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포탈사이트INU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사이트 맵 인천대학교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로그인

1학년 교과과정


 1학년 1학기


  컴퓨터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의 기초적인 개념, 컴퓨터의 특성 구조, 데이터의 표현, 프로그램과 계산기의 상호간 관계 등을 연구하고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연습함으로서 컴퓨터를 보다 올바르게 이해한다.


  프로그래밍 입문(Introduction to Programming)

대학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Alice와 같은 시각적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수학적 사고 능력과 대수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며, 집합, 사상, 관계, 그래프 이론, Boolean Algebra Lattice등의 적용 이론을 다룬다.


 공학수학Ⅰ(Engineering MathematicsⅠ)

공학수학은 공학계열 학문들의 기초가 되는 수학의 응용분야들을 중심으로 다룬다 . 공학수학에서는 공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이론보다는 응용의 관점에서의 수학의 제반 원리와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또한 배운 내용을 실제로 Matlab 와 같은 언어로 프로그래밍 구현하는 방법을 실습하며 배운다 . 공학수학Ⅰ 에서는 주로 미적분 , 미분방정식 , 벡터미적분 , 행렬 등에 대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해서 다룬다 .


  물리(Physics)

기초 물리학 과정으로서 역학, 열학, 음향학, 전자기학, 광학 및 현대물리학의 개념을 이해시킨다.



 1학년 2학기


  창의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and Design)

설계하고자 하는 대상을 정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체시스템, 세부요소, 프로세스의 고안 과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성, 창의성 그리고 공학적 상상력을 배양한다. 기초적인 과학, 수학적 지식 및 체득한 경험을 실제 제작에 반영하는 과정을 통해
이론적 경험적 직관성을 겸비한 체계화된 창의적 설계의 기본능력을 부여한다. 아울러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기획 및 분석
능력을 양성하고, 팀원들과의 협동 및 조정을 통한 팀웍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또한 설계 계획 및 결과의 공개발표를 통해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기법을 체계화시켜 의사소통 능력을 증대시킨다. 또한 개념 설계, 구현 및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개발
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직접 간단한 시스템 설계를 해 봄으로써 고학년 캡스톤 설계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C언어기초 (Primary C Language)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에 대해 학습한다. C 언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 표준 입출력 함수, 연산자, 제어문, 배열에
대해 학습한 후 실습을 통해 활용법을 익힌다.


  공학수학Ⅱ (Engineering MathematicsⅡ)

공학수학은 공학계열 학문들의 기초가 되는 수학의 응용분야들을 중심으로 다룬다. 공학수학에서는 공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이론보다는 응용의 관점에서의 수학의 제반 원리와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배운 내용을 실제로 Matlab와 같은 언어로 프로그래밍 구현하는 방법을 실습하며 배운다. 공학수학에서는 주로 선형대수, 수치해석, 최적화, 추정, 확률 및 통계 등에 대한 이론 및 응용에 대해서 다룬다.


   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자료구조와 확률, 통계의 기본 구조를 정리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응용하기 위한 방법 등을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