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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호흡과 발성(Breathing & Speaking)

   인간의 내면 감정을 정형화된 언어를 통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기초 화술이다.이과정은 훈련을 통해서 다양한 목소리와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익혀 방송, 연극, 영화연기를 위한 화술이론 및 훈련법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매체연기(Method Acting)  
      연기에 있어서 예술로서의 매체가 자기 자신이라는 점을 인식하며 인간의 몸과 마음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더불어 그 표현법을 
      훈련한다. 신체의 활용과 발성 등을 중점적으로 훈련하며, 무대에서 연기자와 관객의 효과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연기자 상호간에 공감대 형성에도 중점을 둔다.

 

 중급연기(Acting)

   기초연기를 통해 얻은 심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희곡의 분석 및 인물분석, 인물구축의 이론과 실제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한다.배역 창조를

   포함하여 연기의 기술체계를 공부하면서 연기의 형태 및 연기양식의 다양한 모습을 탐구한다.

 

 고급연기(Acting)

   중급연기 1, 2를 통해 습득한 메소드를 실질적인 장면 만들기로 습득한다. 장면 만들기의 이후 단계로써, 희곡을 선정하고 스텝과 배우들을
   구성하여 공연을 상연한다.

 

 난타(Nanta) 

   난타는 한국의 전통적 사물놀이 장단을 기반으로 리듬과 비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국형뮤지컬 퍼포먼스이며 ‘비언어적 공연’을
   표방하면서 성공을 이루어낸 공연의 제목으로 타악퍼포먼스의 총체적개념을 함께 한다. 한국전통악기를 통한 장단을 익혀 제2 제3의

   난타를 창작할 수 있는 기량을 기른다.

 

 한국무용(Korean Dance)  
      한국무용의 장르인 전통무용, 민속무용, 창작무용을 단계적으로 익힘으로써 한국인의 역사성과 춤의 역사성을 익힌다.
      전통무용에서 익힌 춤사위가 민속무용과 창작무용에 응용되는 과정에서 한국인의 정서변화에 따른 현대 한국인으로써의
      신체적 리듬감, 공간형성능력, 즉흥능력 등의 변화를 작품으로 안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공연예술학개론(Introduction to Performing Arts)  
      예술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예술문화현장과 현실에 상응한 예술학의 학문적 연마와 교육을 통해 예술의 인간적 의의와

   가치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론과 현장의 접목을 꾀하고 창의성의 계발에 목표를 둔다. 특히 공연예술에

   초점을 맞춘다.

 

 무용학개론(Introduction to Dance)  
     무용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현대의 대중무용에 이르기까지 광의의 무용역사를 기저로 한국무용사, 서양무용사, 발레, 교육무용, 오락

   무용 등을 총 망라하여 무용 즉 ‘몸의 움직임’의 이론과 역사를 통해 무용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특성을 연구한다.

 

 신체표현(Expression of Body) 

   즉흥과 접촉을 통해 특정 주제와 상황에 대한 일상의 동작과 움직임을 바탕으로 시공간과 형식에 제한 없이 자유로운 상상력과 집중력을
   발휘하여 잠재된 신체 언어를 스스로 개발해 나간다.

 

 작가연구( Study of Writer) 

   극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탐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동・서양의 극작가들의 작품을 공부함으로써
   연극학의 이론적 바탕을 확립시킨다. 또한 이론서를 바탕으로 학생들 간의 심도 있는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개인의 작가에 대한 연극론적

   관점을 개발시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공연예술정책과 행정 (Policy and Administration of Performing Arts)

   문화산업은 사람들의 문화적 욕망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서 각별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를 다루는 국가행정, 즉 문화행정의 중요성과 위상 역시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 과목은 정부가 공연예술의 발전을 위해
   개입해야 하는 이론적 근거 및 정책적 과제들에 대해 각종 현안 자료들을 참고하여 논의한다.

 

 연출론(Theory of Stage Direction)

   연극공연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하여 연극연출의 실습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한다.
   특히 연출가가 이론적으로 터득해야 할 무대 문법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연극론 (Theory of Theatre)

   공연예술로서의 연극의 특성, 희곡의 기본 개념, 기획, 연출, 연기, 무대장치, 극장구조, 조명, 분장, 소도구, 음향 등의
   연극예술의 이해에 필요한 모든 기초 지식과 용어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에 대한 기본 개념의 이해를 위하여
   희곡 선정에서부터 공연까지 전 과정이 객관적으로 검토된다.

 

 영화촬영이론(Theory of Film Product)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차이뿐 아니라 보다 심도 있는 촬영 테크닉과 특수 촬영 테크닉, 현상 및 후반작업 등과의 이론과 실제를
   개발시켜 영화 연출에 있어 그 효과가 배가되도록 한다.

