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 2018선상실습
  • 2018해양실습
학과장 인사말
00

      학과장 인사말



우리나라의 해양환경 분야 내 최고의 교육 및 연구 기관인 우리 인천대학교 해양학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인천대학교 해양학과는 해양환경생태, 생명현상, 그리고 해양 및 대기의 환경화학적 접근에 기초를 두고, 우리나라의 바다 뿐 아니라 대양의 해양 이슈 전반에 대한 복합적인 교육연구를 통한 해양생명환경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소명을 품고 2012년 신설된 학과입니다. 학과 신설 후 현재까지 6명의 교수진이 해양생물학, 해조류생리생태학, 화학해양 및 환경화학, 해양환경위해성평가 및 수생태독성학, 해양환경생물학, 해양유전체학, 생지화학 및 순환, 해양생태 및 양식학 등에 집중하여 해양환경 특성화 인재 양성을 위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더불어 세계적 수준의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해양환경과 이를 구성하는 해양생명의 이해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삶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에 인천대학교가 위치한 서해 뿐 아니라 동해와 남해, 그리고 대양이 우리의 실험장이며, 드넓은 바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변화들을 대해 전 지구적 인식과 학제 간 협력을 바탕으로 심도있게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인류복지에 연결할 수 있는 특성화 인재 및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적으로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천은 잠재적인 국내 제 1위 해양도시입니다. 우리는 풍부한 해양 생태 및 환경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양 관련 연구 및 산업을 시의 특화산업으로 발전시킴으로 우리나라 해양환경연구 및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세계를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갖추고 있는 동북아 중심지이자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통일 지향적 교류의 주요 지역으로써, 해양 관련 연구기술이전 및 교류 등에서 지정학적으로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어 동아시아 및 세계적인 해양특구/연구거점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유리함을 갖춘 인천대학교는 수도권 유일의 지역거점 국립대학이며, 우리 해양학과는 황해 전체 및 지식정보산업 특구 입지를 활용하여 해양환경·생태계를 보전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연구기반을 갖추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는 송도신도시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대학의 R&D 기능을 연계할 수 있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극지연구소와 서해수산연구소 및 해양경찰청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교육 및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설학과로 졸업생들이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이나 공공기관, 국가연구소, 해양관련 기업 및 다양한 전문 분야에 진출하는 우리 해양학과 졸업생들을 보며, 교수진과 학생이 하나가 되어 바다에 대한 비전과 노력을 가지고 꾸준히 정진할 시 우리 학과가 세계적 수준의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큰 희망이 생깁니다.

 

해양생명과 환경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넓은 바다에 몸을 맡기고 뛰어들어 신나게 놀 듯 우리 학과에 지원하여 즐겁게 학업을 수행하며 각자의 꿈을 그려보기 바랍니다. 바다는 넓고 할 일이 많은 것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바다와 한 몸이 되어 공부하다보면 각자의 비전과 소망이 현실이 되고, 더 큰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사회로 진출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우리 교수진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통해 해양생명과 환경 분야의 미래가치를 높이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며, 예의와 올바른 품성을 지닌 학생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양학과장 이 재 성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