토론과 발표를 통하여 전문 언론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디지털콘텐츠와스토리텔링

     이 강좌는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가 가진 문화적, 서사적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ICT 미디어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예를 들어, 웹툰, 웹드라마, Vlogs 등)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며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최근에 인기를 끈 디지털 콘텐츠 사례를 중심으로 미디어 형식과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
     해본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구상해본다.


 디지털미디어윤리

     오늘날 언론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권력화 됨에 따라 이제는 언론 자유의 중요성 뿐 아니라 언론의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 언론에 의한 피해도 점점 늘고 있다. 이는 언론인들의 윤리 의식 부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위기의식을
     가져야 할 때이다.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언론-언론인에 관한 윤리적 이슈와 법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데 있다.


 1인미디어콘텐츠기획

     본 수업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대중이 디지털콘텐츠 기획자로서 어떻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개진하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가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살펴본다. 학생들은 1인 미디어 방송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제작, 및
     홍보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미래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운영자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전략커뮤니케이션조사방법론

     본 수업은 전략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조사방법, 특히 양적 연구방법에 관한 수업입니다. 본 과목에서 배울 내용들은 연구설계,
     설문지 구성, 샘플링, 데이터수집, 분석방법 등입니다. 이 수업을 마치고 난 후, 학생들은 각종 다양한 전략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더 나아가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정치브랜딩전략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와 정치마케팅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정치 캠페인 현상의 분석을 통해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 미디어 선거의 정치마케팅, 뉴스매니지먼트, 정치광고와 브랜딩을 통한 전략도 함께 알아본다.


 광고기획실습

     이 과목은 광고 원론,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등의 과목을 이수하여 광고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안되었다. 특정한 클라이언트를 지정, 상황 분석과 문제점 도출, 청중 정의와 예산 수립, 광고 컨셉과 크리에이티브
     컨셉, 그리고 매체 전략을 구상하여 기획서 형태로 정리하게 함으로써 광고 기획 능력과 기획서 발표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미디어생태계탐색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인간의 지각, 느낌, 인식, 가치 등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이 되어왔다.
     이 과목은 인간, 메시지, 메시지 시스템 간의 상호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토하며, 미디어 환경이 가진 사회 문화적 영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디지털미디어와여론

     본 수업의 목적은 미디어와 여론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을 학습하고 토론하는데 있다. 특히 새로운 미디어 현상, 즉 소셜
     미디어 등이다. 대학 생활 동안 배운 다양한 미디어 이론과 현상들을 통해 오늘 미디어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유권자에게, 소비자에게, 그리고 대중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공적으로 여론은 형성되어
     왔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논의한다.


 헬스케어와뉴미디어

     본 수업은 공중 보건 영역에서 건강 증진을 위한 뉴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헬스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뉴미디어의 성공적 활용 사례 및 효과를 학술적, 실용적, 정책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논의한다.


 소셜미디어와전략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역할 및 진화 과정을 살펴보고, 전략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소셜미디어의 특성 및 기대효과를 논의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사례 분석을 통해서 전략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스페셜토픽1

     본 강의는 전략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방법론, 전략수립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현재 이 분야의 핵심
     이슈를 탐구하며 주제는 자유롭게 정한다.


 브랜디드콘텐츠

     일인 당 하루 평균 몇 천 건의 광고에 노출되는 시대, 광고 스킵 행위와 광고에 대한 회의적 시선이 점진적으로 증대되는
     시대에 “광고 같지 않은 광고,” 즉 상업적 의도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 형식의 광고가 여러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 상업적 의도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미디어 컨텐츠를 기획하고 브랜드를 매개체로 하여 이를 체험하게
     하는 방식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주류로 성장했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브랜디드 컨텐츠의 기획 원리를 파악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트렌드질적조사실습

     다양한 미디어 현상을 질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는 연구 방법론을 수업한다. 학생들은 양적 방법과 대비를 이루는 질적 방법의
     특성을 알아볼 뿐만 아니라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기술하는 질적 방법의 여러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질적 방법의 통찰력을 알아보고 질적 방법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조사를 수행해봄으로써 질적 방법에 대한 응용력을 키운다.


 디지털미디어정책

     디지털미디어정책 수업은 그동안 한국의 언론과 방송 및 여타 미디어의 정책의 현황과 이슈를 소개하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정책적 문제를 진단해 보는 강의이다. 이 수업은 미디어 전공 학생들에게 미디어 현상에
     대한미시적이고 효과론 적인 접근을 벗어나서, 보다 거시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적 접근과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스페셜토픽2

     본 강의는 특정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주제, 이슈, 연구경향, 관점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특정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선정하고 주제는 자유롭게 정한다.


 PR케이스스터디

     PR 사례 분석을 통해 PR의 다양한 기능 및 효과를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국내외 PR 사례에 관한 심층적, 비판적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PR에 대해 논의한다.


 전략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다양한 전공과목의 지식을 종합하여 과제 기획, 수행, 분석을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 더불어 협업 능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