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1. 교육목표

아동예술심리치료 전공은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에 따른 심리치료 전문가 양성과 유치원, 초‧중등학교, 어린이집, 아동복지 관련 기관 등 아동청소년 상담 및 생활지도 역량 강화를 필요로 하는 전문가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이론, 심리평가, 아동청소년 발달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고, 아동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놀이, 문학, 철학, 미술 등을 매체로 활용하는 심리치료기법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윤영돈
이지연
정윤주
우신영

교   수
교   수
교   수
조교수

교육학박사 (서울대학교, 2006)
문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2003)
Ph.D.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00)
교육학박사 (서울대학교, 2015)
서양윤리
상담심리
인간발달(아동발달)
문학교육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Theory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2청소년상담사 2급 취득에 필요한 과목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2청소년상담사 2급 취득에 필요한 과목
아동심리검사 및 평가(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of Children)2청소년상담사 2급 취득에 필요한 과목
집단상담(Group Counseling)2청소년상담사 2급 취득에 필요한 과목
발달심리(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2
철학치료 연구(Philosophical Therapy Study)2
철학과 정신건강 세미나(Philosophy and Mental Health Seminar)2
심층심리학과 치유(Depth Psychology and Therapy)2
의학적 인간학 연구(Medical Anthropology Study)2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작품 감상과 창작 (Literacy Appreciation and Writing of Texts for Children Literatherapy)2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학치료 실습(Literatherapy Practic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2
놀이치료(Play Therapy) 2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2

6. 교과목 해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Theory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치료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다짐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와 상담자 자신의 이해를 넓히고 상담사례개념화의 기초를 다짐

아동심리검사 및 평가(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of Children)
심리검사의 기초 이해와 더불어 객관식 검사 및 투사적 검사, 임상에서 사용되는 심리검사도구들의 역사적 배경, 검사의 내용구성, 실시, 해석을 학습함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초개념과 운영과정, 실습을 통해 리더로서의 자질을 습득하고 집단을 운영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키움

발달심리(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아동청소년의 신체, 인지, 사회정서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이론을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행동의 정상성을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철학치료 연구(Philosophical Therapy Study)
현대인의 건강한 인성함양을 위한 철학치료의 기본관점 학습 및 주요 이슈에 대한 사례연구

철학과 정신건강 세미나(Philosophy and Mental Health Seminar)
정신건강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이해에 기반하여 철학이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바를 탐구함

심층심리학과 치유(Depth Psychology and Therapy)
심층심리학(프로이트, 융)의 관점에서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론을 탐구함

의학적 인간학 연구(Medical Anthropology Study)
철학과 의학의 내면적 상관성을 바탕으로 의학의 근본 개념을 탐구하고, 사상가들의 의학적 인간학을 고찰함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작품 감상과 창작(Literacy Appreciation and Writing of Texts for Children Literatherapy)
문학치료학을 바탕으로 한 작품 감상 및 창작 방법 교수․학습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학치료 실습(Literatherapy Practic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발달상의 과제 및 가치/정체성 혼란을 안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을 이해하고 기법을 연습하여 놀이치료를 실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힘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을 전반적으로 연구하여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 역량을 기름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