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그인
회장 인사말

무역학부 유병국 교수      

유병국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

 

  우리대학은 사립에서 시립으로 그리고 통합과 송도이전 등 그동안 타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변화의 시절을 겪어 왔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 대학풍토에서 생경한 국립대학법인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아직도 체제정비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법인대학은 국립대나 사립대와는 달리 총장, 이사회, 평의원회, 감사가 모두 저마다의 책임과 권한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을 때 법인대학 본연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법인대학 3주기를 맞이하는 지금 이시점에서 어떠한 부분들이 부족했고 어떠한 부분들이 보완되어야 하는지 우리 모두가 되돌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수회장으로 부임한 이래 교수회가 회원교수님들의 기대와 바램에 어떻게 잘 부응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두고 많은 고심을 해온 바 있습니다. 그래서 학교의 지배구조가 어떻게 변화되어도 항상 평교수의 의사를 온전히 대변할 수 있는 교수회다운 교수회가 필요하다는 소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교수회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 대학이 당면한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 대학 백년대계의 시금석이 될 법인재산의 확보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 교수님들이 연구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수의 권익보호와 복지향상에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더욱 투명한 예산편성과 집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 대학 구성원들의 열심히 일할 의욕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을 고쳐나가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인사 , 조직 , 선거 등의 관련규정을 면밀히 검토해서 대학 당국과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적시한 세 가지 방향에서의 보다 철저한 연구와 검토를 우선 교수회 산하의 3 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교수평의회 뿐만 아니라 일반 교수님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뉴스레터 발간과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평교수님들과의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열린 공간에서의 많은 참여를 통해 귀중한 조언과 당부의 말씀들이 듬뿍 담기기를 희망합니다.

끝으로 교수님들의 건승과 건강을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

 

 

교수회장 유병국 올림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