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문 사이트맵  홈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로그인
장학제도

· JA06047 |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es)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경제학의 주요이론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전반부에서는 수요공급 법칙, 소비자생산자 이론, 시장 구조
   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기능을 중심으로 미시경제학 관련 내용을 배운다. 후반부에서는 거시경제이론으로서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룬다.

 

· JA06048 | 회계원리(Introduction to Accounting)

   회계원리는 회계처리과정과 회계자료의 활용에 관한 이해를 위해 회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본 개념, 회계처리의 바탕이 되는 기초 논리,
   초급 수준의 회계처리방법, 회계정보의 이용방법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내용은 회계정보의 생산자, 회계정보의 
   이용자를 비롯하여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사람들이 습득해야 할 기초지식이다. E라서 본 교과에서는 회계에 관한 기초논리의 이해,
   회계정보의 활용 방법 습득 등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이 강조된다.

 

· JA06050 |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시킨다. 특히 현대적 산업경영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본질,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의 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 JA06051, JA06007 | 재무회계(1),(2)(Financial Accounting(1),(2))

   재무회계에서는 회계정보의 이용자 측면보다는 회계정보의 생산자의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리나라의 기업회계 
   기준을  비롯한 각종 회계기준을 중심으로 회계처리의 기법과 그 바탕에 깔린 논리를 숙지시켜,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 는 회계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중급정도의 회계처리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JA06049 | 상법(Commercial Law)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접하게 되는 법률적인 사항에 대하여 관련 법률 규정들과 사례들을 살펴본다. ial Law)

 

· JA06001 |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전체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이해시키고 거시적 마케팅 차원에서 유통시스템을 중심으로하여 마케팅에 관한 기초를 강의한다.

 

· 0003433 | 경영정보분석론(Business Information Analysis)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경영활동 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은 엄청난 변화를 낳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관리는
   경영학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영역으로 발전하였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본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 
   정보기술의 역할을  개괄하고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이를 경영 제반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있다.

 

· JA06003 | 관리경제학(Managerial Economics)

   본 과목은 수요공급이론, 소비자 및 생산자 이론, 시장구조론 등 미시경제학의 제반 이론이 기업경영과 전략의 수립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 JA06005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 기업 환경과 국제재무 및 마케팅 관리의 지식을 기초로 국제기업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주제로하여 강의한다.

 

· JA06006 | 경영조직론(Management Organization)

   경영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조직 설계와 경영조직원의 활동에 관한 학문발전적 연구 및 실행을 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 0001434 | 생산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을 습득시키고 시장수요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을 위한 생산 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능력의 분석과 그 이용기법을 연구한다.

 

· JA06009 | 조직행위론(Organization Behavior)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인간의 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구조적 대인 관계적 
   요인을 분석한다.

 

· JA06010 | 소비자행동분석(Consumer Behavior Analysis)

   소비자의 소비행동과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소비자의 생활구조, 생활의식, 상품선택, 구매결정 등을 포함한다.

 

· JA06011 | 세무회계(Tax Accounting)

   기업을 경영하는 경우에는 빠짐없이 수십가지의 세금을 내야한다. 이러한 세금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의 세금을 모두 포함하여 강의하게 된다.

 

· 0003434 | 계량경영학(Operations Research)

   기업을 계량적인 활동과 관련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의 최적해를 구하기 위해 수학적 모형의 설정방법, 선형계획법, 대기행렬모형, 
   시뮬레이션 등 경영상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 JA06013 |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현대의 정보기술은 급속히 발전하여 이제는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과정, 현황, 
   기업경영에의 전략적 활용 그리고 앞으로의 추세를 종합적으로 다루게 된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 스스로가 정보기술의 실체를 
   파악하도록 하여 앞으로 경영자로서 정보기술의 경영적 활용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 JA06014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

   기업의 재무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의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재무문석 및 예산통제,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배당정책 등을 연구한다.

 

· JA06015 | 경영통계(Business Statistics)

   기업의 경영분석과 경영의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통계적 이론과 방법에 관한 지식체계를 배운다. 평균, 표준편차 등과 확률이론을 
   기초로 한 기술적 통계와 가설검정을 이용한 추론적 통계를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JA06016 | 광고론(Advertising Management)

   광고계획, 광고매체선정, 광고제작, 광고관리, 광고효과 측정 등을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 JA06054 |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기업에 있어서 인사문제 즉 채용, 훈련, 이동, 승진, 임금 및 종업원의 사기문제 등을 내용으로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여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JA06018 |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원가회계는 외부의 회계정보이용자를 위한 영역인 재무회계와 내부 이용자를 위한 영역인 관리회계를 연결하는 중간적인 역할을 하는 
   과목이다.

   즉, 원가회계에서는 재무제표의 작성을 위한 원가정보와 가격 결정, 원가관리, 예산의 편성과 통제 등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원가정보의 산출을 다루게 되며, 특히, 재공품, 제품 등의 재고자산에 관한 원가자료의 인식 측정 분류 요약 해석 전달에 초점을 맞춘다.