 

 대중문화이론과 비평( Mass Culture and Criticism)

   현대사회에서 주목되는 대중문화의 현상, 특징, 문제를 살펴보고, 대중문화에 대한 평가와 함께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한 사회학적,
   학적, 문화적 논의를 검토한다. 대중의 소비여가 등 일상생활과 대중문화의 특징과 한계,계급 및 계층적 속성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뮤지컬성악(Musical Voice)

   뮤지컬 배우로서 활용할 수 있는 성악적인 발성법과 호흡법을 기초로 하여 악보에 나타난 음악적 언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뮤지컬연기(Musical Acting)

   뮤지컬은 음악과 춤이 극의 플롯 전개에 긴밀하게 짜 맞추어진 연극으로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이다.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뮤지컬 작품을 선정하여 직접 배우로써 참여하는 실습을 통해 뮤지컬의 작품분석, 음악적 특성 등을
   체득함으로써 연기의 폭을 넓힌다.

 

 뮤지컬댄스(Musical Dance)

   작품의 주제와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있어 대사에만 의존하지 않고 즉흥과 접촉을 통해 습득되어진 다양한 신체 언어의 표현으로
   내용과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출해 낼 수 있도록 한다.

 

 무대기술(Stage Lighting and Design)

   실내공간의 4차원 디자인 요소인 조명의 기본 지식과 기술, 설비지식을 갖게 한다. 이러한 조명기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조명디자인으로 2차원, 3차원, 다차원적인 효과를 연출하게 한다.
   이를 기반으로 모형 등으로 제작해 봄으로써 현실감 있는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연출기법(Directing)

   모의 연출을 시도하여 ‘연출노트‘를 작성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연출노트‘의 기본조건인 작품분석, 극중 성격분석, 장면 분할,
   배우의 연기지도, 동작선의 설정, 리허설의 과정, 무대미술가를 포함한 다른 스텝들과의 협동 작업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안무실기(Practice of Choreography)

   신체를 통한 표현, 움직임의 구성, 공간 디자인 그리고 작품의 형식 등 다양한 경험을 실제 연구함으로 안무의 예술성과 창작성을
   개발시킨다.

 

 작품제작(Theater Work Shop)

   관객, 아티스트, 제작 그룹의 관점에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제작 전반에 관한 모든 것을 개발시킨다. 대본의 선정에서 무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실제 제작에 필요한 전 과정의 이론을 점검하고 실제 경험을 통해 기초적 단막극제작기능을 습득한다.

 

 영상제작(Production Project for Digital Film)

   카메라 사용방법, 촬영, 조명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과정을 소개하고 디지타이징, 컴퓨터를 이용한 편집, 압축, 디지털 이펙트 등을 다룬다.
   학습한 제작능력을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 비디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공연기획 및 경영론(Planning and Management for Performing Arts)

   예술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학교, 직업, 지역사회 극단과 극장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운영계획과 그 조직, 예산,
   티켓관리 및 매표소 운영, PR 및 기획의 제 문제에 대한 검토와 가상으로 극단을 조직, 실습해본다.

 

 연극평론(Criticism of Theatre)

   고대와 현대의 극이론 위에서 본 연극의 형태와 형식을 연구하고, 희곡의 분석 및 공연의 평가에 기초를 두고 이론을 정립시키며,
   매 주기마다의 공연작품을 선정, 직접 평을 써 보고, 검토하여 연극이해의 폭을 넓힌다.

 

 전통연희연구(Study on Korean Folklore)

   한국의 전통적인 미와 사상을 역사적 흐름과 사상에 따라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의 독창적인 미학을 인식하게 하여
   학생들의 창작 작업이 풍부해지도록 한다.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을 통해 우리문화의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전통극에 적용하기 위한 과정으로 무형문화재 지정종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작품을 분석 연구한다.

 

 안무원리(Principle of Choreography)

   안무를 해 나가는 일련의 과장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며 일정한 시공간 속에서 움직임을 구성해 나가는 능력을 키운다.

 

 작품분석(Analysis of Theatre)

   고대와 현대의 극이론 위에서 본 연극의 형태와 형식을 연구하고, 희곡의 분석 및 공연의 평가에 기초를 두고 이론을 정립시키며,
   매 주기마다의 공연작품을 선정, 직접 평을 써 보고, 검토하여 연극이해의 폭을 넓힌다.

 

 한국창작무용

   한국무용의 이론적 배경과 실기를 통하여 21c 한국무용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작품을 창작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기 발표된 한국창작무용을 분석·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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