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ENGLISH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U 인천대학교 동북아국제통상학부

유학제도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재학생 외국어 구사 능력의 향상, 전공지식의 함양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하여 러시아, 미국, 일본, 중국의 우수한 대학들과 학생 및 학술교류에 관한 세부 협정을 체결하여 1년간의 현지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SAF(Study Abroad Foundation)와의 협정을 통하여 더욱 다양한 해외 일류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년간의 해외 유학은 현지 언어와 경제를 이해하고 국제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SAF 프로그램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2014년 SAF와 연계하여 우수한 학생들이 유학할 수 있는 해외 대학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SAF(Study Abroad Foundation)는 학생들이 해외에서의 학업 및 문화적 체험의 기회를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 능력을 향상시켜 국제사회 및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설립된 미국의 비영리단체입니다. 현재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위치한 SAF 회원대학교의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환/방문 학생 프로그램 기회 및 학업과 연계된 인턴쉽, 학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경 대외경제무역대학교(北京对外经济贸易大学)
북경 대외경제무역대학교는 1951년 창립되었으며, 중국의 수도 북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외경제무역대학교는 중국 상무부와 교육부가 211계획에 의거해 공동으로 창립한 국가 중점 대학교로, 무역과 경제방면에서 중국 내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국 유일의 세계 무역기구 국가급 연구소인 WTO연구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외경제 무역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중국의 정치, 문화의 중심지인 북경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먼저 정치적으로는 중국의 향방을 결정하는 인민대표대회가 열리고, 각 국가의 귀빈을 접대하는 인민대회당이 북경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문화적으로는 고궁(자금성), 천안문, 만리장성, 이화원 등 중국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유적지가 모두 모여있습니다. 이처럼 약 80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북경과 그 속의 대외경제무역대학교에서, 여러분은 중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외경제 무역대학교에는, 약 1만 6천 명 정도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그 중 약 20%인 3100명이 세계 각국에서 중국을 연구하기 위해 온 유학생입니다. 대외경제무역대학교에서의 첫 학기는 중국어 실력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최상위반인 고급 한어반에서 공부를 통해 중국어 실력을 갈고 닦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두 번째 학기에서는 중국의 무역법률, 관세법, 투자법, 시사연구 등의 전공 과목을 대외경제무역대학교 현직 교수들과 100% 중국어로만 수업하게 됩니다.
상해 복단대학교(上海复旦大学)
복단대학교는 1905년 중국 상하이에 설립된 대학교로서 중국의 청화대학교, 북경대학교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국의 명문 대학교입니다. 무려 100년이 넘는 유구한 교육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3개의 단과 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에는 총 네 곳에 복단대학교 캠퍼스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드넓은 잔디밭이 펼쳐진 한단(邯郸) 캠퍼스에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에는 친구들과 푸른 잔디밭에 모여 앉아 점심을 먹는 캠퍼스의 낭만을 누릴 수 있는 곳입니다. 복단대학교 한단캠퍼스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높이 142m에 달하는 쌍둥이 건물 광화루(光华楼)입니다. 개교 100주년 기념으로 설립된 이 쌍둥이 건물은 그 화려함과 웅장함으로 인해 학생들뿐 아니라 많은 관광객들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유학 중 대부분의 수업이 광화루에서 진행되고 있어 매일 그 웅장함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일찍 외국학생을 받은 대학교로 유명한 복단대학교의 유학 프로그램은 중국어를 배우는 첫 학기와 중국 경제 및 금융에 대해 공부하는 두 번째 학기로 나뉩니다. 첫 학기에는 중국어를 회화, 청취, 독해, 작문으로 나누어 배우며 중국어를 향상시킵니다. 두 번째 학기에는 중국의 대외경제 관계, 경제 신문 읽기, 기업 문화, 금융이론 등의 과목을 통해 중국 기업 및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킵니다.
오사카 부립대학교(大阪府立大学)
오사카 부립대학교는 2005년에 (구)오사카 부립 대학, 오사카 여자 대학, 오사카 부립 간호대학이 통합하여 출범하였습니다. "고도 연구형 대학: 세계에 쇼오다 지역의 신뢰 거점"을 기본 이념으로 내걸고 교육과 연구가 일체가 된 환경에서 학생을 육성하는 것을 학교 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지식을 융합하는 교육·연구 환경을 중시하여 2012년에 학부·학과 사이에 있는 학문 영역의 벽을 넘어 보다 폭넓은 학문 분야가 배울 수 있도록 "학문 영역제"를 시작했습니다. 오사카 부립 대학에서는 글로벌한 현대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문화적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 장소로 국제 교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 유학생은 입학 전 일본어 수준 평가를 실시, 시험 결과를 토대로 수준별 일본어 회화, 일본어 표현∙독해 수업을 수강합니다. 2개의 일본어 수업 외에 경제통상 관련 전공수업을 일반 일본인 학생들과 함께 수강할 수 있습니다.
