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chinese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english contact sitemap home
로그인
인문·사회계열

| 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 TEL : 835-8160, 8908)


계열 및 과정 : 인문·사회계열(석사과정/박사과정)




1. 학과 개요

본 학과는 교육의 본질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이해하고 교육현장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의 양성을 위하여2002년에 신설된 학과로서 교육행정전공, 교육과정전공, 교육공학전공, 영재교육전공, 상담심리전공, HRD전공 등 6개 전공분야가 설치되어 있다.



2. 교육 목표

교육학 전반에 걸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 체득케 함으로써 장차 교육학자, 교육전문가, 교육행정가 등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 학자는 교육의 이론 및 교육현장의 실제와 관련된 새로운 교육이론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전문가와 교육행정가는 교육현장의 전문화와 과학화를 통하여 질적 개선과 교육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3.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이윤식교   수

철학박사 (1988, 미 위스콘신대)

교육행정학
김복영교   수

철학박사 (1991, 미 코네티컷대)

교육과정학
임정훈교   수

교육학박사 (1999, 서울대)

교육공학
한기순교   수

철학박사 (2000, 미 네브라스카링컨대)

영재교육
이지연교   수

문학박사 (2003, 이화여대)

상담심리
박용호부 교 수

철학박사 (2008, 미 펜실베니아 주립대)

HRD
 조태준조 교 수 

  철학박사 (2011, 미 일리노이대)

 HRD
 김태성조 교 수 

  철학박사 (2014, 미 펜실베니아 주립대)

 HRD


4. 학과 운영 내규

(1) 본 학과의 전공은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육공학, 영재교육, 상담심리, HRD 전공으로 나뉜다.
(2) 본 학과의 학생은 첫째 학기를 마치고 둘째 학기가 시작되기 이전에 전공에 따른 지도교수를 선정해야 한다.
(3) 본 학과의 학생은 각 전공별로 2/3 이상의 전공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4) 본 학과의 학생은 공통기초과목으로 지정된 교육행정학 특강, 교육과정학 특강, 교육공학 특강, 교육심리학특강,
    교육통계학 특강 5개 과목 중 자신의 전공에 해당되지 않는 과목으로 최소한 4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5) 본 학과의 학생은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고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할 때와 연구계획서를 발표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6) 본 학과의 학생은 박사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반드시 논문 1편을 관련학회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단독 또는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발표하여야만 박사학위논문 심사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한다.
(7) 본 학과의 학생으로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박사학위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반드시 관련학회나 학술지, 논문집
    등에 단독 또는 지도교수와 공동으로 학위논문을 발표하여야 한다.
(8) 본 학과의 지원 자격은 석사과정에서 박사과정의 교육학 전공과 동일 계통을 전공한 것으로 인정된 자로 한한다.
    본 학과의 지원자는 원칙적으로 필요에 따라,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을 고려하여 소정의 선수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9) 기타 학과 내규로 지정되지 않은 사항은 학과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