 

· JA06019 | 시스템분석및설계(Informati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정보시스템의 핵심은 시스템을 분석하고 구축하는 데 있다. 정보 시스템의 분석과 구축기술은 급속히 발전하여 최근에는 사용자 컴퓨팅 
   혹은 CASE 도구에 의한 자동화 기법이 일반화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적은 기업의 정보전략 수립 및 분석 방법을 최근 발표된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이슈를 정리하고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지 경험을 하는데 있다.

 

· JA06021 | 국제금융(International Banking)

   국제금융시장이 현재와 미래상황을 분석하고 국제통화제도, 외환시장의 구조와 운영, 선물 옵션 및 스왑거래 등의 금융상품 소개 및 
   운용기법을 연구한다.

 

· JA06022 |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시장정보의 수집, 처리에 관한 일반적 과정과 소지자분석, 수요분석 및 판매촉진 활동에 효과측정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소의 측정 및 예측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 JA06056 | 고용관계론(EMPLOYMENT RELATIONS)

   노동자와 사용주와의 역사적 배경, 기본성격, 단체교섭, 단체협약쟁의, 경영참가, 근로자복지, 임금문제 등을 강의한다.

 

· JA06024 |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는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통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를 수집, 분류, 요약, 분석하여 이를 이용자에게 보고하는 회계 
   분야로서 내부경영계획과 경영통제 활동에 초점을 맞추는 내부보고 지향적 회계시스템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이 계획과 통제를 
   위하여 회계자료를 활용하는 다양한 기법들의 내용과 그 바탕이 되는 논리가 강의되며, 특히 최근에 기업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발한
   최신 관리회계 기법들도 함께 소개된다.

 

· JA06025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현대 경제사회를 국제적인 측면에서 본 국제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및 역할과 중요성을 강의한다.

 

· 0003436 | 경영데이터베이스시스템관리론(Business Database System Management)

   데이터 베이스는 기업 정보시스템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데이터 베이스의 기술은 초기의 파일 스트럭쳐에서부터 최근의
   객체형 데이터 베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본 과목의 목적은 이러한 데이터 베이스의 각 이론을 정리하고 기업의
   실지 적용 사례를 프로젝트를 통하여 경험하게 함으로써 피 교육자로 하여금 데이터 베이스의 디자인 및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 JA06027 |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의 창출 및 제공을 위해서는 서비스제공 시스템이 어떻게 디자인되고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무형의 재화인 서비스가 유형의 재화와 본질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해 서비스시스템의 바람직한 운영방법이 
   제조시스템의 경우와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한다.

 

· 0002038 |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방식,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그리고 효율적인 의사소통방식을 조직에 접목시키기 위해 부서별 
   기업운영에 필요한 전략 수립 방안을 논의한다.

 

· 0002039 | 유통전략론(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소매경영과 마케팅경로관리의 두 가지 주제를 다룬다. 성공적인 소매경영을 위하여 필요한 입지선정, 점포관리, 머천다이징, 가격관리, 
   촉진관리가 소매경영 부문의 내용을 구성한다. 아울러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되기까지 개재하는 유통경로의 설계, 유통경로 구성원간 
   관계의 효과적 관리, 유통경로 성과의 평가 등이 마케팅경로관리의 내용을 구성한다.

 

· JA06030 |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

   기업분석에 필요한 제반 작업을 연구하여 재무제표 및 경영전반의 질적자료를 분석하고,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개선을 제시한다.

 

· JA06031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정보기술의 발전은 통신과 정보처리 기술의 결합과 함께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특히, Client/Server의 등장이나 인터넷의 
   확산으로 기업의 활동은 커다란 변화를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정보통신의 기술은 기업경영에서 전략적 관점에서의 인에이블러
   (Enabler)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본 과목은 경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각종 정보 통신 기술을 개괄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CALS에 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경영활동의 변화에 대한 시각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 JA06033 | 회계감사(Auditing)

   신용사회 및 국제경제사회로 넘어 갈수록 검증된 회계정보를 반드시 요구한다. 따라서 기업은 회계정보를 검증받기 위하여 회계감사를 
   자체적으로 하거나 공인회계사에게 의뢰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감사의 절차 및 기법 등을 강의하게 된다.

 

· JA06036 |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고급수준에서 마케팅 분야의 중요한 현안문제를 토의한다. 마케팅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었다고 가정하고, 표적시장의 선정, 제품결정,
   가격결정, 촉진프로그램결정, 유통경로에 관한 의사결정 등 마케팅문제에 대해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현실적으로 
   구체적인 판단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 0002041 | 증권시장론(Securities Market)

   자본시장 개방에 따른 대응책을 연구하며,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 발생시장과 유통시장에 관한 제문제 등과 증권분석 및 증권투자의 
   기법을 연구한다.

 

· 0003435 | 기업창업론(Venture)

   창업의 동기와 의사결정과정, 사업아이디어의 개발 및 평가, 사업성분석, 창업의 성공과 실패요인, 창업지원 제도 및 정책에 대해 배우며
   사례연구를 통해 개면의 적용능력을 키운다.

