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chinese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english contact sitemap home
로그인
인문·사회계열

| 동북아통상학과 (Department of Northeast Asian Studies / TEL : 835-8710, 8933)


계열 및 과정 : 인문·사회계열(석사과정/박사과정)




1. 학과 개요

본 학과는 지역통상전문가 과정의 심화 학습을 통해 각 세부 전공별로 다양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다는데 그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학습목표를 3개 지역시장을 연구하고 그 나라의 고급언어를 구사하는 수준을 습득하는데 주력하여 본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일조 할 것이다. 이미 알려진 대로 본 학과는 언어와 경제적 지식들을 두루 섭렵하면서 각 지역에 할당된 프로젝트와 외부기업체간의 산학협동체제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정보화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완성하였다. 바야흐로 지역통합이 요구되고 글로벌한 시장간 경쟁이 강화되고 있는 요즈음 우리경제에 필수적인 통상 및 외부시장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이 요구되고 있기에 본학과의 심도있고 폭넓은 연구로 기반을 다진 인재들이 기업, 연구기관, 공공기관에 진출하여 그 능력을 인정받게 될 것이다.



2. 교육 목표

동북아통상학과는 3개 전공, 즉 중국통상전공, 러시아통상전공, 일본통상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전공은 외국어·컴퓨터 등의 도구학문의 연마를 기초로 해당 지역학 분야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최종적으로 국제통상 교섭과 실무 등의 학문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데 중점을 둔다. 영어와 전공언어의 숙달을 우선하고, 사회과학의 기초과목과 전공지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역사·사상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국제통상·국제금융·경영학·국제물류 및 E-Business 등의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고 훈련한다. 본 학과는 학생들이 국제화교육, 2개 이상의 외국어교육, 정보화교육, 산학협동교육 및 실무교육 등을 통하여 세계무대에서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지니면서 외국어, 국제통상 교섭 및 실무 면에서 세계 일류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성 명전 공출 신 교학 위
박 제 훈러시아경제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경제학박사
정 훈일본경제일본 히토츠바시대학경제학박사
한 도 숙미국경제미국 펜실베니아대학경제학박사
김 민 수중국경제중국 북경대학경제학박사
성 원 용러시아경제러시아 성-페테부르크국립대학 경제학박사
김 지 영미국경제미국 위스콘신메디슨대학경제학박사
김 부 용중국경제한국 서울대학교경제학박사
권 재 현  동북아경제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대학  

경제학박사
양 현 주 한국경제

 미국 브라운대학

경제학박사


4. 학과 운영 내규

(1) 전공은 3개 세부과정(러시아, 중국, 일본)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2) 각 과정의 학생은 수강신청 시 각 전공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3) 계열이 다른 학부를 이수한 경우, 지도교수가 지정한 선수과목을 이수토록 한다.
(4) 학과의 승인을 얻어 타 학과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5) 매학기 수강신청은 9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타 계열 출신자로서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자는 1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다. 단, 출신학교에서 이수한 과목 중 학과주임과 전공과목 교수의 협의 하에 최소 9학점에서 12학점까지 승인 절차를 거쳐 학점인정을 받은 후 선수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다.

(6) 학과에서 수여하는 장학금은 학과운영 지침에 따라 차등 지급될 수 있다.
(7) 교과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총 4학기별로 구분하여 교과목을 개설 운영할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