요코하마시립대학교(横浜市立大学)
요코하마시립대학은 요코하마시(市) 카나자와구에 위치한 시립대학으로서 국제종합과학부와 의학부의 2학부를 중심으로 5개의 연구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부생으로 입학하여, 2학년이 되면, 자신의 전공에 맞는 세미나(ゼミ)를 선택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체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대학과 비교되는 체계인 세미나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게 합니다. 이후에, 한 교수(혹은 부세미나를 통한 두 명의 교수)밑에서 도제(徒弟)제도와 같은 체계 밑에서 공부하게 됩니다. 이는 자신의 분야에 조금 더 전문성을 배양함과 동시에 자신의 공부를 할 수 있는 체계입니다. 요코하마의 주변환경은 도시와 항구, 현대와 전통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항구도시인 요코하마에서는 한 때 일본에서 제일 높은 건물이었던 랜드마크(현 요코하마시청)주변의 모습을 통해 도시의 세련됨과 항구의 정취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수도인 도쿄와 가깝고, 일본 내에서 전통적 관광지로도 유명한 카마쿠라 지역과 가까워 일본의 현대적 모습과 전통적 모습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지리적 이점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요코하마시 구묘지(弘明寺)역(駅)주변에서는 일년에 한 번 일본에서도 손꼽는 벚꽃 축제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키타큐슈 시립대학교(北九州市立大学)
개교 이래 65년의 역사를 가진 키타큐슈 대학은 큐슈 제일의 상업도시인 후쿠오카의 동북쪽에 신칸센으로 16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모지구와 혼슈의 최남단인 시모노세키와 관문해협을 끼고 연결되어 있어 육상교통의 중심이 되며 한국의 부산으로 통하는 고속훼리도 운항되고 있어 해상교통의 요지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유학생들을 위한 국제 교류 센터에서는 매년 1인 1가족 홈비짓, 1인 1튜터를 정해주며 단체 버스 하이킹등 다양한 일본 문화와 지역 체험을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개인 자전거, 생활용품 대여, 아르바이트 소개, 상담제도가 있습니다. 항상 친절하게 대해주시는 센터 센세들의 도움으로 일본 유학생활의 적응이 쉽습니다. 키타큐슈 대학교에서는 초중급, 중급, 중상급, 상급의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종합 일본어(문법, 독해 중심) 및 회화, 작문, 한자, 이문화 강독등 체계적인 일본어 수업이 진행되며 일본어 이외의 수업도 제한 없이 수강 가능합니다.
모스크바 국립대학교(Moscow State University)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는 2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러시아 내 최고의 명문대학교입니다. 다수의 노벨상, 필즈상 수상자를 배출함과 동시에 안톤 체호프와 투르게네프, 칸딘스키, 고르바초프 등의 수많은 유명 인사들이 졸업한 학교로도 유명합니다. 세계적인 명문대라는 위상에 걸맞게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는 6천명이 넘는 교수 및 수준 높은 강사진을 갖추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교육방법 및 실습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4천명이 넘는 외국인 학생들을 수용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시스템이 잘 되어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스탈린 양식으로 지어진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희소성 있는 건축물입니다. 밤이 되면 건물 자체에서 화려한 조명이 켜지는데, 이 때 물에 반사되는 건물의 야경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학교 내부에 큰 공원도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스크바 시민들이 여가시간에 즐겨 찾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주변에 위치한 레닌 언덕(참새 언덕)과 함께 옛 러시아의 정취를 잘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아칸소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1871년에 건립된 아칸소 주립대학교는 미국 42대 대통령인 Bill Clinton과 파나마 4대 대통령인Ricardo Martinelli를 배출한 미국 명문 주립대학교입니다. 아칸소 북서부의 Fayetteville은 아칸소 주립대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도시로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간 고속도로가 잘 마련되어 있어 Springdale, Bentonville, Rogers와 같은 아칸소 북서부 도시들에 대한 접근성이 좋습니다. 이 지역에는 Fortune이 선정한 500개의 기업 중 약 300여 개가 자리하고 있으며, 이는 실무경험을 쌓고자 하는 경상계열의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아칸소 주립대학교는 특히 경상계열 대학인 Sam Walton College가 유명하며, MBA와 SCM(공급망관리)에 있어서 최고 수준의 대학원 과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두 코스의 졸업 전 취업률은 약 98%로, 이는 미국 내 제일 높은 수준입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