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영역별 교과목
2020-1학기
이수구분 | 이수영역 | 교과목명 | 학점 (시수) | 비 고 | |
---|---|---|---|---|---|
교 양 필 수 | 기 초 교 양 | Academic English | 2(2) | - | |
대학영어회화1 | 1(2) | - | |||
대학영어회화2 | 1(2) | - | |||
글쓰기이론과실제(공학작문및발표) | 2(3) | - | |||
컴퓨팅적사고와SW | 2(2) | - | |||
대학수학1 | 3(3) | - | |||
대학수학2 | 3(3) | - | |||
I N U 핵 심 교 양 | 리 더 십 | 혁신과창업 | 3(3) | - | |
사회적기업론 | 3(3) | - | |||
발명의설계와특허 | 3(3) | - | |||
스타트업소셜벤처 | 3(3) | - | |||
기업가정신 | 1(2) | P/F 평가 | |||
노자리더십의현대적해석 | 3(3) | - | |||
인간관계와리더십 | 3(3) | - | |||
사회봉사(1) | 1(2) | P/F 평가 | |||
인간과사회와윤리 | 3(3) | - | |||
창 의 융 합 | 창의적사고와문제해결 | 3(3) | - | ||
블록체인과사이버보안 | 3(3) | - | |||
인간,과학기술로세상과소통하기 | 3(3) | 융복합교과목 | |||
모바일생활코딩 | 3(3) | - | |||
문학적상상력과삶의이해 | 2(2) | e-Learning, P/F 평가 | |||
예술로서의사진과현대미술의이해 | 3(3) | - | |||
디지털기술과미래 | 3(3) | - | |||
BT산업시대와미래 | 3(3) | - | |||
한국의개발경험과국제개발협력 | 3(3) | 융복합교과목 | |||
공학과경영 | 3(3) | 공학인증 | |||
융합기술의세계 | 3(3) | - | |||
그대적지식인은어떻게탄생하였나세미나 | 3(3) | P/F 평가 | |||
과학기술과인간의대화 | 3(3) | - | |||
과학기술명저읽기 | 3(3) | - | |||
인문으로수학읽기 | 3(3) | 융복합교과목 | |||
문 제 해 결 | 현대사회와정보활용 | 3(3) | - | ||
현대사회와빅데이터 | 3(3) | - | |||
알기쉬운통계원리 | 3(3) | - | |||
비판적사고력연습 | 3(3) | - | |||
학습심리와자기조절학습 | 3(3) | f-Learning | |||
나가꾸기 | 3(3) | - | |||
경제현상과소통전략 | 3(3) | - | |||
공학윤리 | 3(3) | 공학인증 | |||
문제해결을위한파이썬 | 3(3) | (인문사회계열) | |||
계량적사고와의사결정 | 2(2) | e-Learning | |||
인공지능입문 | 3(3) | - | |||
현대사회와여성 | 3(3) | - | |||
영화와자아탐색 | 3(3) | - | |||
법과경제생활 | 3(3) | - | |||
논리로보는세상 | 3(3) | - | |||
컴퓨터응용 | 3(3) | - | |||
의 사 소 통 | English Presentation | 2(2) | - | ||
초급영어글쓰기 | 2(2) | - | |||
Introductory College Writing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Intermediate College Writing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창의적사고와실용적글쓰기 | 3(3) | - | |||
취업을위한글쓰기와말하기 | 3(3) | - | |||
디자인씽킹과비즈라이팅 | 3(3) | - | |||
사회관계망의이해와탐구 | 3(3) | - |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3(3) | - | |||
소셜커뮤니케이션 | 3(3) | - | |||
발표와토론 | 3(3) | - | |||
자기표현과의사소통 | 3(3) | - | |||
글 로 벌 | 세계인식과인간의이해 | 3(3) | - | ||
열린사회와다문화 | 3(3) | - | |||
아시아공동체와한국경제 | 3(3) | - | |||
국제정세의이해 | 3(3) | - | |||
고전철학과지구화 | 3(3) | - | |||
국제질서의변화와한국의대응 | 3(3) | - | |||
한반도와동북아국제정세 | 3(3) | - | |||
삼국지문화사로관점을바꾼다 | 3(3) | - | |||
지구촌빈곤과ODA | 3(3) | - | |||
르네상스시대의서양인문학 | 2(2) | - | |||
기초영어통번역연습 | 2(2) | - | |||
대중영어말하기 | 2(2) | - | |||
중국어1 | 3(3) | - | |||
프랑스어1 | 3(3) | - | |||
러시아어1 | 3(3) | - | |||
독일어1 | 3(3) | - | |||
아랍어1 | 3(3) | - | |||
일본어1 | 3(3) | - | |||
포르투갈어1 | 3(3) | - | |||
스페인어1 | 3(3) | - | |||
베트남어1 | 3(3) | - |
이수구분 | 이수영역 | 교과목명 | 학 점 (시간수) | 비고 | |
---|---|---|---|---|---|
교 양 선 택 | 균 형 교 양 | I N U 인 성 | 예술속휴먼커뮤니케이션 | 3(3) | - |
상담적자기성찰학 | 3(3) | - | |||
헌법과시민의식 | 3(3) | - | |||
민주시민인성과대안사회탐색 | 3(3) | - | |||
