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배경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sitemap home
로그인
박스

 1. 경영학 전공(Maj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교육목표

   경영학 전공은 기업 등 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경영관리 직능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위하여 운영된다. 이 전공 과정에서는
   회계, 인사조직, 생산마케팅, 경영정보 등의 경영학 세부 분야를 심도있게 전공할 수 있으며 아울러 경영학 전체를 통합적
   시각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구분제1학년제2학년
1학기2학기1학기2학기
이수과목명학점이수과목명학점이수과목명학점이수과목명학점
전선경영학원론2전선회계원리2전선경영전략2전선인사관리2
전선조직행위론2전선생산관리2전선투자론2전선경영정보2
전선경제학개론2전선재무관리2전선다국적기업론2전선국제마케팅2
전선마케팅2전선국제경영2전선해외지역연구2전선원가회계2
전선논문작성법1전선통계와컴퓨터2전선E-business2전선SCM2
전선상법2전선소비자행동론2
※ 졸업이수학점은 총25학점 이상

 

 

     교과목 해설


      ㆍ경제학개론(Principles of Economics) - 4000005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개인과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제 개념을 소개한다.
      전반부에서는 수요공급 법칙, 소비자생산자 이론,시장 구조 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기능을 중심으로
      미시경제학 관련 내용을 배운다. 후반부에서는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루는 거시경제 이론을 소개한다.
      그리고 경제성장, 생산성, 인플레이션 실업과 같은 거시 및 미시 경제를 총합적으로 알아본다.


      ㆍ회계원리(Introduction to Accounting) - 4000006

      회계원리는 회계처리과정과 회계자료의 활용에 관한 이해를 위해 회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본 개념, 회계처리의 바탕이 되는
      기초 논리, 초급 수준의 회계처리방법, 회계정보의 이용방법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내용은 회계정보의 생산자,
      회계정보의 이용자를 비롯하여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사람들이 습득해야 할 기초지식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회계에
      관한 기초논리의 이해, 회계정보의 활용 방법 습득 등 회계정보이용자의 관점이 강조된다.


      ㆍ조직행위론(Organization Behavior) - 811112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인간의 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 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ㆍ마케팅(Marketing) - 851113

      전체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이해하고 4P와 같은 마케팅 믹스를 살펴보고 기업의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브랜드 강화와 같은 마케팅 이론을 알아본다.


      ㆍ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 851105

      기업의 재무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의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며 재무 분석 및 예산통제,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배당정책 등을 다루게 된다.


      ㆍ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 4000007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을 습득시키고 시장수요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을 위한 생산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능력의 분석과 그 이용기법을 연구한다.


      ㆍ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 4000008

      현대의 정보기술은 급속이 발전하여 이제는 경영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과정, 현황, 기업경영에서의 전략적 활용 그리고 앞으로의 추세를 종합적으로 다루게 된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기술의 실체를 파악하도록 하여 앞으로 경영자로서 정보기술의 경영적 활용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ㆍ통계와 컴퓨터(Statistics and Computer) - 4000009

      기업의 경영분석과 경영의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통계적 이론과 방법에 관한 지식체계를 배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등 확률이론을 기초로 한 기술적 통계와 가설검정을 이용한 추론적 통계를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ㆍ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 4000011

      기업전반에 걸쳐 계획 특히 판매, 재무, 인사, 조달 등의 제 정책에 대한 방법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ㆍ투자론(Investment) - 4000010

      증권투자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이론 및 기본적 분석, 채권의 가치평가 및 채권 포트폴리오 운용전략, 효율적 시장 가설, 선물·
      옵션 등의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 등 금융자산 투자에 필요한 제반 개념 및 기법을 강의한다.


      ㆍ국제경영(International Management) - 4000012

      국제 기업환경과 국제재무 및 마케팅 관리의 지식을 기초로 국제기업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주제로 하여 강의한다.


      ㆍ해외지역연구(Studies on Overseas) - 4000013

      주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에 초점을 맞추어 해외 투자와 해외진출 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기반으로
      각국의 법·제도적 진입장벽이나 유통전략 등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한다.


      ㆍE-Business(E-Business) - 4000014

      현재 기업의 경영환경에서 급속도로 영향을 끼치는 e-business와 관련하여 기업의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e-business 이론과 사례들을 확인해본다.


      ㆍ원가회계(Cost Accounting) - 4000015

      원가회계는 외부의 회계정보이용자를 위한 영역인 재무회계와 내부 이용자를 위한 영역인 관리회계를 연결하는 중간적인 역할을
      하는 과목이다. 즉, 원가회계에서는 재무제표의 작성을 위한 원가정보와 가격 결정, 원가관리, 예산의 편성과 통제 등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원가정보의 산출을 다루게 되며, 특히, 재공품, 제품 등의 재고자산에 관한 원가자료의 인식 측정 분류 요약

      해석 전달에 초점을 맞춘다.


      ㆍ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 851112

      인사관리에 대한 접근시각을 동적인 관점에 두고 인력 및 직무의 계획, 신용보상 그리고 유지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ㆍ세무회계(Tax Accounting) - 851117

      세금관련한 주체와 기관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컴퓨터 환경에서 지방세와 국세 관련한 여건을 알아본다.

      이러한 세금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의 세금을 모두 포함하여 강의하게 된다.


      ㆍ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 851122

      국제적인 경쟁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위한 글로벌 측면에서 본 마케팅을 알아본다.


      ㆍ다국적 기업론(Multinational Enterprise) - 4000016

      글로벌 경영 전략에서 부터 글로벌 시장 진입·철수 전략, 다국적 기업의 생성동기, 무역이론, 다국적 기업이론 및 전략적 제휴,
      서비스 다국적 기업, 다국적 기업의 미래 등 다양한 국제환경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ㆍSCM(Supply Chain Management) - 4000017

      현대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급체인관리에 대해서 강의한다.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시작해서 원자재와 부품의

      조달 프로세스, 제품 제조 프로세스, 완성된 제품의 유통, 마케팅과 소비자 서비스 걸친 공급체인 활동을 개별적으로 강의하고
      학생들이 전체적인 조정과 통합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ㆍ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 J12113

      소비자 행동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마케터가 이해 해야 하는 전략적 측면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다.


      ㆍ논문작성법(Thesis Writing) - 4000004(공통)

      지도교수의 밀착지도를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의 주제 선정에서부터 완성까지 논문 작성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2. 부동산 전공(Major of Real Estate) *2019년 현재 폐지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