 

· JA06043 |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현대사회에서는 손으로 하는 회계는 이제 먼 얘기가 되었다. 회계정보를 생산하고 이용함에 있어서 전적으로 컴퓨터의 도움을 받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통하여 회계정보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 JA06044 | 투자론(Investment)

   증권투자에 필요한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유가증권의 선정이론, 기업투자 자금분석, 투자정책의 수립 등 기초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 0002043 | e-biz이론과실제(e-Business Theory)

   현재 기업의 경영환경에서 급속도로 영향을 끼지는 e-Business와 관련하여 기업의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e-Business 이론과 사례들을 확인해 본다.

 

· JA06052 | 파생상품론(Financial Derivatives)

   국내금융의 자율화와 개방화로 인해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이 점차 커짐에 따라 위험의 헤지(hedge) 수단인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상품이

   자본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본 과목은 파생상품의 시장구조, 기초적 가치평가, 파생상품을 이용한 재무위험관리 등에 
   대해 학생들이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JA06061 | SCM(SUPPLY CHAIN MANAGEMENT)

   현대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급체인관리에 대해서 공부한다.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시작해서 원자재와 부품의 조달 
   프로세스, 제품 제조 프로세스, 완성된 제품의 유통, 마케팅과 소비자 서비스 걸친 공급체인 활동을 개별적으로 배우고 나아가서 전체적인
   조정과 통합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0003439 | 마이크로파이낸스의이론과실행(Microfinance in Theory and Practice)

   본 교과목은 마이크로파이낸스의 이론및 실제적 현실과 오늘날 이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논쟁과 도전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마이크로파이낸스와 연관된 주요이슈들을 탐구하고 분석할 것이며, 마이크로파이낸스 기관, 경제적 약자에게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비영리 및 영리 기관의 구조, 주요 논쟁들을 소개할 것이다.

 

· 0003446 | ASEAN경영론(ASEAN Management)

   신흥국으로 구성된 ASEAN은 우리나라와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교역대상국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ASEAN 지역의 
   경제상황 및 경제정책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이들 지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기업을 위한 시장 확대 및 경영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 0003447 | 경영컨설팅(Management Consulting)

   본 교과목에서는 중소기업 경영상의 문제 해결과 기업 관리를 위한 컨설팅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경영컨설팅 수행을 위한 IT 및 
   다양한 능력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 및 실무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게 된다.

 

· 0002042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최근 기업이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기업 내 업무 통합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한 정보 시스템 즉 ERP이다. 이러한 기업 정보 
   시스템은 기업 내의 모든 기능을 하게 되는데 기존의 업무에서 통합형 업무로 전활 될 때는 새로운 형태의 분석 방법 및 설계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ERP 구축에 필요한 설계 도구 및 분석 기업에 대해 실무를 중심으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0003442 | 비즈니스정보통신과산업(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본 교과목에서는 방송, 콘텐츠, 통신, 정보기기 산업 등 다양한 IT영역의 산업 구조 및 가치 사슬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등장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학습한다. 또한 IT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사업 모형, 전략 및 조직 구조 등을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 0003450 | 국제경영환경론(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s)

   급변하는 글로벌경영의 국내외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유연한 접근. 기업의 글로벌 활동에 주요요인으로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문화, 환경, 기술, 통상, 전략, 재무적 환경 등의 환경변수들이 국내외에서 비즈니스에 얼마나 다양하고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0003448 | 관광경영(Tourism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에서는 관광학의 기본개념과 정의, 발전과정, 관광사업의 종류, 관광사업과 마케팅, 관광정책과 행정, 관광개발, 국제관광, 
   관광의 미래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관광경영 관리의 원리를 습득하고 효율적 관광경영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 0003449 | 복지경영(Welfare Management)

   복지경영학은 사회복지, 의료, 교육, 스포츠, 범죄, 여성, 아동 등 복지분야와 관련된 인적요소와 물적요소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는 
   것이다.

   복지경영학은 복지분야가 더욱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경영관리적 접근을 하는 학문이며, 복지분야의 정책적 복지행정 및 개별기관의 
   경영효율적 관리가 강조된다.

   향후 저출산, 고령화시대와 더불어 인간의 삶과 행복에 대한 관심이 점증될 것으로 보여, 복지경영학의 필요성이 더욱 심도있게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 0003444 | 다국적기업론(Theory of Multinational Coporation)

   국가 간 문화차이에 따른 다국적 기업의 관리방식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기업경영에 미치는 여러 문화모델을 비교하고 이들 
   모형의 유용성을 여러 국가에 적용해 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여러 경영제도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특히 경영제도, 리더십, 
   의사결정패턴, 인센티브 등의 경영관리 방식을 타 문화권으로의 이전가능성을 검토한다.

 

· 0003443 | 경영정보전략론(Management Information Strategy)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경영의 핵심자원이 된 정보기술이 어떻게 기업의 가치 창출의 기반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경영의 다양한 
   기능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기술과 경영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전략 방향과 이를 기반으로 한 변화 프로세스의 관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