공무원의세계와공직윤리 | 3(3) | - | |||
공자의인성론과리더십 | 3(3) | - | |||
치유로서의고전독서와글쓰기 | 3(3) | - | |||
마음알기쓰기다루기 | 3(3) | - | |||
글로벌사회와여행 | 3(3) | - | |||
인권법과젠더감수성 | 3(3) | - | |||
야구와문학사이 | 3(3) | - | |||
나를넘어서나를알아가기 | 3(3) | - | |||
한국미술을통해본미에대한이해와감성읽기 | 3(3) | - | |||
사회봉사(2) | 1(2) | P/F 평가 | |||
사회봉사(3) | 1(2) | P/F 평가 | |||
사회봉사(4) | 1(2) | P/F 평가 | |||
사회봉사(5) | 1(2) | P/F 평가 | |||
왜우리는대학에왔는가세미나 | 2(2) | P/F 평가 | |||
삶을위한죽음교육 | 3(3) | b-Learning | |||
소비를통한호모이코노미쿠스의윤리적재탄생 | 3(3) | - | |||
인성교육으로읽는소학 | 3(3) | - | |||
현대사회와인성 | 3(3) | - | |||
인성건강과인문치료 | 3(3) | - | |||
성찰과희망의인문학 | 3(3) | - | |||
인문학과자기경영의만남 | 3(3) | OCU | |||
마음을읽어주는미술치료 | 3(3) | OCU | |||
언 어 와 문 학 | 비즈니스일본어 | 3(3) | - | ||
토익리스닝 | 3(3) | - | |||
토익스피킹 | 2(2) | - | |||
시사영어 | 2(2) | - | |||
실전토익700 | 2(2) | - | |||
글로벌실무영어 | 2(2) | - | |||
스페인어2 | 3(3) | - | |||
아랍어2 | 3(3) | - | |||
일본어2 | 3(3) | - | |||
러시아어2 | 3(3) | - | |||
포르투갈어2 | 3(3) | - | |||
독일어2 | 3(3) | - | |||
프랑스어2 | 3(3) | - | |||
중국어2 | 3(3) | - | |||
중국어3 | 3(3) | - | |||
영화로만나는중국어 | 3(3) | - | |||
한국어발표와토론1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어발표와토론2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어글쓰기1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어글쓰기2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어문화읽기1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어문화읽기2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필독교양도서읽기1 | 1학점 | 이수인정 | |||
필독교양도서읽기2 | 1학점 | 이수인정 | |||
필독교양도서읽기3 | 1학점 | 이수인정 | |||
인문학고전읽기 | 3(3) | - | |||
영상으로읽는서양문학 | 3(3) | - | |||
근현대문학거장과의만남 | 3(3) | - | |||
아시아문학의입문과이해 | 3(3) | - | |||
공용어를활용한설명화법 | 2(2) | e-Learning, 매트릭스교과목 |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분석 | 3(3) | - | |||
문학과치유 | 3(3) | - | |||
문학의이해 | 3(3) | - | |||
진로와문학 | 3(3) | - | |||
언어의이해 | 3(3) | - | |||
한자와중국어 | 3(3) | - | |||
교양한문 | 3(3) | - | |||
문예창작입문 | 3(3) | - | |||
논어의오해와진실 | 3(3) | - | |||
영어능력인정(공인영어학점인정) | 2학점 | 이수인정 | |||
Language and Culture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World Literature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문학과테마기행 | 3(3) | OCU | |||
과 학 과 기 술 | 환경윤리입문 | 3(3) | - | ||
생활과화학 | 3(3) | - | |||
신비로운해양생물이야기 | 3(3) | - | |||
문화예술로배우는생명의기원 | 3(3) | 융복합교과목 | |||
인간의질병과미래산업 | 2(2) | 융복합교과목 | |||
영화속바이러스의이해 | 3(3) | - | |||
물의위기와환경 | 3(3) | - | |||
인간과해양환경 | 3(3) | - | |||
생활속의생물학 | 3(3) | - | |||
생명과학 | 3(3) | - | |||
Human Biology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뇌과학의이해 | 2(2) | - | |||
지구환경과공공문제 | 3(3) | - | |||
기후변화와에너지 | 3(3) | - | |||
녹색성장과환경 | 3(3) | - | |||
Environment Appreciation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현대물리학의이해 | 3(3) | - | |||
지구과학 | 3(3) | - | |||
식품산업의이해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삶과천문학 | 3(3) | - | |||
