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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2019학번~ : 소비자학과


1-1 소비자와 시장(Consumer and Market)

변화하는 시장환경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자 현상을 이해하며, 이와 더불어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를 살펴보고, 시장구조와 정책, 공공 소비자 정책, 복지 문제에 이르는 광범위한 쟁점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거시적 안목을 기른다.

1-1 소비자의사결정(Consumer Decision-Making)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사회, 정치, 법적인 환경 내에서 소비자로서 경험하게 되는 의사결정행동에 관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소비자의사결정의 복합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으로 접근하는 태도와 방법을 습득한다.

1-1 고객서비스 (CUSTOMER SERVICE)

소비생활과 기업경영에서의 소비자만족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고객서비스란 무엇인지, 고객서비스에 대한 장애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다루어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발전시킨다.

1-2 가계경제(Family Economics)

가계경제학의 기초이론과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계소비구조의 특성과 이것이 국민경제의 순환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찰함으로써 전체 경제에서 개별민간 소비 부분의 중요성을 터득한다.

1-2 소비자유통(CONSUMER RETAILING)

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 이전되는 유통과정상에서 시장구조와 기업의 행동유형 등을 학습하고 소비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시장환경을 학습한다.

 1-2 소비자교육(CONSUMER EDUCATION)

장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한 소비자의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소비자문제의 기원과 소비자주의를 파악하고 소비자교육의 출현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또한 소비자교육의 주요 개념체계에 근거한 소비자교육 내용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소비자교육의 방법을 교육주체와 교육대상별로 연구하고 개발한다.

1-2 소비윤리(Consumer Ethics)

대량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환경적 문제를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소비자의 책임행동으로 윤리적 소비에 대해 고찰한다. 상거래윤리, 불매운동, 녹색소비, 로컬소비, 공정무역제품소비 등 다양한 윤리적 소비의 실천사례들을 살펴보고 소비자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한다.

1-2 소비자유형분석(Analysis of consumer typology)

소비자 유형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소비자 유형이 갖는 특징을 소개하고 소비자 유형의 특징에 맞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전략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개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개인 마케팅이 성행하는데 실제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개인마케팅이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2-1 가계재무설계(FINANCIAL PLANNING FOR CONSUMERS)

가계재무설계를 위해 알아둬야 할 가계재무설계의 기본개념 및 가계재무설계의 과정, 가계재무제표의 작성과 분석, 예산세우기 등의 기초적인 사항을 학습니다.

2-1 소비자법과정책(CONSUMER LAW AND POLICY)

소비자 문제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법적인 면과 정책적인 면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 문제를 극소화 할 수 있는 예방적 정책을 살펴본다.

2-1 소비자정량조사(Consumer Quantitative Research)

소비자정량조사는 소비장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과 현상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수치화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한다. 소비자정량조사의 주요 목적은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관심 있는 변인들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수준에서 소비자의 인식과 반응을 파악할 수 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적 비교를 통한 현 위치의 점검은 물론이고 기업이나 정부의 입장에서 새로운 전략수립을 위한 방향성 설정에 활용될 수 있다.

2-1 소비문화와트렌드분석(CONSUMPTION CULTURE AND TREND ANALYSIS)

소비는 단순한 소비자 개인의 선택 문제에 머물지 않고 사회의 제도 및 체계와 관련되는 문화 현상으로 발전하게 된 배경과 역사 및 탈근대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학습하고 소비와 대중문화의 상호 작용을 이해한다. 이와 함께 소비동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미래의 소비변화를 예측하고 트렌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2-1 상품머천다이징(Merchandising Analysis)

소매유통업체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선정하고 조달, 구매하며, 수익성있는 가격을 설정하고, 효과적인 연출과 전시를 통해 점포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을 탐색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재고관리, 물류관리, 정보관리를 다룬다. 또 다양한 소매업체별 머천다이징의 특성과 전략을 탐색한다.