Basic College Algebra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대상,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경영경제수학 | 2(2) | e-Learning, P/F 평가 | |||
(이공계를위한)수학 | 3(3) | - | |||
인간과우주 | 3(3) | - | |||
웹과인터넷 | 3(3) | - | |||
대중매체속바이오테크놀로지 | 2(2) | e-Learning, P/F 평가 | |||
공학자정약용의이해 | 3(3) | b-Learning, 융복합교과목 | |||
창의적사고와발명 | 3(3) | - | |||
인터넷비즈니스와창업기초 | 3(3) | - | |||
인터넷과윤리 | 3(3) | - | |||
비즈니스소프트웨어 | 3(3) | - | |||
데이터베이스소프트웨어 | 3(3) | - | |||
4차산업혁명의미래기술 | 2(2) | - | |||
모두의인공지능 | 3(3) | OCU | |||
4차산업혁명기술과자동차이야기 | 3(3) | OCU |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기초 | 3(3) | OCU | |||
예제로배우는C언어 | 3(3) | OCU | |||
컴퓨터보안과활용 | 3(3) | OCU | |||
임상여성학 | 3(3) | OCU | |||
성의생물학 | 3(3) | OCU | |||
역 사 와 문 화 | 프로이트와문화비평 | 3(3) | 융복합교과목 | ||
영화로보는도시 | 3(3) | - | |||
세계여행속경제 | 3(3) | - | |||
여행탐구론 | 3(3) | - | |||
프랑스문화와예술 | 3(3) | - | |||
독일어권사회와문화 | 3(3) | - | |||
서양의역사와문화 | 3(3) | - | |||
동양의역사와문화 | 3(3) | - | |||
일본문화의이해 | 3(3) | - | |||
일본학개론 | 3(3) | - | |||
문화와정신분석 | 3(3) | - | |||
글로벌소양과문화콘텐츠 | 2(2) | e-Learning, 매트릭스교과목 | |||
Economic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History of Photography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민주시민론 | 3(3) | - | |||
한국사의이해 | 3(3) | - | |||
근현대세계와한국사 | 3(3) | - | |||
역사의창으로현대사회읽기 | 3(3) | - | |||
현대중국의이해 | 3(3) | - | |||
이슬람세계의이해 | 3(3) | - | |||
현대러시아의이해 | 3(3) | - | |||
서양의지혜와윤리 | 3(3) | - | |||
동양의지혜와윤리 | 3(3) | - | |||
한국문화의뉴웨이브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대상 원어강좌 | |||
영화속법 | 3(3) | - | |||
정치와문화의흐름으로본우리역사 | 3(3) | - | |||
힙합의역사와문화적영향 | 2(2) | - | |||
폭력과문화 | 3(3) | - | |||
전쟁사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북한학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인천의문화와예술 | 3(3) | - | |||
인천의역사지형탐색 | 3(3) | - | |||
한국민속과전통문화 | 3(3) | OCU | |||
유럽문화유산답사기행 | 3(3) | OCU | |||
힌두교와인도문화 | 3(3) | OCU | |||
인 긴 과 사 회 | 대중문화로읽는한국사회 | 3(3) | - | ||
현대정치의이해 | 3(3) | - | |||
시사로본한국사회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 |||
한국사회의발전과변동이해 | 3(3) | - | |||
한국사회의사회과학적이해 | 3(3) | - | |||
한국사회와노동문제 | 3(3) | - | |||
Introduction to Philosophy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Principles of Sociology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심리학의이해 | 3(3) | - | |||
패션과현대사회 | 3(3) | - | |||
미래사회이해와미래예측 | 3(3) | - | |||
미래를준비하는사회학 | 3(3) | - | |||
사회과학고전읽기 | 3(3) | - | |||
현대사회학의이해 | 3(3) | - | |||
사회인류학의세계 | 3(3) | - | |||
지식이란무엇인가 | 2(2) | e-Learning, P/F 평가 | |||
Foundations of Psychology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Global Business Communication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성공적인대학생활을위한학습전략 | 2(2) | P/F 평가 | |||
문제해결과정을통한제안서쓰기 | 2(2) | 매트릭스 교과목 | |||
현대사회와기업수주활동의이해 | 2(2) | 매트릭스 교과목 | |||
종교와인간 | 3(3) | - | |||