2-1 금융교육론(Financial Education)

금융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의 역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금융시장 및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궁극적으로 금융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을 교육주체와 교육대상별로 연구하고 개발한다.

2-1 지속가능소비론(Sustainable Consumption)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파생되는 여러 환경문제에 대해서 소비측면에서 경제학적인 접근을 통해 이해와 해결방안을 찾는다. 성장과 에너지 절약, 환경문제, 녹색소비활동, 녹색시민운동, 공유경제, 사회적 경제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슈와 정책을 습득한다.

2-2 소비자상담(COUNSELING FOR CONSUMERS)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접근해 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가계저축과 투자

가계의 저축과 투자에 대한 실제를 이해한다. 투자설계, 금융상품, 주식, 채권, 및 부동산과 같은 다양한 저축 및 투자대안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적합한 저축과 투자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2 질적소비자조사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Consumer Studies)

질적소비자조사(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for Consumer Studies)는 소비자학 영역에 적용되는 질적연구의 원리와 이론들을 소개하고, 질적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고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질적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2 소비자이슈(CONSUMER ISSUE)

시장과 사회,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소비자이슈를 다루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인 소비자문제, 미래사회를 위한 새로운 소비유형을 탐색하고 예측한다.

2-2 보험설계(Insurance Planning for Consumers)

가계가 처할 수 있는 경제적 위험과 이에 대한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고객의 재무설계 및 보험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개인재무설계사로서 고객에게 위험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줄 수 있고 고객에게 최적의 생애 재무설계 및 보험설계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소비자심리(consumer psychology)

소비자심리학은 소비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제활동 중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선택과 행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2-2 서비스시장분석(Counseling for Consumers)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접근해 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조언을 해줄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2-2 유통시장분석(Analysis of Retailing Industry)

국내외의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유통의 기능과 경로를 기본개념으로 유통업의 흐름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실제 유통업무에 적용시키기 위해 필요한 소매업태의 현황과 실태, 변화양상을 소매업태별로 분석하고 각 소매업체별로 효과적인 유통전략 및 시장환경에서의 생존전략을 비교, 탐색하며 유통시장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3-1 소비자빅데이터분석(Consumer Big Data Analysis)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소셜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그것의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방법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 관리를 할 수 있다.

3-1 행동재무학(Behavioral Finance)

행동재무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을 결부시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학문분야이다. 행동재무학에 대한 지식은 재무설계사들이 최상의 해결책을 가지기 힘든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 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사람들의 심리적 오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소비자의 비합리적 재무의사결정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분석하고 행동재무학 이론과 관련 연구의 학습을 통해 재무의사결정과정의 이해를 높이며, 이를 실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3-1 신용관리론(Credit Management)

신용사회에서 소비자에게 필요한 신용의 개념,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신용관리 방법, 신용조회 및 집중기관 및 신용관리와 관련된 법률을 학습한다. 또한 신용관리의 이론적인 틀을 이해하고 신용관리가 소비자와 가계의 소비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적절한 신용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3-1 상품개발론(Product Planning)

소비자니즈에 근거한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개발을 목표로 한다. 기본적인 상품개발프로세스를 학습하며 상품개발사례를 고찰한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분석과 이에 따른 상품개발실습을 통하여 상품개발 능력을 증진시킨다.

3-1가계재무상담(FINANCIAL COUNSELING FOR CONSUMERS)

다양한 고객의 유형에 따른 재무상담의 내용과 절차를 학습한다. 생애주기에 따른 가계재무설계, 노후설계 등과 같이 미래를 대비한 재무상담뿐만 아니라 신용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가계 등과 같은 문제가계의 재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과 해결방안에 대한 학습을 하여 다양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3-1 매장관리(Store management)

매장관리는 매장 내 배치, 설계, 비주얼머천다이징과 고객서비스를 다룰 뿐만 아니라 상품구색관리, 상품계획시스템, 상품매입, 소매가격결정,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등 상품관리의 전반적 내용을 습득하여 궁극적으로 점포입지와 입지선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점포개발과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1 소비자학세미나(Consumer Science Seminar)

소비자학 관련하여 소비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 장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검토해 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실제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해 봄으로써 소비자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3-2 금융소비자론(Topics in Financial Consumer)

금융소비자론(Topics in Financial Consumer)은 금융시장과 금융기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금융시장에서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해한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소비자가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지식과 금융정책을 습득하여 금융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탐색한다

3-2 고객관리(customer management)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해하고 수행한다. 고객관리 계획의 수립, 고객 데이터 관리, 고객분석, 고객관리 실행, 고객지원, 고객 필요정보 제공, 성과평가, 비정형 데이터의 관리 및 분석 등의 구체화된 영역의 이해를 통해 기존 고객의 유지와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고객관의 관계 관리를 강화하는 다양한 전략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한다.

3-2 은퇴및상속설계(Retirement and Estate Planning)

평균수명이 증가하여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노후준비 및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이론 및 연구, 은퇴설계모델을 공부한다. 궁극적으로 생애설계 관점에서 재무적, 비재무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 은퇴설계안을 직접 실행해본다. 또한 은퇴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속설계의 기본적인 지식과 실전사례를 학습하여 상속설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2 온라인소비자행동분석(Online Consumer Behavior Analysis)

혁신적인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인터넷 환경에서 나날이 진일보하고 있다.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행동 역시 시대적 흐름에 맞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해석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소비자 행동론에서는 인터넷 소비의 특징을 기존의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과 비교ㆍ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온라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서 검토해 본다.

3-2 소매경영(Retailing Management)

국내외 소매기업들이 상품을 판매할 때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직면하는 역동적, 도전적, 보상적 기회를 탐색하는 등 소매 교육과정과 커리어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소매 산업이 직면한 전략적 이슈들을 다루어 소매경영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3-2 컨슈머서비스디자인연구(Consumer Service Design Study)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 산업의 비중 증가와 산업 전반이 서비스 산업화 되어 감에 따라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배경하에 서비스산업과 서비스디자인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며, 공공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서비스 기획 역량 강화를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4-1 소비자안전(Consumer Safety)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안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소비자안전의 주요이슈, 소비자위험의 유형과 실태, 소비자안전 관련 법 정책 등을 학습하며, 소비자안전과 관련된 경제 및 규제론적 쟁점을 파악하여 안전정책 필요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4-1 소비자광고심리(Consumer Advertising Psychology)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활동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판매촉진을 위해 광고가 어떻게 인간본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소비자광고심리학의 학습목표라 할 수 있다. 광고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 정보의 처리과정과 기억, 즐거운 감정을 유발하는 조건, 구매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설득전략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4-1 글로벌소싱(Global Sourcing)

유통망 구조에 대한 이해 중에서 특히 해외 물품의 직접 구매, 해외 상품을 거래하고 취급하기 위한 구매방법과 절차, 국제 박람회에서의 거래처럼 외국기업과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방법과 유통경로에 대해서 학습한다.

4-1 서비스측정및평가(Service Measurement and Assessment)

서비스 산업유형별 특징에 맞는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자료수집, 분석, 보고서 작성의 연습을 해 본다. 이러한 서비스 측정의 결과로 나타난 결과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 봄으로써 산업별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와 서비스 품질의 질적 향상방안에 관한 실무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4-2 컨슈머인터렉션융합프로젝트(Consumer Interaction Convergence Project)

시장에서 요구하는 사용자 중심적인 제품 및 서비스 기획과 활용의 혁신적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질적인 융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창의적 대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사고방식을 적용한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복합적이고 다양한 시장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하게 시키고자 한다.

4-2 창업시장분석(Analysis of Start up Business)

창업 아이템이 최근의 국내ㆍ외 정치와 사회적 분위기, 경제상황의 거시적 관점에서 적절한지를 고려해 보고 국내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해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관련업종과 협력관계, 자금확보, 유통, 홍보 등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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