결혼과가족 | 3(3) | - | |||
현대정치사상산책 | 3(3) | - | |||
한중일비교정치학 | 3(3) | 교환학생, 외국인학생 대상 원어강좌 | |||
OTL론 | 3(3) | - | |||
행정학의이해 | 3(3) | - | |||
생활법률 | 3(3) | - | |||
법과문학 | 3(3) | - | |||
배움특강 | 2(2) | P/F 평가 | |||
이순신장군의리더십에대한현대적조명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경제와사회 | 3(3) | - | |||
소비생활과재무관리 | 3(3) | - | |||
창조적창업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인재경영과조직행동의이해 | 3(3) | - | |||
프로젝트기반학습입문 | 2(2) | b-Learning, 매트릭스 교과목 | |||
리더십과현장경영 | 3(3) | 매트릭스 교과목 | |||
자본주의의이해 | 3(3) | - | |||
물류의이해 | 3(3) | b-Learning | |||
회계원리와세무의이해 | 3(3) | - | |||
Understanding Business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지식재산권의이해 | 3(3) | - | |||
경영의이해 | 3(3) | - | |||
카지노와경영 | 3(3) | - | |||
서비스산업의이해 | 3(3) | - | |||
사례로보는광고의원리 | 3(3) | e-Learning | |||
광고심리학 | 3(3) | - | |||
미디어현장의이해 | 3(3) | - | |||
소셜미디어와사회 | 3(3) | - | |||
미래교육토크콘서트 | 3(3) | P/F 평가 | |||
숲과유아교육 | 3(3) | - | |||
공공이슈와논쟁 | 3(3) | - | |||
역사로만나는중국의문화코드 | 3(3) | - | |||
(이공계를위한)중국과학기술의10가지기적 | 3(3) | - | |||
영상으로만나는중국 | 3(3) | - | |||
사례로배우는글로벌PR캠페인 | 3(3) | - | |||
시민되기와정의의문제세미나 | 2(2) | P/F 평가 | |||
글로벌정책이슈의세계시민적논의 | 3(3) | - | |||
현대사회와사회복지 | 3(3) | - | |||
교직의이해 | 3(3) | - | |||
공간과사회 | 3(3) | 융복합교과목 | |||
도시와사회 | 3(3) | - | |||
영화로보는사회복지 | 3(3) | - | |||
영화로만나는교육 | 3(3) | - | |||
생활경제의이해와회계정보 | 3(3) | OCU | |||
면접과발표능력향상을위한프레젠테이션 | 3(3) | OCU | |||
인간의행동과의식 | 3(3) | OCU | |||
예 술 과 스 포 츠 | 수영 | 1(2) | - | ||
Fitness Training | 1(2) | - | |||
Tennis | 1(2) | - | |||
축구 | 1(2) | - | |||
Golf | 1(2) | - | |||
Basketball | 1(2) | - | |||
Badminton | 1(2) | - | |||
스쿼시 | 1(2) | - | |||
야구 | 1(2) | - | |||
탁구 | 1(2) | - | |||
Sports Climbing | 1(2) | - | |||
요가 | 1(2) | - | |||
StepbyStep피아노 | 1(2) | - | |||
피아노능숙하게다루기 | 1(2) | - | |||
처음하는기타연주 | 1(2) | - | |||
기타연주엘리트입문 | 1(2) | - | |||
영화예술과문화생활 | 2(2) | e-Learning | |||
연극예술과문화생활 | 2(2) | e-Learning | |||
Introduction to Film and Media Studies | 3(3) | 외국인 복수학위생 대비 원어강좌 | |||
사진으로만나는세상과나 | 1(2) | - | |||
컴퓨터그래픽디자인 | 1(2) | - | |||
3D프린팅과디자인 | 1(2) | - | |||
만화와웹툰의이해 | 3(3) | b-Learning | |||
글로벌디자인이슈 | 3(3) | - | |||
디자인문화와생활 | 3(3) | - | |||
현대사회와디자인문화산책 | 3(3) | - | |||
예술과친구하기 | 2(2) | e-Learning, P/F 평가 | |||
미학의이해 | 3(3) | - | |||
현대사회와스포츠 | 2(2) | - | |||
운동과건강한삶 | 2(2) | - | |||
운동과영양 | 2(2) | - | |||
무용과문화 | 3(3) | - | |||
난타 | 1(2) | - | |||
힐링댄스 | 1(3) | - | |||
음악의이해와실습 | 2(3) | - | |||
교양합창 | 1(2) | - | |||
뮤지컬보컬 | 1(2) | - | |||
방송댄스 | 1(2) | - | |||
일상으로서의음악예술 | 3(3) | - | |||
한국미술과문화 | 3(3) | - | |||
연극의이해 | 3(3) | - |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3(3) | - | |||
연기(연극) | 1(2) | - | |||
무대미술의이해 | 3(3) | - | |||
생활속의안전 | 3(3) | OCU | |||
운동처방실제 | 3(3) | OCU | |||
미술감상 | 3(3) | OC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